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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발전 개념의 법적 사고

과학 발전 전망 및 법률 개발

과학 발전관은 새로운 발전관으로서 전통 발전관에 대한 반영과 초월이다. 새로운 사회 생산 방식을 확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반드시 전통 공업문명과는 다른 새로운 문명, 즉 생태공업문명을 열어 전통공업문명과는 다른 정치, 법률, 경제, 문화 체계를 형성하여 법률을 생태화로 발전시킬 것이다. 이 글은 법률의 생태화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법률의 생태화 추세, 법률의 특징, 내용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한다.

첫째, 과학 발전관의 시대적 의의와 문화적 배경

(a) 과학 발전 개념의 시대 의의

인류는 새로운 인구와 자원 위기에 직면해 새로운 문명의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신기술의 혁명적인 돌파와 새로운 글로벌 자원 배치 체계의 혁신이 없다면, 인간과 자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갈등이 급속히 격화될 것이며, 인류는 이 문명 전환의 문턱을 넘지 못할 수도 있다. 식견 있는 사람들이 지적한 바와 같이, "오늘날 세계는 세기의 전환기에 큰 변화의 시기에 처해 있다. 주로' 삼중전환' 으로 표현된다. 즉, 인류문명은 공업문명에서 생태문명으로, 세계경제형태는 자원경제, 물질경제에서 지식경제, 순환경제로, 사회발전경로는 비지속적인 발전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으로 바뀐다. [1] 생태문명사회를 건설하는 것은 2 1 세기 중국 경제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이자' 삼중변화' 를 추진하는 근본 조치임을 알 수 있다.

식견 있는 사람들이 지적한 바와 같이, 2 1 세기 중국 경제 발전의 가장 큰 위협은 생태 위기이다. 중국은 인구가 많고, 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며, 생태 환경이 취약하다. 개혁개방 25 년 동안 중국은 국내총생산을 두 배로 늘리는 전략적 목표를 달성했다. 그러나 경제 성장 방식은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았고, 높은 투입, 높은 소비, 높은 오염, 비효율적인 전통적인 발전 방식은 벗어나지 못했다. 급속한 경제 성장과 함께 자원 에너지 부족, 생태 환경 악화 등의 문제가 날로 두드러지고 있다. 세계은행과 국내 관련 기관에 따르면 1990 년대 중반에 중국 경제 성장의 3 분의 2 는 당좌 대월 생태 환경을 바탕으로 이뤄진 것으로 추산된다. 중국은 현재 환경오염과 생태파괴가 심각한 시기에 처해 있으며, 세 가지 측면에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첫째, 주요 오염물 배출 강도와 총량이 커서 환경의 자순능력을 훨씬 능가한다. 둘째, 중국의 생태 환경은 건설을 하면서 파괴되는 국면에 직면해 생태 파괴의 범위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셋째로, 오래된 환경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고, 새로운 환경 문제가 또 잇따르고 있다. 공업과 도시생활로 인한 수체 유기오염, 부영양화, 대기 이산화황, 미세먼지 오염 등 오래된 환경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으며, 위험폐기물, 미량 유기오염물, 토양오염, 외래종 침입 등 새로운 환경문제가 나타나고 환경오염은 복합화, 압축화의 특징을 보여 거버넌스의 난이도를 높였다. 생태 환경 악화 추세는 억제되지 않았다. 토지 사막화, 수토 유실, 삼림 초원 퇴화, 강 단절, 수생태계 불균형 등 생태 문제. 효과적인 통제를 받지 못하고, 생태 서비스 기능이 계속 떨어지고, 생태 재해가 심해지고, 생태 문제가 복잡해진다. [2]

