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자연의 조화"
-응? 그러나, 이 개념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그것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의지해서는 안 되고, 고대인 자신의 발언에 의지해야 한다. 이 개념이 고대인의 관념에서 도대체 무슨 뜻인지 보자. 천인합' 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천인합' 에서' 하늘' 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관건이다.
-응? 사쿠전서' 에는 200 여종의 자료가 있어' 천인의 조화' 를 명확하게 표현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에서 "하늘" 이 다음을 포함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1, 하늘은 사람과 감응 관계를 가질 수 있는 존재이다.
2. 천도는 길흉화복을 주는 존재이다.
3. 천국은 사람들이 경외하고 모시는 대상이다.
4. 하늘은 주재인의 존재, 특히 왕조의 운명 (천명의 날) 이다.
5. 하늘은 인의례지성을 부여하는 존재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하늘' 을 자연으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천인합' 이' 천인합' 이라는 내용이라고 생각하지만, 찾지 못했다.
또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천인조화' 라는 개념을 처음 사용했을 때 지금 찾을 수 있는 출처는 장재의' 정몽' 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장재와 동시대의 쳉 이순신은 동의하지 않았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천인은 분수가 없으니, 함께 말할 필요가 없다. 클릭합니다 。 내 이해에 따르면, 장의' 단결', 여정의' 무위' 는 천인이 서로 맞는다는 의미이거나, 같은 길이며, 인의례지의 인간성은 하늘이 부여한 것이다. 그들의 작품에서 선량한 본성을 주는 이 날은 사람이 사물을 존중해야 하는 날이며, 다른 사람과 공감할 수 있는 날이며, 길흉을 가져올 수 있는 날이다.
-응?
Dong Zhongshu 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개념을 분명히 제시했습니다.
1, 동중서 서한에서의 첫 시도? 동중슈의 명언은 "천도에도 희로애락이 있어 사람들과 잘 어울린다" 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천인이 하나가 된다. " ("춘추이야기")? 동중슈의 관점에서 볼 때, 하늘은 희로애락이 있는 날이다. 물론 세계를 지배하고, 감응할 수 있고, 길흉을 줄 수 있는 날이기도 하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인간과 자연의 조화".
\ "하늘과 땅 은 종종, 음과 양. 양은 천덕 () 이고, 음음 () 은 천벌 () 이다. 하늘도, 희로애락도 한 쌍이며, 천인일치이다. "
"만물은 이름과 일치하고, 이름은 하늘과 일치한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공동 관리, 움직임과 혜택, 만족. 클릭합니다
동중슈가 천인관계를 구축하는 방법과 결론은' 동종상합' 이다. 한대 동중서의' 사람은 자연의 부위' 론은 처음으로 천인 관계를 전면적으로 서술했다. 그러나 이후의 경학에서 점술의 조류에 이르기까지 유학은 경학에 대한 미신으로 향하여 적나라한 정치권력을 낚아채는 도구가 되어 곧 쇠퇴하였다.
동 Zhongshu 의 관점에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하나" 는 "하나" 입니다. 동중서 시대에 자연과학의 새로운 발견으로 사람들은 사물이 접촉하지 않고 감지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자석은 철을 빨아들일 수 있고, 현은 진동할 수 있다. 유도의 발생은 가스에 의해 매개된다고 생각한다. 동시에, 사람들은 또한 가스 매개 유도가 조건부라는 것을 발견했다. 예를 들어, 자석은 철을 흡수할 수 있지만 구리는 흡수할 수 없습니다. 거문고의 * * * 진동도 공현과 공현의 * * * 진동, 상현중현의 * * * 진동이다. 소명우영과 Aśvaghoṣa 마영처럼. 그래서 같은 종류의 사물만이 서로 유도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천인이 감응할 수 있다는 것을 논증하기 위해서, 동중수는 먼저 천인이 같은 종류라는 것을 논증해야 한다. 이것은 천인의 화합의 현실적 배경이다.
