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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위 효문제는 어떻게' 법에 따라 나라를 통치' 하는가?

북위 효문제 탁발홍 (기원 467-499 년) 의 재위, 한화 개혁을 추진하다. 그는 먼저 인사 관리를 정비하고, 녹봉 제도를 반포하고, 삼장법을 제정하고, 균전 제도를 실시한다. 남조의 법규를 참고하여 북위의 정치제도를 개정하여 개혁에 반대하는 보수 귀족을 엄하게 진압하고 태자야원을 처형하였다. 한화 개혁은 선비의 경제, 문화, 사회, 정치, 군사를 크게 발전시켜 민족 격차를 완화시켰으며, 역사는' 효문제 부흥' 이라고 불린다.

효문제 태화와 연간의 법개혁은 북조법제의 발전 방향을 규정하고 숭례, 중교, 신중형의 총방침을 반영하고 있다. 유가덕형이 결합되고 예의를 형본으로 삼는 이론은 북위 백년 법제에 대한 반성과 총결산뿐만 아니라 북위 후기 북제 북주의 법제 건설에 대한 방향도 제시했다. 북조 법률은 내용, 구조, 정신 등에서 예법의 결합 수준을 높였으며, 북조 법제의 패턴과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확정되었다.

척발홍은 걸출한 소수민족 정치가, 군사가, 개혁가이다. 그는 중화문화를 제창하고 한화, 후프, 후우 금지, 도량형 변경, 흥교육, 성씨 변경, 장례 금지, 선비인의 문화 수준 향상 등 서북 각 민족이 잇달아 중원에 들어간 후 민족 융합의 총결산이다. 북위 태화년 동안 효문제는 개혁을 진행하여 유교 사상을 주선으로 하는 북위 법률을 제정하여 한문화를 주도하는 각 민족 문화의 더 넓은 범위의 융합을 실현하여 중화법치문명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였다.

형대형' 은 선비족의 습관법이다. 효문제 개혁 전 북위는 대체로 국가 형태의 초급 단계에 있었고, 원시 부족조직의 전통과 노예제의 잔재가 완고하게 존재했다. " 하남대 역사학 교수, 박사생 멘토 이옥결은 "초기 유목문명에서 유래한 선비습관법은 이 시기 법제건설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고 말했다. 그것은 북위 초기 법제 건설의 출발점이자 직접적인 원천이다. 이와 함께 북위 정권은 16 국이 봉건법제의 경험을 모방해 김조와의 봉건법제를 흡수하고 개조했고, 후한은 결합하여 북위 초기의 독특한 법제 이원적 특징을 형성했다. 산산조각이 났지만 마침 북위 효문제 법제 개혁의 역사적 근거였다. "

선비족은 중국의 오래된 민족으로, 처음에는' 북선비' 와' 동선비' 로 나뉜다. 두 차례의 이주를 거쳐 동한 말년에 흉노의 고향 (이 음산지역) 을 점령하여 강력한 군사동맹을 맺었다. 이런 유목문명이 낳은 초기 민족법문화는 선비법제도의 프로토타입을 구성해 씨족의 발전과 집단생활의 조화를 보장하는 보이지 않는 제약을 가지고 있으며 씨족 멤버들이 준수해야 할 행동규칙을 포함하고 있다. 위반자는 지도자와 인민의 징벌을 받을 것이며, 습관법의 성격을 띠게 될 것이다. 이것은 중국의 북방이다.

함강 4 년 (기원 338 년), 탁발세의는 초기 유목정권 데이를 세웠다. 그는 도시 건설 관서, 한대 학자 풍암, 허겸은 법을 제정하라는 명령을 받았고, 선비형법은 처음으로 문자로 공포되었다.

죽은 때, 그의 가족이 금마 구속 을 제공 듣고; 큰 역 도로, 남성과 여성 모두 절단; 남녀가 죽고 무례하다. 자기 살육하는 사람, 49 명의 죽은 소와 말을 듣고, 상기의 합계를 구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앉아서 잡히지 않는다. 관직을 훔치는 일은 한 번 준비하면 다섯 번 준비하고, 사적으로 10 을 준비한다.

선비 "반란" 범친족, "남녀가 모두 참수한다." 전투기의' 군사 지연' 을 연기하는 행위 외에 처벌은 엄하며,' 대역불도' 와 마찬가지로' 지각자는 일률적으로 도살한다' 는 것이다. 선비족은 점차 진화하는 과정에서 점차' 군국일체' 라는 관념이 생겨나고, 성문형법에서' 어른의 언사를 거스르는 자, 유죄로 죽을 것' 이라고 표현했다. 살인에 관해서는, 선비습관법은 외래 부족인을 죽이는 것과 현지 부족인을 죽이는 것을 구분한다. 외족 부족인을 죽이다. "죽이고, 모든 사람이 스스로 보답하고, 그뿐 아니라, 어른이 평평해지게 하고, 죄인은 그 소와 양으로 구속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살인명언) "이 부족을 죽이고, 피해자와 흉악범은 같은 씨족 부족에 속하며, 그들은 보복을 할 수 없다." 49 마리의 죽은 소와 장례도구로 화해를 보상한다. 이것은 생산성이 낮은 사회 발전 단계의 원래 평등관념과 일치하지만, 종법윤리를 선양하는 봉건법과 양립 할 수 없다. 이것은 중국 민족 습관법' 형벌로 형벌을 대신하다' 의 특징을 구현한 것이다.