세계은행에 따르면 1996 년 중국이 공기와 수질오염으로 인한 피해는 그해 GDP 의 8% 를 차지했다. 중국 전문가들은 2003 년 중국 공기와 생태파괴로 인한 피해가 그해 GDP 의 15% 를 차지했다고 추산했다. 2003 년 중국은 세계 철강 생산량의 30%, 시멘트 생산량의 40%, 석탄 생산량의 3 1% 를 소비했지만 GDP 는 세계 4% 에 불과했다. 현재 우리나라 경제총량은 세계 6 위이지만 공업 수준은 낮고 규모는 작으며 자원 낭비와 파괴가 심각하다. 석탄, 철강, 시멘트 소비, 이산화황, 화학적 산소 요구량, 오존층 소모 물질이 모두 세계 1 위를 차지했다. 산업화 과정에서 관리 수준이 높지 않아 단위 생산량의 에너지 소비, 자원 소비 및 오염 부하가 국제 선진 수준보다 현저히 높다. 2003 년의 수치도 중국을 흐르는 강 세그먼트의 90% 오염이 심각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호수 부영양화의 75%; 거의 3 억 농촌 인구가 불합격한 물을 마신다. 중국의 도시 인구의 거의 3 분의 1 이 심하게 오염된 공기 환경에 살고 있다. 산성비 지역은 육지 면적의 약 3 분의 1 을 차지한다. 전문가들은 심각한 생태와 환경문제가 중국에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고 국민의 건강을 위태롭게 한다고 경고했다. 만약 우리가 전통적인 경제 성장 모델을 계속 따른다면, 미래의 환경 상황은' 더 나쁜' 개혁 개방 이후 중국의 에너지 소비가 두 배로 증가하여 GDP 를 두 배로 지탱할 것이다. 전문가들은 2020 년까지 GDP 가 두 배로 늘어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예측했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당시 미국처럼 산업화된다면 세 지구의 자원이 모두 부족할 것이라고 추산했다. [3]

중국은 20 세기 전 20 년의 중요한 전략적 기회에 처해 있다. 우리 나라는 사람이 많고 1 인당 자원 점유량이 적기 때문에 생태문명사회를 빨리 건설하지 않고 새로운 공업화의 길, 즉' 생태공업' 과' 생태공업화' 의 길을 택하지 않으면 [4] 우리 경제사회의 지속적이고 건강한 발전은 무본목과 수동의 물이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당의 16 대는 지속 가능한 발전 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생태 환경을 개선하고, 자원 이용 효율을 크게 높이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촉진하고, 사회 전체가 생산 발전, 생활 번영, 생태 양호한 문명 발전의 길로 나아가도록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당의 16 회 삼중 전회는' 세 가지 대표' 의 중요한 사상을 지도로, 과거의 경험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사람과 자연의 조화로운 발전을 조율하는' 과학 발전관' 을 제시하였다. 이 과학 발전관은 매우 깊은 문화적 내면을 가지고 있으며, 중화민족의 우량한 전통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인류문명의 발전 방향도 반영하며, 우리나라가 강소강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목표를 실현하는 데 중대하고 깊은 의의를 가지고 있다.

(b) 과학 발전 개념의 문화적 배경

현재 세계는 신세기 초에 인구가 가장 많고, 1 인당 자원이 가장 적고, 인간의 탐욕이 가장 높으며, 기술을 이용하여 환경에 가장 큰 피해를 입히고 있다. 자연은 그것의 미친 처벌로 원하는 대로 하는 인류를 생사존망의 지경으로 몰아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구와 인류를 구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발전은 시대의 가장 강력한 소리로 자리잡고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인류의 현재 생산 방식과 생활방식을 변화시키기 위한 지속 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하는 사회개혁 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이로 인해 인류는 새로운 문명인 생태문명으로의 과도기에 접어들게 되었다.

이에 따라 생태문화는 새로운 문화로서 유유히 떠오르고 있으며, 생태문명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끊임없이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생태 문화는 일종의 새로운 문화로서 전통 문화와 매우 다르다. 전통문화의 가치취향은 현대인에 있고, 생태문화의 가치취향은 현대인과 후손, 사람과 자연에 있다. 바로 이러한 차이가 인간을 스스로 자연이라고 생각하는 통치자와 주인의 오해에서 끌어낸 것이다. 로마 클럽의 설립자인 베첼리는 인간이 과학기술권을 만들어 생물권을 침범하고 과도한 추출을 하여 인류의 내일 생활의 기초를 파괴했다고 예리하게 지적했다. 그러므로, 우리가 스스로를 구하고 싶다면, 우리는 문화적 가치의 혁명을 진행해야 한다. [5] 전통 문화 가치관은 실증주의를 숭상하고, 기능에 치중하고, 부를 낚아채는 것을 상징하며, 물질적 소비를 개인의 경제적 성과와 개인적 지위의 상징으로, 성공을 물질적 부와 소비 패턴과 동일시하는 공리주의 가치이다. 동시에, 그것은 지구의 자원이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하는데, 누구나 마음대로 무상으로 지구의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자연이 인류에게 주는' 선물' 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환경의 용량은 무한하다고 생각하며, 사람들은 필요 없는 모든 것을 자연에 마음대로 던질 수 있다. 이것은 자연이 인류에게 주는 또 다른' 선물' 이다. 따라서 공리주의의 부추김을 받아 사람들의 자원 개발은 무절제해야 하며, 폐기물 배출은 반드시 무모해야 한다.

