当前位置 - 무료 법률 상담 플랫폼 - 온라인 법률 자문 - 급해요! 중국과 미국 가정 교육의 차이점

급해요! 중국과 미국 가정 교육의 차이점

중국과 미국 국교의 차이:

수평 인센티브 및 수직 개발

중국의 아동교육에서 칭찬과 비판은 통상적인 교육 수단이다. 선생님은 작은 빨간 펜, 작은 붉은 깃발, 순위표 등 가로로 비교하는 방법을 좋아하여 아이들이 누가 잘하고 있는지 보도록 독려한다. 아이의 나쁜 행동을 바로잡을 때, 우리는 종종 다른 아이들을 칭찬하고 다른 아이들을 본보기로 삼는다. 반면에, 미국 선생님은 일반적으로 아이들을 칭찬하거나 비판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당신의 아이를 비판하면 당신의 아이를 자극할 수 있고, 당신의 아이를 칭찬하면 다른 아이들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아이들 자체의 수직적인 발전에 관심을 갖고 서로 비교하지 않는다.

집단 정신과 개인 발전

중국인들은 개인이 집단에 복종하는 것을 강조하며, 그들은 집단과 일치해야 한다. 만약 불일치가 있다면, 그들은 자신의 행동을 조정해야 한다. 미국인들은 성격 차이를 강조하고, 선생님은 항상 아이의 다양한 성격과 능력에 따라 활동을 준비한다. 목표는 모든 아이를 다른 사람과 다른 독특한 개인으로 만드는 것이다.

듬직하고, 말을 잘 듣고, 활발하다.

중국인이 아이의 기질을 평가할 때,' 차분하고 말을 잘 듣는다' 는 것이 큰 장점이다.' 말을 잘 듣는 아이는 좋은 아이다' 는 중국인 사이에 * * * 학문을 형성했다. 학교 교육은 질서를 강조하고 각종 규칙으로 아이의 행동을 구속한다. 미국인들은 아이가 유치하다는 것을 좋아한다. 초등학교와 유치원에서 아이들은 마음대로 말하거나 심지어 서로 싸울 수 있도록 허락되었다. 미국인들은 항상 중국 아이들이 수업이 너무 딱딱하고 생기가 없다고 생각한다.

자제를 강조하고 자주를 강조하다

중국의 선생님은 항상 아이들이 아이의 끈기와 인내심을 키우기 위해 가능한 한 오랫동안 어떤 일을 전문적으로 하도록 격려한다. 그들은 아이들의 자의식의 사회성 발전을 강조하며, 아이들이 점차 자신의 감정에 적응하고 통제하는 법을 배우게 하는 반면, 미국 선생님은 종종 아이들이 짧은 시간 내에 각종 활동에 종사하도록 격려하여 아이의 유연성과 창의력을 키우고, 아이의 자의식의 자연 발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아이들이 자유롭고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결과를 긍정하고 과정을 중시하다

중국은 결과와 기교의 숙달에 치중하고 있다. 무엇을 배우든, 공부를 위해 깊이 공부하고, 무엇을 하든 완벽을 추구한다. 미국인들은 과정과 능력의 증감에 치중하고, 아이들의 참여의식에 치중하며, 아이들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선생님들도 아이들이 자유롭게 놀고, 자유롭게 창조하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도록 적극 격려했다.

요약하자면, 중국은 아이들에게 사회의 존재를 발견하고, 아이들이 어떻게 성장하는지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고 시도하고 있다. 아이들은 수동적이고 유연하며, 어른들의 도움과 지도하에 성장하는 데 집중한다. 미국은 아이를 진정으로 아이로 만들려고 노력한다. 아이들은 활발하고 창조적이다. 자기 실현은 아이 자신의 천성과 발전이다. 성인은 유리한 조건만 제공하면 된다.

