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서 나는 해와 달: 무측천의 역사 고찰
-응? 그러나, 변화된 것은 이 드라마가 보여준 역사적 경관에 더 많은 의문점이 있다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더 깊이 이해한다면 더욱 의심스러울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많은 역사적 장면은' 구당서',' 신당서',' 당요휘',' 자동치감' 등 사료와 관련된 많은 내용과 크게 다르다. (사료는 역사를 연구하는 보조 도구일 뿐이지만,' 사료가 역사인물의 시대에 가까울수록 당시의 역사적 모습에 더 가까워진다는 주장도 있다. "역사에 대한 인식을 오도하기 때문에 드라마는 주관적으로 역사를 렌더링할 수 있지만, 너무 멀리 가면 역사적 사실에 맞지 않으면 특히 괴로워 불편할 수 있다. 이 연극을 예로 들자: 풍샤오바오 (남총장식) 가 불경에서 무척황제의' 근거' 를 찾았을 때 편의를 위해 스님의 대머리를 깎았지만, 이 드라마에서 풍샤오바오는 사실 명충희와 오삼삼과 함께 있었다. 셰요환은 이 연극에서' 시요빈이 주인을 빼앗는다' 는 배역을 맡았다. 그렇습니다. 그녀는 무척의 권고자이지만, 셰요환 성격의 지나친 과장, 주역 무측천의 능력을 가로막는 등 많은 예들도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잠시 이것을 먼저 이야기합시다.
돌이켜 보면, 무측천의 일부 역사 연구에 대해 간단히 말해 보자.
-응? 첫 번째 논란은 그의 딸을 목 졸라 죽였는지의 여부였다. 이 장면은 무측천의 생애에 관한 모든 영화극에 등장한 것으로 보이며,' 신당서' 와' 자동치검' 에도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더 이른' 당서' 와' 당' 에서는 공주의 갑작스러운 죽음만 언급했고, 오씨는 딸 본인을 죽이는 것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고종 이지황제의 이후 취지에서' 피곤 승의 술' 만 말하고 태자를 낳지 않고' 교살 공주' 를 말하지 않은 것은 이 장면이' 주성리학' 이 강조한' 규훈' 의 영향으로 꾸며낸 것으로, 무씨가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철권을 렌더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응? 두 번째 논란은 무측천이 왕황후와' 취하다' 를 만들었는지 여부다. 당심어 (북송 편찬된' 구당서',' 신당서',' 당',' 자감' 그 이유는 당시 그의 삼촌 손창무극이' 권력 침략자' 였으며, 그가 이끄는 관룡문 밸브 가문이 황권을 심각하게 제약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황제 이지는 왕과 샤오를 때려서 관문밸브의 기세를 꺾었다.
-응? 여기서, 나는 또한 고종 황제 이지를 강조하고 싶다. 사료에서 그에 대한 평가가 많지 않고 존재감이 낮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나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선, 그는 아버지 이세민의' 정관의 통치' 이후 왕위에 올랐기 때문에, 그 영향으로 그의 지위는 약간 열세를 보였다. 둘째, 그의 황후 무씨가 나중에 황제가 그의 공적보다 더 휘황찬란하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의 이지에 대한 평가에는' 나약함' 이라는 꼬리표가 붙었다. 사실 고종 이지는 아버지의 재능은 없지만' 연약함' 이나' 졸용' 으로 전락하지는 않을 것이다. "황제" 와 "천후" 를 함께 조정에서, 그가 조정 위의 천후를 정치적 파트너로 여겼음을 설명한다. 나중에 그의 머리 바람 공격은 점점 더 거세지고, 태자와 천후가 국정을 주재했다. 그가 사망할 때까지 군권은 여전히 자신의 손에 단단히 장악되어 있다. 그래서, 이지 은 평범한 말할 수 있습니다
-응? 세 번째 쟁점은 홍, 두 태자를 바치는 것이 자신의 어머니 무후에게 죽임을 당했는지, 그녀의 여동생은 고려부인 (사후에' 부인') 이었다.
