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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의 국가들이 모두 법률을 통해 국가를 통치합니까?

통치국가는 100% (전적으로) 법으로 통치되는 것이 아니다.

당의 18 회 삼중 전회' 전면적인 개혁 심화에 관한 몇 가지 중대한 문제에 대한 결정' 은 "전면 심화 개혁의 총목표는 중국특색 사회주의 제도를 보완하고 발전시켜 국가 통치 체계와 통치 능력의 현대화를 추진하는 것" 이라고 지적했다.

현대 국가 통치는 통치 주체의 다양성, 통치 대상의 입체화, 통치 목표의 인간화, 통치 방법의 규범화, 통치 수단의 문명화의 다섯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980 년대 이후, 국가 통치 주체의 다원화 추세는 전통적인 국가 관리 변화에 나타났다. 현대 국가 통치의 대상은 이미 완전히 입체화되었으며,' 사람' 은 더 이상 단순한 수동적인 통치 대상이 아니라 통치 주체이기도 하다. 현대 국가 통치의 목표는 사람 중심적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 자유,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다. 현대 국가 통치 방식은 정규, 규범, 공개, 투명성, 공정한 참여, 협상, 성실성을 요구한다. 현대 국가 통치 수단의 선택은 그 유효성뿐만 아니라 합법성과 문명성도 고려해야 한다. 기본 수단은 민주주의, 법치, 과학, 문화이다.

당의 18 회 삼중 전회' 전면적인 개혁 심화에 관한 몇 가지 중대한 문제에 대한 결정' 은 "전면 심화 개혁의 총목표는 중국특색 사회주의 제도를 보완하고 발전시켜 국가 통치 체계와 통치 능력의 현대화를 추진하는 것" 이라고 지적했다. 그렇다면 국가 통치의 현대화는 무엇인가, 아니면 현대 국가 통치의 기준과 특징은 무엇인가? 전통 국가 통치에 비해 고대, 근대, 계획경제 시대, 심지어 통치 모델이 아직 변형되지 않은 국가와 지역에 비해 현대 국가 통치는 다섯 가지 특징을 보이고 있다.

국가 통치 주체의 다원화

영어에서 현대 국가 통치는 일반적으로 통치나 공공거버넌스 (일반적으로' 공공거버넌스' 로 번역됨) 또는 선치 (일반적으로' 좋은 거버넌스' 로 번역됨) 로 표현되는 반면, 전통 국가통치는 정부 (일반적으로' 거버넌스' 또는' 국가관리' 로 번역됨) 또는 행정 (일반적으로' 행정' 으로 번역됨)

통치와 정부에 비해 가장 큰 차이점은 주체가 다르다는 것이다. 전자는 주체가 다양하고 후자는 주체가 단일하다.

1980 년대 이후, 세계의 많은 국가와 지역은 공공 권력을 재배치하여 사회 조직과 민간 부문에 권력을 개방함으로써 국가 관리의 유연성과 인성을 높이려고 시도했다. 이런 추세는 학계에서' 통치' 에서' 통치' 로의 전환으로 요약된다. 이른바' 통치', 즉 전통적인 국가통치, 통치의 주체는 통치자일 뿐, 통치자는 통치자와 주권을 공유할 수 없다.

봉건 독재 사회에서, 국가 통치의 권력은 국왕, 황제, 부하의 국가 관료 기계에 의해서만 독점될 수 있으며, 그들의 신민을 흡수하여 국가 관리에 참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전통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국가 통치권이 대통령, 내각, 국회, 사법체계로 구성된 정부 독점 (광의정부) 으로만 구성될 수 있다. 계획경제시대의 사회주의 사회에서 국가통치의 주체는 당과 정부이다. 법적으로 국민이 국가 관리에 직접 참여하는 경로와 형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인민은 일반적으로 국가 통치의 직접적인 주체가 될 수 없다.