즉, 전통문화 가치관은 인류의 물질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을 바탕으로 자연에 도전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물질적 추구를 목표로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 문화분위기의 영향으로 사람들의 소비관념은 물질생활에 대한 강한 추구에 집중되고, 사람들의 가치관은 자연의 정복과 물질적 이익에 대한 탐욕에 집중되어야 한다. 글로벌 환경 위기가 갈수록 심각해짐에 따라 전통 문화 가치관의 폐단이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다. 이에 따라 자연과의 조화를 핵심으로 하는 녹색문화가치인 생태문화가치가 점차 형성되고 있다. 그' 중점은 인간의 생명본체 탐구, 환경에 대한 필요와 적응 탐구, 전면적인 발전 가능성 탐구' [6] 인간과 자연은 조화되고 평등하며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관계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그것은 인간이 반드시 지구의 자원 재생 능력과 환경 자체 정화 능력을 연구하는 기초 위에서 사람과 자연을 조화롭게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류가 생존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의존하는 자연조건에 대해서는 반드시 자연법칙을 따르는 전제하에 이러한 조건을 이용할 권리를 행사하고 이러한 조건을 보호해야 할 의무를 져야 한다. 인류는 이러한 자연조건을 이용할 때 미래 세대에게 소중하고 오염되지 않으며 파괴되지 않는 환경유산을 남겨야 한다. 인류는 물질적 수요 추구를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소비관과 환경 희생을 대가로 하는 전통적인 발전관을 바꿔야 한다. 동시에 인류의 생존과 발전의 이익을 추구하는 동시에 자연을 합리적으로 개발하고 이용하고 인류와 생물의 생존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인류의 발전은 생물다양성을 보호하고 촉진하는 것을 전제로, 다른 생물종의 생존권을 임의로 박탈하는 것을 반대하여 생물권의 전체 구조와 그 기능의 정상적인 발휘를 유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 그것은 인간이 자연과 다른 생물종을 잘 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실 이 같은 생태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의 내면정신과 놀라운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은 수천 년 동안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였다. 중국의 유가는' 천인합' 을 제시하며 인사가 천의에 순응해야 하고 천리가 인리로 바뀌어야 나라가 부강하고 인민이 안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의 도교는' 도법 자연' 을 강조하여 자연의 개념을 하나의 형이상학적 높이로 끌어올렸다. 소위' 도법 자연' 이란' 도' 가 자연 법칙에 따라 독립적으로 운행하는 것으로, 우주 만물은 모두 인간의 주관적 의지를 초월하는 운행 법칙을 가지고 있다. 이른바' 하늘과 하늘을 거스르는 자는 망한다' 는 것이다. 중국의 불교도들도' 불성' 이 만물의 근원이라고 주장하고, 우주 만물의 다양성은' 불성' 의 다른 표현이라고 주장하며, 그 본질은 불성의 통일, 즉 중생평등, 만물은 생존권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7] 중화민족의 유구한 문명이 완전히 보존되고, 뿌리와 언어가 통하며, 세계의 다른 번영하는 고대 문명에 비해 이런 심오하고 지적인 생태문화가 있기 때문이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발전을 조율하는 과학 발전관은 중화민족의 유구한 생태문화를 계승하여 상술한 세계 생태문화의 정수를 흡수했다. 전통 공업 문명에 대한 반성과 초월, 중국의 현실 생태 위기에 대한 반성과 대응, 또는 더 높은 수준에서 자연의 법칙에 대한 존중은 바로 이런 천지조화에 침투하는 생태문화를 바탕으로 생태문명 사회를 건설하고 중국 경제사회의 지속적이고 건강한 발전을 실현하는 것이다.

둘째, 과학 발전 개념의 경제 형태와 법적 보호.