동중수는 천인이 비슷하다는 것을 논증하는 방법은' 천인의 조화' 이다. 즉, 인간은 하늘의 복제품, "복제" 입니다. 예를 들어 하늘은 둥글기 때문에 사람의 머리는 둥글다. 땅은 정사각형이므로 사람의 발도 정사각형이다. 사람은 왜 두 개의 눈을 가지고 있습니까? 하늘에는 해와 달이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왜 사지를 가지고 있습니까? 하늘에는 사계절이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왜 감정이 있습니까? 구름이 많이 끼고 맑아지기 때문이다. 하늘에는 360 일이 있고, 사람의 뼈에는 360 개의 관절이 있다. 이런 것들이죠.
명대 정호 () 는' 천인조화' 의 의미를 더 자세히 설명하고' 강조' 를 강조했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하루의 사람' 이라고 불린다. 후대의 사상가와 철학자들은 모두' 천인의 조화' 라는 명제를 언급했다. 용어는 다르지만 천인 관계에 대한 그들의 사고는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송대 장재정호는 천인의 단결을 강조한다.
"유가는 명명 () 과 성실 () 으로, 명명 () 과 성실 () 으로, 천인 () 이 하나가 된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는 "내부와 외부의 단결"
"인간과 자연의 조화",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사람은 하루" (정우) 라고 부른다
"내부 및 외부 결합 방법, 어느 날, 위아래로 결합 해야 합니다." " (쳉 유)
"우주 만물을 하나로 삼다"
3. 주위맹자가 한 말에 주석을 달았다. "마음이 신이니, 도리가 있는 자는 만물을 다해야 한다. 성은 마음의 원인이다. 하늘도 합리적입니다. 클릭합니다 -응? 양심은 우주의 온톨로지에서 출발하여, 수인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 사람과 하늘, 사람과 만물의 관계에서' 만물 일체',' 천하 일가',' 중국 일가' 의 전체관을 형성하여, 진 전 이래' 천인합' 관을 새로운 높이로 발전시켰다.
-응? 천인 관계에서 주와 왕양명은 모두' 천인의 조화' 를 주장하지만 구체적인 경로에는 큰 차이가 있다. 구체적으로' 대학'-'대학편' 과' 대학문' 에 대한 재해석으로 드러난다. 주씨의 "하늘" "사람" 과 외적인 "하늘" 을 결합하면 외적 (궁리) 에서 내적 (리) 으로, 외적 (리) 으로 가는 쿵푸의 길을 걷고 양명의 "하늘" "사람" 과 사람의 길을 걷는다 주의 천인합은' 천인합' 이고, 양명의 천인합은' 천인합' 이다. 이것은 이 문제에 있어서 양자의 근본적인 차이이다.
4. 이후 천인일치의 사상은 <역경> 해석의 기본 이념이 되었다. <역경> 속에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 라는 개념이 더해졌다. 천인의 화합도 다른 고대 경전을 해석하는 기본 이념이 되었다. 다른 고전적인 해독에서 천인의 화합에 대한 관념도 증가했다. 오늘날 인간과 자연의 조화는 이미 중국의 모든 고대 사상의 핵심이 된 것 같으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 환경 보호, 지속 가능한 발전 등 전례 없는 의미를 부여받은 것 같다.
Dong Zhongshu 의 "인간과 자연의 조화"
동시' 천인합' 의 주요 특징은 천인이 비슷하다는 점이다. 서로 유사하다. 천인감-군권신수-상벌은 하늘에 있다-천의는 지탱할 수 있다.
