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좀 도와줘. 고대에 어떤 태도가 강경하고 청렴결백한 전형적인 관원들이 있었는가?
해서는 평생 벼슬을 하고, 평생 국민을 위해 나라를 위해 노력한다. 그는 한 사람의 힘으로 만청의 부패와 청렴에 반항하여, 거역하지 않고 정사를 고치지 않는 명나라 사회의 풍조가 침체된 상황에서 그의 비극적인 운명을 정해 놓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해리는 푸젠성 남평현에서 거의 4 년 동안 현교사를 맡았다. 상사의 미움을 거듭했지만 정직과 표현이 두드러져 일부 정파 관리들의 추천을 받았다. Jiajing 37 년, 해리가 마침내 경성 인사부의 주목을 받아 절강성 순안현령으로 임명되었다. 해리는 올해 46 세입니다. 해리가 취임하기 전에 순안현의 부패한 풍조와 혼란스러운 통치는 해리가 예상하지 못했던 것이다. 해리가 순안에 취임한 후 가장 먼저 한 일은 현관의' 일상' 을 없애는 것이다. (일명' 일상' 은 명나라 중후반 각급 관리들이 하급관원과 백성들을 협박하는 비교적 아호, 즉 관원들이 각종 겉치레와 접대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각종 명목 아래 분담을 생각해 내는 것이다.) 국민을 해치지 않고 모든 동료들을 불쾌하게 했다. 모든 관원들은 그들의 월급을 제외하고는 국민의 한 푼도 침범하지 않고 모두 가난한 생활을 하고 있다. 해리처럼 많은 관리들은 가족들에게 일상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밭을 짜거나 경작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경성에서 작은 관직을 할 때, 혼용한 황제와 부패한 국정에 직면하여 해리는 의연하게 관을 사서 죽음을 설득하고,' 치안스파' (일명' 천하제일소' 라는 제목의 진실을 적었다. 해리의 공연은 역사학자들이 세계에서' 유례없는' 걸작으로 여겼는데, 이는 최고 황권을 가진 왕의 인격을 거의 완전히 부정했기 때문이다. 그는 가정 황제를 이기심, 허영심, 잔인함, 의심, 어리석은 군주로 비판했고, 아버지와 남편으로서의 책임조차 다하지 못했고, 왕으로서의 책임은 말할 것도 없었다. Jiajing 황제 화가 천둥 처럼, 하지만 또한 그를 죽이고 싶어, hairui 충성도 를 인정 하지만, 그는 영원한 저주 의 충성 을 죽일 결국 두려워 했다. 해리가 출소한 후 북한 6 부 중하층 관료와 수도 국민들의 환영을 받았다. 작은 건설부 6 품 매니저가 경성 전체의 존경을 받았는데, 그중에는 해리에 대한 진지하고 충직한 숭배와 오랫동안 부패한 관민심의 목소리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러나 해리의 투옥 기간 동안 그의 두 아들은 불행하게도 역병에 의해 목숨을 잃었다.
쑤저우와 남경에서 고위 관리가 되었을 때, 해리가 반부패 운동을 시작했고, 남직리에서 전개되어 기세가 컸다. 해리가 취임한 지 한 달 만에 100 여 명의 탐관이 남경형사부로 보내졌다. 지사, 치안 판사, 주책, 사서 등에서 10 여명을 잡은 현. 한 현 정부의 거의 모든 관원이 체포되었다. 해리가 남직리 반부패 작전에서 처음 효과를 본 후 향관그룹을 비롯한 지방신사와 전쟁을 벌였다. 해리는 향관과 신사가 농민의 토지를 합병하는 문제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서계, 강남에서 가장 큰 향관, 해리의 은인, 전 내각 대원, 강남이 가장 많이 차지하는 사람이자 백성에 대한 가장 분노한 사람이다. 법과 본연의 대결에서 해리는 대담한 선택을 했다. 이를 위해, 이전 내각 관료 서계를 비롯한 해리에 반대하는 지방관신들이 해리가 대지주 퇴출을 감독하기 위해 노력한 막후에서 조용히 성립되었다. 강남 향관 신사가 세 관씩 일제히 내려왔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조중 고위 관리들을 동원하여 해리를 탄핵했다. 한편, 그들은 혼신의 힘을 다해 인사 등 고위 관리들을 이용하여 해리에게 편지를 보내고, 부드럽고, 동시에 타협하게 했다. 반면에, 그는 해리의 어머니의 길을 걷고 해리를 강요하려 했다. 해리가 강남 고위 관리들이 운집한 관해에서 지지자를 거의 찾을 수 없었지만, 해리가 위협을 위해 유인하지 않아 결국 귀향관우민 일을 마쳤다. 향진 관리들의 보복으로 해리는 그의 세 번째이자 유일한 아들인 해중항을 잃었다. 바다 속의 중국은행이 이불에 묻혀 소주강에 던져졌다. 사건은 줄곧 종결되지 않았고, 해리는 또 새로운 번거로움과 재난에 빠졌다. 아들을 잃은 해리의 아내 오씨가 자기 방에서 목매달아 자살했다. 재앙적인 타격이 잇달아 닥치다. 오자살 후 보름 만에 해리왕 부인은 병세가 급격히 악화되어 세상을 떠났다. 그 후 해리는 만청한 문관의 기분을 상하게 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인 해남으로 돌아갔다.