중국과 미국 가정 교육의 이문화 비교:

국제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오늘날, 이런 경쟁은 결국 인간의 자질 경쟁이자 인재 양성의 경쟁이다. 우리는 인재 양성의 첫 진지가 가족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어떤 의미에서 인재의 경쟁은 부모의 육아 능력 경쟁이다. 따라서 신세기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공사에서 세계 각국은 가정교육을 매우 중시한다. 가정 교육은 이미 우리 사회 각계의 높은 관심, 특히 교육계를 불러일으켰지만, 오늘날 우리나라의 많은 가정의 교육에는 여전히 약간의 오해가 존재하고 있으며, 심지어 일종의 고질병이 되어 젊은 세대의 좋은 품질의 형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다른 나라들이 가정교육에 있어서의 가치 있는 관행을 참고하면, 우리나라 가정교육의 오해에서 벗어나는 데 있어서 깨우침과 각성 작용이 있을 것이다. 이 글은 중미 가정교육의 관련 측면을 비교하고 양국의 가정교육 차이의 원인을 분석해 우리나라 가정교육 개혁에 대한 계시를 제시하려 한다. 우리는 미국 가정에서 배양된 사람이 이상적인 현대인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그들 나라의 가정 교육에서는 합리적인 성분이다. 바로 우리 가정 교육이 부족한 것이다. 따라서 미국 가정교육의 일부 관행은 우리나라 가정교육 개혁에 대한 본보기를 제공할 수 있다.

첫째, 중국과 미국의 가정 교육 결과 비교

교육 목적, 내용 및 방법에 따라 교육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중미 가정교육 결과의 비교에서 우리는 한 가지를 알 수 있다.

전반적으로, 미국의 어린이와 청소년은 어릴 때부터 다음과 같은 특징을 나타냈다. 성격 성향이 적극적이고, 문제가 생기면 냉정하고 침착하며, 사람들과 화목하게 지낼 수 있고, 성격이 명랑하고 대담하며, 어려움을 극복할 의지가 있고, 과감히 하고, 혁신 정신이 있다. 자립력이 강하고 사회활동능력이 강하며 사회구성원으로서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자신감과 용기가 있다. 18 살 때부터 집에 의지하기 시작했고, 대부분 아르바이트를 해서 자신의 소비를 보조했다. 시장 경제에 적응하는 마음으로 그들은 어릴 때부터' 자체 재테크' 에 참여해 판매, 고객과의 소통 등' 관리 방법' 을 배웠다. 실천은 그들에게 돈이 오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하여 알뜰하고 근검절약하는 습관을 길렀다. 요컨대, 미국 아이들의 특징은 비지능적 요소가 성숙하고 사회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강하다.

그러나 중국의 어린이, 청소년, 심지어 대학생들은 학업 성적이 미국 아이들 못지않지만 성격적으로는 수동적, 소심, 의존, 인간관계 능력 부족, 자립 능력 부족,' 자기 재테크' 능력 부족, 독립생활능력 저하 등의 부정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다. 요컨대 사회에 적응할 능력이 부족하다. 중국 아이들의 이런 성격과 특징은 아마도 중국의' 학력교육' 경향과 큰 관계가 있을 것이다. 부모는 아이가 학교 상아탑에 숨어서 한창고독해서 급변하는 사회에서 발버둥치지 않기를 바란다.

어떤 교육 결과가 현대 사회에서 더 쉽게 받아들여질 수 있을까? 사회 발전의 원동력은 인간의 능동성과 창조성이다. 이는 인간성의 완전한 해방을 요구한다. 인류 문명이 발전함에 따라 인류는 인류의 발전과 인간의 각 방면의 능력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이기 때문에 현대사회는 역동적이고 전면적인 사람이 필요하다. 분명히 미국의 가정교육은 개성이 널리 퍼지고 창의력과 생존력이 풍부한' 사람' 을 키울 수 있는 반면, 중국의 가정교육은' 규칙을 지키다',' 책을 읽을 줄 안다' 는 이른바' 인재' 를 배양한다. 이것은 중국 가정과 학교에서 실시한' 응시 교육' 의 결과이며 중국 청소년의 심신 소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에 따라 중국 가정교육 개혁이 시급하다.

둘째, 중국과 미국의 가정 교육 과정 비교

가정교육의 결과에서 가정교육의 과정을 되돌아보면, 가정교육은 제도화되지 않고 학부모의 자질은 들쭉날쭉하지만, 교육체계의 중요한 측면으로서, 학교 교육과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의 교육 목적, 교육 내용, 교육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가운데 가정교육의 목적은 가정교육 활동의 출발점과 귀착점이며, 가정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목적에 따라 결정된다.