(a) 과학 발전 개념의 경제 형태

1990 년대 이후 지식경제와 순환경제 발전은 이미 국제사회의 두 가지 주요 추세가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식 경제는 경제 운영 과정에서 지적 자원에 대한 물질적 자원의 대체를 강화하고 경제 활동의 지식화를 실현할 것을 요구한다. 순환경제는 환경 친화적인 방식으로 천연자원과 환경용량을 활용해 경제활동의 생태화를 실현할 것을 요구한다. 1990 년대 지속 가능한 발전 전략을 실시한 이후 서구 선진국들은 순환경제 발전과 순환형 사회 구축을 지속 가능한 발전 전략을 실시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삼고 있다.

지식경제의 사상이 1970 년대에 싹트자 미국 사회학자 다니엘은' 후공업사회' 라는 관점을 제시했다. 1980 년대 미국 미래학자 토플러는 대표작' 제 3 의 물결' 에서 이 시대를' 초공업사회' 로 묘사했다. 미국 경제학자 네스비트는' 대세' 라는 책에서 새로운 경제 시대를' 정보경제' 라고 부른다. 영국의 포레스트는 그의' 하이테크 사회' 에서' 하이테크 경제' 라는 관점을 제시했다. 이러한 토론을 바탕으로 1990 에서 유엔 연구기구는' 지식경제' 라는 개념을 정식으로 제시했다. 65438 년부터 0996 년까지 국제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는' 지식경제' 라는 보고서에서 처음으로' 지식경제' 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내렸다. 그는 농업경제와 공업경제와는 다른 새로운 경제 형태가 이미 나타났다고 생각한다. 즉 지식경제 ("지식경제") 시대가 이미 도래했다고 그는 생각한다.

순환경제의 이념은 1960 년대에 시작되었고, 미국 경제학자 폴딩이 제기한' 우주선 이론' 에서 유래했다. 폴딩은 전통 공업 경제에서' 자원-제품-배출' 의' 개방 루프' 패러다임을 비판했다. 거의 동시에 미국 생물학자 카슨은' 고요한 봄' 이라는 책을 출간해' 농약' 등 화학농약이 먹이사슬과 생물사슬을 파괴하는 결과를 맹렬히 비난했다. 65438 년부터 0972 년까지 로마 클럽은' 성장의 한계' 보고서에서' 제로 성장' 을 주장했다. 1992 유엔 환경 개발 세계 정상 회의에서' 리오 선언' 과' 2 1 세기 의제' 를 발표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 이념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2002 년에 세계 환경 및 개발 컨퍼런스는 전 세계적으로 청정 생산을 확대하고 행동 계획을 수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순환경제의 개념이 생겨났다. 순환경제의 개념에 대해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순환경제는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과 재활용을 핵심으로 하고,' 감축, 재사용, 재활용' 을 원칙으로 낮은 소비, 저배출, 효율성을 기본 특징으로 하는 사회생산과 재생산 패러다임이다. 그 본질은 가능한 작은 환경 비용으로 최대의 발전 효과를 달성하는 것이다.

중국 경제가 25 년의 고속 성장을 경험한 후, 고소비와 고오염은 줄곧 중국의 경제 발전을 동반해 왔으며, 중국 경제는 자원과 환경 문제의 심각한 제약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정부는 경제 성장 모델의 전면적인 변화를 대대적으로 모색하여 절약형 발전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이에 비추어 볼 때' 순환경제' 는' 지식경제' 와 마찬가지로 중국 주류 경제의 개념으로 빠르게 자리잡았고, 과학발전관의 구체적 구현과 과학발전관 실현을 위한 필연적인 선택으로 개념에서 프런트로 접어들었다.

2004 년 말 열린 중앙경제업무회의에서 에너지 절약을 목표로 한' 순환경제' 모델이 2005 년 중국 경제전략에서 처음으로 언급되었다. 우리나라 순환경제 발전의 최근 목표는 20 10 까지 비교적 완벽한 순환경제법규체계, 정책지원체계, 기술혁신체계, 효과적인 인센티브제한메커니즘을 구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분명히' 순환경제 발전' 의 발전 이념은 당 중앙과 국무원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국가 발전 전략이 되어 중국의 미래 경제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b) 과학 발전 개념의 법적 보호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새로운 발전 이념과 전략으로서 과학 발전관의 최종 목표는 중국 경제와 사회의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보장하는 것이다. 이 최종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소위 발전이란 경제 발전뿐만 아니라 사회 발전도 포함한다. 여기에는 양호한 생태 환경의 유지와 건설을 포함한다. 개발 과정에서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이익의 통일을 견지해야 한다.

