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문어문 해석
공자는 안회, 자공, 루즈가 모두 자신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고, 어떤 의미에서 이런 장점들은 모두 공자가 따라잡을 수 없는 ('추복여도') 것이지만, 관찰 센터를 잘하지 못해 적절한 분수를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완벽하지 못했다. 그 자신은 다른 사람의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무고하고 열등할 수도 있다. 그래서 그는 구체적인 면에서는 남보다 못하지만, 그는 종합적인 우세를 가지고 있다.
원문: "화남자 임검" 이라는 글은 사람들이 공자에게 "안회는 어떤 사람인가?" 라고 물을 수 있다. 고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도. 추복유업. " \ "자공 은 어떤 사람 입니까? 클릭합니다 그는 "너는 다른 사람과 논쟁할 수 있다. 추복유업. " "루즈는 어떤 사람입니까?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용감한 사람도. 추복유업. " 손님은 말했다: "세 사람은 모두 덕이 있고, 사주가 있다. 왜요? " 아들은 말했다: "언덕은 참고, 변명을 늦추고, 용감히 겁을 낼 수 있다. 세 아들의 힘으로 치우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클릭합니다
확장 데이터:
화이남왕 유안이 쓴' 화이난자' 에서 나왔다.
화이난자' 는 일명' 화이난홍열' 으로 서한남왕 류안 (179- 122) 과 그의 제자들이 쓴 철학 저작이다. 내용은 원래 내부 및 외부 문장, 지금은 2 1 내부 문장 만 있습니다. 이 책은 도가 사상을 위주로 유교, 법가, 음양오행 등의 사상을 융합하여 일반적으로 잡저로 여겨진다. 이 책에는 자연과학과 신화 우화의 사료가 많이 보존되어 있으며, 진나라와 한 () 간의 일화도 많이 기록되어 있어 내용이 풍부하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화이난자 임검훈
공자의 언행은 문어문으로 해석한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세 가지를 걱정한다: 들어보지 못한 지식이나 이치, 듣지 못할까 봐 걱정한다. 들어 본 적이 있는데, 배우지 못할까 봐 걱정이다. 나는 이미 배웠지만, 나는 그것이 집행되지 않을까 봐 걱정이다. 군자의 부끄러움은 다섯 가지다: 어떤 입장을 취하고, 마땅히 의견을 발표하지 않고, 군자의 치욕이다. 군자가 의견을 발표하고 실천하지 않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군자 수행이 중도에 그만두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군자는 땅이 많으면 일을 적게 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군자가 한 몫 더 얻고 백성들이 물건을 똑같이 나누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고통: 고민, 걱정
외국인 손님: 아니요.
이미 시작됐다
좋아: 연습
부끄러움: 부끄러움을 느껴야 할 일
직책: 공식 직책
주: 권장사항
대중: 일반인
소수: 매우 적음
횟수: 많음
공자의 문어문은' 논어' 이다.
아들은 말했다: "시대와 보조를 맞추는 것이 낫지, 안 그래?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하고 만족하지 않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 "
한 공자는 "동생에게도 효도하지만 실수를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고 말했다. : 실수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실수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도 자비의 근본이다! ""
아들은 말했다: "교묘한 말은 색을 만들고, 상큼한 사람도! 클릭합니다
쩡자는 말했다: "나는 하루 세 번 구출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클릭합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한 나라의 천 배: 일을 존중하고 믿고, 재물을 저축하고, 애인을 사랑하며, 백성을 시대와 함께 전진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아들은 말했다: "제자가 들어가면 효도하고, 동생이 나오면 동생이다. 그들은 그들이 항상 사람을 사랑한다고 진심으로 믿지만, 그들은 선량하다. 문학을 배우는데 여력이 있다. "
샤지는 이렇게 말합니다. "도덕적인 사람이 그의 색깔을 바꿀 것입니다.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고, 군자는 그를 건강으로 데려갈 수 있다. 그는 친구에게 신용을 지킨다. 나는 배운 적이 없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힘이 따르지 않고, 공부는 굳지 않다. 주신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더 나쁘다. 끝나면 바꾸지 마세요. "
쩡 지 (Zeng zi) 는 "마지막까지 신중히, 인간의 도덕은 두껍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진 () 자는 자공 () 에게 물었다. "주공, 사직에 관해서는 반드시 그 정치를 듣고 화해할 것이다." 억압? 자공이 말했다. "주인은 온화하고 검소하게 양보하여 그가 얻을 수 있게 했다. 주인은 무엇을 원하고, 다른 사람은 무엇을 원합니까? ""
아들은 말했다: "아버지는 여기 계시니, 그래서 그 뜻을 보아라.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이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말했다: "그리고 비싸다. 첫째, 왕의 길은 아름답고, 작은 것은 큰 것이다. 만약 네가 할 수 없다면, 그 화해는 실행할 수 없으니, 사양하지 마라. "
공자는 말했다: "편지 근접성, 단어 재사용 가능; 예의는 예의보다 가깝고, 부끄러움보다 훨씬 크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기 때문에 안에서 살 수 있다. "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음식을 구하지 않고, 안사가 위태롭고, 사물에 민감하지만, 신중한 말을 구하고, 청렴하고, 청렴하며, 배우기 쉽다고 할 수 있다."