1. 교육 목적 비교

가정교육의 목적은 가정교육의 방향을 제약하고 가정교육의 전반적인 효과를 결정하기 때문에 가정교육의 목적은 가정교육의 핵심이자 중미 차이의 근본 원인이다. 가정교육의 목적은 가정교육을 통해 교육자를 어떤 사람으로 키우는 것이다. 목적이 확정되면 그에 따라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선택하였다. 그렇다면 미국과 중국 가정교육의 목적이나 부모의 자녀에 대한 기대는 어떻게 다릅니까?

미국 가정교육의 목적은 아이들을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고 독립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사회인' 으로 키우는 것이다. 이 목적에 대한 기대치가 높지 않다. "사회인" 은 미묘한 이상이 아니라 평평하고 조작하기 쉬우며 넓은 요구이다. 따라서 미국 부모들은 자녀의 교육을 더 쉽게 대할 수 있으며, 자녀의 성격에 긍정적인 요소를 최대한 발굴하여 자기 가치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달성했더라도 고학력, 좋은 직업 등 공리적인 목표를 추구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실 이런 교육은 많은' 무의식' 효과를 냈는데, 천재는 무심코 생겨난 것이다. 또한, 이 목표의 지도 하에, 확실히 아이의 독립의식과 독립생존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모든 단계의 미국 아이들을 보세요. 어릴 때부터 독립적으로 자요. 걸을 때 혼자 놀아요. 부모님이 안아주시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 좀 더 크면, 당신은 자신의 공간을 갖게 될 것이고, 아이들은 방의 인테리어, 배치, 청결을 책임질 것이다. 그들은 어려서부터 청소, 가정부, 신문 배달과 같이 할 수 있는 유상 서비스를 해 왔다. 고등학교 나 대학에 도착하면 생활비를 교환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공부할 것입니다.

반면 우리나라 가정교육의 목적은 아이를' 인재' 로 키우고, 출세하고, 좋은 사업을 하고, 부귀영화 속에서 평생을 보내는 것이다. 우선 이 목표는 기대치가 높고 효용이 강하다.' 출세',' 사업이 좋다',' 부자' 는 일반적인 목표가 아니기 때문에 달성하기 어렵다. 이런 이유로 중국의 부모들은 특히 아이의 학업 성적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아이들에 대한 유일한 요구는 조용히 앉아서 미술을 공부하는 데 전념하지만, 아이의 천부적인 재능을 소홀히 하고 아이의 창의력을 제한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그래서 소위' 인재' 를 키우기 위해 자신의 재능을 억누르며' 일부러 꽃을 심으면 보내지 않는다' 는 효과를 많이 냈다. 그리고 아이의 성격, 사회 적응력, 시민의식 등의 문제를 거의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학업 성적이 좋아도 앞으로 사회에 잘 발붙일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부모의 기대를 완전히 저버릴 수도 있다.

2. 교육 내용 비교

어떤 교육 목표가 있다면, 어떤 교육 내용이 있을 것인가. 미국 가정교육은 내용이 풍부하고 아이의 체력, 인지, 언어, 사회성, 감정의 조화로운 발전을 중시하는' 자질교육' 이라고 할 수 있다. 체력 향상을 촉진하는 데 있어서, 정원의 그네 타기, 야외 도보와 같은 아동의 야외 활동과 체육 단련을 중시한다. 인지의 발전에 있어서, 아이의 각종 감각을 훈련시키고, 아이의 문화적 심미 시야를 넓히고, 아이의 학습 흥미를 넓혀야 한다. 예를 들어, 부모가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거나 공부할 때, 아이를 데리고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고 공부에 대한 의욕이 싹트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 사회적 배양에서, 아이들에게 자신을 위해 봉사하고, 자신의 일을 하도록 교육하고, 아이들에게 동반자와 협력, 공유, 공조를 배우라고 요구한다. 감정 배양에서는 아이들이 음악, 미술, 춤, 문예 작품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예를 들면, 아이들을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데리고 각종 전시품을 구경하고, 아이들이 예술 창작 활동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아이들이 직접 접촉하고 자연의 신비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아이를 데리고 삼림공원으로 여행, 파도 속에서 수영, 암벽등반 등이다.

