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민족의 영적 고향을 어떻게 건설합니까?
정신가옥은 인간의 물질적 고향에 직접적으로 대응하는 일종의 형상화된 표현으로, 인간의 정신적 추구와 정신적 기대를 가리킨다. 더 많은 경우는 이성적 사고와 이상과 신념에 기반한 문화적 정체성과 정신적 기탁을 가리킨다. 정신집은 한 사람의 정신적 귀착점, 어떤 집단과 민족의 정신세계 등을 가리킬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정신집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까? 헤겔은 유럽인의 영적 고향에 대해 훌륭한 논술을 한 적이 있다. 그는' 철학사 유인물' 에서 그리스라는 이름을 언급하면 당연히 교육을 받은 유럽인의 마음, 특히 우리 독일인의 마음 속에서 가원감을 불러일으킨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철학사, 철학사, 철학사, 철학사, 철학사, 철학사, 철학사) 왜 그럴까요? 헤겔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을 이야기했다. 우선, 그리스 정신은 그리스 문화의 중요한 내적 구성 요소이며, 그리스 문화를 그리스 문화의 핵심 내용으로 만드는 것이다. 헤겔은 "그리스 정신은 그리스 생활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이런 생활이 정신 자체의 실현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고 말했다. 그리스 정신과 그리스 생활의 상호 작용은 그리스 영적 고향의 두 가지 기본 차원을 구성합니다. 그리스 정신은 그리스인의 정신의식을 가리킨다. 둘째, 그리스 문화는 유럽 문화의 역사적 원천이며, 유럽 문화가 특별한 품질과 의미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정신문화의 원천이기 때문에 유럽인들은 그리스 문화에서 자신의 정신적 고향과 가치 기반을 찾을 수 있다. 셋째, 오늘날에도 그리스 정신과 그리스 문화는 여전히 유럽 문화 정체성과 추구의 목표이자 그들의 문화 고향이자 영적 귀착점이다. 헤겔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그리스인들이 그들의 세계를 집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리스인들에 대한 가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 * * 정신은 세계의 집으로 외부화되어 그리스인과 우리를 하나로 묶는다. 유럽인들의 그리스 문화에 대한 정체성은 본질적으로 고향과 고향과 같은 정신과 가치에 대한 인정이다.
영적 고향에 대한 다차원 적 토론
헤겔의 논술을 참고하면 여러 각도에서 영적 고향을 토론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정신집은 사람의 정신적 지주, 정서적 기탁, 정신적 귀착지를 가리키며, 인간의 의미, 생존가치, 인생의 귀착지의 정신문화적 정체성이다. 개인에게 정신집은 또한 그 정신세계와 정신의 귀착점이며, 그 생활세계의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것들에 대한 인식과 추구이다. 한 민족의 경우, 그것은 민족 문화와 내재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민족 문화는 한 민족의 문화적 정체성에 기초한 문화적 기탁과 정신적 귀착점이며, 한 민족이 장기간의 역사 누적을 통해 형성한 독특한 전통, 습관, 풍속, 정신, 심리, 감정을 담고 있다.
그 요소에서 볼 때, 정신가에는 문화적 경험, 인지 패턴, 가치, 감정 방식, 이상과 신념, 신앙 체계 등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로 구성된 정신문화 시스템이다. 이런 각양각색의 원소들은 각각 구체적이고 풍부한 내포를 가지고 있으며, 인류 생활의 한 분야나 어느 한 방면, 상호 의존성, 상호 조화, 내부적으로 정신문화 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그 형식으로 볼 때, 정신가옥은 일정한 문화체계에 기탁되어 있으며, 일정한 문화 형식을 통해 존재할 수 있다. 어떤 정신적 고향을 인정하는 것은 어떤 문화 전통을 받아들이고 그 속에 녹아들어 그에 연결된 문화인이 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실생활에서 중국인, 미국인, 영국인 등이 된다. 사실, 그것은 일종의 문화 시스템에 동의하고 통합하는 것이며, 그것에서 자신의 문화적 오리엔테이션과 영적 정체성을 얻는 것입니다.
