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법철학 비판 개론 [법철학 비판 개론 읽기 완료]
"법률 철학 비판 개론" 의 첫 번째 부분에 대한 고찰
철학에 대한 나의 이해에서 철학은 이런 부류에 속해야 하지 않겠는가? 마음이 강하지만 미친 것은 대부분 신경질이다. 왜요 한 권의 책에서 이런 이야기를 본 것을 기억한다. 한 사람이 한마디 한 후에 자세히 생각해 보니 빠져나갈 수가 없었다. 내 생각에는 너무 무섭다. 마치 그가 자아를 잃은 것 같다. (주몽나비, 그는 나비인가, 나비 본인인가? ) 을 참조하십시오. 철학, 혹은 가끔 재미를 본다. 자, 본론으로 들어갑시다.
문장 전체를 다 보면, 몇 단락을 제외하고는 좀 이해할 수 있지만, 다른 것은 모두 이해하기 어렵다. 내가 이해할 수 있는 한 내 자신의 생각을 말해 봐.
사람은 자신의 신앙이나 무언가에 대한 두려움을 가져야 한다. 이런 것이 부족한 사람은 사회에 매우 불안정한 요인이다. 시한폭탄처럼 언제 폭발할지 아무도 모른다. (존 F. 케네디, 시간명언) 나는 이것이 종교가 국내에 여전히 존재하는 이유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금지된 이유는 없지.
세상은 물질로 이루어져 있고, 사람은 그 중의 일부이다. 이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법칙 자체가 존재하는 것처럼, 아무도 그것을 발견하지 못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아마도 한 사람이 정확한 시간과 장소에서 그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것이 필연적이다. (존 F. 케네디, 시간명언)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사람을 찾아 질문에 대답하는 것처럼, 자신의 생각이 없는 많은 사람들은 선생님이 자신에게 손가락질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이때, 그들은 종종 누군가가 질문에 대답하기를 바란다. 이 시공간에서는 한 사람 (혹은 그 또는 그녀) 이 튀어나와 이 질문에 답하고, 여러 가지 환경에서 필연적인 것이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시간명언) 그러므로 마르크스의 출현은 필연적이다. 아마도 마르크스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Houx, Niux 같은 것들이 있을 것이다. (토마스 A. 에디슨,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한 사람의 혀가 아무리 심해도 도리를 따지지 않는 사람을 만나면 주먹이 쓰러진다. 미국인처럼, 망명 범죄자들의 후손들이 당신에게 무엇을 말할 것인지 생각해 보세요. 어떤 것들은 유전자에 남아 대대로 전해 내려오지만, 그들은 확실히 자신의 머리를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을 이용하여 자신을 위해 봉사할 줄 알고, 자신의 선생님이 유명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사람의 반대에 서 있어도 붙잡혀도 할 말이 없다.
"법철학 비판 개론" 에 대한 두 번째 생각
물론, 비판적인 무기는 무기 비판을 대신할 수 없고, 물질적 힘은 물질적 힘에 의해서만 파괴될 수 있다. 그러나 이론이 일단 군중을 장악하면 물질적인 힘이 될 수 있다. 이론은 사람을 설득하기만 하면 군중을 잡을 수 있다. 이론이 투철하기만 하면 신복할 수 있다. 철저한 것은 일의 근본을 잡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본질은 사람 자신이다. 마르크스
이 말을 읽었을 때, 나는 갑자기 깨달았다. 나는 이전에 나를 괴롭혔던 것을 이해한 것 같다. 자신감을 되찾고 계속 읽게 한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이 문장 나는 비록 여러 번 읽었지만, 마르크스 선생이 문장 중에 서술한 사상을 완전히 파악하지는 못했다. 나는 내 자신의 이해로 이 문장 보는 느낌을 쓰려고 노력할 수밖에 없다.
