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 어휘에서 파생된 가족 본위주의는 무엇입니까? 중국 가족 본위주의의 역사적 연원은 무엇입니까?
가족 본위와 개인 본위는 친족법의 기본 범주이지만, 그 정확한 의미는 기존 저작에서 찾기 어렵다.
"가족주의에서 부부, 부모, 자녀 사이의 관계는 가족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다. 개인주의에 따르면, 친족 규정만 부부, 부모, 자녀의 친족 관계를 규정하고 가정이 없다. " (12) "개인주의는 개인을 국가 단위로 하고, 가족주의는 가정을 국가 단위로 한다. 개인주의, 법에 따르면 거처는 있지만 집도 없고, 친척관계도 있지만 부모친관계도 없다. 반대로, 가족주의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그들의 친족 외에 또 한 가족의 존재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 (13) 유사한 토론은 그것들 사이의 차이를 제대로 정리하지 못했다.
간단히 말해서, 가족 기준은 등급 기준이다. 가족 본위 하에서는 부모와 가족 구성원 간에 차이가 있다. 가족 구성원은 완전한 주체가 아니며 완전한 인격을 누리지 못한다. 그러나, 개인 기준은 비등급 기준이다. 개체 본위 하에서 부모와 가족은 성어일 뿐 인격적 의미는 없다. 모든 가족 구성원은 완전한 주체이며 완전한 인격을 누리고 있다. 의무본위와 권리본위의 대립은 친족법 중 가족본위와 개인본위의 대립이다. 사실, 가족 본위와 개인 본위 사이의 다툼은 친족 입법에 집중되어 있다.
가족 본위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개념을 명확히 해야 한다. 첫 번째는 "가족 표준" 에서 "가족" 의 의미입니다. 권위 있는' 현대한어사전' 은' 가족' 을' 혈연 관계를 바탕으로 형성된 사회조직, 여러 세대의 동당 혈연 관계 포함' 으로 정의한다 그러나' 가족 본위' 의' 가족' 은 그런 뜻이 아니다. 법률용어' 가족주의' 는 중국어의 오리지널 단어가 아니라 외국법을 이식할 때 일본어에서 도입한 한자다. 한자' 집' 은 일본어와 중국어에서 의미가 같지만 차이가 있다. "중국의 현행 가족제도는 일본의 현행 가족제도와 다르다", "일본은 예로부터 가법이 있었지만 가종법제, 부계 가문이 있었다" 고 말했다. 그래서 "비록 우리가 가족주의를 채택했지만, 반드시 종교적이어야 하고, 가정은 가정을 본위로 해야 중국의 가정제도가 호환될 수 있다" 고 말했다. (14) 요약하면 중국 종법 제도 하에서 가족 단위의' 집' 은' 공동생활' 의 친족그룹이다. "돈을 위해 동거하다" 는 것이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다. 따라서 중국의' 가족 본위' 는 본질적으로' 가족 본위' 이며, 통상적인 의미의' 가족' 과는 무관하다. 물론, 종법 제도 하에서' 집' 과' 족' 의 이익은 본질적으로 일치한다. 둘째, 로마법과 중국 전통 친족법' 가족본위' 의 차이. 로마법의 친족법과 중국 전통사회의 친족법은 모두 가족식 입법이지만 구체적인 내포는 다르다. 로마법의 친족은 법정 친족, 혈족, 인척으로 나뉜다. 이 가운데 법정 친족관계는 민법에 완전히 부합하는 친족관계, 즉 부계 친족관계다. 이런 친족관계는 남성을 중심으로 친권을 기초로 한다. 혈연관계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허구적인 혈연관계다. 친족 관계는 혈연 관계가 있는 친족으로, 부계와 모계를 포함한다. 만약 혈육이 같은 가정에 산다면, 그들도 친권을 누린다. 인척은 혼인으로 인한 친족 관계로 로마법에서는 의미가 크지 않다.
고대 로마에서 "집" 이라는 단어는 원래 친권 (patria potestas) 아래의 모든 사람과 일을 가리킨다. 원래 상태에서 법은 사람과 물건을 가리지 않는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친권에서 다양한 권리가 분해되었다. 물건의 소유권, 노예의 집주권, 아내의 부권, 노동력을 살 권리 등을 포함한다. (15) 로마의 가정은 부모, 아내, 자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모가 죽으면 부모의 권력 통제하에 있는 가정이 해체된다. "가족" 에 관한 규정은 기본적으로 부모의 권리에 관한 규정이다. 소위 "가족 표준" 은 본질적으로 부모 표준입니다. 로마법은 가정과 가족 구성원에 관한 규정으로, 본질적으로 부모의 가정에 대한 지배권을 확립하고, 가족 구성원의 부모에 대한 인신의존성, 가족 구성원의 인격을 제한한다. 로마법에서 재산권은 부모에게 속하고, 가족 구성원은 재산권이 없다. (16)
중국 가정에도 부모가 있고, 부모와 가족 사이에도 인신의존성 관계가 있다. 그러나 로마법과 달리 법은 친권을 직접 규정하지 않는다. 부모는 집안의 어른이다. 그는' 가족' 의 대표로서 가정 재산을 관리할 권리가 있지만, 마음대로 가정 재산을 처분할 수는 없다. 동거는 중국 가정생활의 기본 요소이다. 모든 가족 구성원은 가족 재산의 소유자입니다.