15 년 후, 72 세의 해리가 동산의 정상에 올랐고, 남경 여행은 모두 검열, 반부패 깃발을 들었다. 극악무도한 탐관에 가죽을 벗긴 극형에 대해 세계를 놀라게 하고 탐관의 반대에 부딪혔다.
만리 15 일 (기원 1587 년) 해리가 재임 기간 중 사망하여 집안의 돈이 장례를 치르기에 부족하다. 해리의 죽음을 진정으로 애도하는 것은 강남의 백성들이다. 남경의 시장은 이미 문을 닫은 지 며칠이 지났는데, 두 가지 점포만 영업하고 있어 장사가 매우 잘 된다. 하나는 천 가게로 흰 천과 검은 원사만 팔 수 있습니다. 남경의 집집마다 해리를 애도하고 빈소를 제사하고 있다. 다른 하나는 그림 가게입니다. 해리의 프로필 사진은 화가의 글에서 아직 완전히 그려지지 않아서, 곧 누군가가 지체 없이 사려고 했다. 화가들의 손이 부어올랐지만 해리의 머리는 여전히 공급이 부족했다. 어느 비오는 날, 해리의 영추는 경성에서 해남도로 반송되고, 연락이 끊긴 배는 진하강에서 출발했다. 양측은 남경시민, 학생, 신사관, 남직예인으로 가득 찼다. 배는 이미 20 마일, 30 마일, 50 마일, 80 마일, 100 마일을 달렸다! 그런 통곡, 그런 눈물, 그런 쌍방의 느낌은 아직 이 도시에 있다.
(2) 포공의 이야기는 전파 과정에서 시민사회의 이해와 감정을 축적했다. 허저 () 의 이야기: 중국법문화고찰관점 () 이라는 책은 이야기의 서술 역사를 통해 중국 전통법문화를 살펴보고 하층 민중의 성실한 신앙과 법률상상을 생각하며 현대법문화건설에 긍정적인 귀감 역할을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역사 농담을 하다' 는 열풍 속에서' 포공의 이야기' 는 줄곧 조잡하게 남조된 드라마였다.
재가공과 재파괴. 이런 상업문화 쓰레기는 의심할 여지없이 민간 기억에 대한 일종의 파괴이며, 각종 매체로 가득 찬 논평에서' 법치' 라는 단어는 점점 저속해지고' 푸른 하늘 복합체' 는' 인치' 라는 꼬리표를 붙여 금기가 되고 있다. 이런 엘리트 입장은 분명히 하층 민중의 가치 선택과 상충된다. 하층민들은 억울함을 당하면 항상 체제 내에서 해결하기를 희망한다. 제도의 변화는 더디고, 개인의 불공평한 대우는 저임금이다. 예를 들면 거꾸로 된 상태다. 봉건독재의 맥락에서 포공은 황권과 정의를 수호해야 하기 때문에 천도, 여론, 법률의 조화를 찾으려고 애썼다. 보공의 이야기' 는 단지 문학 서사가 아니라, 전통 중국인의 법률사상, 법률의식, 법률심리, 법률정서를 결집한 법률서사임을 알 수 있다.
