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을 배우면서 법의 지식과 이해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습니까?
법과 자유의 관계에 대해 철학자들은 이치에 맞는 명언을 많이 가지고 있다. 고대 로마 법학자인 키케로는 "자유를 위해 우리는 법의 종이다. 프랑스 근대 계몽사상의 대가인 멘데스쿠는 "자유는 법이 허용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권리다. 만약 시민이 법으로 금지된 일을 할 수 있다면, 그는 더 이상 자유가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들도 이 권리를 가질 것이기 때문이다. 마르크스는 이것에 대해 더 명확하게 설명했다. 그는 "법은 긍정적이고, 명확하고, 보편적인 규범이다. 이러한 규범에서 자유의 존재는 보편성과 이론성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의 제멋대로에 달려 있지 않다. 법전은 사람들의 자유로운 성경이다. " 진정한 자유를 얻으려면 법을 배우고, 법을 익히고, 법으로 자신의 행동을 규범화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법률 기초 수업은 대학생들이 법률의 기본 관점과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법률 현대화 과정에서 법률 전통의 역할을 논하다.
법률 현대화는 세계적인 보편적인 현상이며, 법률 발전의 국제화와 현지화는 이 과정에서 불가분의 두 방면이다. 전통법은 근대 이전의 고대법이다. 전통 법률 자원은 법제 현대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각국은 법제 현대화 과정에서 전통 법률 자원에 대한 선택, 개조 및 활용을 매우 중시한다. 중국의 법률 전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복잡성과 다양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발굴해야 할 많은 역사적 유산이 있다. 중국 법제 현대화는 반드시 전통 자원을 충분히 중시해야 하며, 법치의 근본 가치를 희생하지 않고 전통법의 양성 요소를 선별하고 창조적으로 개조해야 한다.
키워드: 법적 전통, 법적 현대화에 대한 고찰
첫째, 전통적인 법률 자원의 정의 [1]
(a) "전통"
전통이란 무엇입니까? 전통은 역사의 장강의 도도한 풍랑 속에서 형성된 것이다. 한 고대 민족의 역사 전통은 항상 먼 인상을 주는데, 매우 풍부하고 종잡을 수 없다. 허 선생이 옳게 고증한 바에 따르면,' 전통' 이라는 단어는 중국 전적' 후한서' 에 최초로 등장했다. [2] 그러나 그것은 단지 통치자의 계승을 가리키며, 오늘날 말하는' 전통' 과는 거리가 멀다. 중국은 과거에' 정통' 이라는 단어가 있었지만 전통을 대표하지는 않았다. 전통이라는 단어는 영어 "tradition" 에서 번역된 것으로 라틴어 "tradition" 에서 유래했다. 둘째, 어근 "전통" 은 "인도" 를 의미하며, 어떤 물건이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는 것을 의미한다. E. 힐스는 전통이 많은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명백하고 기본적인 의미에서, 그것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것, 즉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3] 전통이 무엇인지에 대해 많은 관점이 있는데, 여기서는 일일이 열거하지 않는다. 이 글은 전통의 특수한 정의, 즉' 전 현대시대 사회문화 성과의 합계,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내부적인 조화를 지닌 시스템 특징' 에 찬성한다. [4]
(b) 법적 전통에 대하여
이 글에서 언급한 법과 법률 전통은 넓은 의미에서 이해된다. 좁은 의미에서 법은 단지 법조문과 법전일 뿐이다. 넓은 의미에서 법과 법률 전통에는 그 법률 전통의 실재법, 법률 절차, 법률 관념과 사고 기준, 가치 판단이 포함된다. 법률 전통은 현대 사회에서 여전히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고대 법률 체계에서 생명력을 지닌 법률 문화 전통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것은 고대 사회뿐만 아니라 현존하는 사회에도 존재하는 통시적 개념이어야 한다. 전통 법률에서 발전한 끊임없는, 끊임없이 확장되는 법률 문화와 정신이며, 지금까지도 현실 사회에 작용과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통법은 역사적 개념으로, 시간상 주로 전 현대를 가리킨다. 전통 법률 자원은 모든 전 현대 법률 성과의 총칭이며, 한 국가의 법률 발전의 기초이다. 일정한 조건 하에서 전통 법률은 법률 전통으로 전환될 수 있다.