계층적으로 볼 때, 정신가에는 개인의 정신가, 지역사회 정신가, 민족정신가, 시골정신가, 인류정신가 등이 포함된다. 그것은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생활 수준과 관련된 다단계 종합체이다. 이러한 각기 다른 수준의 정신가옥은 각기 다른 수준의 문화적 가치관, 이상과 신념을 표현하여 서로 다른 의미에서 인정을 찾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들은 모두 사람들의 정신적 요구, 생활방식, 생존환경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내적 유사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의 문화생활에 직접 연결되고 표현된다.
그 실현 방식으로 볼 때, 정신집은 사람들의 안정감, 신뢰감, 조화감, 희망감, 이상감, 행복감을 기탁하고, 사람들의 생활, 행동, 규범에서 구현되고 실현되어 서로 다른 개인과 집단을 단결시킬 수 있다. 미국 사회학자 다니엘? 벨은 현대화 과정의 정신적 충격과 이런 맥락에서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문화 융합을 분석한 적이 있다.
기능적으로 볼 때, 정신고향은 사람들의 정신적 의지, 정서적 기탁, 정신적 귀착점이며, 민족 단결을 강화하고 국가 발전을 촉진하는 정신적 동력이기도 하다. 정신가옥은 서로 다른 개인과 집단에 흡인력과 감화력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이 그것을 위해 노력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국가와 민족에 대한 사랑과 숭앙은 영적 고향의 중요한 구현이다. 레닌은 애국주의가 수천 년 동안 공고히 된 조국에 대한 깊은 감정이라고 지적했다. 나폴레옹도 인류의 가장 높은 도덕은 무엇이라고 말했습니까? 그것이 바로 애국이다. 중국의 신문화 운동의 기수 노신 선생은 인민의 영혼만이 가치가 있다고 깊이 지적한 적이 있다. 오직 그가 인민의 영혼을 발전시켜야 중국 국민들이 진정으로 진보할 수 있다.
중화민족은 풍부한 영적 고향의 내포를 가지고 있다.
원시적인 생성의 관점에서 볼 때, 정신고향은 중화민족 구성원들이 처한 자연과 사회 환경에 근거하여 생겨난 일종의 정신문화로, 그들의 원래 자연적 특성을 뛰어넘어 그들의 물질적 생활과 정신적 추구를 반영한다. 정신가옥의 형성은 중화민족의 정신의식을 대표하며 중화민족의 생존지혜, 문화창조, 정신추구를 기록했다.
역사적 연혁에서 볼 때, 중화민족은 서로 다른 역사적시기의 정신가옥에서 발전 수준이 다르고 구체적인 내포도 다르지만, 일부 일치된 핵심 내용도 있어 중화회원들이 높이 인정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명언) 화해와 달리 자강불식, 도덕, 중용, 조화 등.
현실에서 당대 중화민족의 정신집은 마르크스주의를 지도로 하고, 사회주의 핵심 가치체계를 핵심으로 하고, 중화문화를 기초로 중화민족의 각 지역, 각 계층 구성원들이 인정하는 정신문화체계이다. 동시에 각 민족, 각 계급, 각 단체, 각 부서도 각자의 정신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주체적으로 볼 때, 정신가옥은 중국의 각 계층, 각종 회원이 모두 얻을 수 있고, 건설하고, 즐길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당대 중화민족의 구성원은 대략 몇 가지 수준으로 나눌 수 있다: 글로벌 중국인과 그 중화문화 정체성; 중국 내 자연법인은 중국 시민을 주체로 하여 중국 법률의 구속을 받는다. 중국 * * * 생산자를 대표하는 중국 선진분자와 도덕적 이상 추구 등.
