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법과 로마법의 배경과 같은 가치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법률 사상과 문화.
중국은 동아시아의 대륙국가로 주민들에게 충분한 토지와 생활자원을 제공할 수 있다. 농업 대국으로서, 중앙 집중식 관리가 필요하고, 고도의 통일과 안정성이 필요하다. 그래서 군주전제, 중농 억제상, 전통을 고수하는 법률사상을 만들었다.
고대 로마 문명은 남유럽의 이탈리아 반도에서 일어났다. 농업 문명과 자연사 배경은 로마인의 실질적인 이익과' 실용' 의 성격과 문화 정신을 만들었다. 고대 로마인들의 상무정신, 이기심, 냉혹함은 그들의 풍습과 법률의 기본 조건을 구성한다. 그들이 관심을 갖는 것은 대부분 자신에게 실질적인 이익과 효용이 있는 일이며, 가장 집중적이고 직접적인 국민의 이익을 반영하는 법률 제도의 건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음으로, 우리는 몇 가지 구체적인 방면에서 중국 고대 법률과 로마법이 법률사상과 문화상의 차이를 분석할 것이다.
1 종법그룹 본위관념과 개인권리본위관념
가족 기반 종법 관념은 중국 고대 법률의 근본 지도 사상이다. 맹자, 예기 등의 저작은 흔히 국가가 가정의 자연스러운 확장으로 간주되고, 치국과 가정이 하나가 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기, 예기, 예기, 예기, 예기 등) 진한 () 이후 형성된' 삼강오상 ()' 이론은 이 이론을 더욱 체계화하게 했다. 이런 종법그룹 관념이 낳은 가장 중요한 윤리와 법률규범은' 충성' 과' 효' 가' 당법' 에 열거된' 십악' 중죄에서 반역, 반역, 불경이 직접적으로 충절 원칙을 어겼고, 악역, 불효, 불화, 불의와 그리고' 례' 에서 총결된 상제, 즉' 오복' 이 표현한 친족관계는 법에 명시 적으로 쓰여지는 것은 예의의 규범이자 법의 규범이다.
고대 로마의 법률 사상은' 세계 국가' 개인주의가 특징이다. 고대 로마인들은 종법제도에서 온 소위 정의와 인정이 없었기 때문에, 개인의 본위 관념이나 권리 의무관념에 부합하는 규범을 찾았다. 로마법은 시민의 개인 권리에 대한 법적 인정을 특별히 중시한다. 로마 법학자들은 국가가 어떤 방식으로도 시민의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일단 권리가 침해되면 정의의 원칙은 근본적으로 파괴될 것이다. 로마법에서 시민 개인은 이미 법률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주체가 되었다. 로마의 법률사상과 로마법의 정신계약은 본질적으로 개인의 권리에 대한 존중과 인정이다. 법에 규정된 친권은 모든 가족 구성원과 모든 부를 지배할 권리이지만, 가족 구성원은 공권에서 친권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국가에 있어서, 부모는 여전히 순수한 개인으로, 다른 개인과는 더 이상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 그리고 국가조직의 개선과 사회의 진보에 따라 친권은 이미 권리의 관계에서 권리와 의무의 관계로 바뀌었고, 법률, 판사, 검사도 점차 친권을 제한했다.
예치와 자연법
중국 전통법제의 가장 큰 특징은 법이 예의를 혼으로 한다는 것이다. 의식의 지도가 없으면 법은 존재의 가치를 잃을 뿐만 아니라 자신을 해치는' 남용법' 이 될 수 있다. 예의의 통치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법률의 종속적 지위를 강조하고, 예의의 시행에 의지하고, 참을성 있고 세밀하게 사람을 교육하고, 이치를 설득한다. 인정은 법의 핵심이고 도덕은 법의 기초이다. 인정과 도덕이 법과 충돌할 때 영원한 인정과 도덕은 바꿀 수 없고 법만 바꿀 수 있다. 법 집행의 목적은 법률을 없애고,' 상해를 이기고', 폭력 통치 모델-법률, 사회지배는 교육에 의지하고, 정의보다는 사회적 조화를 우선시하는 것이다. 법률을 시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인치' 이고,' 사람' 이 국가를 다스리는 데 있어서 법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로마법 사상은 자연법을 핵심 이론으로 삼는다. 자연법 관념은 로마법 신앙에 도덕적 토대를 마련했다. 키케로가 말했듯이, "진정한 법은 자연의 올바른 이성에 부합한다. 그것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며, 변하지 않고 영원한 ... 진정한 법률에 있어서, 그 신성성은 폄하할 수 없고, 그 합법성은 왜곡될 수 없고, 그 효력은 폐지될 수 없다. " 고대 로마 법학자들은 자연법을 자연이성, 보편적 적용, 영원한 정의라고 부르는데, 각국의 성문법의 규범과 기초이다. 이런 자연법에 대한 추구는 로마법의 개념을 섬세하고 깊이 있게 만들었고, 그 이론적 해석도 중국 고대 법보다 더 심오하고 체계적이었다.
3 공법과 사법법
중국 전통 법률 문화의 공법 속성은 기본적으로 법률의 범죄성, 형법화, 국가화로 표현되어 강한 국가와 사회의 공공 속성을 가지고 있다. 역대 역대 법률 규정을 살펴보면 사법상의 규정이 수량적으로나 중요성면에서 공법과 대적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회에서 거의 모든 것이' 공' 분야가 되었지만' 사적' 분야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기 어려워 중국의' 공법 문화' 를 형성했다. 구체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형벌, 법, 법통일이다. 법과 법률은 결국 징벌, 즉 국가의 폭력 진압으로 귀결된다. 법률은 고도의 징벌적 색채를 가지고 있으며 형법, 관료조직, 행정법 집행의 일종이다. 둘째, 민법도 형법의 색채를 반영해 민법을 범죄화하여 비민사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신용, 임대, 매매, 결혼 등 민사행위는 흔히 형사수단으로 처리하거나 형사사건에 의존한다. 민사사건이 국가소송 절차에 들어서자마자 형사사건이 된다.
로마법은 강한 사법문화 관념을 나타냈다. 공무를 처리하는 인민대표대회라도 모든 사람은 개인으로 참가해야 한다. 고대 법률에서 로마법은' 사유제 기반 법률' 을 지키는 가장 완전한 형식이면서 상품경제의 일반 법칙을 반영한 것이다. 그 결과, 로마 사법은 공법과는 별개로 고도로 발달하여 법이 처음으로 공법과 사법으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반면 중국 고대 법률은 사람에게 중형을 가하여 민사 문제를 형사법규에 포함시켰다. 고대 로마의 단순한 상품경제는 고도로 발달하여 민사법관계가 사회생활의 모든 방면으로 확대되어 사법이 급속히 발전하게 되었다. 로마는 민사 분쟁을 처리하기 위해 특별 판사직을 설립했다. 로마 법학자의 저서와 활동도 사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사법의 발전은 로마법의 진보이다. 로마법은 상업무역, 대출, 임대, 재산양도, 유언장 상속 등 경제교류에 관한 계약과 관련해 계약 기초가 쌍방의 합의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현대민법제도의 중요한 이론적 토대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