-응? 1,' 하늘' 은 가장 높은 의지로' 자연' 의 하늘이자' 몸' 과 운행을 가진' 육신' 이자 의지와 지각을 가진 신이다. 동 Zhongshu 는 그것을 윤리적으로 만들기 위해 하늘의 도덕적 속성을 부여했습니다. 동중수는 음양오행 사상을 흡수하여 음양오행을 기반으로 한 우주도식을 세웠다. 이론적 체계를 더욱 완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는' 음양이중기' 를 기초로 사람과 자연 사이의 감응을 설명했다. 그러나 음양오행설의 현기를 자신의 이론으로 끌어들였다. 인간의' 생리' 구조는 하늘의' 물질' 구조와 같은 패턴을 가지고 있다. 천지, 금목, 불, 물, 흙' 오행' 의 관계는 사회적 혼란을 통제하는 관계와 완전히 일치한다. 그러므로 천인은 "동류" 이다. 비슷한 것은 "클래스로 호출" 하여 서로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하늘" 은 천하의 혼란과 인간의 선악을 장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길조, 재난, 조대의 변화를 통해 세상에 의지를 전달할 수 있다. 이것은 dong Zhongshu 의 천국과 인간의 감지 이론의 주요 특징입니다.
2. 동시의 천인합론은 봉건 정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유가는 봉건 정통이 되었다.
동중서의 학설은 천명의 주재를 강조하고, 한편으로는 인의도덕을 중시한다. 한편으로는 봉건독재를 강화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정치적 격동을 일으켰다. 한편으로는 중앙집권을 공고히 하고, 한편으로는 황권을 제한하는 독단적인 전행; 그것은 긍정적인 진보의 면도 있고, 낙후된 미신의 면도 있다.
동시학설의 신비로운 색채는 결국 점술학에 의해 유교 신학으로 발전하여 공자조차도' 신' 이 되었다. 결국, 진위의 경학은 일종의 미신이 되어 통치자 내부의 권력 투쟁이나 교체, 농민 봉기 과정에서 왕망 찬탈한과 유수가 황제를 찬탈하는 과정에서 동한 초년 농민 봉기 과정에서 정치적 도구로 사용되었다. 동한 오르가즘에 이르자 삼국 시대는 변하지 않고 역사에 버림받았다.
그렇다면 경학 점술은 천인 감응론과 관련이 있지만 천인 감응론 자체는 경학 점술이 아니므로 다르게 대해야 한다. 동시가 천인감응에서 제기한' 군권신수' 와' 천벌' 사상은 긴 봉건 사회에서 줄곧 정치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일반적으로 "천도재해를 통한 현상으로 군주 (황제) 의 과실행위와 관련이 있으며, 천치인 방식으로 황제의 행동을 통제하여 핑안 보보, 치국평천하의 목적을 달성하려고 한다" 고 생각한다. 유가의' 형벌덕' 사상이 자연재해에 대한 결과이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이론으로 인한 세 가지 오해:
-응? 천인이 하나가 된다는 이론은 어떤 사람들이 하늘을 대신해서 말할 수 있게 한다. 유가는 자신을' 하나의 지름길',' 하늘을 찌를 수 있는 군자' 라고 주장하여 하늘을 배서할 수 있는 권력을 장악하려고 시도했다. 이것은 자신을 마녀의 역할로 만들었다. 설상가상으로,' 천자' 라는 이름은 이미 유가에 의해 계승되었다. 노모도 이 중국 전통의 단어를 채택했지만 유교의' 천인합' 이나' 천지동체' 라는 관념은' 천자' 와 결합해서 변질되었다. 천자가 하늘의 대변인이 되었다. 천인이 소통하고 나면 자연은 가장 강력한 사람이 가장 큰 대변인이 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원래의' 천명' 은 천자가 나라를 소유하게 하는 것이지 천명이 관리하는 백성이 아니다. 천자유국' 은 봉건제도의 필수 안정 요소이며, 해석을 확대하면 사상과 제도상의 독재로 이어질 수 있다.