자공은 말했다: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네.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유하고 좋은 예절자도 있다. " 자공은 이렇게 말합니다. "시의 구름처럼' 프로브처럼 날카롭고 맷돌처럼 날카롭다' 고 합니다." 그것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공자가 말했다: "네가 나에게 물건을 주면, 나는 너와 시만 이야기할 수 있어! 과거를 아는 사람에게 말하다. "
아들은 말했다: "인간의 무지를 앓지 않으면 사람을 모른다. 클릭합니다
제 1 권은 제 2 권이다.
아들이 말했다: "덕치국, 예를 들면 북진, 거처, 별들로 둘러싸여 있다."
아들은 말했다: "시 300 곡. 한마디로' 천진하게 생각하다' 는 것이다. "
아들이 말했다: "도는 정치로 하면 형벌을 받고, 백성은 그것을 피한다." : 도덕, 의리 염치, 합격. ""
아들은 말했다: "10 분의 5,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저는 서른 살입니다. 마흔이지만 미혹되지 않다. 50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고 있었다. 예순 살 때 나는 말을 잘 듣는다. 나는 70 세에도 말을 잘 듣는다. 나는 국경을 넘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맹씨가 효도를 묻다. 아들이 말했다: "위반하지 않는다." 아들 번지가 그에게 말했다. "효도를 묻자, 나는' 어긋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팬 zhi 는 말했다: "무슨 일이야?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태어난 사람, 예의 바른 사람; 죽으면 장례, 예제. "
맹은 효도에 관한 일을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부모는 그 병만 걱정한다. 클릭합니다
자유에서 효도를 묻다. 아들은 말했다: "오늘의 효도는 그것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무례하니, 왜 안 돼? 클릭합니다
하자가 효를 묻다. 아들은 말했다: "색상 어려움. 노력하는 제자, 먹고 마시는 군자, 이것이 효도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나는 하루 종일 너에게 말대꾸를 하는데, 어리석지 않다. 클릭합니다 물러나서 자신의 사생활을 지키는 것도 충분히 보낼 수 있다. 혜도
어리석지 않다. ""
아들은 말했다: "그것을 보아라, 그것을 보아라, 그 안전을 보라. 사람은 어때요? 어색한가? "
아들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쓸모가 없다. 클릭합니다
자공이 군자에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첫 번째 단어, 다음 행.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의 주는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의 주는 비교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이단을 공격하면 반드시 해를 끼칠 것이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에서! 당신은 여자를 가르치는 것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그것을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장자학은 공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만약 당신이 더 많은 의심을 듣는다면, 만약 당신이 다른 것에 대해 신중을 유지한다면, 당신은 보기 드문 일이 될 것입니다." : 더 많은 위험을 본다면, 나머지는 조심하면 후회할 것이다. 만약 네가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면, 너는 후회할 것이다, 루도 그 안에 있다. ""
애공이 물었다: "* * * 복이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공자는 그에게 "모든 옳고 그름에 직설적으로 대답하고, * * * 복종한다. * * * 실수에 불복하다. "
지 캉지 (Ji kangzi) 는 물었다: "충성에 대한 존중을 권하는가?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근처에 zunzhuang; 네가 효도할 때, 너는 충성해야 한다. 가르칠 줄 모르면 권해야 한다. "
아니면 공자가 말했다. "아들 Xi 는 정치가가 아니야?" 아들은 말했다: "이 책은' 효는 효도하고, 형제의 우정, 행정의 일' 이라고 말한다." 정부인가, 정부인가? ""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큰 수레도 없고 큰 수레도 없다면, 그것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
장자가 물었다. "제 10 세대를 아세요?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음과 득실, 때문에, 그래서 알 수 있다; 주인의 득실도 잘 알려져 있다. 그 상속자나 상속자는 불멸의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아들은 말했다: "유령이 아니라면, 제물은 감히 감당할 수 없다. 의리를 보아도 그것을 할 수 없고, 용기도 없다. (서양속담, 용기속담). "
4. 공자는 문어문 해석 참고문을 감상한다: 루파: 노국의 사람들은 모두 다른 제후의 신하나 첩이었다. 만약 누군가가 도로 살 수 있다면, 국고에 가서 동등한 몸값을 되찾을 수 있다. 자공은 다른 나라에서 노국 백성을 도로 사서 국고의 돈을 받지 않는다. 아들은 말했다: "자공, 네가 한 일은 옳지 않아! 클릭합니다 성현이 일을 하면 낡은 습관을 고칠 수 있지만, 국민을 교육하는 것은 자신의 개인적인 행동이 아니다. 현재 노부자는 가난한 사람이 적고, 국고에서 몸값을 받는 것은 개인의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으며, 몸값을 받지 않고 다른 나라로 가서 사람을 구속하려는 사람은 없다. ""
루즈는 물에 빠진 사람을 구했다. 이 사람은 젖소 한 마리로 루즈에게 감사했고, 루즈는 그것을 받아들였다. 공자는 기뻐하며 말했다. "앞으로 루 나라 사람들이 물에 빠진 사람을 구하는 일이 더 많아질 것이다."
