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역사, 중국 근대 헌정 도로의 진화와 영향?
현대 국가가 법치의 길에 들어서려면 우선 헌법이나 헌정 제도를 제정하여 자본주의 혁명의 성과를 근본적으로 보장하는 것이다. 봉건독재를 억제하고 인권을 보장하는 것이다. 계몽학자들은 자연법 이론에서 완전한 현대법치 이론 체계를 추론해 인민이 제정한 헌법이 자연정의를 가장 잘 반영하는 법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인간의 이성의 직접적인 구현이고, 그 법적 효력은 다른 법보다 높기 때문에 헌법은 제정된 법률을 검증하는 기준이다. 이 사상에서 헌법은 근대 법치의 길에서 가장 높은 지위를 확립했다. 세계 각국의 법제 과정을 살펴보면 한 나라의 민주법치 과정에서 헌법의 중요한 역할을 쉽게 알 수 있다. 서양에서는 헌법이 이성과 정의의 자연법 원칙을 반영하는 전달체로 여겨지며, 정부 예방, 인권 보호, 법치 수호의 초석이다. 그래서 법치가 헌정이라고 할 수 있다. 법치의 형성은 헌법지상을 상징한다. 헌법의 최고무상 없이는 법치가 있을 수 없다. 이는 민주제도의 수립과 법치가치의 실현을 상징한다.
백년의 어경
중국의' 헌정' 의 100 년 역사 화권을 펴면, 우리는 중국 법제 현대화의 100 년 과정에서 대부분 헌법무헌정, 더 무법, 헌법이 공문이 된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1908 년 청정부가 첫 헌법 문서' 왕 헌법 대강' 을 반포하고 민국 초년인 원세카이의 천단 헌법' 까지 1946 년 장개석' 위헌법' 을 실시해 헌법이 이들 정부의 손에 있는 독재도구가 됐다. 한 헌법 전문가가 말했듯이, "헌법으로 독재를 실시하는 것은 중국인의 큰 발명품이다. 청나라, 원세카이, 조치, 장개석, 예외 없이 결국 헌정이 없는 헌법으로 이어졌다. " 1954 신중국 헌법은 우리에게 짧은 기쁨을 주었다. 하지만 더 큰 역행이 뒤따랐습니다. 문혁이 시작되면서 중국은 무법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1975 의 헌법은 단순히 법률을 정치로 대체한 것으로, 법치가 전혀 없다. 개혁개방에 따라 중국은 법제의 봄을 맞았다. 2004 년 3 월, 우리는 심지어' 세 가지 대표' 의 중요한 사상, 인권 보호, 사유재산 보호를 헌법에 기록함으로써 중국의 법제 건설이 새로운 경지에 진입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중국의 헌정이 여전히 매우 난처한 상황에 처해 있고, 최고 권위를 누리는 법률은 여전히 높은 장식품에 불과하다는 것을 분명히 보아야 한다. 공민 헌법권이 임의로 침해되어 불만은 문이 없다. 정부는 탈선과 불합격을 두려워하지 않고, 불가능하다. 중국의 헌정 길은 아직 멀다. ...
법률 문화 반영
미국 학자 프리드리히는 모든 문화 현상이 관련 가치관, 취미, 신앙으로 나타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서구 헌정은 기독교 문화의 일부이다. 고대 그리스 이후 서구 국가의 신앙 체계에는 더 높은 권위의 정의관이 나타났는데, 이것은 기독교 사회가 정당한 정치 질서를 수립하는 이론의 원천이다. 한 나라의 법치가 발생하는 것은 사회 구조와 문화 전통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에서는 유가사상이 전통문화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것은 가국동형, 의무본위, 도덕본위, 중형민, 무송구 등을 강조한다. 이것은 중국 전통 법률 문화가 종법등급제도를 기초로 한 것임을 반영한 것이다. 이런 종법 제도 하에서 윤리규범과 법률규범이 뒤섞여 세속 정치권이 모든 것을 지배하고 봉건전제가 강성 윤리의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자연력에 대한 사람들의 의존이 사회의식에 나타나고, 하나님과 자연이 하나가 되어 서구 사회가 초연한 종교를 가질 수 없고, 서구처럼 초연한 정의기준을 갈라놓을 수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그렇다면 사람들은 예의의 도덕사상에서 상대적으로 독립된 법체계를 추상화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서양인들이 힘차게 자신의 권리를 쟁취하고 있을 때, 중국의' 삼추기, 오증' 에 익숙한 성실한 농민들은 입헌 군주와 천부적인 인권의 이념을 결코 생각하지 못할 것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중국인들의 권리의식은 여전히 잠든 사자처럼 그들의 뱃속에 깊이 파묻혀 있다. 이것은 어느 정도 중국 법치의 침체로 이어졌다. 대학자 리앙 슈밍 (Liang Shuming) 이 말했듯이, "중국의 실패는 자연스럽게 문화의 실패이고, 서구의 승리는 자연스럽게 문화의 승리이다. 종교 문제는 중서 문화의 분수령이다. 중서 문화의 구조적 진화는 주유교 문화와 기독교 문화에 따라 다르다. "
우리 자신을 반성하고, 어쩌면 우리는 정말로 서방의 국민들이 전사처럼 용감하게 자신의 권리를 쟁취하는 정신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일본처럼 서방에서 적극적으로 배우겠다는 결심이 필요하다. 서양의 법률을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얻은 것은 영혼이 없는 빈 껍데기, 즉 법문화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권리 시대로 나아가다
우리는 우리가 더 이상 똥과 같이 쓸모없는 시대를 마주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다. 우리는 권리 해방과 인권 고고의 시대에 직면하고 있다. 우리는 우리의 권리를 위해 외칠 이유가 있고, 우리의 권리를 위해 높은 보루를 쌓을 권리가 있다. 최근 20 년 동안 법제도가 유교 문화를 지닌 중국 토양에서 처음으로 성장했다. 한 가지 두드러진 표현은 유래된 의무가 점차 권리 본위로 옮겨갔다는 것이다. 문혁에서 병을 앓고 있는 법 앞에서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이념은 다시 헌법에 기록될 뿐만 아니라 현실의 기초가 점점 굳어지면서 일반인들이 자신의 권리에 대해' 시시콜콜 따지기' 시작했다.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권리가 침해될 때 법률을 자신의 무기로 사용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헌법사법 제 1 안' 으로 불리는 산둥 제옥령안, 수용송환제도를 일거에 폐지한 손지강안, 깜짝 놀랄만한 B 형 간염 차별 공무원 사건 ... 권력의 시대다. 침해권에 직면하여 사람들은 더 이상 침묵하지 않는다. 그들은 위권기를 높이 들고 중국 법치가 큰 걸음으로 전진하는 나팔을 불었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중국의 헌정 임중 도원, 헌법이 최고법으로서 사법절차에 들어갈 수 없어 시민의 헌법권이 보장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현대 사회의 마지막 밸브로서,' 위헌심사' 제도는 여전히 완벽해야 한다. 법률 문화와 법률 의식은 단지 아름답게 보일 뿐이다. ...
물론, 중국이 법치사회를 완전히 건설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목표와는 아직 멀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100 년이 지난 오늘날 중국의 법치가 이상을 되찾고 정상 궤도에 들어서며 길에서 성큼성큼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기쁘게 생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