학교 도덕 교육 분석
학교 도덕 교육 분석-학교 도덕 교육에 대해 이야기하기
요약: 등소평도덕교육이론을 지도로 학교 도덕교육의 전략과 조치를 제시했다.
키워드: 학교 도덕 교육; 덩 샤오핑의 도덕 교육 이론; 전략 및 조치
저자 소개: 양건군, 남자 (1956.8. 1-), 광시 계림시 용승현인.
소개하다
덕육은 현대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지육, 스포츠, 미육, 노동기술교육과 함께 전면적으로 발전하는 자질교육체계에 속한다. 오랫동안 덕육은 각급 교육 실천에서 중시되어 참고할 수 있는 많은 경험을 쌓았다. 시대의 발전과 대외 개방이 깊어짐에 따라 우리나라의 교육 현황은 확실히 큰 변화를 겪었고, 전통적인 덕육 이념은 이미 현실의 수요에 완전히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에 덕육 이념이 시대와 함께 발전하여 과감한 혁신은 필연적이다.
1, 학교 도덕 교육 현황
현재 중학생 사상 도덕 상태의 주류는 적극적이고 건강하다. 그들은 사상이 적극적이고, 건강하고, 상향하며, 국내외 시사를 주시하고 있다. 항상 자신의 발전에 집중하십시오. 자강, 자립, 자신감에 대한 의식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다. 건강한 인생관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중국은 사회 변화의시기에 있습니다. 각종 이데올로기와 국제 적대세력의 영향으로 청년 학생들의 가치취향이 점점 개인화되고 다양화되고 쾌락주의, 배금주의 등 각종 불건전한 사상이 캠퍼스를 침식하고 있다. 학교는 덕육 강화를 매우 중시하지만 가족 참여와 사회 참여가 부족한 협동교육 환경이다. 이 현상들은 모두 현재의 학교 덕육 사업에 새롭고 어려운 임무를 제기했다.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의 도덕 교육 이론.
2. 1 도덕 교육 목표
당의 11 회 삼중 전회 이후 덩샤오핑은 당의 사상정치 업무 경험을 진지하게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마르크스주의인의 전면적인 발전 이론을 견지하고 발전시켰다. 과학적으로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과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을 결합하여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 이론을 제시했다. 이상, 도덕, 교양, 규율이 있습니까? 새로운 시대의 사상 정치 사업의 교육 목표로 삼다. 이것은 등소평 동지의 신시기 사람에 대한 전면적인 발전과 인재 자질 요구의 계층적 특징을 반영한 것이다.
덩샤오핑 동지는 또한 모두가 열심히 일하도록 격려하고 돕는 동시에, 우리는 성장 과정의 천부적인 재능과 품성의 차이를 인정하고, 이런 차이에 따라 대하며, 가능한 다른 조건에 따라 사회주의의 총목표를 향해 전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응? 따라서 학교 덕육의 목표는 일치할 수 없으며, 사상 각오와 도덕 수준에 따라 이 단계에서 사람들의 도덕적 자질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의 덕육 목표는 선진성과 광범위성 요구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덕육이 최대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2 도덕 교육의 내용
등소평 동지는 우리나라 개혁 개방과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객관적 요구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인민 사상 도덕 상태와 사회정신의 실제에 근거하여 신시기 덕육 전략 목표의 규정에 근거하여 덕육 내용에 대해 일련의 중요한 사상을 제시하였으며, 과학적이고 깊이 새로운 시기 덕육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였다. 이러한 내용에는 사회주의 도덕 교육의 네 가지 수준이 포함됩니다. 사회주의 법기 교육; 사회주의 사상 교육 사회주의 정치 교육. 학교는 이 네 가지 측면에 근거하여 청소년 학생의 심신 발전 특성과 실천에 존재하는 주요 사상 문제를 결합하여 학교의 상응하는 덕육 내용을 합리적으로 확정하고 교육과 지도를 진행해야 한다.