둘째, 천연자원의 지속 가능한 이용은 사회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보장하는 물질적 기초이다. 지속 가능한 발전은 주로 재생 가능한 자원의 끊임없는 공급, 특히 생물자원의 지속 가능성에 달려 있다. 일부 자원에 대한 과도한 개발 이용은 해마다 공급이 감소하거나 심지어 고갈되거나 멸종될 수 있다. 따라서 재생 가능한 자원의 활용과 개발, 특히 생물자원의 개발 이용은 재생 속도를 초과할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지속 가능한 이용을 실현할 수 없다.

셋째, 자연 생태 환경을 보호하고 경제 사회 발전의 생태 환경 문제를 끊임없이 해결해야 한다. 자연 생태 환경은 우리의 생존과 사회경제 발전의 물질적 기초이다. 과학 발전관은 사회경제와 생태 환경의 조화 발전을 추구하고, 발전 중에 새로운 균형을 유지한다. 이를 위해서는 경제 발전 과정에서 발전으로 인한 경제와 환경의 다양한 충돌과 조정 문제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넷째, 우리는 스스로를 통제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인구 과잉, 전통적인 소비 방식, 생산방식과 사고방식, 자유경제체제가 생태위기의 근본 원인이다. 따라서 인구 증가, 사람들의 소비, 모든 제한된 자원의 사용, 그리고 지속 가능한 발전에 불리한 모든 행동을 통제해야 합니다. 우리는 반드시 사람과 자연, 현대인과 후손 사이의 관계를 다시 세워야 한다. 우리는 천연자원을 지속 가능한 이용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연자원이 현대인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우리 자신의 통제된 개발을 진행해야 할 뿐만 아니라, 중국 후손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행정과 경제 수단 외에 법적 수단도 없어서는 안 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과학 발전관은 일정한 성장률과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하는 것을 강조한다. 장기적으로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경제 건강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도움이 되는 일련의 기본 정책이 필요하며, 법률의 안정성은 정책 안정성의 기본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

2. 과학 발전관은 농업, 공업, 서비스업, 그리고 각 업계 내의 많은 부문을 포함하는 전면적인 발전이다. 그것은 경제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와 생태 분야도 포함한다. 그것은 경제의 수량 증가를 요구할 뿐만 아니라, 발전에 필요한 품질 향상을 요구한다. 결론적으로, 관련 주체 간의 이익 관계는 복잡하게 얽혀 있어 반드시 법률의 조정을 받아야 한다.

3. 과학 발전관은 경쟁 중의 발전을 강조하는데, 그 발전의 전반적인 목표는 의심할 여지 없이 전 사회의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다양한 경제 주체의 운영이 시장 메커니즘 및 경쟁과 연계되어야 합니다.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는 경제질서와 사회질서를 세우려면 해당 범위 내에서 법제를 강화해야 효과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다.

4. 과학 발전관이 강조하는 발전은 국가 거시조절 하의 발전이다. 이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국가의 거시적 통제를 강화해야 한다. 해당 법규의 보호 하에서만 국가 거시규제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5. 과학 발전관을 시행하려면 기존의 정책과 관행을 바꿔야 하고, 새로운 정책과 관행을 시행해야 하는데, 이러한 변화는 법률의 권위에 의존해야만 효과가 있다.

과학 발전관을 실현하려면 반드시 강력한 법적 보장에 의지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전통 발전 모델에 적합한 현행법의 개혁을 포함한다.

셋째, 과학 발전관과 법제 발전

(a) 과학 발전 개념의 법적 요구 사항

앞서 언급했듯이 과학발전관은 새로운 발전관으로서 전통적인 발전관을 반영하고 초월하는 것은 새로운 사회 생산 방식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새로운 사회 생산 방식은 전통 공업 문명과는 다른 새로운 문명, 즉 생태공업 문명을 열어 전통 공업 문명과는 다른 정치, 법률, 경제, 문화 체계를 형성해야 한다.