현대 사회의 조건 하에서, 정치 문명의 진보로 대의제 민주주의의 결함이 갈수록 사람들에게 인식되고 있다. 게다가 과학기술, 특히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국민들이 직접 국가통치에 참여하는 것은 점점 더 뚜렷한 필요성을 드러낼 뿐만 아니라 점점 더 광범위한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각종 사회조직과 단체는 한편으로는 자치 (국가통치의 구성 요소) 를 통해 사회지배에 참여하고, 반면에 법률에 규정된 채널과 형식을 통해 국가지배에 직접 참여하거나, 국가를 통해 사회로 일부 공공권력을 양도하여 국가지배권을 얻을 수 있는 권리를 얻는다. 공공 통치의 주체가 됩니다 (좁은 국가통치의 성격과 사회지배의 성격을 겸비하다).

이런 국가 통치 주체의 다원화 추세는 다양한 형식과 분야에서 국가 관리의 전통적인 전환으로 나타난다. 거시적인 전체 정부, 행정 분야에 국한된 행정, 외부 행정 상대인에 국한된 규제가 주체다양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청문회, 논증회, 온라인 토론, 토론, 정부 기능 아웃소싱, 정부 구매 서비스, 자원봉사 서비스, PPP (공공-민간 협력) 등 다양한 형태와 방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가 국가지배주체인 조직과 개인으로는 국가기관, 정당 (여당이 특히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음), 사회조직 (예: 노동자, 청년여성 등) 이 있다. ), 산업협회 (예: 변호사협회, 의학회, 어음협회), 민간비영리사회 공익단체 (NGO, NPO), 기층자치단체 (예: 촌민위원회, 주민위원회), 시민, 법인 및 기타 단체.

국가 통치의 3 차원 목표

전통 국가 통치는' 사람' 을 지배 대상으로 한다. 중국 고대의 법가, 유가, 현대 서방 국가의 자연법학자나 법률철학자는 국가를 다스리는 것이 국민을 다스리는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국민을 다스리는 것이 국가를 다스리는 기초이자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맹자는 "근면한 자는 백성을 다스리고, 근면한 자는 백성을 다스린다" 고 말했다 홉스에 따르면, 국가가 계약을 통해 설립되었을 때, 모든 사람은 자신의 자연권 일부를 포기하고 주권자 (군주) 나 한 무리의 의회에 양도하기로 동의했다.

전통적인 국가 통치는' 사람' 을 지배 대상으로 하며, 주로 구사회 통치계급의 통치관념에 영향을 받으며, 구사회의 비교적 단순한 사회 경제 정치 관계와 관련이 있다. 봉건독재시대에는 정당도 없고 시민사회도 없고 완전한 시장경제도 없었다. 초기 자본주의 사회와 계획 경제의 사회주의 시대에 국가 통치의 대상은 고대와 중세보다 복잡하지만 오늘날의 시대와 전혀 비교할 수 없다.

현대 국가 통치의 대상은 이미 완전히 3 차원적이다. 통치는 국가 (국가기관) 뿐만 아니라 통치당 (특히 여당), 사회 (사회단체, 산업협회, 사회자치조직 등) 를 가리킨다. ) 및 시장 (상품, 무역, 투자, 금융 및 기타 시장). 사회 (국가, 정당, 시민, 시장 포함) 에 대한 지배뿐만 아니라 생태 환경 (토지, 해양, 하늘 등) 에 대한 지배도 가리킨다. ); 현실 세계뿐만 아니라 가상 세계 (인터넷) 도 가리킨다.

현대국가지배대상의 전통국가지배대상과의 변화는 사회경제, 정치, 과학기술발전진보의 필연적인 결과이자 사람들의 관념과 사상발전진보의 결과다. "사람" 은 더 이상 단순한 수동적인 통치 대상이 아니라 지배주체이다. 사람은 일정한 시공간에서도 국가기관 통치의 대상이지만, 더 많은 시공간에서는 국가기관이' 사람' 통치의 대상이다.