2.3 도덕 교육 방법
등소평 동지는 덕육 방법을 매우 중시한다. 중서덕육의 결합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는 전통을 계승하고 외래문화를 도입할 때 우수성을 발양하고, 정수를 취하고, 찌꺼기를 제거하고, 흡수를 비판하고, 맹목적으로 답습해서는 안 되며, 전반적으로 서구화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정 교육, 학교 교육, 사회교육의 세 가지 방면에서 그는 사회 집집마다 청소년의 사상 정치적 진보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대덕육관을 세우고, 전인 교육의 새로운 구도를 개척하고, 사회 덕육, 학교 덕육, 가정 덕육 통합을 전면적으로 실시한다. 사상 정치 사업의 지도자, 사상 정치 사업의 결정과 관리의 통합; 사상정치 업무 내용과 채널의 통합? 。 -응? 단결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선전, 교육, 이론, 문예부문의 동지들이 각 방면에서 함께 노력해야 한다. -응?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은 안정과 단결을 촉진하고 청년의 사회주의 각오를 정규 기본 임무 중 하나로 삼아야 한다. -응?
학교 도덕 교육의 전략과 조치.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의 도덕 교육 이론을 연구하고 연구하는 것은 학교의 도덕 교육을 촉진하고 도덕 교육 시스템 프로젝트를 구축하며 도덕 교육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이론적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3. 1 도덕 교육 관리 메커니즘 구축
양호한 덕육 관리 메커니즘을 세우는 것은 학교의 덕육 목표를 실현하는 보증이다.
3.1..1학교 도덕 교육 관리 시스템 개선
덕육목표관리, 덕육콘텐츠관리, 덕육방법관리, 덕육전략관리체계를 확립하고, 다층적이고 완벽한 덕육관리체계를 형성하고, 연합관련 기능관리부서를 형성하며, 학교 덕육지도팀, 교회처, 학년조, 담임, 덕육교사로 구성된 덕육조직체계를 형성하고, 의무범위를 명확히 하고, 새로운 형세에 적응할 수 있는 적절한 평가 메커니즘을 마련해야 한다
3. 1.2 반복적인 덕육 관리 법제화
글을 가르치고 인재를 양성하고, 덕육이 우선이다. 일상적인 덕육관리에서는 각종 학교 규칙과 제도, 학생 행동 규범과 수칙, 미성년자 보호법, 교육법 등이 있다. 학생들의 도덕적 행동의 일상적인 관리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3. 1.3 다양한 형태의 덕육 관리 방법 수립
첫 번째는 자기 관리 방법입니다.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계획, 자기조직, 자기통제, 자기조절, 자기평가를 디자인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점차 좋은 자각 행동 습관을 형성하게 된다. 둘째, 활동 인센티브법. 학생들의 심리적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교육과 활동을 통해 학교 덕육 목표를 달성하다. 셋째, 행정 법규의 관리 방식. 우리는 행정 수단과 법적 수단을 적극 채택하여 덕육 관리 대상을 직접 통제할 수 있으며, 권위와 기모노를 통해 관리 대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3.2 체계적인 도덕 교육 목표 시스템 구축
학교 덕육은 덕육 목표, 내용, 경로, 방법, 관리 및 평가 6 개의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된 완전한 시스템이어야 한다. 이 시스템의 전반적인 기능을 보완하려면 이 6 개의 하위 시스템을 합리적으로 구성하여 전 시간, 전체 공간, 전반적인 효과를 갖춘 현대 학교 덕육 유기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청년 학생의 심리적 자질, 행동습관, 도덕적 품질, 법률의식, 세계관, 인생관, 사상신념은 초등학교, 중학교, 대학에서 사회로의 끊임없는 학습과 훈련을 통해 점진적으로 형성되어 단번에 이뤄질 수 없다. 학교는 덕육 내용을 결정할 때 덕육 목표와 교육 목표의 전반적인 요구 사항뿐만 아니라 학생의 나이 특성, 심리적 특성, 덕성, 인지적 기초도 고려해야 한다.