우리나라 가정교육의 내용도 덕, 지혜, 체, 아름다움의 네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지만, 종종 아이가 학령기 (심지어 학령기 전) 에 들어서서야 지육을 압도적인 위치에 두기 시작하면서 교육 내용이 불균형해지는 경향이 있다. 스포츠 방면에서 중국의 가정은 아동의 성장과 발육의 영양을 보장하고, 아동의 안전을 보호하며, 질병의 예방 치료를 중시한다. 미국에 비해 이런 교육은 방어적이고 정적이며 수동적인 보호이며 온실재배는 몸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할 수 없다. 지육의 경우, 아이들에게 다양한 정보량, 재미있는 독서를 사주고, 아이들의 읽기, 쓰기, 계산 등의 기술을 훈련시키는 것과 같은 지식과 기술을 전수해야 한다. 아이가 학교 교육을 받기 시작했을 때, 가정교육은 학교화되는 경향이 있고, 학부모는 학습을 감독하고, 숙제를 검사하고, 문제집을 사고, 문제를 가지고 해전을 벌이며, 끝없는 시험에 대처한다. 미육에서 점점 더 많은 부모들이' 한 기술의 길이' 의 중요성을 깨닫고, 아이를 회화반에 보내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튜터링을 고용해 바이올린, 전자피아노를 가르치는 등 아이들의 특수한 예술적 재능을 맹목적으로 키우고 있다. 이런 급공근리는 한편으로는 아이의 흥미를 소홀히 하고, 한편으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모하여 아이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경우가 많다.

반면 미국의 가정교육 내용은 상대적으로 풍부하고 과학적이지만 중국의 가정교육 내용은 좁고 과학이 부족하다. 예를 들어, 가정 교육에서의 스포츠, 중국 부모들은 종종 아이들의 신체 형태, 신체 등 저급한 내용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아이의 영양을 보장하고, 질병 예방을 중시하지만, 흔히 체육 단련을 소홀히 한다. 아이는 야외 운동이 적고, 집에 머물면서 텔레비전을 많이 보고, 비만이 증가한다. 지능은 진정한 능력과 잠재력으로 나눌 수 있다. 진정한 능력은 실천능력이다. 즉, 무엇을 알고, 어떤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중국의 가정 교육은 실무 능력, 조정 능력, 생활 기술, 노동 기술, 업무 기술 등과 같은 기술을 소홀히 한다. 미국은 사회적 배양에서 이러한 기술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들이 보기에, 이 기술들은 한 사람이 사회에 발붙일 수 있는 기초이다. 우리나라의 가정교육은 일부 실천능력을 소홀히 하고, 잠재력도 간과하고, 잠재력은 학습능력과 창조력으로 나눌 수 있다. 표면적으로 우리 부모님은 지식의 학습을 매우 중시하고 인지능력의 공간상의 저급한 부분만 중시한다. 이 부분은 시험에 대처할 수 있지만, 영원히 미래 사회의 창의력을 구성할 수는 없다. 전국 청소년 창의력 양성시리즈 사회조사에서 부모가 알람시계를 뜯고 있는 아이를 발견하면 어떤 반응을 보일지 물었다. 학부모의 40% 가 아이를 훈계하고 경고하고, 학부모의 48% 가 짜증, 경멸, 대충 대하는 방식으로 아이를 대하는 것은 우리 학부모의 창의력 양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면 미국 학부모들은 인지 발전에 대한 아이들의 다양한 취미를 키우고 혁신 정신의 배양을 중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미국의 많은 전문가들은 아이들이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지식을 너무 일찍 기억하게 하는 것을 주장하지 않는다. 아이들이 학교가 끝나고 집에 돌아온 후, 중국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것을 기억하십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 "당신은 오늘 몇 점을 받았습니까? 클릭합니다 미국 학부모는 첫 문장에서 "오늘 선생님께 무슨 질문을 하셨습니까?" 라고 물었다. "오늘 수업은 재미있어요? 클릭합니다 。 이것은 중국과 미국 부모의 지능에 대한 다른 이해를 반영합니다.