둘째, 법의 근대화에 대하여
(a) 현대화 측정
서로 다른 학자들은 서로 다른 각도에서 현대화의 개념을 정의했다.
1.C E 블레이크는 역사 발생학의 의미에서 현대화를 이해하려고 노력했고, 현대화라는 단어는 최근 몇 세기 동안 지식 폭발적 성장으로 인한 장기 개혁 과정의 동적 형태를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현대화의 특별한 의미는 그것의 동적 특징과 인류 사무에 미치는 영향의 보편성에 있다. 그것은 사회가 할 수 있고, 바뀌어야 하며, 사람의 마음에 맞는 신념과 마음가짐을 바꿔야 한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꼭 정의해야 한다면' 현대화' 는 인류가 환경과 지식을 통제하는 전례 없는 성장과 과학혁명이 일어나면서 역사에서 발전해 온 각종 제도가 빠르게 변화하는 기능에 적응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5]
2. 중국 현대화를 연구하는 것으로 유명한 로즈만 (G rozman) 은 블레이크의 방법론 원칙을 계승하여 현대화가 과학기술혁명의 영향으로 이미 발생했거나 변화하고 있는 과정으로 여겨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인류 역사상 극적이고, 영향력이 깊고, 피할 수 없는 사회변화의 예이다. [6]
3.M.J 레비는 사회구조기능주의의 입장에서 현대화를 인류 사회 전체의 보편적인 발전 경로로 간주하며 "현대화는 결국 사회현실의 희망의 별, 생활방식의 전례 없는 비약이다" 고 지적했다. 현대화는 사회에서 유일한 보편적인 출구이다. " [7]
현대화에 관한 위의 모든 관점은 "중점은 다르지만, 세계범위의 현대화 역사 과정은 전통사회에서 현대사회로의 전환과 비약이며, 산업혁명 이후 인류 사회가 경험한 사회생활의 주요 영역에 대한 심오한 변혁 과정이다" 는 판단이 분명히 담겨 있다. [8] "현대화는 먼저 변화의 개념이며, 전통적인 생활방식과 그 체계가 현대 생활방식과 그 체계에 대한 역사적 대체이다." [9] "둘째, 현대화는 연속적인 개념이다. 오랜 역사 발전 변화 과정이다. " [10]
내 의견으로는, 현대와 전통은 서로 대립하고 상호 배타적인 극단적인 상태가 아니며, 어떤 사회도 순수한 현대와 순수한 전통이 없다. 반대로 현대화 과정은 전통을 약화시키고 현대성을 강화하는 과정이다. 모든 사회의 전통은 근대성을 발전시킬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현대화는 전통적인 제도와 가치관이 기능적으로 현대성의 요구에 끊임없이 적응하는 상호 작용 과정, 즉 경제 분야의 산업화, 정치 분야의 민주화, 사회 영역의 도시화, 가치 영역의 합리화이다.
(b) 법률 현대화의 의미
법제 현대화는 한 나라의 전통법제가 현대법제로 바뀌는 과정을 가리킨다. 정적 측면에서, 법의 현대화는 공개법이 체계가 완비되고, 계층이 명확하고, 구조균형이 균형, 규범조정, 풍격이 통일된' 양법' 을 의미하며, 국민의 의지를 반영하고, 사회 발전에 적응하며, 인류 진보의 조류를 대표한다. 역동적으로 볼 때, 그것은 법이 "어떤 방식으로든 존중을 받고 최고 권위를 유지한다" 는 것을 의미한다. 요컨대, 법률 현대화의 목표는' 법치' 를 실현하는 것이다.