서기 376 년에 대국은 전진 () 의 부견 () 에 의해 멸망되었다. 서기 386 년에 탁발한 손자는 낙성에서 왕이라고 불리며 전진을 재건했다. 같은 해 국호를 위 () 로 바꾸고, 사칭 북위 () 를 등년 () 으로 바꾸었다. 서기 398 년에 탁발도 평성, 즉 황제위가 위도무제가 되었다. 북위 건국 후 미타 () 를 세우고 농업을 발전시키며 현재 () 를 널리 받아들여 정치 예절 법률 제도를 제정하여 북위 () 가 점차 공고하고 강해지도록 도왔다. 다년간의 영토 확장 끝에 북위는 결국 중국 북방을 통일하고 강동에서 유송과 대치하여 중국 남북조의 국면을 형성하였다.

과거를 버리고, 새로운 법제 개혁을 받아들이는 것은' 치국의 근본이며, 윤리가 우선이다' 이다. 윤리는 유가 경전의 핵심이자 주체로, 슬림함, 제가, 천하태평의 모든 행동 규범을 포함한다. 예교는 봉건 사회의 도덕 윤리로,' 의식' 이 없으면' 이성' 과 도덕이 없다. 효문제는 천하가 이미 정해졌다는 것을 알고, 백성을 치유로 바꾸는 의식을 준비했다. 그는 자발적으로 집권 방침을 조정하고,' 치국의 본, 윤리가 우선이다' 라고 주장하며, 기세가 큰 청례, 입제, 풍속 운동을 전개하여' 명인의 의식' 의 취지에 봉사한다.

태화년 동안 북위는' 주례' 제사를 복사하고, 명당을 짓고, 사당을 운영하고, 의식적으로 제사를 씨족 조합의 정신적 기둥으로 강조하는 특징을 강조했다. 제도를 위반한 상례는 범죄 행위이다. 조정에서는 효도를 거듭 장려하고 노인을 공경하며, 온갖 방법으로 예의도덕으로 사람들의 정체성을 강화하였다. 태화는 7 년 동안 동성간 통혼을 금지했다. "범죄는 말할 수 없다." 결혼법' 은 북조가 모조 결혼식 개기를 하고' 위반자 범법' 을 쓴 뒤 개척한 것이다. 이때 덕치와 예치가 법치가 되었다.

예입법, 만들어 석방하다. 예의는 유가가 종법제를 처리하는 준칙으로, 효문제는 법으로 해석하여 강제성과 구속력을 지녔다.

불효범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다. 효문제는 이전에 북위가 여전히 부족 습관법의 요소를 보존하고 있어 가정윤리를 높은 자리에 두지 않았기 때문에 북위의 법률은 불효죄에 대한 처벌이 가볍다. 효문제 시절 가족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불효범죄에 대한 처벌력이 커졌다. 효문제의 이 개혁은 한유의 윤리사상이 북위 통치자에 미치는 영향이 갈수록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시기' 불효죄' 의 외연이 확대되어 부모를 위해 상복하고 관직을 위해 목숨을 청하는 사람도 처벌을 받아야 한다. 연창 2 년 (기원 5 13 년), 편장군 B 후비는' 3 년상' 으로 위험을 무릅쓰고 관직을 구하고 법에 따라 징역 5 년을 선고받았다. 이들은' 10 대 중죄' 와' 10 악 용서' 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향후 불효에 중요한 침구 역할을 했다.

양친 제도를 수립하다. 효문제는 재위 당시 "부모 조부모는 연로하고 성년이 없는 후손, 평생 친척이 없는 사람은 사건이 제기될 때까지 보고한다" 고 규정했다. 친족 생존 및 부양제도는 중국 법률제도에서 매우 특색 있는 제도로, 사형죄를 범한 사람이 사망할 때까지 그가 존경하는 친족을 부양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친족제도를 부양하는 입법의 본의는' 늙어서 길러지고, 결국 주어진다' 는 효도의 의미에 부합하기 위해 범죄자의 죄과를 부정하고, 범죄자의 알리바이를 동정하고, 도리를 돌보고, 새로운 것을 충분히 활용하고, 위풍당당한 황은을 선전하고, 깊은 결합례를 법조로 삼는 것이다. 후경 후세 사람들이 세심하게 보충하여 더욱 완비되어 천년을 계승하다.