3.2. 1 일반성과 특수성의 통일을 견지하다.
예를 들어 우등생과 후진생도 심리교육이고, 덕육 내용은 * * * 도 있고 개성도 있다. 최고의 학생에게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명예와 성취에 대한 심리적 스트레스를 바로잡고 불안, 긴장, 우울증 등 심리질환의 발생을 방지하는 것이다. 후진생에 대해서는 열등감과 게으름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쌓고 밝은 내일에 대한 희망과 동경을 불러일으키도록 유도하는 데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3.2.2 전통과 시대의 통일을 고수하다.
전통적인 교육 내용을 보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시대의 요구에 따라 늘려야 한다.
3.2.3 안정성과 유연성의 통일을 고수하십시오.
비교적 안정적인 콘텐츠 체계를 유지하면서 사회 발전과 학생 사상 변화를 결합하여 사회적 이슈와 학생 사상 핫스팟에 초점을 맞추고 시기적절하고 목표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결론적으로, 학교는 청소년의 심신 특성과 청소년의 발전 법칙을 따르고, 학교 교육 자원의 장점과 특징에 따라 전반적인 덕육 목표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덕육의 요소 구조와 계층을 나누며, 다른 학년이나 연령대에 따라 학생의 심신 특성과 지식 수준을 낮음에서 높음으로, 얕은에서 깊음으로, 안팎으로, 구체적, 추상적, 점진적으로 분류한다. 이렇게 하면 덕육 목표의 일관성과 무결성이 보장되고 덕육 내용의 점진성과 계층성이 보장되어 덕육을 규범화하고 지속할 수 있게 된다.
현재, 많은 지방의 응시 교육 사상은 아직 완전히 근절되지 않았으며, 일부 지방정부, 가정, 사회는 여전히 주로 학생의 학습 성적으로 학교 교육의 질을 측정하고, 점수로 학생의 발전을 평가한다. 이 경우, 많은 학교의 고용 메커니즘과 인센티브 메커니즘은 모두 교학 성적을 바탕으로 진학률을 밀접하게 둘러싸고 있다. 예를 들어, 교사 경합, 직함 평가, 승진은 모두 교학 성적을 근거로 한다. 교사 훈련 방면에서 덕육 교사는 외출을 하거나 덕육 연구를 할 기회가 거의 없거나 거의 없다. 교육업무회의는 일 년에 몇 차례 조직되어 위에서 아래로 매우 중시되고, 덕육업무회의는 몇 년에 한 번 열릴 수 없다. 교사 보상 방면에서는 매년 우수 교사와 백본 교사만 선정하고, 덕육 방면에는 우수 교사와 백본 교사가 없다. 전문 기술직의 승진, 우수한 교육, 핵심 교사의 평점이 중시되어 항상 우선 순위에 있다. 덕육기지, 시설, 활동 등 특별 경비가 투입되지 않은 것은 덕육 종사자들의 비애다. 정책 지향적으로 덕육 종사자에 대한 격려가 부족하여 덕육에 대한 사람들의 열정이 심각하게 영향을 받았다. 이를 위해 각급 정부 지도자, 교육 행정부, 학교는 교육 개혁을 위해 큰 노력을 기울여 교육 효과와 점수를 높여야 한다. 단일제? 。 현재 특히 덕육평가체계의 연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교장 평가체계, 교장대 담임교사 평가체계, 담임교사 평가체계, 교사의 각급 학생평가체계, 교사 장려정책, 직함평가, 인원 편성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혁하고 보완해 교수와 어깨를 나란히 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교사의 덕육 적극성이 효과적인 보장과 격려를 받을 수 있다.
3.3 학교, 사회, 가정의 삼위일체 덕육 네트워크를 구축하다.