셋째, 법률 현대화 과정에서 법률 전통의 지위와 역할
먼저 행동하는 나라
현대 세계의 많은 법률 전통 중에서 대륙법계와 영미법계의 영향이 가장 광범위하며, 둘 다 진화의 길에서 로마법 [1 1] 을 만났다. 차이점은 두 대 법계의 대표 국가가 로마법에 대해 확연히 다른 태도를 취했다는 점이다. 영국은 영미법계의 발원지로서 로마법의 영향을 크게 거부하고 상대적으로 독립된 법률 발전의 길을 걷고 일반법을 핵심으로 하는 법률 전통을 형성했다. 독일과 프랑스를 대표하는 유럽 대륙국가는 로마법을 흡수하는 방식으로 법률을 현대화하여 로마법을 기반으로 한 대륙법계를 형성했다. 영국과 독일은 본질적으로 로마법과 게르만 습관법을 포함한 많은 이전의 법적 성과를 흡수한 결과이다. 영국은 로마법의 선진 요소 [12] 를 많이 흡수했고, 독일도 게르만 습관법의 합리적인 핵심을 많이 간직하고 있다.
1. 영미법계-영국을 예로 들자면, 영국 법률사학자 호크스하우스는 서유럽 국가법제도의 기초부분이 로마법의 잔재라고 생각하는데, 주로 기독교 신학자가 조화한 야만족 습관과 교회가 보존한 로마 법학자의 정치법사상이다. 근원적으로 볼 때, 영국의 법률 전통은 게르만 요인, 로마 요인, 기독교 요인을 융합했다. [13] 양지평 교수는 석사 논문' 영국법의 로마법 요소' (5) 에서 영국과 대륙국가가 로마법을 흡수하는 차이가 로마법의 전통과 독립한 이유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일반법 설립 초기에는 법관들이 로마법에 정통했고, 블레이크턴은 영장 발부 시 로마법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문제의 관건은 영장과 판례라는 일반법의 발전에 있다. 일반법은 영장 기반, 판례 표현, 더 추상적이고, 법률 규칙과 규칙 이유를 분리하는 로마법은 일반법에만 융용될 수 있고, 전통적인 법률 규범으로는 표현할 수 없다. 게다가, 일반법의 사고 방식 때문에 전문가조차도 로마법의 영향을 발견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각 법계의 가장 직관적인 차이점은 표현 형식과 사고방식이 법적 내용보다는 영국 법의 독립성을 강화하고 로마법과는 독립적인 법적 전통을 형성한다는 점이다.
(1) 중앙법원 시스템 및 순회 재판. 1 1- 12 세기에 중앙왕권 강화 과정에서 사법권도 중앙에 집중되었다. 처음에는 왕과 그의 정부가 순회재판을 채택했지만 사건이 늘면서 비정기 순회재판의 폐단을 해소하기 위해 웨스트민스터 홀에 고정되어 있는 세 개의 왕실 법정이 형성되어 헨리 2 세 시대에 순회 재판이 더욱 제도화되었다. 그들의 역할은 지방 풍습을 통일하고' 왕국의 통일 풍습' 을 형성하는 것이다. 이것은 어느 지방 영주 법원도 달성할 수 없는 것이다. 더욱이, 밀슨은 이러한 풍습을 적용하는 법원이 지방 법원에서 왕실 법원으로 바뀌어 풍습의 성격을 바꾸었다고 생각한다. "로열법원 ... 이런 습관들은 단지 규칙과 추상적인 권리일 뿐," 습관은 법률이 되었다. 이런 불문한 습관은 법률로 바뀌고 판결의 형태로 고정돼 영국 자체의 법률 전통을 형성했다.
(2) 영장제도. 영장은 왕실 법원 관할권의 기초이다. 즉, 왕실 법원 (나중에 일반법) 의 구제를 받으려면 영장을 받아야 한다. 각 영장은 분쟁 해결이며, 그에 상응하는 절차가 포함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분쟁, 분쟁, 분쟁, 분쟁, 분쟁, 분쟁, 분쟁)
(3) 배심원 제도. 이전의 배심원단은 법과 사실을 증명하는 증인이었다. 그들은 당시 순회 재판을 위해 지방풍속을 제공했고, 이후 전국 풍속을 통일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이곳은 소배심원단을 가리키며, 신판, 결투법 등 낙후된 재판 방식을 대체하는 이성적인 재판 방식이다. 그 적용으로 왕실 법정은 더 많은 당사자를 끌어들이고 왕실 법정 관할권의 지속적인 확대를 촉진하는데, 이는 일반법 발전에 첫 번째 공헌이다. 또 다른 공헌은 배심원단이 신이 아니기 때문에 잘못을 저지를 수 있는 일반인으로 구성됐기 때문이다. 개괄적인 증거는 그들이 잘못을 저지르도록 유도하고, 법원이 이전에 개괄한 진술과 변호 모델을 바꾸도록 강요하고, 배심원단이' 사실 세부 사항을 고려한 후' 판결을 내리게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실체법의 출현으로 이어졌다.