기능적으로 볼 때, 정신고향은 중화민족 전체 구성원의 정신적 의지, 정서적 기탁, 정신적 귀착점이다. 그것은 민족의 응집력을 강화하고 민족의 진보를 촉진하는 정신적 동력이다.
민족 정신과 시대정신 사이의 긴장을 유지하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볼 때,' 정신가옥' 은 역사적 내용과 실제 내용의 두 가지 기본 측면을 포함하고 있다. 그 역사적 내포로 볼 때, 정신가옥의 핵심은 민족정신이다. 민족정신은 한 민족이 장기적인 생활과 실천에서 점차 형성되고 길러지고 있으며, 구체적인 사회행동을 통해 표현된 사상적 관념, 가치관, 신앙, 인격, 심리의 합이다. 민족 정신은 절대다수의 민족 구성원들이 이해하고 신앙할 수 있으며, 민족 구성원들에게 널리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 민족 정체성과 소속감의 원천이다. 바로 민족정신의 이런 특징으로,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의 마음과 삶에서 보이지 않지만 만질 수 있는 유대가 되어 시공간의 힘을 넘어 지역, 직업, 성별, 나이를 가리지 않고 민족 구성원을 단단히 묶어서 그들이 분발하는 강력한 내적 힘이 되었다.
중화민족정신은 중화민족정신고향의 핵심이다. 중국 전통 문화는 넓고 심오하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근면하고 선량한 노동인민은 장기적인 사회생산 실천에서 점차 일련의 우수한 문화전통과 문화정신을 형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애국주의를 핵심으로 단결, 평화 사랑, 근면 용기, 자강불식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중화민족정신도 형성되었다.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고유 민족정신의 우수요소를 확정하고, 다른 민족정신의 합리적인 요소를 흡수하고, 중화민족의 새로운 정신형태를 결집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고, 세계 위대한 민족의 대열에 오르는 필연적인 요구이다.
물론, 당대 중국인들에게는 중화민족 정신으로 정신집을 짓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개혁개방을 핵심으로 하는 시대정신도 필요하다. 1978 이후 실천이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인 대토론부터 우리 당은 중대한 역사적 의의를 지닌 11 회 삼중 전회를 열어 우리나라의 개혁개방과 경제건설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역사시기를 열었다. 30 여 년의 파란만장한 개혁 개방 실천은 개혁 혁신을 핵심으로 하는 위대한 시대정신을 탄생시켰다. 사상을 해방시키고, 실사구시하며, 시대와 함께 전진하는 것은 이미 전 사회의 지식이 되었다. 사람 중심적이고, 과학과 교육을 존중하고, 창조를 숭상하는 이념을 확고히 세웠다. 인내, 자강불식, 예리한 진취는 이미 보편적인 정신 상태가 되었다.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고, 단결하고 우애하며, 서로 돕고 헌신하는 풍조가 더욱 짙다. 자유, 평등, 민주주의, 법치, 공정성, 정의의 이념은 이미 인심을 깊이 파고들었다. 개방성, 경쟁, 효율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시대정신의 풍부한 내포를 반영하며, 당대 중국 국민들이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중화를 진흥시키고, 조화로운 정신모습을 창조하며, 중화민족의 정신집을 풍요롭게 하였다.
중화민족은 정신집을 가지고 있으며, 국가 통일과 민족 단결을 유지하는 유대이자 세계로 통하는 다리이기도 하다. 중화민족정신가옥건설을 강화하고 중화민족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양하고, 선진문화를 발전시키고, 중화민족의 응집력을 강화하고, 국가통일을 보호하고, 국가문화주권과 문화안보를 보호하고, 우리 문화의 소프트파워를 제고하는 데 깊은 전략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한편 민족적 자신감을 높이고 중화문화의 매력과 흡인력을 강화하고, 좋은 국제적 이미지를 구축하고, 조화로운 세계를 건설하는 데도 큰 정신적 역할을 하고 있다.
(저자는 화중과학기술대 당위 차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