법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항상 구체적인 생활 상황에서 출발한다. 법률지식인에 대한 그들의 신뢰는 이론적 사고와 학술적 논리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사법권을 조작하는 사람들이 민간 이성을 정치권력의 인정 분야로 끌어들일 수 있는지를 근거로 한 것이다. 포공의 이야기가 사람의 마음을 파고드는 이유는 프랑스 법률 지혜의 전집은 아니지만 법에 대한 민중의 상상력, 호소, 의미 분석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공정성과 정의는 경험성이 강한 것으로 포맷과 표준화가 어렵다. 추국화의' 설법' 은 그녀 자신만이 잘 알고 있다. 학자 이숙은 고도로 전문화된 사법이 지방사회의 지방성 지식을 만난 후 법률 수사가 습관과 민정에 굴복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기층법원은 상급법원의 업무보고에서의 말투에 따라 완전히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사법운영에서 기층 판사는 충분한 지방생활 경험을 갖추고 국가 권력의지와 결합해야 분쟁과 갈등을' 평정' 할 수 있다. 이것도 보회사법 성공의 관건이다. 중국 고대법은 윤리법으로 현대법 모델과는 크게 다르지만 모두 국가법으로 통치계급과 엘리트 지식인에서 왔다. 제도적 안배에 따른' 뜻망' 과 민중 법률 심리의 충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10 리 다른 풍속, 백리 다른 바람" 의 시골 사회에서는 관습법 지식 체계가 다르지만, 포공에 대한 숭배에는 놀라운 일치가 있다. 포공의 이야기는 일종의 집단 기억으로서 전통문화 사이에 가라앉는다. 버전이 다르고 서사 방식이 다르고 연극이 다르지만 청관징악에 대한 사람들의 이상은 일치한다.
전통 중국인들이 정의의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탐관에게 귀결시키는 것은 일종의 우견인 것 같다. 최근 몇 년 동안 청관 문화의 비평가들은 청관을 역사 진보의 걸림돌로 묘사하기를 기다릴 수 없었다. 바로 그들의 근면, 근면, 청렴이 봉건독재의 생명을 이어갔기 때문이다. 이런 터무니없는 견해는 일격을 당할 수 없다. 현실 환경에서의 인간의 진실한 요구를 부정할 뿐만 아니라,' 제도 만능' 과 역사 환상의 오해에 빠졌다. 키안 뮤 (Qian mu) 는 "역사에는 지속적인 시스템이 없다" 고 말했다. (중국 역대 정치의 득실) 그러므로 반드시 변증적인 시각으로 역사를 살펴보고, 각 제도의 합리성을 쉽게 부정해야 하며, 모든 사람이 특정 역사적 상황에서 선택하는 것은 비이성적이다. 송대의' 포청전' 에서 희곡 소설 속' 야사노트' 에 이르기까지 포공의 이야기는 민간말에 의해 끊임없이 개편되고 있으며, 그중에는 사법권력발언권에 대한 민중의 정신적 수요가 함축되어 있다. 정부의 말 패권에 직면하여 민중의 목소리가 크게 억압되었다. 그들은 본래 관직을 옮기고 싶지 않았지만, 어쩔 수 없이 강요당하여 관문에 가서 징과 북을 치며 자신의 억울함을 표현했다. 그들은 사법구제를 희망하면서 탐관오리, 관관 보호, 조롱박 승이 조롱박 사건을 재판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사법의 불확실성은 사람들에게 심리적 혼란을 야기했고, 포공은 심리적 안전밸브가 되었다. 일반인은 포공 이야기의 서술에서 공정성과 정의에 대한 상상력 만족을 얻었다. 비록 포공은 제국의 정치질서와 입법질서의 충실한 수호자로서 사람 중심의 배려에 한계가 있다. 포공의 매력은 보수와 개편 과정에서 법률 본문에 생명과 힘을 부여하는 데 있다. 베이컨은' 정의론' 에서 "우리는 법이 정의를 반영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또한 사람들이 그것을 올바르게 사용할 것을 요구한다" 고 말했다. 포공의 의미는 그가 정직하고, 품성이 고상하고, 청렴할 뿐만 아니라, 세부 사항을 간파하고, 법으로 세속 현실의 각종 현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데 있다. 그는 청렴한 관리일 뿐만 아니라 법을 쓸 줄 아는 사람이다. 포공의 이야기에서 고문과 고문은 크게 과장되고, 술당의 위망, 경목, 몽둥이, 몽둥이로 만든 엄정한 분위기는 서술자가 특정 심리적 상황에서 하는 도구적 해석이라고 할 수 없다. 예술 작품은 공식 정사, 서류와 완전히 다르다. 포공의 이야기는 진리에 대한 이해를 담고 있다. 하층민들이 법에 대한 읽기, 이해, 수용은 진실이다. 그들이 법의 내재 참가자가 되기 어렵기 때문에, 이것은 종종 가려지고 간과된다. 법가의 관점에 따르면, 인민은 통치와 통제의 대상일 뿐이다. "그러므로 백성을 다스리는 것은 무상하고, 다스리는 것은 법이다." (한비자자) 포공 이야기의 진화에서 민간 서술자는 가상사 판사의 역할을 맡았고, 이른바' 포공 재판' 은 대부분 민간 사법 상상력이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법기술적으로 포공 오페라에 대해 지나치게 요구할 필요가 없다.