(4) 변호인. 변호인은 왕실 법정에서 고정되었고, 소배심원단이 생겨난 후에 나타났다. 고정적인 왕실 법정이 설립된 후, 이웃의 선서서는 유지될 수 없었고, 한 무리의 이웃을 런던으로 데리고 소송을 제기하는 것도 경제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런던에는 한 무리의 직업변호사가 나타났다. 그들은 이웃이 아니기 때문에 그들의 역할은 선서서가 될 수 없다. 게다가 배심원단의 세속성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까지 합치면, 그들의 역할은 원고에 대한 상세한 묘사가 아니라, 피고를 위해 한 문장씩 원고의 서술을 변호하는 것이다. 모든 변호는 규칙에 대한 인정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후세 사람들은 이들 변호자들의 변호에서 법적 규칙을 찾고 있다. [14] 영장제도의 복잡성과 잘못된 영장 선택의 결과로 변호인의 증가와 전문화가 이뤄져 폐쇄적인 행식 변호사 집단이 형성되었다.
(5) 법적 도구. 법률 문서는 법률 과정에 대한 묘사로, 나중에 법률 교육의 기초와 법률의 원천이 되었다. 첫 번째는 영장수집이다. 소송은 정확한 영장으로 시작해야 하고 왕실 습관법도 영장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책들의 존재는 영장제도의 고정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두 번째 범주는 대법관의 작품으로 그란빌과 블레이크턴이 가장 유명하다. 이 책의 기본 내용은 영장과 판례의 사용에 관한 것이다. 세 번째는' 법연감' 으로, 영장 소송부터 판결이 끝나는 과정, 특히 진술과 항변에 관한 전 과정을 묘사한다. 그것은 선언자의 진술과 변론, 즉 사건에 적용되는 실체법을 기록했다. 로마 법학자들처럼 의문의 저작을 제외하고는 법률 평론과 체계적인 교육 서적을 쓰는 사람도 없고, 사실을 한두 문장으로 간소화하는 사람도 없고, 절차적인 영장과 구체적 장황한 변호 진술만 있을 뿐이다. 이러한 법률 문서는 당시 법원에 실용적인 법률 지식을 갖춘 법률 교육을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법률 문서의 내용은 주로 영장과 판례에 대한 논평으로 영국 법률 교육과 영국 법률의 독특한 전통의 형성을 촉진한다.
(6) 법률 직업 및 법률 교육. 당초에도 법전공 판사가 없었다. 당시 판사는 교회 인사가 맡았고, 그들은 더 큰 의미에서 관리자였다. 변호사는 원래 존재하지 않았는데, 나중에 변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변호와 선택영장의 복잡성과 중요성으로 내레이터가 나타났고, 13 세기 말까지 그는 고등법원에서 폐쇄된 직업, 즉 변호사가 되었다. 이와 함께 이들 변호사 중 왕실 법원 판사를 뽑는 추세가 14 세기 이후 이미 정해진 습관이 되었다. 통일된 영국 법률 직업이 이미 형성되었다.
(7) 사례법. 블레이크는 "그러나 같은 사건이 발생하면 같은 방식으로 판단해야 한다. 사건별로 처리하는 것이 더 쉽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이 요소의 역할은 고정 서면형식의 소송에 반영된 습관법을 미래 재판의 법적 근거로 삼는 것이다. 즉, 당시 성문법이 많지 않았더라도 판사는 공정한 이념에 따라 판결을 내리거나 외국법을 흡수할 것인지의 여부에 관계없이 이전 판결로부터 법적 근거를 찾을 수 있다.