다시 말해 인효태자 이홍 (시호 효제) 은 역사상 유일하게 황제라는 태자였다. 이는 고종과 무후가 그를 중시하고 사랑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역사서에 따르면 함형은 2 년 동안 이홍이 폐결핵을 앓아 감국의 임무를 감당할 수 없었다. 고종 황제는 심지어' 대효황제 책봉시 황태자 제도' 에서 이홍이 태자가 된 이후 폐결핵에 감염되어 아버지와 군주의 명령을 받아 병세를 돌보며 피로를 쌓고 고병을 가중시켜 결국 세상을 떠났다고 직접 언급했다. 이홍을 죽이는' 에서 이홍을 죽이는 기록에 관해서는 당과 신당서가 가장 확실하지만' 구당서' 보다 늦게 출판되어 후세의 소문을 받아들였다. 송대 사학자인 사마광은 이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고, 그는 "실록과 구전은 모두 기록되지 않았다" 고 말했다. "살인 올빼미" 이론이 의문의 여지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홍은 소숙비의 딸을 초청하여 결혼했다. 그녀는 어머니의 말에 동의하지 않았지만 적을 만들지 않고 아들을 죽였다. 현대학자들은 이홍이 무측천에 의해 살해된 것이 아니라 폐결핵 (본명) 으로 사망했다고 보편적으로 생각한다. 앞서 우리는' 달과 하늘' 이 다소 과장되어 너무 비현실적이라고 말했는데, 여기서 그 이름을 바로잡아야 한다. 무미낭전설'' 무측천비사' 등 다른 드라마에 비해 이홍태자의 죽음을 보여준다.
-응? 이시안, 태자 장화이,' 구당서' 는' 당조군덕, 장화이 가장 인인, 흉모가 명명을 두려워하여 낙으로 삼는다' 고 기록했다. 분명히, 그것은 자비로운 사람이고, 그의 어머니가 치열하다고 말한다 (이것은 단지 바람을 따르는 "양 리 억제 우" 일 뿐이다). 680 년,' 태자 장화이 반란' 사건이 발생한 후 고종은 그를 용서하고 싶었지만 무후는 "아들을 위해 반란을 일으키겠다. 의를 중시해야 한다 ..." 고 말했다. 그러나 자세히 고려한 후, 이습안을 죽이려는 것은 그의 어머니가 아니라 법이다. 무측천이 꼭 그를 죽이려 한다면, 황제의 중재도 헛수고이다. 이후 이시안은 서민 (역모 혐의로 기소되지 않음) 으로 폐지돼 패주로 유배됐다. 이 관점에서 볼 때, 무측천은 여태까지 이현을 죽일 뜻이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무측천, 무측천, 무측천, 무측천, 무측천) 나중에 이 (기병 후 영국 공작의 직위를 박탈당하고' 리' 와' 서' 라는 성을 박탈당했다. 일명) 기병 전에 시체를 이중으로 옮겨 그를 격려했다. 잔혹한 관리들이 고신을 쌓는 것에 직면하여, 이시안은 틀림없이 두려워할 것이다. 그것은 고신을 틈타 자해를 준비하지 않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리 시안 (西安) 의 죽음을 알게 된 후, 우 Zetian 낙양 현 정부 문 에서 그를 위해 애도하고, 리 시 안 (Li Xi' an) 을 영왕으로 세우고, 온 가족이 베이징으로 이주했다. 객관적으로 말하면, 무측천이 정말 이습안을 죽이고 싶다면, 그녀는 누구의 눈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그녀가 자신을 위해 세운' 비석' 에서 무측천의 고집불통 성격을 엿볼 수 있다. 만약 그녀가 정말 Li Xian 을 싫어한다면, 그녀는 그녀를 죽이고 Li Xian 을 3 일 동안 노출 할 것입니다. 완전히 완성되었습니다. 그녀는 무엇에 관심이 있습니까? 하필 무슨 프로그램을 할 필요가 있는가?