3. 교육 방법 비교

가정 교육은 부모가 교육 내용을 완성하는 구체적인 조치와 수단이다. 어떤 교육 모델을 선택하느냐는 한 나라의 문화 전통, 스타일 습관, 역사적 배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교육 목적의 제약을 받는다. 반대로 과학적 교육 방법을 적절히 선택하고 창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는 가정교육의 목적과 내용의 실현과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미국 가정은 주로 민주적이고 평등한 방식으로 교육을 받는다. 부모는 아이의 인격과 인권을 존중하고, 아이를 독립평등 가족으로 간주하며, 아이와 민주평등 관계를 맺는다. 우리나라 민주평등의 가정교육 방식이 상대적으로 부족해서 자녀는 부모와 동등한 사람으로서 존경을 받지 못했다.

미국 가정민주주의의 교육 모델은 (1) 아이가 집에서 발언권과 참여권을 가지고 있고, 미국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의견 유지',' 고집',' 말 안 듣는 것' 을 장려하고, 아이가 말을 듣지 않도록 하는 것은 주로 사상적인' 말 안 듣는 것' 을 의미한다. 미국 심리학자 토란스의 연구에 따르면 창의력이 높은 아이의 특징 중 하나는 장난스럽고 고집스럽다. (2) 미국 아이들은 선택권이 있다. 아이의 인지능력이 초보적으로 발달했을 때, 미국 부모들은 아이들이 스스로 선택을 하고 스스로 결정을 내리도록 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그들은 게임과 책을 선택할 수 있고, 자라면 자신의 친구를 선택하고, 자신의 직업을 선택하고, 자신의 결혼 대상과 결혼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미국 부모들은 아이의 선택을 대체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주로 아이들에게 선택을 하는 방법을 지도하거나, 아이 뒤에 서서, 아이에게 자신감을 주고, 아이에게 "눈으로 관찰" 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3) 미국 부모는 친구입니다. 그들은 평등하게 교류할 수 있고, 관계가 친밀하다. (4) 미국 부모들은 아이의 사생활을 존중한다.

중국의 가정교육 모델은 (65,438+0) 아이가 가정생활에서 말하는 권리와 참여권이 적고, 중국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규칙을 지키라고 요구하고, 설득당하고,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닉슨 전 미국 대통령이 말했듯이, "중국의 교육제도는 어릴 때부터 그들을 매우 길들여서 어려서부터 어른들의 말을 듣는 사상을 주입시켰고, 그들이 독립견해를 가질 수 없게 하였으며, 아인슈타인이 주장한 것처럼' 이경 배교' 를 허락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이런 교육 방식은 전문가를 양성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다윈과 아인슈타인을 잃었다." (2) 중국 아이들은 선택과 자주권이 거의 없다. 많은 일은 부모의 바람이나 부모의 안배에 따라 한다. (3) 중국 부모들은 가정에서 권위 있는 자세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이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 (4) 중국 어린이들의 프라이버시가 자주 침해되고, 책가방이 수색되고, 일기가 훔쳐보고, 행동이 추적되고 있다.

미국 학부모들은 공개 교육을 제창한다: (1) 실천 운동에 중점을 두고, 설교가 아닌 실천 중 아이들을 훈련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미국인들은 아이의 모든 일을 스스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임무를 완수하는 과정에서 의식을 높이고, 경험을 쌓고, 기술을 익히고, 능력을 강화하고, 흥미를 키우고, 자신감과 책임감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미국 부모는' 아이에게 문을 여는 열쇠' 가 아니라' 아이에게 문을 여는 열쇠' 라고 할 수 있다. (2) 게임에 주의하세요. 미국인들은 놀이가 이 나이의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미국에서는 아이들이 다양한 취미활동과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곳곳에 활동할 수 있는 장소가 있다. 학부모들은 휴일과 주말에 아이들을 데리고 나가서 노는 과정에서 인식, 상상, 판단, 추리, 인간관계, 감정 조절 등의 지능을 발전시킨다.