국가 통치 목표의 인간성

전통 국가 통치는 주로 통치 질서를 추구한다. 예를 들어 공자가 중국 고대를 위해 디자인한 국가통치 목표는' 인',' 례' 이며, 추구는' 군군, 대신, 부자' 의 사회질서를 세우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 통치에 대한 목표는' 중용' 으로 중산층 집권 정권을 세우는 것이다. 계획경제시대에 중국의 국가통치는' 계급투쟁을 강령으로 삼는다' 며 주로 통치계급 독재에 대한 정치질서를 추구한다. 개혁개방 이후 한동안 우리는 국가지배에서' 경제건설을 중심으로' 를 고수했지만, 일부 지방과 부처는 이를 극단으로 밀고' GDP 중심',' GDP 중심' 으로 바꿔 GDP 추구를 위해 생태환경과 인민의 건강, 자유, 권리를 희생시켰다.

현대 국가 통치의 목표는 사람 중심적이고 인간의 지속 가능한 발전, 자유,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다. 경제, 정치, 사회, 문화, 생태 환경 통치 등 궁극적인 목표는 국민의 복지여야 한다. 통치질서, 경제발전, 개혁개방은 결국 국민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아무도 지속 가능한 발전, 자유와 행복, 발전과 질서는 소외될 수밖에 없다. 우리가 그 해 계급투쟁을 강강으로, 식량을 강강으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아름다움을 따라잡았던 것처럼, 경제 발전과 사회 안정을 진정으로 촉진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국민의 이익에 깊은 재난을 가져왔다.

물론, 현대 국가 통치의 목표는 사람 중심적이라는 것이지, 우리의 통치가 다른 생물의 생존과 발전을 고려하지 않고 인간의 이익만 고려한다는 뜻은 아니다. 다른 생물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좋은 환경과 조건을 만드는 것은 우리 자신의 생존, 발전, 행복의 필요성뿐만 아니라 우리의 현대 이성과 문명의 구현이기도 하다.

국가 거버넌스 모델의 표준화

전통 국가 통치의 주요 특징은 독단, 독단, 다변, 신비이다. 예를 들어, 신불해는 군주치국이 "한마음 한뜻으로 독단적이고 독단적이어야 한다" 고 주장한다. 공자는 통치자가 왜 그런지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인민이 그의 명령만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존 F. 케네디, 명예명언) "사람들은 그것을 만들 수 있지만, 사람들에게 알려질 수는 없다." 。 그리고 공자는 법치와 통치의 규범화에 반대한다. "오늘 그것을 조치로 버리고, 형정을 위해, 국민이 정중에 있다. 왜 고귀한가? " 무슨 상관이야? 질서가 없는 나라가 어떻게 존재할 수 있습니까? ""

현대 국가 통치 방식은 정규, 규범, 공개, 투명성, 공정한 참여, 협상, 성실성을 요구한다. 현대법치국가, 국가통치를 규범하기 위해 행정절차법, 정부정보공개법, 개인정보보호법, 법률규정 공개, 정의, 공정성, 국가통치행위에서 따라야 할 기본원칙과 제도 (예: 신뢰 보호 원칙, 비례원칙, 합리적인 기대원칙, 통지제도, 청문제도, 설명제도, 조사증거제도)

공공권력의 절차화, 규범화 운영은 현대 국가 통치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그것은 국가와 사회 공공권력 행사의 공정성과 효율성을 보장하는 요구일 뿐만 아니라, 공공권력 남용과 부패를 막기 위한 요구이기도 하다.

국가 통치의 문명은

전통적인 국가 통치 수단은 인간 통치, 예치 또는 강권을 많이 채택한다. 예를 들어 플라톤은' 철학의 왕' 의 통치를 주장했다. 그는 철학 왕이 용감하고, 관대하고, 총명하며, 인식의 자연적 자질을 가지고 있으며, 철학 왕이 다스리는 나라는' 선선의 나라' 라고 생각한다. 공자는 "덕치" 를 주장한다. "도는 정치를 원하고, 백성은 형벌을 받아야 하고, 수치스럽지 않다. 도는 덕, 의식, 수치심, 격이다. 클릭합니다 심도, 한비, 마키아빌리는 모두 강권 정치의 통치를 주장한다. 심도는 "성인은 대중을 납득시키기에 부족하고, 기세는 성인에게 굴복하기에 충분하다" 고 생각한다. 한비는' 서' 에 대해서도 거의 같은 해석을 했다.' 주는 사람은 가슴에 숨어 있고, 사람의 위급함을 타고 제후를 제압한다' 는 것이다. " 마키아빌리는 이런 정치를 극치로 끌어올렸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한마 공로를 세운 군주는 약속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계략으로 민중을 현혹시키고, 결국 충직한 사람들을 정복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마키아빌리의 이론에 따르면, 통치자들은 정당한지의 여부만 묻고 정당한지는 묻지 말아야 한다.