-응? 먼저 정 (북한) 의 아내 오순이 오시봉에 의해' 조선부인' 으로 불렸다고 한다. 남편 하란월씨가 죽은 후 오순은 왕궁에 자주 드나들고 당고종 이지간통죄를 했다. 한 여사의 죽음에 대해, 병으로 죽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고종 황제와의 관계 때문에 무측천에 의해 질투를 당했기 때문에 그녀를 죽였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무당이 고종의 스캔들을 알게 되자 북한 부인은 노발대발했지만 동포 자매에 대한 사랑 때문에 그녀를 장안에서 멀리 왕궁으로 보낼 준비가 되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어느 날 밤, 그녀는 한국 부인의 침실에 와서 그녀의 여동생을 화나게 했다. 떠나기 전에, 그녀는 말했다: 만약 동포 자매를 위해서가 아니라면, 떠난 후, 한 부인이 울었다면, 그녀는 무후가 영원히 그녀를 용서하지 않을 것을 알고 그날 밤 침실에서 자살했다. 무조가 이 일을 알게 되자 그녀는 통곡하며 눈물을 흘렸다. 어느 날 그녀의 어머니가 그녀를 보러 와서, 그녀는 언니가 죽는 것을 원하지 않고, 단지 그녀가 스스로 황궁을 떠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반복했다. 그녀는 왜 이렇게 필사적으로 자살합니까? 마지막으로, 그녀는 양부인에게 말했다: 내가 가장 슬퍼하는 것은 언니의 죽음을 제외하고는 절친조차도 나를 배신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럼, 한국 부인은 왜 죽나요? 각종 사서들의 의견이 분분하지만, 대부분의 작가들이 무측천의 성격인' 배신' 이라는 단어의 증오를 부각시켰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쓸모없고 쓸모가 없다는 것을 보면 그녀의 손목의' 철' 을 알 수 있다.
-응? 네 번째 논란은 먼저 상관의씨족이 왜 소멸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린드 원년 (664 년), 무측천은 한 도사를 데리고 궁궐에 들어왔고, 도사는 그 번거로움을 이기지 못하고 태감 왕보생에 의해 신고되었다. 당시 당고종은 무측천의 억압을 자주 받았고, 그녀는 무측천에 불만을 품었다. 그녀는 그녀를 서민으로 폐지하려고 몰래 상관의를 불러 상의했다. 상관의는 "황후는 독단적이어서 집에서 실망했다. 그녀는 국민에게 적응하기 위해 폐지되어야 한다. 클릭합니다 황제는 그에게 폐지 후의 성지 초안을 작성하라고 명령했다. 무측천은 소식을 듣고 황제 고종을 고소했다. 고종 황제는 폐지되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 Wuhou 화가 두려워, 말했다: "Shangguan 악기 가르쳐. 클릭합니다 같은 해 12 월, 무측천은 측근에게 상관의를 모함하도록 부추기고, 폐위된 태자와 모의를 공모하여 모함을 받았다. 곧, Shangguan 악기 투옥, 그의 아들 Shangguan 팅 치, 왕 보생 함께 처형, 재산 몰수 되었다. 이충은 사형을 선고받았다. 오른팔 류상도는 정치에 대한 이해를 멈추고 이사태상백의 관원으로 임명되었다. 이후 당고종은 줄곧 따돌림을 당했고, 정치사무는 무측천에 의해 완전히 통제되었다. 사망 원인은 결국 그가 해서는 안 될 말을 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가 틀렸어? 틀렸어, 여왕이 듣기 싫다고 했어. 그가 옳다고, 그가 옳다고, 그는 규율을 지켰지만, 작가는 그의 충성심이 완전히' 어리석은 충성' 이라고 생각했고, 배염도 마찬가지였다. 이 두 사람 에 비해, 첸 ziang 과 dixu renjie 는 Wuhou 대권을 대하는 태도, 한 세대의 명신이 가져야 할 태도-현명 군주를 섬기고 여성에 대한 편견을 약화시키고, 진정으로 천하를 공적으로 삼고, 천하를 달게 한다. .....
이 논쟁에 대한 논쟁을 잠시 중단합시다. 먼저 택천주정 국정 이후의 정적을 말하다. 일부 내용은' 중국 여성사' 에서 발췌한 것이다.
-응? (1) 정치적으로는 계속 개혁을 진행하여 관영 (현 산시 간쑤) 사족이 정치를 통제하는 국면을 타파하고 서민지주가 정권에 참여한다. 이런 방법은 당시 진보한 것이다. 당초에 통치그룹은 주로 관룡족이었다. 무측천이 권력을 장악할 때 그녀를 반대하는 것이 바로 이 집단이다. 이 파의 대표 인물인 손창무극, 추수량, 무측천이 황후가 되는 것을 강력하게 반대한다면, 그녀는 빈한한 출신으로 황후가 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 무측천이 황후가 된 후, 두 사람은 연이어 강등되어 연이어 세상을 떠났다. 당나라 황제 가 죽은 후, 우 Zetian 법원, 쑤 jingye 및 기타 양주 우 Zetian 반대 순종. 나중에 당나라 종실 이진도 허난, 산둥 등에 군대를 세웠다. 줄곧 무측천에 짓눌렸다. 무측천은 정치적 반대파를 더욱 잔혹하게 진압하여 당나라 수백 명의 귀족과 대신을 죽였다. 이 살해된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관룡족이거나 관룡족에 속한다. 이후 관룡화장은 더욱 쇠퇴했다.