따라서 로마법의 친권과 중국 전통 친족법의 친권은 * * * 도 다르다. * * * 성은 두 사람 모두 신분권을 가진 천성이다. 다른 점은 재산관계에서 로마법의 친권은 모든 가족 재산에 대한 부모의 소유권으로 표현된 반면, 중국 전통 친족법의 친권은 모든 가족 재산에 대한 부모의 관리권으로 드러난다는 점이다. 로마법의 가족주의와 중국 전통 친족법의 가족주의는 모두 가정의 인신애관계를 지키기 위한 것이지만, 재산관계상 전자는 부모의 모든 재산관계를 유지하고, 후자는 가족 구성원의 모든 재산관계를 유지한다. 로마법과 중국 전통 친족법에서 가족주의에서 개인주의로의 전환은 가족 중 친권과 인신애관계에 대한 부정이다. 그러나 재산관계에서 로마법은 가족재산 부모의 개인 소유를 부인하고, 중국 전통 친족법에서는 부모의 가족재산에 대한 불평등 관리를 부인한다.
로마법의' 집' 은 일반적으로 법적 주체가 아니라 부모의 신분과 소유권의 존재 형태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전통 친족법 중의 "집" 은 국가와 개인을 연결하는 실체이며, 법률 주체이다. 가족 지위에 대한 법률의 인정은 가족 주체 자격에 대한 인정을 의미한다. "친족법 편찬에 사용된 학설은 모두 이 두 가지이다. 가족 본위 원칙을 채택한 사람은 가족 관계 외에 가족 관계를 규정하고 법적으로 가족의 지위를 인정한다. 개인에서 가족까지, 가정에서 국가까지. 개인은 국가 간의 연결분자이고, 가정은 국가의 직접적인 구성 요소이다. 이원론자라고 합니다. " "나의 구법에서 가정을 독립인격으로 하는 사람들은 독립적으로 권리를 누리고 의무를 감당할 수 있다. 현재 가정의 모든 구성원은 독립적으로 권리와 의무를 누릴 수 있으며, 가정의 인격을 인정하지 않는다. " (17) 그에 따라 가족주의에서 개인주의로의 전환은 중국 친족법 중 가족 주체의 지위에 대한 부정으로 드러났다. 이런 관점은 토의할 만하다.
법률 주체는 권리와 의무의 주도자이다. 권리는 행위의 법적 자격이고, 권리의 향유는 일종의 행위이다. 의무는 법적으로 확인된 의무적 행위자격이다. 의무를 지는 것은 어떤 일을 하는 것이다. 행동은 의지의 표현이다. 어떤 행동이든 모두 단일 의지의 표현이다. 따라서 같은 주체는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유언장을 가질 수 없다. 즉, 바디는 단값이어야 하며 바디 조합은 바디가 될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 전통친족법의' 집' 은 완전한 주체인 부모와 불완전한 주체인 다른 가족 구성원의 조합이며 부모가 관리할 권리가 있는 재산이다. 권리와 의무의 주도자는' 집' 이 아니라 가족 구성원이다. 따라서 중국 전통 친족법의' 집' 은 로마법의' 집' 과 마찬가지로 모두 법률 주체가 아니다. 법은' 집' 에 대한 규정이 주체자격을 규정하지 않고, 가족 구성원 간의 법적 관계 (신분관계와 재산관계 포함) 를 규정하고 있지만, 이런 신분관계와 재산관계는 국가마다, 시기마다 내용이 다르다. 소위 가족의 법적 지위는 사실 위선의 개념이다. 정확한 표현은 가족 구성원이 법적 지위를 가지고 있고 가족 구성원 간의 법적 관계가 법으로 보호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문제는 법이' 집' 의 지위를 명확하게 인정하는지 여부가 아니라 법이 어떤 지위를 인정하는가이다.
물론 로마법의 친족 본위는 중국 전통 친족법의 친족 본위와는 차이가 있지만, 본질적으로 동일하다. 친족 본위의 친족법은 등급법이고, 친족 지위는 불평등하며, 둘 사이에는 인신의존성 관계가 존재한다. 그러나 인신친족법은 평등법이고, 친족의 법적 지위는 평등하며, 인신의존관계는 없다. 따라서 소위' 가족 본위' 에서' 개인 본위' 로의 전환은 본질적으로 친족 지위의 불공평에서 평등의 전환까지, 인신의존에서 비인신의존으로의 전환이다.
흥미롭게도, 초기 자본주의 국가 친족 입법에 채택된 인신기준은 철저하지 않았고, 친족관계에서 완전한 지위 평등을 달성하지 못했고, 인신의존성 관계는 여전히 다양한 정도로 존재한다. 이른바 친족법의 지연성과 보수성이란 친족 지위 평등의 실현 과정이 물권법에서 주체자격평등의 실현 과정보다 길다는 뜻이다. 개인 본위는 상대적 입법의 종점이 아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개인 본위가 사회 본위로 변할 것이다.
중국 가족 본위주의의 역사적 연원: (1) 씨족 제도의 사회적 연원은 자급자족하는 소농 경제이다. 경제기술 수준이 낮고 생산성이 낮으며, 농촌의 대량의 씨족전은 씨족 제도의 존재의 물질적 기초이다. 족장 통제족전은 봉건 착취의 한 형태이다.
(2) 봉건독재의 억압, 전통 유교 사상 아래 낡은 윤리도덕의 속박.
나 자신은 역사의 근원을 총결하였다. 가장 중요한 근원은 자급자족하는 소농경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