현대 국가 통치는 분명히 위의 수단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현대 국가 통치 수단의 선택은 그 유효성뿐만 아니라 합법성과 문명성도 고려해야 한다. 현대 국가 통치의 기본 수단은 민주주의, 법치, 과학, 문화이다.

민주주의는 대의제 민주주의, 참여식 민주주의, 협상식 민주주의를 포함한다. 초기 민주주의는 주로 대의제 민주주의였다. 그러나 대의제 민주주의는 실제 운영에 많은 결함과 폐단이 있기 때문에 대의제 기관의 대표는 입법과 중대 문제 결정에서 전체 인민이나 절대다수의 국민의 이익과 의지를 대표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주로 그 정당과 특정 이익집단의 이익을 대표한다. 따라서 대의제 민주주의를 보완하는 참여식 민주와 협상식 민주주의는 현대 국가 통치 과정에서 급속히 발전하며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법치에는 형식법치와 실질법치라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형식법치는 주로 치국에 법이 있고, 법이 있으면 반드시 의거해야 하고, 법 집행은 엄해야 하며, 위법은 반드시 조사해야 한다. 실질법치는 국가가 법과 법률을 엄격히 준수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것이 근거로 하는 법률이' 양법' 이라고 요구한다. 국가 통치에는 법률의 구체적인 규정과 규칙뿐만 아니라 법률의 원칙, 원칙, 정신, 법치 이념도 필요하다. 국가통치는 강경법을 준수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자각적으로 연법도 따라야 한다. 즉, 국가강제력으로 집행하지 않는 법률, 예를 들면 헌법공약, 법률의 기본 원칙, 사회공권력조직의 장정과 자율규칙, 여당의 내부 규정, 국가기관이 발표한 정책개요와 방침, 관련 공권력 주체 간에 공공사무에 서명한 협정 등이다.

과학은 전통적인 국가 통치보다 현대 국가 통치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대국가 통치가 전통국가 통치보다 훨씬 복잡하기 때문이다. 인터넷 안전 문제, 유전자 조작 식품의 승인 및 허가, PX 프로젝트의 위치, 스모그 관리 문제 등은 모두 전통적인 국가 통치에서 한번도 만나본 적이 없거나 만날 수 없는 문제이다. 분명히,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민주주의와 법치를 고수하는 전제 하에 충분한 과학적 논증, 즉 과학적 수단을 동시에 사용하여 문제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이나 더 나은 해결책을 얻어야 합니다.

우리의 과거 국가 통치 시기에 문화적 수단의 역할은 충분한 중시를 받지 못했다. 특히 문화의 부드러운 측면, 즉 사람의 정신, 신앙, 영혼의 가치와 인간의 관념을 형성하는 것은 간과되고 있다. 국가 통치에서 문화의 효과는 종종 장기적이고 간접적이기 때문이다.' 윤물이 가늘고 조용하다' 는 것은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짧고 평평하며 빠르다' 는 기대에 부응하기 어렵다. 그러나, 문화는 현대 국가 통치에서의 부드러운 수단으로 없어서는 안 된다. 문화의 영향이 없다면, 사람의 신앙은 상실된다. 어떤 사람들은 마르크스 레닌주의를 믿지 않고, 공맹을 믿지 않고, 종교를 믿지 않고, 성실을 말하지 않고, 도덕을 말하지 않고, 법을 말하지 않고, 사람의 최종선을 잃고, 심지어 사기와 폭력을 조장한다.

따라서 현대 국가 통치에서 우리는 민주주의, 법치, 과학, 문화를 종합하고 균형 있게 운용하여 최상의 통치 효과를 창출하고 통치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