(8) 사법 개혁. 이것은 앞의 총결산이다. 일반법 초기에는 사법이 행정의 일부일 뿐, 문제는 여전히 전체로 해결되어 많은 사건이 법관의 형평법의 특수한 처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동시에, 판사는 모두 목사이며 교회법과 로마법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런 일이 일어났을 때 변호사인 판사는 형평법에 지나치게 의지하지 않고 이전의 영장과 판례에 의존하며 변호사도 판례에 따라 변호했다. 재판이 형평법이 아닌 법에 따라 진행될 때, 그 행정성은 사법적 성질이 되고 보통법 전통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전반적으로, 13 세기 초 (또는 그 이전) 의 블레이크 일시기에 영국의 왕실 법원은 이미 정규화되어, 영장제도가 이미 형성되어 특수 견습제 방법을 통해 양성된 변호사와 변호사 중에서 선발된 판사가 폐쇄된 직업집단을 형성하여 판례가 법적 연원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법리학, 법리학, 법리학, 법리학, 법리학, 법리학, 법리학) 영국 일반법의 전통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대륙법계: 12 세기부터 유럽에서 유럽과 세계 법률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법률 사건, 즉 로마법의 부흥과 전승이 발생했다. 로마법 부흥은 12 세기가 이탈리아 볼로냐 대학에서 시작되어 서유럽 각국과 영국 대학까지 확산되어 유스티니' 국가법 전집' 을 공부하는 학술 운동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로마법의 상속은 서유럽 국가들이 로마법을 자국 사법실천에 흡수하는 활동을 가리킨다. 유럽 법률사에서는 독일이 로마법을 채택한 것을 가리킨다. 각국이 로마법의 부흥을 계승하고 로마법을 자신의 실천에 흡수했지만 독일은 로마법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것은 로마법의 제도와 이념을 광범위하게 계승할 뿐만 아니라, 독일 법학을 로마법에 기초하여' 과학화' 하게 하여 영국보다 훨씬 낫고, 프랑스와 같은 대륙법계의 다른 국가들보다 훨씬 뒤처졌다. 로마법은 대륙법계의 기초가 되었다.
외향적으로 낙후된 나라
1. 중국: 가족재산의 관료국가, 종교의 조직제도, 실체정의를 핵심으로 하는 법률구조, 신앙윤리와 질서 추구를 주체로 하는 유가윤리는 전통 중국 사회와 법률생활의 기본 요소를 구성한다. 5 월 4 일 운동 이후 우리는 완전하고 철저하며 철저한 반전통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중국 법제 현대화 과정의 독특한 현상이다. 법률 전통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오랫동안 큰 논란이 있었다. 이는 청말 유교 [16] 와 법가와의 싸움에서 볼 수 있다. 지금까지 학자들은 여전히 법률 이식과 법률 현지화 문제를 논쟁하고 있다. 사람들은' 현대' 와' 전통' 을 완전히 대립하고, 전통을 무시하거나, 의도적으로 법률 전통을 회피하고, 그 폐단도 점차 드러나고 있다. 고유의 전통에서 벗어난 조건 하에서 중국은 현대법치를 건설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법률 전통에 대한 우리의 태도 때문에, 우리는 거의 어색한 국면에 직면해 있다. 마치 학자가 "중국의 법률 사상사를 배우는 것은 외국의 법률 사상사를 배우는 것 같다" 고 농담한 것 같다. 양지평 씨는 "중국의 현행 기본법제도는 서구에서 기원한 것이지, 토박이가 아니다" 고 생각한다. 그러나 제도 뒤의 그 관념과 행동은 수천 년 동안 민족 문화의 일부이며, 깊은 기초를 가지고 있으며, 결코 정치나 사회력이 단기간에 바뀌거나 제거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중국인들이 서구 법률 제도를 도입한 지 거의 100 년이 되었지만 그들의 언행을 통해 알아차리기 어렵지 않다. 사실 또 다른 독특한 행동 규범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17] 하이에크는 이미 인간 복지에 큰 의미가 있는 사회제도가 인간 행동의 산물이라는 것을 증명했지만, 결코 인간 디자인의 산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전통 법률에서 영양을 섭취하여 법률을 현대화하고 건강하게 발전시켜야 한다. 학자들은 일부 국가 법제 현대화의 경험을 총결할 때, 한 가지 중요한 방면은' 그 전 현대의 원칙과 제도를 유지하고 흡수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보기에, 우리는 법률 전통에 대한 태도에 대해 깊은 반성이 필요하다.