-응? ② "인간과 자연의 조화" 또는 "하늘과 땅과 함께 참여" 는 문화층의 "치명적인 자만심" 으로 이어진다. 문화적 차원의 사람들은 자신이 바보의 주인이라고 생각하는 선천적인 우월감을 가지고 있다. 지금의 문인들은 여전히 이런 줄거리가 있다. 하지만 이런' 치명적인 자만심' 은 공맹식의' 신앙윤리' 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응? 천인의 화합은 유가가 세운 최고 방앗간이다. 이 방앗간에서 황권은 성인을 대표하고, 황제는 성인이어야 한다. 천인이 하나가 된다는 이론은 황제를 진정한 천도 대변인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왕 묶기' 의 헌정 목표에 이론적 딜레마가 생겼다. 이것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론의 세 번째 실수입니다. 황제가 천행도를 대신할 더 큰 권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지 않고 왕을 구속하겠다고 하면 그에게 몇 가지 요구를 한다. 예를 들어, 왕은 자유 의지를 가질 수 없으며 법에 따라 정직하게 일할 수 있습니다 (공법은 세심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국왕에게 검소한 것을 요구하거나, 예를 들어 국왕의 공평무사를 요구하다. 천인이 하나가 되는 상황에서 이런' 천도' 를 백성들에게 동시에 추가할 필요가 있습니까?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늘이 왕에게 가장 "공평하지 않다" 고 믿게 할 수 있습니까? 유가는 바로 이런 통일된 기준으로 왕을 요구하고, 자신을 요구하고, 일반인을 요구하는 것이다. 유교 자신도 성인이 되고 싶어, 정치를 하지 않는 한 아무도 너를 지켜볼 수 없다. 문제는 우리가 이렇게 국민을 요구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국왕의 손에 있는 권력은 그로 하여금 줄곧 권력 면제에 의지할 수 있게 했다. 유학생은' 인성본선' 을 배양할 수 없고, 과거에서 성공적으로 벼슬을 한 뒤 기권할 수도 있다. 그러나 백성들은 권력도 영향력도 없는 것이 진정한 속박의 대상이다. 오늘날의 진정한 유가는 여전히' 사심 없는' 것을 좋아한다. 사실 중국 전통에서 진정으로 사심이 필요한 것은 천자이다.
장 자이의 "인간과 자연의 조화"
장재의' 천인합' 사상은 불로에 대한 비판에서 제기된 것으로, 기존 유가 관념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으로, 일종의 유가 관념이다. 그 출처는 주로 세 가지 측면에서 비롯된다. 하나는' 이전' 의 천인합관이다. 두 번째는' 중용' 의 처세관과 성실관이다. 셋째, 맹자의 헌신관, 지성관, 천도관. 장재천인합사상체계의 주요 내용은 다섯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1, 기본론-천인일치의 기초
2. 천지자연과 성품:' 천인의 조화' 의 가능성과 필요성
고갈: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내부 방법
의식과 음악 시스템: "인간과 자연의 조화" 에 대한 외부 제약
인간의 몸과: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궁극적 인 운명
-응? 그중 성적 이론은 성선론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장재는 성이 귀신이고, 하늘이며, 가스의 내면선이 여러 방면에서 표현된다고 생각한다. 이 인격은 순결하고 선량해야 한다. 만물이 모두 화가 모여 흩어진 이상 순수한 선함이 있다. 기화 생물 과정에서 인물의 기질이 다르기 때문에' 자연' 에 대한 수용 정도도 다르다. 같은 사람은 단점의 두께가 다르기 때문에 지혜와 어리석음을 구별한다. 열세 강자는 열기 어렵고, 열세 약자는 열기 쉽다. 일단 열리면 성인의 경지에 이르렀다.
이런 식으로 장재의 천인합은 모든 사람이 자신의 노력을 통해 성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한다. 방식은 개인의 내면적인' 궁핍성' 이다. 외적인 예악 제도는 사람들이 기질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유교 국가에 봉사하는 사람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세계 질서를 최종적으로 실현하다.
