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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적 사고의 탐구 모드

비판적 사고의 기원은 2500 년 전 고대 그리스 사상가 소크라테스로 거슬러 올라간다. 소크라테스는 모든 지식이 문제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진보하려고 노력할수록 문제가 많을수록 진보가 커진다고 생각한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지식이 없다고 시인했고, 그는 다른 사람에게 지식을 가르치고 싶었다. 그래서 그가 가르쳐 준 지식은 그가 주입한 것이 아니라 사람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속에는 "태아" 가 있는데, 단지 자신이 아직 모르는 것일 뿐이다. 소크라테스는 다른 사람들이 지식을 얻도록 돕는 조산사와 같습니다. 소크라테스의 조산술은 그가 자주 사용하는' 심문' 형식에 집중되어 있다. 그는 질문을 통해 상대 이론의 모순을 폭로하고 상대 논점의 기초를 흔들어 상대방의 무지를 지적했다. 소크라테스의 이런 방법은 엘리아 학파의 논리적 추리와 지노의 귀류법에서 발전한 것이다. 소크라테스의 풍자적인 부정적인 형태는 모순을 폭로하는 변증적 사고의 긍정적인 결과를 가지고 있다. 소크라테스의 비판적 사고 관행은 나중에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그의 사상을 기록한 그리스 현자를 포함한 많은 학자들에 의해 전해졌다. 이 학자들은 우리가 보는 것과 사물의 본질이 크게 다르다는 점을 강조한다. 전문적인 사고 훈련을 받은 사람만이 거짓된 표면을 통해 사물의 본질을 볼 수 있다. 이 시기 그리스 현자의 실천은 사람들이 진리를 더 탐구할 필요성을 불러일으켰다. 사람들은 더 깊은 본질을 이해하기를 더 갈망한다. 그들은 체계적으로 생각하고, 각종 경로를 통해 미세한 단서를 광범위하게 조사했다.

중세 시대에 토마스 아퀴나의 저서와 교학 실천에는 비판적 사고의 체계적인 전통이 반영되었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이론이 서술한 각 단계에서 체계적으로 생각하고, 글을 쓰고, 각 방면에서 온 비판에 대답했다. 아퀴나스는 인류의 잠재적 추리의식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시스템 추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해 주었습니다. 아퀴나스는 비판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이 항상 기존 관념을 비판하는 것은 아니라 합리적인 기초가 부족한 관념을 비판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르네상스 시대 (15 세기와 16 세기) 에 많은 유럽 학자들이 종교, 예술, 사회, 법률, 자유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인간 생활의 대부분의 활동을 분석하고 비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학자들은 콜레트, 에라스무스, 영국의 무어를 포함한다. 문제에 대한 그들의 사고 태도는 소크라테스 등 고대 그리스 학자들과 일치한다. 영국 학자 프란시스 베이컨은 우리가 지식을 추구할 때 사고를 남용하는 것에 대해 분명히 우려하고 있다. 그는 사람이 자신의 사고를 자유롭게 발전시킬 수 없고, 사람의 사유에는 많은 선입견이 있다고 분명히 지적했다. 프란시스 베이컨은 그의' 과학의 가치와 발전' 이라는 책에서 경험을 통해 세계를 연구하는 것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그는 정보를 수집하여 세계를 연구하는 사상이 당대 과학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족 아이돌' 에 관심을 호소했다. (우리의 머리는 자연히 자신을 속이는 경향이 있다.) "우상 시장" (우리의 방법은 단어를 오용한다); 우상극장' (우리는 종종 전통적인 사상체계에 갇혀 있음) 과' 학교 우상' (생각, 규칙을 맹목적으로 따른다면, 교육의 기초가 열악하다). 그의 책은 비판적 사고의 첫 작품 중 하나로 여겨진다. 약 50 년 후, 프랑스에서 데카르트는 비판적 사고의 두 번째 중요한 저서인' 지도 철학의 원리' 를 썼다. 그는 사유가 명확하고 정확해야 한다고 분명히 지적했다. 그는 좋은 사유는 반드시 충분한 근거가 있는 가정에 근거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그는 사고의 모든 부분이 도전, 비판, 확인을 견뎌야 한다고 생각한다. 같은 시기에 토마스 무어는 새로운 사회질서인 유토피아를 제안했다. 유토피아에서는 현실 사회의 모든 방면이 엄중한 비판을 받았다. 토마스 무어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새로운 사회의 설립이 현실 사회 제도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비판을 바탕으로 이뤄졌다는 것이다. 바로 이런 르네상스와 후르네상스 시대의 학자들의 비판이 민주, 인권, 자유사상 방면의 인간 발전을 위한 새로운 길을 열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르네상스, 르네상스, 르네상스, 르네상스, 르네상스)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유명한 정치 철학자 마키아빌리가' 논왕' 을 통해 당시 정치를 엄하게 비판하여 당대 정치 비판 이론의 기초를 다졌다. 그는 정부가 하는 일과 말하는 것이 완전히 다르다고 생각한다.