포공의 이야기: 중국 법문화를 고찰하는 관점' 은 포공에 관한 세 가지 서사를 제시했다: 역사 서사, 자기서사, 문학 서사. 역사 서술에서 포공은 왕도정치를 지키는' 강정불아의 신하' 로, 사법에서 그는 강건하고 정직한 이미지였다. 그의 사건 해결의 지혜는 주로 범인 심리에 대한 깊은 관찰, 증거의 사기, 법과 인정에 대한 이중 고려에 나타난다. 포공의 자기서술은 충군이 국민을 사랑하는 길이며, 이것은' 간언서' 에 반영되어 있다. 그의 사법 목표는' 천순 인정에 대한 존중' 이다. 문학 서사에서 그는 관공처럼 풀뿌리 사회의 사랑과 증오를 담은 상징적인 인물이다. 문화권력의 하향에 따라 와세구란 속 송인 극본, 원잡극, 명대 레전드 희곡까지 백성들의 심신 파옥에 대한 흥미를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따라서 쑤 (Xu) 는 고대 중국 사람들의 "혐오" 주장에 회의적이다. 공안의 협의의 서사 방식은 비판정신을 함축하고 있다. 공식적인 권력을 대표하고, 여름은 체제 밖의 일종의 권력을 대표한다. 이 두 힘의 결합은 의심할 여지 없이 맹약 한 약이다. 관직의 어둠, 시비가 뒤바뀌고 선악이 나뉘기 어려운 시대에, 정의에 대해 극도로 목마른 사람은 어쩔 수 없이 이런 강력한 방식으로 이런 의지를 과시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무공이 뛰어난 협객이 정직한 관원에게 부하 노릇을 하게 하는 것은 변두리권력이 정통권력에 접근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은 포공천조의 예이다. 민간의 포공에 대한 신화는 거의 절정에 이르렀다. 예를 들면' 사람이 낮이 끊이지 않고 귀신이 밤에 끊어지는 것' 등이다. 정의가 희소할수록 약자는 심리적 보상이 더 필요하고, 환상이 더 커진다. (조지 버나드 쇼, 정의명언) 그들은 그들이 공정성과 정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비범한 힘을 기대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포공 이야기의 과장된 성분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일부 학자들은 "법치는 결코, 결코 가장 이상적인 통치 방식이 될 수 없다" 고 단언한다. 순서를 구하는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따져본 결과일 뿐이다. " (사휘 "상아탑의 파수꾼") 포공에 대한 숭배 자체는 일종의 공리적인 행동이며, 실천지혜와 세속적 지혜의 집합이다. 도덕이 완벽하고 품성이 고상하며 전능하며 신통한' 천나리' 는 약자의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 포공에 대한 숭배는 법적 신념과는 거리가 멀다. 포공의 이야기에서 현대 법치정신을 탐구하는 것은 분명히 우스운 일이다. 포공의' 부서진 감옥' 에는 법적 대화의 성분이 거의 없고, 더 많은 것은 죄와 처벌의 인과응보입니다. 포공은 단지 추진자, 집행자, 제재자일 뿐이다. 소위 "모든 것이 멈추도록 권하고, 신이 3 피트를 들어 올리도록 권유한다" 고 한다. 허 () 는 "법률 이야기의 민간 담론으로서 백성들이' 불쾌한 보응' 을 강조하는 것은 황법이 진정으로' 천리가 느리고 물이 새지 않는' 경지에 도달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다시 말해서, 석호가' 특권' 에 의지하는 것은 항상 법을 초월할 뿐만 아니라 제국 관료의 부패와 무감각으로 인해 위법과 악행을 저지르는 사람들은 종종' 그물의 물고기' 가 된다. " 결국 포공 이야기의 끊임없는 복제와 개편은 공권력, 특히 사법권에 대한 대중의 실망에서 비롯됐다. 바오 공 (Bao Gong) 은 지식 엘리트와 도덕 엘리트로서 미화와 신화가 더 많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그러한 사람들의 희소성을 보여줍니다. 보공 이야기의 끝은 상식과 이성으로 돌아가는 상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검은 얼굴" 으로 권세를 파괴하고, "푸른 하늘" 으로 가장을 삼는 것은 매우 연약하고 막막하다. "나쁜 화폐가 좋은 화폐를 추방하다" 는 체제 하에서 청관 자체의 존재조차도 문제다. 백성들의 마음 속에' 좋은 사람의 일생 핑안' 의 기도는 청관 성장의 메커니즘을 만들어 낼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