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 기원에 대한 주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한 가지 관점은 법이 기원이 없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인간 사회가 있는 곳마다 인간 사회의 사회 규범이 있고, 법은 인간 사회의 사회 규범이기 때문이다. 법은 인간 사회와 함께 존재한다. 인간 사회만 있다면 반드시 법이 있을 것이다. 법은 그것의 기원에 관심이 없다. 그것은 항상 존재하고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또 다른 관점은 법이 기원이 있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법이 다른 어떤 것과 마찬가지로 발생, 발전, 소멸 또는 전환의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법은 결코 존재하지 않으며 영원히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법률은 일정한 역사적 단계에서 생겨난 다음 사회의 발전에 따라 발전한다. 법이 의존하는 사회 조건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역사 시대에 법도 사라지고 역사 무대에서 물러났다.
앞의 관점은 법률과 사회 규범의 경계를 혼동하고, 법과 사회 규범을 완전히 동일시하며, 법이 사회 규범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법과 사회 규범 사이의 종 개념을 방법적으로 혼동하고, 이론상으로는 발전법을 위반하지만, 사실상 법률의 기원과 발전의 현실에 위배된다. 후자의 관점은 방법, 이론, 사실 모두 성립될 수 있다. 법은 확실히 사회 규범의 범주에 속하지만, 법은 모든 사회 규범의 총칭이 아니라 사회 규범의 하나일 뿐이다. 사회 규범의 전체나 체계에는 법이라는 중요한 구성원 외에 습관, 도덕, 종교 계율 등 사회 질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기타 사회 규범이 있다. 그리고 사회 규범은 전반적으로 인류 사회와 일치한다. 인간 사회만 있으면 사회 규범, 습관, 도덕 등 일부 사회 규범이 확실히 어떤 사회에도 존재한다. 그러나 사회 규범도 역사적 범주다. 시대나 국정에 따라 사회규범에 포함된 사회규범의 요소 또는 구체적인 유형은 차이가 있다. 일부 사회 규범의 존재와 발전은 일정한 역사적 단계의 사회 조건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항상 인류 사회를 동반하는 것은 아니다. 법은 항상 인간 사회를 동반하지 않는 이런 사회 규범에 속한다.
범.
이 문제에도 뚜렷한 차이가 있고, 많은 다른 견해가 있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다른 관점들은 법이 정신에서 비롯된 것인지 아니면 물질적 생활조건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인지를 보여준다.
어떤 사람들은 불법은 신의 의지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고대 이집트의 파라오는 태양신과 지구의 여자들이 결합하여 태어난 대지의 신으로 여겨진다. 그의 명령은 하나님의 의지와 법이다. 고대 바빌로니아 함무라비 법전 서문에서 함무라비 왕의 모든 권력은 하느님이 주신 것이며,' 함무라비 법전' 은 하느님의 의지를 대표한다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법이 사람이 자연 상태에서 체결한 사회계약의 산물이며, 인간의 의지, 이성, 자아의 산물이며, 정의와 공평한 관념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법은 민족정신, 특히 습관이 자연적으로 발전한 것이며 민족정신의 구현이라는 견해도 있다. 법은 심리적 규율과 심리적 요인의 결과라는 시각도 있다.
법이 정신에서 기원한다는 이러한 견해와는 달리 마르크스주의 고전 작가는 대량의 역사적 사실과 유물변증법을 이용하여 법률 현상을 고찰하고 법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밝히는 것이 아니라 인류 사회의 물질적 생활 조건이 일정 역사적 단계로 발전한 산물이다. 인류 역사상, 법과 국가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회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원시 사회이다. 생산력의 발전과 함께 사유제의 출현, 계급과 국가의 출현만이 법이 있다.
법률의 기원의 근본 원인
1, 법적 기원의 경제적 뿌리
법은 사회경제가 일정한 역사적 단계로 발전한 산물이다. 원시 사회 말기에 큰 분업과 제품 교환이 일어났다. 최초의 교류는 우연적이고, 임의적이며, 일정한 법칙이 없다. 생산의 발전과 잉여 제품의 증가로 교환은 우연성과 임의성에서 점차 벗어나 일정한 규칙과 질서를 만들어 냈다. 이런 규칙과 질서는 처음에는 습관으로 나타났다. 이후 생산성과 교환이 한층 발전함에 따라 무역, 고리대금 상승, 담보제도가 등장하면서 사람들의 생산, 분배, 교환 등 경제활동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경제생활은 일상적인 생산, 분배 및 교환 활동을 더욱 규범화하기 위해 새로운 행동 규범이 필요하다. 사회와 경제 생활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는 사람들도 그들에게 유리한 새로운 경제 관계를 수립하기 위해 새로운 행동 규칙이 필요하다. 이런 식으로, 원래의 씨족 풍습은 점차 새로운 규칙으로 대체되고, 새로운 규칙은 전체 씨족 구성원의 의지의 구현이 아니라, 우선 일부 사람들의 의지, 즉 법률이다. 이러한 새로운 상황에 대해 거스는' 주택 문제' 에서 "사회 발전의 초기 단계에서 제품의 반복 생산, 분배 및 교환을 요약하는 * * * 규칙이 필요하며 개인이 생산과 교환의 일반적인 조건에 복종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고 썼다. 이 규칙은 처음에는 습관으로 나타났다가 나중에는 법률이 되었다. "
법의 계급 기원.
사회경제의 발전은 사유제와 계급의 출현을 초래한 것도 법률의 근본 원인이다. 법률은 사유제, 계급, 화해할 수 없는 계급 모순에 기초하여 발생한다. 원시 사회 말기에 청동기의 출현, 특히 철기의 발명과 사용은 생산수단과 사회생산력 수준을 크게 높여 개인노동, 잉여, 사유제, 착취를 발생시켜 계급을 만들었다. 사회의 사람들은 점차 두 개의 대립 계급으로 나뉘어진다: 가난한 사람과 부자, 착취자, 착취자. 원시 사회는 계급 사회로 나뉜다. 원시 사회의 각종 사회관계는 착취와 착취, 억압과 억압, 통치, 통치의 새로운 사회관계로 대체되었다. 모든 씨족 구성원의 의지와 이익을 반영하는 원시 사회 규범은 더 이상 계급 사회의 새로운 사회관계를 조정할 수 없다. 이 경우 경제적으로 지배적 인 계급은 계급 통치를 유지하기 위해 국가 정권을 수립 할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회 규범을 인정하거나 공식화하기 위해 국가 정권에 의존해야하며, 사람들이해야 할 일, 해서는 안되는 일, 할 수있는 일, 할 수있는 일, 시행을 보장하기 위해 국가 강제를 사용해야합니다. 사람들의 행동이 지배 계급에 도움이되는 새로운 질서에 부합합니다. 이런 새로운 사회 규범은 바로 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