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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양의 개혁치국 사상.

상양은 법치가 강대국이 될 수 있다고 굳게 믿는다.

전국 시대 초기에 진나라는 약소했고, 위국 초국 등 강대국의 왕따를 자주 받았다. 동시에 진 () 나라의 낙후된 생산관계는 선진 생산력의 발전을 방해하기 때문에 진 () 나라는 생산력의 빠른 발전을 이루기 위해 정치 개혁이 필요하다. 상양은 당시 저명한 법학자인' 오기와 이규' 의 영향을 받아 법치를 통해서만 강국이 될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진나라에서 정치개혁을 진행하여 진나라 통일 전국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상인이 주창한' 법치' 는 오늘날의 법치와는 달리 당시의 역사적 여건 속에서 여전히 귀중한 전통법문화부이며, 그 주요 내용은 세 가지 측면으로 요약될 수 있다.

우선,' 법가' 의 법치사상은 법적 권위를 확립한다. 상양은' 법치국' 의 위력을 높이 찬양했는데, 주로' 중법은 의리를 중시하지 않는다',' 법치국을 양보하라',' 법치국을 양보하라',' 한시도 법을 잊지 않는다' 로 표현했다. 법은 치국의 중요한 수단이다. 관원이 법치를 실시할 수 있어야 국가가 질서 있게 발전할 수 있다. 법 집행자는 반드시 법률의 권위를 존중하고 법에 따라 직권을 엄격히 행사해야 한다. 상양은' 법가' 사상의 지도하에 법으로 전통적인 봉건세력을 타격하고, 한편으로는 법률로 신흥 봉건지주 계급을 보호하고, 진나라의 사회 안정을 유지하며, 근본적으로 진나라 생산력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둘째,' 농전론' 의 법치사상이 경제 기반을 구축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광석 포기, 건물 개설; 중농은 상인을 억제하고, 중상은 농업직물이다. 군인에게 상을 주고, 사적인 싸움을 금지하다. 옛 귀족 분봉제' 농전' 사상을 폐지하는 것은 보수적인 영주 귀족을 타격하고 생산력 발전을 가로막는 광전 제도를 폐지하고 신흥 지주계급을 보호하며 당시 진나라의 번영을 촉진시켰다. 농전론' 사상의 결함은 주로 진나라 상품 경제의 발전을 가로막는 데 있다. 상양은 "나라가 부강하고 농전도 있다" 고 생각하는데, 상품경제는 진나라의 번영에 불리하다. 그래서 상양은 상품경제에 제한과 타격을 가했다.

셋째,' 상벌론' 의 법치사상은 사람의 행동을 규범화한다. 상양은' 선과 악을 사랑하는' 인성론에서 중형주의를 주장한다. 상군서 덕강' 은 "형벌로 악을 징벌하고,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하다" 고 말했다. 벌로 형벌을 대신하고, 나라가 대란이다. 집행은 무겁고 가벼우며 형벌이 이루어졌다. 무겁고 가벼우며, 형벌은 생계를 꾸려 나가고, 나라는 벌목한다. " 상군 금릉의 책' 은 "징벌은 경보다 무거울 때 경솔한 자는 오지 않고, 무거운 자는 오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를 처벌이라고합니다. 처벌이 완료됩니다. 징벌은 무겁고 가벼우며, 징벌은 일을 저지르는 것이다. 이를 형벌로 대신하는 것이다. " 상양은 성문법에서 상벌을 규정하고, 사람의 행동을 법률 규범에 포함시켜 사회적 갈등을 줄이고 분쟁을 해결할 것을 주장했다. 이렇게 세워진 법적 권위는 사회 전체에 법을 준수하는 국면을 형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