(2) 인재 방면에서 서민학자들은 높은 중시를 받는다. 무측천은 서민학자를 중용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중요한 조치를 취했다. 우선 그녀가 여왕이었을 때 당고종은' 가족기록' 을' 성씨 기록' (이의부) 으로 수정하라고 명령했다. 《족보》는 당태종이 편찬한 것이다. 당나라 () 는 내용상 벼슬아치의 귀족에 따라 등급을 매기지만 사족 () 에 속하는지 아닌지, 낡은 사족 관념이 매우 강하다. 성씨의 기록은 사족의 경계를 없애고 궁품 경기 기록에 따라 출신이 비천한 서민 관원의 정치적 사회적 지위를 높였다. 둘째, 무측천은 과거제도를 더 추진하고, 시험에 합격하고, 인재를 채용한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서민 출신이다. 셋째, 무측천은 사람을 쓰는 데 진부하지 않다. 예를 들어, 그녀는 공무원과 9 급 이상의 사람들에게 스스로 추천하게 했다. 무측천은 확실히 한 무리의 인재를 선발했다. 예를 들면 그녀의 저명한 인물인 디서인걸, 장천 등이, 이후 개원 시대의 유명 인물인 야오아이, 송토가 모두 그녀가 중용하거나 선발한 것이다.
(3) 농업 방면에서 우리는 농업 생산 발전을 중시한다. 무측천은 농민들에게 뽕나무를 가르치라고 여러 차례 명령하고, 지방 관원들에게 농업 생산 발전을 중시할 것을 장려했다. 그가' 천후' 라고 부를 때, 12 개 건의에서' 농상조공을 권유하다' 고 제안했다. 법령을 관철하기 위해서, 조정은 지방 관원에 대한 심사가 농업 생산의 발전을 중요한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토지가 개간되어 가정에 여유 식량이 있는 군현 지사는 모두 발탁할 수 있다. 직권을 남용하고 호구가 흩어져 있는 주현 관원은 처벌을 받을 것이다. 이 시기에 사회경제가 크게 발전하였다. 호적 증가로 볼 때 당태종 재위 당시 호적은 380 만, 무측천 통치의 마지막 해에는 이미 6 10 만 명으로 증가했다.
(4) 외교적으로 외적의 침입을 막고 국경의 평온을 보호한다. 무측천은 토번 귀족의 침입과 괴롭힘을 단호히 저항하고 반격했다. 서기 692 년에 그녀는 토번 반란의 기회를 타고 대장 왕효걸을 파견하여 토번을 물리치고 안서 사진을 수복하여 안서 도성을 구즈로 회복시켰다. 나중에 정주에 북조를 설립하여 서북변방을 공고히 하고, 한때 중단됐던 중앙아시아로 가는' 실크로드' 를 개통하여 당제국이 천산 남북에 대한 통치를 확립하였다. 그녀의 집권 몇 년 동안 변군 주둔 정책을 견지하고 변방 지역의 발전에 대해 인민 교통 부담을 줄이고 변방을 공고히 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5) 여성의 지위를 높이다. 사실 이런 견해는 결코 엄밀하지 않다. 사실 당나라 내내 여성의 지위가 높아졌다. 당대에 이르러 여성들은 더 이상' 재능이 없는 것이 덕이다' 는 교조를 따르지 않고, 서당은 그들이 문화 지식을 배우는 방법이 되었다. 아마도 유명한' 당대 4 대 여시인' 이 동풍을 빌렸을 것이다. 또 여성도 과거 여성처럼 내실에 머물지 않고 밖으로 나갈 수 있다. 폴로, 양궁, 무술과 같이 이전에' 통과 순간' 으로 불렸던 운동도 참가할 수 있다. 무측천에 도착했을 때, 남성을 일부러 억압하지는 않았지만, 중국 고대의 남성권 관념은 전복되었다. 여성의 정치적 지위도 높아졌고, 가장 전형적인 점은 여성도 명성을 얻을 수 있고, 북한에서 관원으로 일하며 시사정치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태평공주, 위여윤, 상관완아 등 역사상 유명한 정치 강녀이다.