과학 발전관이 깊어짐에 따라 현행법에 대한 새롭고 높은 요구가 제기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과학 발전관은 경제 발전을 출발점으로 자연 환경과 자연 자원을 합리적으로 개발하고, 생활 환경과 생태 환경을 보호하고 개선하며, 오염, 환경 파괴 및 기타 생태 재해를 방지하고, 지속 가능한 자연자원 제공, 선순환이 풍부한 생태계, 사람들의 생존과 발전에 적합한 자연환경, 아름다움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세 후손들이 환경자원 문제로 인한 각종 피해를 방지하고 경제적 이익을 실현하다

둘째, 과학 발전관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현대인의 건강하고 생산적인 생명권 추구를 주장하며, 자원과 조화를 이루는 방식으로 실현되어야 한다. 자원을 고갈시키고 생태를 파괴하고 환경을 오염시킴으로써 현대인이 법률 형식을 통해 이 세상의 발전과 소비를 창조하고 추구할 때, 자신의 기회를 후손의 기회와 평등하게 만들기 위해 인정하고 노력해야 한다.

셋째, 과학 발전관은 인류 발전권, 환경권, 환경보호의무의 통일, 현대인과 후손 간의 발전 기회의 평등, 그리고 전통적인 발전 방식을 포기하는 것을 강조한다. 그는 환경과 발전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불가분의 관계이며, 발전이 없는 환경보호는 무의미하고, 환경보호가 없는 발전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환경 보호의 궁극적인 목적은 발전을 더 지속 가능하고, 더 오래 지속되고, 더 건강하고, 더 빨리 하는 것이다. 따라서, 법률 형식을 통해 환경보호와 경제 발전의 관계를 조율하고, 현대인과 후손에게 평등한 발전 기회를 주고,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조정하고, 인류가 환경자원의 개발과 활용을 그 적재능력 (즉, 환경이 인간에게 자원을 제공하고 폐기물을 동화하는 능력) 으로 제한해야 한다.

넷째, 과학발전관의 목적은 인간과 자연의 * * * 생존과 * * * 휘황찬란함을 실현하는 것이다. 환경을 희생하는 대가로 단순히 투자와 소비를 늘려 생산을 늘리는 전통적인 발전 모델을 포기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지구상의 한정자원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환경에 대한 적재능력을 더 잘 조정하여 경제를 발전시켜 생태적인 이념으로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재조정할 것을 법으로 요구해야 한다.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센터를 둘러싸고 입법 원칙, 입법 목표 및 임무를 결정하고, 입법 체계를 구축하고, 입법 내용을 업데이트하고, 기본 제도를 개선하고, 환경권 제도를 개선하고, 현행법법규에 상응하는 보완과 조정을 실시한다.

결론적으로 과학발전관은 사회발전의 실제 요구에서 출발해 법률생태학의 이념으로 현행 환경법제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2 1 세기 환경시대의 요구에 따라 법학이론과 법률제도를 혁신할 것을 요구한다. 바로 과학발전관의 법률에 대한 이러한 새로운 요구들이' 전통적인 지속가능하지 않은 발전 방식' 에 적응하는 현행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 사회의 대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전면적인 조정, 개혁, 혁신을 해야 한다.

(b) 과학 발전 전망과 생태법.

법은 사회경제 생활 조건의 산물이자 반영으로, 사회제도 중 하나로, 사회경제 생활의 발전에 따라 진화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미국의 저명한 학자 프리드먼이 지적한 바와 같이, "법률을 통한 사회 변화를 시도하는 것은 현대 세계의 기본 특징이다." [8] 법의 기능은 사회 전체뿐만 아니라 사회와 자연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폰드도 법은' 사회공학' 의 도구일 뿐만 아니라' 자연질서' 의 기초이자 사회문명을 보호하고 사회를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고도의 전문화의 형태라고 생각한다. 법률은 각종 사회이익의 충돌을 조화시킴으로써 사회이익의 실현을 보장한다. [9]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과학발전관의 심화와 생태문명사회의 설립으로 중국은 전통적인 공업화로에서 새로운 공업화로, 즉' 공업생태화' 와' 생태산업화' 의 길로 들어서고 있다. 이는 우리 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문화적 가치관의 일련의 변화뿐만 아니라 경제 성장 방식도 변화시켜 우리 사회의 경제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다. 이러한 모든 변화는 결국 법률 제도를 통해 드러날 것이다. 이로 인해 기존의' 전통 발전 모델' 에 부합하는 법률체계는 전면적인 변화를 거쳐 법의 생태화 방향으로 발전하여 생태문명사회의 건립을 촉진하고 보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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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발전관의 법사회학 사상.

웹사이트/논문 참조 -56/C72337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