5.' 공자마담' 문어문은 원문 공자가 출행하고, 말은 농작물을 먹고, 야인은 분노하며, 그들은 말을 핥았다. 자공이 가서 말했지만, 비천해서는 안 된다. 아들은 말했다: "남편은 짐승을 옥으로 감상하는 것과 같이 사람을 들을 수 없다, 구천으로 새를 감상하는 것과 같다!" 나는 내 말을 보내서 야인이라고 욕하며 말했다. "동해는 경작하지 않고 서해는 수영하지 않는다. 내 말은 어떻게 내 농작물에 해를 입지 않을 수 있습니까? 야만인들은 기뻐서 그에게 그것을 주었다. [펭 코멘트] 사람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야인은 시경을 묘사하기 전에 이 부식유를 국가로 오인했다. 말은 그가 성실하고 착하다고 말했지만, 공물을 만들어도 야인은 따르지 않았다. 왜요 문질이 다르고 정신이 고결하다. 그러나 공자는 말 한 마리만 보내서 자공을 듣는 것이 아니다. 만약 네가 앞당겨 출마한다면 자공의 마음은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자공에 대한 예찬으로, 마례의 신이 성인의 사랑, 인재가 구제하는 것을 인정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사람들이 재능을 다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공, 자공, 자공, 자공, 자공) 후세 사람들은 문법으로 사람을 묶고, 자격으로 사람을 제한하고, 두 눈으로 본다.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요? 어느 날 공자는 여행을 갔다: 말이 길에서 농부의 농작물을 훔쳤다. 농부는 매우 화가 났다. 그는 말을 잡고 잠갔다. 자공이 알게 되자 겸손하게 농부에게 이 말을 놓아주라고 간청했다. 뜻밖에도 농부는 자공을 무시했다. 공자는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없는 이치로 그를 설득하는 것은 야수에게 감옥을 즐기라고 요구하는 것과 같다" 고 말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우샤가 한 짓은 공자의 미악과' 삼월고기 맛을 모른다' 는 것과 똑같다. 이것은 내 잘못이지 농민의 잘못이 아니다. 그래서 그는 신랑에게 떠나라고 명령했다. 신랑은 농민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당신들은 동해의 해안가에 집을 떠나 농사를 짓지 않았고, 나도 서부에 가 본 적이 없지만, 두 곳의 농작물은 똑같이 자란다. 말이 그것이 너의 농작물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았니, 도둑맞아서는 안 되니? 농부는 듣고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여 말을 마부에게 돌려주었다. 사물이 유유히 모여, 거친 사람 앞에서 시를 이야기하고 서예를 이야기하다. 이것이 유연하지 않은 학자들이 일을 망친 이유이다. 신랑의 말은 일리가 있지만 자공의 입에서 나왔다면 농민들도 받아들이지 않을 것 같다. 왜요 자공과 농부는 학식과 수양에 있어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일찌감치 서로 멀어졌다. 그런데 공자는 왜 신랑에게 먼저 가라고 하지 않고 자공이 농부를 설득하게 했습니까? -신랑 을 가자 시작 하면, 자공 은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오늘날 자공 마음에는 원한이 없을 뿐만 아니라 신랑도 감정을 표현할 기회가 있다. 성현은 인정의 사리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재능을 다 발휘할 수 있다. 세상은 종종 성문의 법규로 다른 사람을 구속하고, 자격으로 다른 사람을 제한하며, 다른 사람의 두 가지 장점을 모두 기대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세상에 어떻게 성공의 희망이 있을 수 있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