3.3. 1 캠퍼스 덕육 네트워크 구축.
현재 모든 학교에는 비교적 완벽한 캠퍼스 네트워크가 있다. 학교는 인터넷을 최대한 활용해 교사의 덕육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고, 덕육을 전체 교육과정에 통합하고, 덕육의 새로운 길을 열어야 한다. 각 학과의 특징을 결합하여, 적시에 교학 내용 중 내재적인 덕육 요소를 발굴하고, 학과 지식과 덕육을 결합하여, 학생들이 엄밀한 과학적 태도와 양호한 인격을 확립하도록 양성한다.
3.3.2 캠퍼스, 사회 및 가족을위한 도덕 교육 네트워크 구축.
캠퍼스 가정 사회교육의 삼위일체 덕육 네트워크를 구축하다. 학교, 사회, 가정의 덕육을 하나의 그물로 통합하고, 서로 협력하고, 긴밀하게 협조하고, 일체화된 덕육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최고의 교육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4 교사 자신의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구조 강화
학교 덕육의 전제는 교사 자체의 도덕적 구성이다. 교육자로서, 자신의 행동을 규범화하고, 남의 스승이 되고, 사용하는 것이 정당한가? 사람됨이 정직하다고? 모범의 역할을 통해 학생들을 교육하는 것은 특히 중요하다. 교사를 조직하여 교사의 직업도덕을 배우고, 이론적으로 교사의 직업도덕의 기본 내용과 의미를 명확히 하고, 교사의 첫 번째 직책은 사람을 교육하는 것을 이상적으로 삼고, 사람의 아름다운 마음을 형성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아야 한다. 특히 원대한 이상을 세우고, 직장을 사랑하고, 직업에 충실하며, 교육 사업에 많은 기여를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개인주의, 배금주의, 쾌락주의의 영향을 극복하려고 노력하다. -응? 선생님, 인류의 본보기? 。 교사의 언행은 청소년 사상 품성의 형성에 주도적인 요소이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사람이 되도록 가르치는데, 우선 사람이 되는 법을 알아야 한다. 교사는 학식이 해박하고 교육이 정확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교의 사덕, 가정의 미덕도 있어야 하며, 사회 분야에서 사회공덕을 준수하고 법률 법규를 준수하는 모범이 되어야 한다.
새로운 상황에서 교사는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대담하게 혁신해야 한다. 특히 학생 중심의 서비스 의식을 제창하고 강화하고, 직업에 대한 숭고한 인식을 심화시키고, 교사의 업무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책임감과 사명감을 절실히 강화하고, 고상한 품행과 건전한 인격정신으로 학생들을 감염시켜 사상도덕이 고상한 사람이 되게 해야 한다.
결론: 새로운 시기에 덕육교육을 강화하고 학생의 도덕수양 수준을 높이며 과학적 세계관과 인생관을 확립하는 것은 동시에 실시하는 과정이며, 학생의 고상한 자질, 인격, 정서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학생의 지능 발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자들이 과감하게 혁신하고, 과감하게 탐구하고, 끊임없이 총결하고, 실제에 깊이 파고들고, 실행 가능한 방법을 채택하여 국가 발전 요구에 더 잘 적응하는 덕재덕과 재능을 겸비한 자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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덩 샤오핑. 등소평론 교육, 베이징: 인민교육출판사, 1997, 66-69 면
덩 샤오핑 선집 (제 3 권) [M] 베이징: 인민출판사,1993,48,63, 1 10
4. 덩샤오핑 선집 (제 2 권) [M] 베이징: 인민출판사, 1993,106;
5. 등소평 등소평 선집 (제 2 권) [M] 베이징: 인민출판사, 1994, 15 1, 254,255
6. 중앙선전부. 마오 쩌둥, 덩 샤오핑, 장쩌민 (Jiang Zemin) 은 이데올로기 적, 정치적 업무 [M] 에 대해 논했다. 베이징: 학습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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