2. 일본: 일본의 천황제가 헌정 체제 하에서 보존하고 수호하는 것은 일본의 법률 전통에 대한 관용 태도를 반영한 것이다. 현대화 과정에서 일본은 전통정신과 현대법을 성공적으로 융합했다.
일본 학자 청목순지는' 민족의식과 전통' 이라는 글에서 "전통은 민족을 포함해야 하고, 민족도 전통을 포함해야 한다" 고 말했다. [19] 모든 민족은 자기만의 전통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오만한 자본도 타고난 수치도 아니다. 전통은 우리 생활 속에 살고, 우리도 전통 속에 산다. 따라서 전통 법률은 법률 현대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선, 법률 전통은 법률 현대화의 기초이자 논리적 출발점이다.
전통이 형성되면, "수천 명의 생활방식의 일부가 되어 절반의 유전자처럼 대대로 전해진다." " [20] 법제 현대화는 뿌리가 없는 나무나 수동적인 물이 아니라, 그것의 기원과 기초는 법적 전통이다. 우리는 법률 전통의 존재를 직시하고, 법률 전통을 진지하게 연구하고, 법률 전통과 법률 현대화의 결합점을 찾아 법률 전통을 기초로 법률 현대화를 실현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영국의 경험은 우리의 주목을 받을 만하다. 대부분의 현대화 연구 학자들은 영국인들이' 전통을 전통 개조의 기초로 삼는 동시에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전통을 설명할 수 있다' 고 생각한다. [2 1] 중세 시대에 "영국 왕권의 취득과 행사는 관습법, 성문법 [22] 바로 이러한 법률 전통을 기초로' 법치' 원칙이 영국에서 제창되었다.
둘째, 법률 전통은 법률 현대화에 대한 강력한 지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으며, 법률 현대화가 무궁무진한 사상의 보고이다.
하이에크는 이미 인간 복지에 큰 의미가 있는 사회제도가 인간 행동의 산물이라는 것을 증명했지만, 결코 인간 설계의 결과가 아니라 인간 행동의 결과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빌 게이츠, 지혜명언)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전통 법률에서 영양을 섭취하여 법률을 현대화하고 건강하게 발전시켜야 한다. 학자들은 일부 국가 법제 현대화의 경험을 총결할 때, 한 가지 중요한 방면은' 그 전 현대의 원칙과 제도를 유지하고 흡수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23]
셋째, 법률 전통은 법률 현대화의 허점을 보완하고 법률 현대화의 편차를 바로잡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중서구 법률 전통에는 많은 도덕 윤리 요소가 있다고 생각한다. 법률 현대화 과정에서 사람들이' 근대성' 과' 전통' 을 완전히 대립하고 전통을 무시하거나 의도적으로 법률 전통을 회피하기 때문에 폐단이 점차 드러나고 있다. 중국에서는 이런 상황이 특히 두드러진다. 건국 이래 많은 관념과 습관이 전통의 무거운 영향을 받았지만, 우리의 태도는 전통을 완전히 버리고 전통을' 봉건의 잔재' 로 여기고, 심지어 더욱 난처한 처지인 신용 부족, 도덕적 쇠퇴 등에 직면해 있다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나쁜 사회 현상을 시장 경제 탓으로 돌리고 있다. 내 의견으로는, 이 상황은 전통에 대한 우리의 태도에서 더 많이 나온다. 이런 상황을 바꾸기 위해서는, 우리는 어느 정도 전통으로 돌아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법률 전통은 민족 정신을 결집시켜 법률 현대화에 필요한 집단 정체성을 제공할 수 있다.
요약하면, 전통 법률은 창의적으로 법률 전통으로, 현대법이 흡수할 수 있는 양분과 재료로 전환될 수 있다.
。 。 。 。 。 。 /simple/index.php? T5474.html
/범문 /F6/ 범문 _87062.html
/html/00800/00805/14430561249947.html
Http://www.lesun.org/thesis/html/2002-09/2620.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