16 과 17 세기 영국의 홉스와 록은 비판적 사고에서 마키아빌리와 같은 자신감을 보였다. 그들은 현재의 주류 전통의식에 대한 수용이든 전통문화의 정상적인 관념이든 비판적인 시각으로 버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홉스는 자연주의로 세상을 설명했다. 그는 어떤 일의 해석에도 증거와 추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로크는 인류의 모든 사상과 개념이 인간의 감각 경험에서 비롯되고, 외부 세계에 대한 느낌에서 비롯되며, 반성은 정신 관찰 자체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보의엘과 뉴턴의 연구는 사상의 자유와 비판적 사고정신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보일은 그의 저서' 의심스러운 화학자' 에서 그의 이전의 화학 이론을 엄하게 비판했다. 뉴턴은 또한 당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졌던 관점에 대해 엄중한 비판을 가했다. 그는 심지어 그의 비평을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 케플러까지 확대했다. 비판적 사고의 발전에서 또 다른 위대한 공헌은 피에르, 멘데스비둘기, 볼테르, 디드로를 포함한 프랑스 계몽 사상가 덕분이다. 그들의 이론의 전제는 사람들의 사상이 엄격한 추리에 얽매여 있다면, 사람들은 자연사회와 정치사회의 진상을 더 잘 이해하고 드러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사상가들은 사회를 비판하기 위해서는 비평가들이 먼저 자신의 이데올로기 우세와 열세를 인식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그들은 사고의 훈련을 매우 중시하며, 그들의 전파 이념에 대해 먼저 엄격한 분석과 비판을 해야 한다. 그들은 모든 권위기관이 제공하는 정보가 모든 방면의 엄격한 추리와 의문을 견뎌야 한다고 생각한다.

18 세기의 사상가들은 비판적 사고의 개념 체계를 넓혔다. 비판적 사고의 능력은 더욱 발전하고, 비판적 사고는 인간의 사고에서 기본 도구로 여겨진다. 비판적인 사유가 경제 분야에 적용되자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 이 생겨났다. 비판적 사고가 국왕을 비판하는 왕권 전통에 적용될 때 독립선언이 생겨났다. 비판적 사고가 인간의 사고 자체에 적용될 때 칸트의' 순전히 이성적 비판' 이 생겨났다.

19 세기에 공덕과 스판세는 비판적 사고를 인류의 사회생활로 더욱 확대했다. 자본주의 연구에서 비판적 사고의 응용은 마르크스의' 자본론' 을 만들어 냈다. 그것은 인류 문화의 역사와 생물학 연구에 적용되어 다윈의 진화론을 만들어 냈다. 인간의 잠재의식에 적용되는 연구는 프로이드의 연구 성과가 이미 생겨났다. 문화 분야의 비판적 사고는 인류학 연구 분야의 설립을 이끌었다. 언어에 적용되어 언어학 분야를 만들어 냈습니다.

20 세기에는 비판적 사고의 본질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 점차 분명해졌다. 65438 년부터 0906 년까지 윌리엄 그레이엄 샘너는 들판 조사에 근거한 사회인류학 저서' 민속학' 을 썼다. 한편 샘너는 생활과 교육에서 비판적 사고를 키우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비판은 기존 관점을 받아들이기 전에 그것을 검토하고 의심하는 것이다. 비판을 통해 그것들이 사실에 부합하는지 아닌지를 찾아내다. 비판능력은 교육과 훈련의 산물이며 일종의 사고 습관과 능력이다. 비판적 사고는 인류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이며 남녀를 불문하고 이런 훈련을 받아야 한다. 이것은 우리가 생활의 각종 착각, 속임수, 미신에 대처하는 유일한 보증이다. 좋은 교육은 학생들에게 좋은 비판 능력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학과의 선생님도 학생에게 정확한 지식, 전통적인 교수법이나 교육 과정과의 엄격한 일관성을 견지한다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를 키우기 어렵다. 사람은 교육 과정에서 전통에 너무 얽매이지 마라. 사람들은 자신의 관점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자신의 노력을 통해 관련 증거를 찾을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은 편견에 직면하고 자신의 관점을 고수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가 형성돼야 이런 교육이 진정한 좋은 시민을 양성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듀이의 관점은 어느 정도 샘너와 일치한다. 그의 작품에서 우리는 인류 사상의 실용주의 특징에 대한 이해를 증가시켰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비판적 사고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 자체의 특징 (주로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 에 대한 분석을 통해 비판적 사고는 주로 무엇을 믿고 무엇을 하느냐에 대한 판단이며, 이런 판단은 분석과 평가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에 대한 분석과 평가는 명확하고 정확하며 적절하고 심오하며 논리적이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엄격한 추리가 있어야 하고, 추리 과정에서 합리적인 틀과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 추리 과정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는 반드시 상응하는 해석이 있어야 하고, 개념은 명확해야 하며, 개념의 내포와 외연은 반드시 분명하게 표현해야 한다. 그래야만 과학적 비판적 사고라고 부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