중국의 학부모들은 대부분 폐쇄적인 교육이다: (1) 설교를 위주로 실천 활동의 중요한 역할을 경시한다. 자녀에 대한 부모의 요구는 학습이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자기관리 활동조차도 부모가 마련한 것이다. 이로 인해 많은 중국 아이들이 많은 지식을 배우는 것은 소용이 없다. 사회에 들어가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2) 야외활동이 적다. 중국 아이들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숙제가 끝이 없어 숙제에 눌려 숨이 막힌다. 때로는 운동하고 싶어도 좋은 장소를 찾기가 어려울 때가 있다.

민주 교육은 느슨한 교육으로, 많은 장점이 있다. 하나는 혁신 정신의 배양에 유리하다. 이완은 아이들의 창의력을 자극하는 중요한 조건이다. 고압에서 아이의 창조정신은 억압을 받을 수 있다. 평화롭고 유쾌한 가정 분위기 속에서만 아이들의 지식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헐렁한 환경을 조성하려면 아이와 민주적이고 평등한 관계를 맺어야 한다. 둘째, 건강한 인격의 배양에 유리하다. 아이가 집에서 발언권, 참여권, 선택권을 갖게 되면 주동성이 강하고 자주의식이 강하며 용기, 자신감, 책임감이 있다. 또한 화목한 가족 관계로 인해 자녀는 부모에게 비밀을 알려 주고, 부모도 그들의 감정 세계를 이해하여 좋은 성격을 형성할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러나, 독재적인 교육 방식은 교육을 억제하고, 창의력을 억압하고, 개성의 발전을 제한하는 방식이다.

셋째, 중국과 미국 간의 가정 교육의 차이에 대한 이유

현대사회이자 가정교육을 중시하는 학부모인데 왜 미국 가정교육과 중국 가정교육이 이런 차이가 날까요? 전반적으로 다른 교육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역사적 배경의 차이.

미국은 이민국으로 역사가 비교적 짧다. 낡은 관념과 문화는 거의 보존되지 않는다. 다문화주의와 이데올로기 가치관의 영향으로 그들은 새로운 사상과 문화를 빠르게 받아들이고 발전에 대한 제약이 적다. 그래서 그들은 더 모험심과 혁신 정신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역사와 문화가 유구하면서도 많은 낡은 속박, 특히 봉건소농 의식의 장기적 영향을 받는다. 그 문화적 가치관은 대부분 내성적이고 보수적이며 모험정신과 창조의식이 부족하다. 순종과 말을 잘 듣는 교육은 어려서부터 주입된 것으로, 상대적으로 새로운 사상을 받아들이는 환경이 부족하다.

둘째, 경제 모델의 차이.

미국은 생산력이 선진적이고, 상품경제가 발달하며, 취업 기회가 많고, 생존 압력이 적다. 그리고 미국은' 능력 사회' 로 취업 매커니즘이 건전하고 노동력 유통이 자유롭고 이직 기회가 많다. 따라서 미국인의 직업 선택 관념은 비교적 개방적이고, 직업 선택 범위도 비교적 넓다. 미국 부모들은 아이가 앞으로 사회에서 생존할 수 있는 한 사업이 높고 낮음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합법이어야 한다). 또' 상품경제는 생산관계를 시종 불안의 변화에 처해 있다' 며 직업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들이 평생 봄바람을 자랑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미국 학부모의 교육 목적은' 사람' 을 양성하는 것이고, 더 거시적이고 광범위해서 변하지 않는 것으로 변화해야 한다. 중국 경제가 낙후되고 생존 압력이 크며' 학력사회' 이기도 하고, 업종 유동성이 약하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일생의 행복을 어떤 직업에 맡기는 경향이 있고, 선택의 폭이 좁다. 중국의 부모들은 좋은 성적을 거두고, 좋은 직장을 찾고, 안정된 생활을 하는 것이 한 사람의 가장 좋은 출구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중국 부모의 교육 목적은' 재능' 이 되는 것이다. ('재능' 은 학업 성적이 우수하고, 좋은 학교에 합격하고, 고학력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사회적 조건의 차이.