-응? 또한 무측천시대에는' 주례' 에서 모친을 잃은 시간이 3 년으로 언급되어 부친을 잃은 시간과 일치했다. 무측천시대 여성의 지위가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반적으로 당대 여성의 지위는 보편적으로 향상되었고 생활에서도 비교적 높은 자유도가 있었다. 사실, 가장 전형적인 예는 무측천인데, 직접 15 년이라고 부른다.
-응? 그러나 봉건 사회에서는' 남존여비' 라는 사상이 전반적으로 주요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당대의 여성 지위가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조대' 여주정' 이 다시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여성 윤리에 대한 규제가 더욱 엄격해졌을 것이다. 시대마다 여성의 옷차림 스타일에 따라 밝혀질 수도 있다.
-응? 물론 무측천이 거의 반세기 가까이 이어진 집권 기간에도 적지 않은 실수가 있었다. 우선, 쿨리를 중용하고, 밀고자에게 상을 주고, 탐관이 횡행하다. 그들은 고문하여 자백을 강요하고, 무고한 사람을 마구 살해하여, 많은 문관무들이 헛되이 억울한 누명을 쓰게 하였다. 무주 정권을 공고히 하는 역할을 했지만 통치그룹 내 갈등이 격화되면서 모두가 자중하고 있다. 그녀가 선출관을 놓아 관료집단이 급증하고 기구가 팽창하여 서민 부담을 가중시킬 수밖에 없다. 만년에 기뻤고, 생활이 사치스럽고, 많은 돈과 노동력이 소모되었다. 이것은 다양한 정도로 생산력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지연시켰다. 그러나 이러한 실수와 과실은 결국 무측천정치생애의 지류이다.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황제로서 그녀는 모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반세기 동안의 그녀의 통치에서 강력한 중앙집권, 사회안정, 경제발전이 형성되어' 정관' 과' 개원' 을 연결했다. 그녀의 역사적 공과는 그녀가 자신을 위해 세운' 비석' 처럼 역사에 의해서만 판단될 수 있다.
-응? \ "태양과 달 빈, 영원히; 옛날 황제, 나는 세상에서 가장 자랑스러웠다. " 먼저 무측천이 창조한' 기' 자-'기' 는 무측천이 자신에게 지은 이름이다. "자당 20": 태후자호 "제나라", 교조제 변경. "그냥" 라는 단어는 사실 진 손님으로부터 온 것이다. 그와 무측천은 친척이고, 그의 어머니는 무측천의 사촌 여동생이다. 당시 무측천은 이미 황제의 권력을 가졌지만, 그녀는 더 나아가 황제가 되고 싶어 했다. 여자가 황제가 되는 선례가 없었기 때문에, 무측천이 황제가 되어야 한다는 반대를 받았다. 음양 갈등, 건곤이 뒤바뀌고, 아침의 징벌이다. 황제가 된 무측천에게 여론을 만들기 위해 종은 이 단어를 만들어 무측천에게 바쳤고, 무측천에게 이 단어는 일월이 하늘에 있다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음양이 하나로 합쳐져 그녀가 황제가 된 여성의 신분에 부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측천은 종진객의 말을 듣고 매우 기뻤다. 그녀는 즉시 종의 의견을 받아들여 자신의 이름을' 무조' 로 바꾸었다. 하늘이 내린 원년 (690 년) 에 무측천이 정식으로 즉위하여 황제로 등극하였다. "성지에서 만든 새 단어는' 제나라' 라고 불리므로 정식으로' 치' 라고 불린다. 이때부터' 기' 라는 글자는 세계적으로 유명하여 지금까지 전해 내려왔다!
-응? 마지막으로, 황제 제천이 세운' 무자묘비' 에 대해 이야기해보죠. 그녀는 왜 이 글자가 없는 묘비를 세우려고 합니까? 그녀는 후세 사람들에게 무엇을 말하고 싶습니까? 비록 그중에서 우리는 알 수 없지만, 민간에는 참고용으로만 세 가지 의견이 있다.
비석을 세우는 데 글자가 없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표준답은 없지만 필자는 두 번째 관점을 선호한다. 무미랑의 전설은 만족스럽지 못하지만, 그 편미곡' 비석' 의 가사는 최초의 미랑과 최종' 대제' 마음가짐에 대한 가장 좋은 해석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