장재의 천인합사상은' 천지를 정하고, 사람의 길을 세우고, 성학에 진학하고, 계속 배우고, 만세태평을 여는 것' 의 목표가 후세 학자의 표준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현실에서 양유음법의 사회질서를 지키는 방면에서 진흥 역할을 했다. 물론, 그의 이론에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가 인간과 자연의 조화보다 크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사람들의 상실로 이어질 것임을 알아야합니다.
주씨의 "인간과 자연의 조화"
주씨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에 대해 거의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그 전체 사상 체계를 보면, 주씨의 사상은 장재' 천인의 조화' 사상의 발전이다. 천인의 조화' 라는 내용에서 주씨는 우주의 만물이 모두 가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가스와 자연의 관계에 대한 그의 이해는 장재와 다르다. 그래서 주도 천인이 하나라는 것을 인정한다. 이는 장재와 같은 이해다. 주씨의' 천인조화' 사상의 발전은 그가 사람과 자연이 통일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는 데 있다. 주주가' 자연즉리' 를 주장하면서 장재의' 천인합' 론은' 천인합' 으로 발전했다. 천인조화' 의 길에서 주도 성품과 운명의 차이를 인정하고' 하루 한 사람' 은' 잡물지사' 를 통해 이뤄져야 하고' 하루 한 사람' 의 이상경지는 개인의 노력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씨의' 천인합' 사상은 과거에 의해 확대되었고, 사람의 상실감은 과거 8 주의 제약 하에 점차 경직되어 주동성을 잃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와 인간과 자연
-응? 20 세기 이래 현대 공업 문명이 끊임없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과 자연의 관계가 갈수록 긴장되고 있다. 인구 폭발, 식량 부족, 수질 오염, 오존층 구멍, 산성비, 토지 사막화 등의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더 심각할수록, 이것들은 사람들이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재검토할 것을 요구한다. 우선, 서방은 이미 얕은 층 생태와 심층 생태를 연구했다. 인간 중심주의는 서구 문화의 전통이기 때문에 서구에는 뿌리가 깊기 때문에, 일부 심층 생태 학자들은 이 전통을 돌파하려면 외부 문화 권위를 이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결국, 그들은 동양 문화가 천인의 화합을 강조하고, 정체성과 유기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생태 중심주의와 일정한 일관성을 가지고 있어 현대 생태학이 얕은 것에서 깊은 곳으로 발전하는 것을 촉진시킨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중 도교는 생태 윤리학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다. 표면적으로 보면 도가 사상은 심층 생태학과 약간의 유사점이 있다. 예를 들어' 도법 자연' 은 심층 생태학이 제창하는 생태 중심주의나 자연 중심주의와 비슷하다. 그러나 이것들은 문자 그대로의 유사성일 뿐 본질적으로 통일하기 어렵다. 중국 문화에 대한 그들의 해석이 전적으로 자신의 입장에서 희망찬 생각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천인의 조화' 는 생태윤리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여 중국으로 돌아왔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자체는 자연을 보호할 의도가 없지만, 이렇게 많은 중외 학자들은 중국 전통문화에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 를 찾아 인간과 자연의 관계 문제를 해결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인이 말하는 사람과 자연의 관계는 중국 고대인과 자연의 관계와 동일시될 수 없다. 고대의' 인간과 자연의 조화' 가 주로 주인인 사람과 신의 관계에 대해 논의한다면 현대의' 인간과 자연의 조화' 는 주로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해 논의한다.
중국 철학에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 는 인간과 자연의 관점에서도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의미하며, 인간과 자연의 동일성을 표현하지만, 둘 사이의 모순성을 드러내지는 않는다. 그러나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서 인간과 자연의 통일과 대립면을 모두 보아야 한다. 이것은 문제에 대한 변증 법적 견해이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는 자연 보호와 필연적인 연관이 없다고 할 수 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가 현대인이 직면한 사람과 자연의 긴장관계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완전히 오해이며, 완전히 자연과학의 개념을 설명하는 논리적 개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