미국은 좋은 경제 조건과 건전한 노인 사회 보장을 가지고 있다. 부모는 아이를 키우는 것이 노후를 막기 위해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이 늙었을 때, 그들은 근심 걱정 없이 양로원에 갈 수 있다. 따라서 아이를 18 세로 키우고 독립적이고 책임감 있고 동정심이 많은 사람이 되는 것은 자신의 의무를 이행하고 아이를 키우는 임무를 완수하는 것이다. 아이의 앞으로의 길은 모두 스스로 분투하여, 앞으로 조상을 공경할 수 있는지, 승진하여 부자가 될 수 있는지, 부모도 별로 생각하지 않는다. 중국에서는 경제 여건이 좋지 않아 사회연금 보험이 미비하고 낡은 관념 문제가 더 많은 것은 개인연금이나 개인의 명예와 체면의 관점에서 아이의 교육 문제를 고려하고, 아이를 자신의 사유재산으로 여기기 때문에, 교육 방식의 방법에 충분히 반영되었다. 많은 학부모들은 아이를 꾸짖는 것을 가정 내부의 사적인 일로 여기며, 누구도 간섭할 권리가 없다. 더욱이 법률의 구속을 받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마지막으로, 문화 전통의 차이.

1, 다른 가치 지향

미국인들은 개성을 중시하고, 가치취향은 개인주의이며, 개인의 흥미를 중시하고, 개인의 발전을 숭상하고, 자아를 실현하는 것이 미국 문화의 핵심이다. 한 미국 학자는 민주 사회에서 모든 시민들이 습관적으로 작은 목표, 즉 자신이라고 지적했다. 가정에서 개인은 본위이고, 개인은 가장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타인의 존재에 의존하지 않고 가족 관계와는 별개이다. 그래서 미국 가정에서 부모는 자신과 아이를 두 개의 독립된 개인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자아' 는 부모의 자아와 아이의 자아를 포함한다. 첫째로, 아이의 자기 가치의 실현은 분명히 아이의 의지, 취미, 취미를 존중해야 한다. 사람마다 다르다. 미국 부모들은 아이들을 위해 음악회를 듣거나 영화를 보거나 춤을 추거나 데이트를 하는 것을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중국인은 성을 중시하고, 전체적으로 우월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집단의 이익이 개인의 이익보다 높다는 것을 강조한다. 중국인은 사람의 입인의 길은' 두 사람' 의 대립 관계에서 생겨났다고 생각한다. 예로부터' 자아' 라는 개념은 항상 다른 사람을 동반해 왔으며, 개인의 가치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만 드러날 수 있다. 중국 가정에서 부모는 자아를 잃고 아이의 자아를 존중하지 않는다. 중국에서 부모의 자아 상실은 심각한' 친자일체감' 으로 나타난다. 부모는 아이를 자신의 가치관의 연속으로 여기고, 아이를 자신의 삶의 전부로 여기며, 인생의 희망, 아이와 불가분의 융합감을 가지고 있다. 그래야 부모가 자신의 의지로 아이의 흥미를 대신하고 어른의 시각으로 아이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능력에 비해 중국 부모의 기대치가 너무 높다.

미국은 개성을 강조하고, 중국은 성에 대한 가치취향은 그 경제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미국 현대자본주의 경제 구조에서 생기발랄한 상품경제는 일찍이 자연경제를 배척하고 거의 100 년 동안 통치했다. 상품 경제 조건 하에서 개인은 상대적으로 독립적이다. 그들은 자신을 키우고 키워야 상품경제 경쟁에서 발돋움하고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을 중시하는 전통을 길렀다. 그러나 중국의 자연경제는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왔고, 중국인들은 습관적으로 토지에 묶여 있어 개인이 독립발전의 조건을 잃었고, 수십 년간의 계획경제도 중국인의 의존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개인 발전은 종종' 관계' 가 필요하고, 개인에 대한 평가는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나는 집단에 융합되어 고립되는 것을 피하는 것을 좋아한다.