처벌은 가벼움에서 간소하게 하여 관대함을 추구한다. 북위 초기 상무군주는 법에 깊이 붙어서 형벌이 가벼워서 바꾸기 어렵다. 효문제는 형벌의 목적을' 형벌 제민' 에서' 형벌 금민' 으로 바꾸고 형벌 운용을 법률 개혁의 중심 부분으로 삼았다. 그 이후로 북위의 법제는 가혹함에서 넓어졌다.

문간방의 처벌을 중지하다. 북위 한족 지주 최호는 국서에 5 대 가문에 연루되어 한족 지주계급을 크게 진동시켰다. 효문제가 즉위한 후 통치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한족 지주와 끊임없이 융합해 한족 지주의 경계심리를 해소해야 한다. 동시에, 그는 맹목적으로 야만적인 살육이 국민의 반항과 중국 국민의 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한 사람의 죄는 다른 사람을' 주수 위반' 으로 연루시켰고, 부자는 달랐다. 그래서 그는 연흥에서 4 년 6 월에 이렇게 썼다. "... 백성들이 흉폭하고, 친소를 가리지 않고, 한 사람이 악행을 하면 반드시 온 가족에게 해를 끼칠 것이다. 나는 부모님을 깊이 애도한다. 이제부터는 네가 반항하지 않고, 반항하지 않고, 규율을 지키지 않고, 뛰쳐나가지 않으면, 너는 죄밖에 없다. " 북위 특유의 문지기형이 마침내 폐지되었다. 이때부터 북위의 사적에는 간혹 나타나지만 더 이상 법적 범위 내의 일반 형벌이 아니다. 5 족 3 족의 징벌이 이때부터 사라졌다.

유배형은 다섯 가지 형벌에 포함되어 있다. 한문제는 육형을 폐지하고 역사의 흐름에 순응하여 형벌 문명을 촉진시켰지만,' 사형이 중하고, 형벌이 가벼우며, 백성들이 범하기 쉽다' 는 폐단도 생겼다. 그래서 한대에서 진대까지 체벌을 폐지하는 논란이 있었다. 사실 체벌은 완전히 폐지되지 않았다. 남북조 시대까지만 해도 궁형은 여전히 적용되었고, 심지어 사형을 대체하는 형벌로 형벌이 과중하여 야기된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려고 시도했다. 북위가 건립된 후 선비 () 가 형벌을 사용하는 습관이 확대되어 발양하고, 사죄를 중시하고, 행동이 가벼운 범죄를 추방하는 방식으로 처리한다. 그 이후로, 삶과 죽음의 중간 형벌로서의 우월성이 나날이 두드러지고, 지위가 점차 상승하고 있다.

그러나 이때 추방은 정상적인 형벌이 아니다. 적용은 되지만 보편성은 없다. 태화 11 년, 효문제는 사형에 관한 법률을 개정하여 대량의 사형이 일류로 바뀌었다. 태화 16 년 형법 개정, 효문제는 감금과 유배의 적용 범위를 결정하였다. 그 이후로 유배는 일종의 일상적인 징벌이 되었다. 이때부터 사형, 유배, 징역, 채찍질, 장형을 내용으로 한 봉건 오형제도가 확립되어 후세의 발전에 의해 개선되어 천여 년 동안 영향을 받았다. 유형을 주형체계에 포함시키면 범죄의 경중을 엄격하게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되고, 경미한 범죄 중형화, 죄형의 심각한 불균형을 극복하고, 형벌제도 개혁에서 사형 적용 범위를 좁히고, 육형의 악성 발전을 억제하는 것은 봉건형벌제도 발전에서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 중대한 조치다.

나체 참수 규정을 폐지하다. 오랫동안 북위가 목을 베었을 때 범인은 모두 * * * * 를 착용해야 했다. 죽은 사람에게 목매어 죽다' 는 규정이 있지만 참수는 여전히 흔한 형벌이다. 효문제는 "형법은 폭력과 강간을 금지하고, 그 생명은 적나라하지 않다" 고 생각한다. 그는 또한 다음과 같은 편지를 보냈다. "인민은 모무에 의한 것이지 엄한 형벌에 의한 것이 아니다. 방비는 매우 엄격하지만, 그 속에 빠진 사람은 매우 적다. 법을 어겨 죽을 때까지 참수하고, 옷을 벗고, 남녀가 모두 볼 수 있다. 법을 보여 주는 것도 예의의 문제다. 이것이 바로 체제이다. " 이렇게 도살된 사람은 알몸의 치욕에서 벗어나 오염되지 않았다.

효문제의 법제개혁은 유가 덕치민의 전통을 이어받아 북위 초기의 법제를 개혁하고 총결하여 북위 후기 북제 북주의 법제 건설을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 " 이옥결은 "북조의 봉건법제유학운동은 태화변법의 사상을 답습하여 깊고 포괄적이다" 고 말했다. 태화시대의 개혁은 북조의 법제 발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