우선, 마르크스 선생이 이 문장 글을 쓸 때의 심리와 사회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마르크스 씨가 표현하고 싶은 것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843 년에 마르크스가 파리에 갔을 때, 마르크스는 점차 헤겔에서 페르바하로 옮겨가 페르바하의 사상을 흡수하기 시작했다. 이 기간 동안 자본주의는 유럽의 주요 국가에서 급속히 발전해 왔으며, 자본주의의 기본 모순, 즉 생산의 사회성과 생산수단의 사유제 사이의 갈등이 나날이 드러나고 있다. 자산계급과 무산계급의 투쟁은 유럽에서 가장 발달한 나라에서 이미 첨예해졌고, 많은 유럽 국가들은 봉건반동세력과 민족압박에 반대하는 투쟁에 직면해 있다. 독일의 기존 봉건 제도와 경제 독점에 불만을 품고 봉건 군주가 국민을 자신의 사유재산으로 취급하는 것에 불만을 품고 있는가? 이것들은 마르크스의 독일 현황에 대한 극심한 분노와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이때 마르크스는 이미 젊은 헤겔주의자에서 혁명의 이상과 혁명의 열정을 가진 사람으로 변했다. 그는 혁명을 주장했지만 맹목적인 폭력 혁명이 아니라 철학지도가 필요한 혁명이었다. 문장 초기에 마르크스는 먼저 종교를 비판했다. 그는 생각했다? 종교에 대한 비판은 다른 모든 비판의 전제인가? 반종교 비판의 근거는 사람이 종교를 창조한 것이지 종교가 사람을 창조한 것이 아니다. -응? 종교는 억압받는 생물의 한숨이며 무정한 세상의 느낌이다. 마치 정신이 없는 제도의 정신인 것처럼. 종교는 국민의 xx 영화이다. -응? 마르크스는 종교의 발생을 현실 세계의 고난에 귀결시켰는데, 그가 주장하는가? 종교를 폐지하는 것은 행복에 대한 환상으로서 사람들의 현실을 실현하는 행복이다. -응? 마르크스는 혁명의 관점에서 사람들에게 환상을 포기하고 용감하게 현실 생활의 고난과 싸울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종교는 국민의 xx 로, 그것이 위로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국민의 정신적 고통을 덜어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현실의 고통은 완전히 해소될 수 없고, 현실의 불평등도 완전히 해소될 수 없기 때문에, 현실의 고통이 사라지기 전에 종교는 존재의 합리성을 가지고 있다.
이어 마르크스는 독일의 낡은 제도에 화살을 겨누었고, 낡은 제도에 대한 비판은 우선 독일 법제에 대한 비판이었다. 이에 따라 헤겔 법철학 체계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한 역사법철학이 첫 번째 비판의 대상이 됐다. 역사법철학은 법이 전통을 이어받아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성문법전을 관습법으로 대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마르크스는 이런 관점에 대해 격렬한 비판을 벌였다. -응? 어제의 비열한 행위로 오늘의 비열한 행위를 변호하고, 가죽채찍으로 농노에 반항하는 파벌이 있다. 오래되고, 조상이 물려준, 역사적인 가죽 채찍이라면, 모든 호소가 반란이라고 선언한다. 역사는 이스라엘의 하느님이 자신의 종 모세에게 하신 것처럼 이 학파에게 그의 과거를 보여 주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역사명언) 따라서 이 역사법학파 자체가 독일 역사의 산물이 아니라면, 그것은 조작된 독일 역사이다. -응? 조튼 혈통과 자유 사상을 가진 친절한 사람들은 우리의 선사 시대 조튼 원시림에 가서 우리의 자유 역사를 찾는다. 그러나 만약 우리의 자유사가 숲에서만 찾을 수 있다면, 우리의 역사와 멧돼지의 자유사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이어 마르크스는 역사적 경험에서 독일의 근대성 문제를 해결하는 이런 역사 철학 이론을 비판하기 시작했다. 그는 생생한 비유로 풍자하는가? 우리의 역사는 실천에 익숙하지 않은 신병과 같다. 지금까지도 그는 자신의 임무가 단지 암기하고 오래된 역사를 연습할 뿐이라고 생각했다. -응?
마르크스는 독특한 안목과 각도에서 독일 사회 문제의 근본 원인을 관찰하고, 더 많은 식견 있는 사람들을 깨우고 혁명에 뛰어들기 위해 격렬한 비판을 하였다. 이것은 중국의 혁명 역사, 서구화 운동, 태평천국 운동, 무술의 변법, 의화단 운동을 생각나게 하는가? 완전히 성공하지 못한 이 혁명에 도대체 무슨 문제가 생겼는가? 마르크스가 말했듯이, 모든 노예제도를 없애지 않으면 어떤 노예제도 소멸할 수 없다. 그리고 이런 사람에게 있다.
비인간적인 사회가치체계의 통제하에 사람은 자신이 가치 주체로서의 신분을 잃었다. 조대의 교체는 역사의 재연일 뿐이다. 생산력 발전을 가로막는 족쇄는 조대의 이름을 바꾸면 깨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혁명은 아직 상승하지 않았는가? 인간 해방? 수준, 사람은 여전히 사람이 아니다. 이것은 결국 이 운동의 실패를 운명지었다.
이 문장 을 읽은 후, 내 생각 이 격렬한 충돌 을 했 고, 나 는 한 방면 에서 문제 를 보지 않는 것 을 배웠다. 여러 각도에서 문제의 근본 원인을 밝혀야 문제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하물며 마르크스의 지혜에 감탄할 수밖에 없다. 정상을 바라보는 것부터 그것을 뛰어넘는 것까지 어려운 과정이다. 큰 지혜가 없는 사람은 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