2. 다른 사고방식

미국인은 이성주의자이고, 미국 가정교육은 이성의 기본 원칙으로 가족 구성원과 가정사무를 대하는 것을 주장한다. 대부분의 미국 부모들은 자녀 양육의 의무를 사회에 대한 의무로 여기며, 이는 가족 자체나 부모 자신의 이익에서 가족 교육을 완전히 보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입장을 초월한다. 그들은 아이를 키우는 것이 의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늙어서 돌아오는 것을 막기 위해 아이를 키우고 싶지 않다. 그들이 늙었을 때, 혼자 양로원에 가는 것이 마땅한 귀착점이다. (물론 이 중국인들은 비도덕적이라고 생각하는데, 미국의 사회보장메커니즘과 문화습관에서 비롯된다.)

중국에서는 본연의 정이 최고이고, 중국에서는 가정교육이 인륜을 바탕으로 하고, 감정은 가족관계를 다루는 법칙이다. 우리나라의 부모들은 아이를 자신의 사유재산으로 여기고, 개인연금이나 개인의 영예와 체면의 관점에서 아이의 교육 문제를 고려하며, 세심한 부모의 사랑 속에 강한' 회례' 정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의 부모가 왜' 아이의 성공을 바라다' 와' 딸의 성공을 바라다' 는 감정이 미국보다 훨씬 뛰어나며, 종종 가정교육의 목적을 공리화하게 하는지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넷. 결론

이 문장 수업은 중미 가정 교육의 일반적인 비교이다. 양국의 가정 교육에는 분명 개인의 특수성이 있을 것이며, 실제로 중국에 비해 미국의 가정 교육에는 명백한 결함이 있다. (예: 지나친 방임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많은 사회적 문제가 발생했다.) 지나치게 이성적인 것은 자녀들이 노인을 부양할 책임감이 부족하게 한다. "즐거운 학습" 에 지나치게 신경을 써서 아동 청소년의 학습 수준을 떨어뜨리는 등. 분명히, 이 미국은 미국의 가정교육을 완전히 긍정하고 싶지도 않고, 중국의 가정교육을 완전히 부정하고 싶지도 않다. 작가는 중미 가정교육의 비교 분석을 통해 중국 가정교육의 개혁을 촉발하려고 시도했다.

1, 교육의 목적-'인재' 교육을' 성인' 교육으로 바꾸다. 분석을 통해 전반적으로 미국 가정의 교육 목적은 더 많은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현대 사회의 발전에 적응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가정교육의' 응시 교육' 분위기에 오해가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단기, 공리적인 교육 목적이 많은 천재를 교살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현상 유지를 바꾸기 위해서는 가정 내외의 노력이 필요하다. 거시적으로 말하면, 사회생산력이 높아짐에 따라 사회경쟁이 강화되고, 사람들이 직업을 선택하는 관념이 개방되고, 한 사람의 종합적인 자질이 사회의 중시를 받게 되는데, 이런 종합적인 자질은 사실 가장 기본적인' 성인' 교육이다. 성인을 가정교육의 목적으로 삼는 것은 우리 가정교육을 오해에서 벗어나게 하고 청소년의 성장이 자신과 사회의 발전에 더 잘 맞도록 할 것이다.

2. 교육 내용-'일방적' 교육을' 전면적인' 교육으로 바꾸다. 현재, 교육의 목적은' 성재' 이기 때문에, 교육 내용의 오해는 지육이 모든 것을 압도하는 것이다. 이런 교육은 아이를 일방적으로 기형적으로 발전시켜'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이런 사람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적응하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성인' 교육의 목적이 확립되었다. 가정에서는 부모가 아이의 종합적인 자질을 높여야 한다. 그들의 종합적인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일방적인 교육을 전면적인 교육, 특히 잠재력, 품성, 기질의 배양으로 바꿔야 한다.

3. 교육 모델-'규제' 교육을' 완화' 교육으로,' 폐쇄' 교육을' 개방' 교육으로 바꾼다. 중국 전통문화의 영향을 받아 가정에서 자녀에 대한 부모의 권위는 종종 민주주의보다 크며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에 불리하다. 현대 사회는' 느슨한' 교육과' 개방' 교육을 제창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