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봉건 정통 법률 사상의 역사적 기원
봉건 정통 법률 사상의 출현은 그 특정한 시대적 배경, 즉 봉건대통일의 필요성을 공고히 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도 광범위한 역사적 연원이 있다. 이론적으로 이 기원은 상주 혹은 그 이전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이 있습니다.
1. 신권 정치
봉건 정통 법률 사상의 기본 지도 사상 중 하나는' 천인감' 의 신학 목적론을 바탕으로 한 군권신수론이다. 이 학설은 하늘을 창조와 주재의 의지인격신으로 묘사하고,' 천지' 와' 천리' 라는 개념을 창조했다. 모든 자연현상은 목적론의 요구에 따라 도덕적 속성을 부여받고, 인간의 길흉화복을 천제의 기쁨, 분노, 사랑, 악에 의해 결정된 상벌로 묘사하고, 인간 왕국을 하늘 왕국에 부착하고 이것은 완전히 하상주 시대 노예주 귀족이 노예 민간인을 통치한 신령과 천도 관념의 계승과 발전이다. 차이점은' 천체 쌍의 수' 만 강조하며 이 개념에 더 많은 이론적 내포를 부여한다는 점이다. 바로 이 이론의 지도 아래 노예 사회의' 천도보응',' 천도형벌' 의 신권사상이 법적으로 계승되고 발전하여 이른바' 천도자비, 형벌' 이라는 이론을 만들어' 도덕은 형벌의 주체',' 신중독' 을 법률사상의 주요 내용으로 만들었다.
2. 종법등급제도
가부장제에서 진화한 중국 종법등급제도는 서주에 개조되고 발전하여 노예제 통치를 보호하고 공고히 하는 강력한 도구가 되었다. 나중에 신흥 지주 계급이 계속 사용되어 봉건 통치 질서 전체의 기본 버팀목이 되었다. 그것은' 존친' 의 원칙을 강조하고 적용했는데, 이 원칙은 한중기로 발전하여 유교 경전을 추앙하여 봉건 통치자가 자신의 윤리 관념을 확립하는 기초가 되었다. 이때' 춘추법' 에 의거해 군비신을 존중하는 이론을 확립했을 뿐만 아니라' 만물과 이름, 이름과 하늘' 의 등급 한계도 확립했다. 따라서, 그것은 법률 사상에 반영되어 종법 등급 관념을 시행하는 법 사이에 차이가 있다는 원칙을 분명히 확립하였다. 예를 들어, 봉건법과 사법실천에 포함된 가정규칙과 제도의 내용이 따르는 원칙은 "누가 남편에게 그의 딸에게 감옥 소송에 굴복하지 말라고 명령했는가" 입니다. 군친죄 무시',' 팔의안',' 친소 호환성' 등의 원칙은 모두 이런 종법 등급 관념에서 비롯된다.
3. 음양오행학설
전국시대에 조연을 대표하는 음양가는 소박한 유물주의 자연관으로 음양오행설에 기초하여' 오덕종시' 학설을 창설하여 진한제자를 위해 각자의 통치의 근거로 삼았다. 이후 유교 사상과 고전의 결합, 특히 점술술의 범람으로 이데올로기의 각 분야에 스며들었다. 따라서 법적으로는' 삼강오상' 의 윤리체계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신권, 군권, 가부장권, 부권이라는 네 봉건사회의 속박인 밧줄은 시종 상호 의존적이며 봉건법의 모든 측면에 침투한다. 그리고' 중덕억제음' 론,' 중덕경형' 론, 사법계절성 이론을 형성하여 입법과 사법실천을 지도한다. 입법부터 형벌 적용에 이르기까지 이런 음양오행설의 강력한 영향을 보여준다.
4. 백가쟁명
봉건 정통 법률 사상의 형성은 한대 경학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것의 지도 사상과 많은 주요 내용은 기본적으로 유교 경전, 특히 양공춘추의 미묘한 의미에 기인한다. 그러나 한무제가' 백가를 파면하고 유술을 독존한다' 기 전에 한초 통치자는 진나라 사상 문화 통제 정책을 바꾸기 위해 이미' 장서를 대량으로 모아 헌서의 길을 열었다' 고 말했다. 이후 한무제는 여전히 "장서를 짓는 책, 책을 쓰는 관원, 각 파의 전설을 밀택으로 채우라" 고 지시했다. 이런 상황은 유가를 제외한 다른 학파의 학설을 한대 중반에도 소멸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계속 전파해 각자의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 때문에 법학적으로 정통 법률사상의 내용은 주로 공식 학파인 유교 고전에서 비롯될 뿐만 아니라 다른 학파의 사상 자료도 광범위하게 흡수했다. 예를 들어, 존비 등급을 핵심으로 하는 의식의 관념과' 존경',' 친' 원칙은 선진유가가 주창한 윤리이론의 발전이자' 양공춘추' 의 정수이며, 그 중 존군론의 법적 내용도 선진법가가 강조하는 법치의 기본 의미를 흡수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도덕과 형벌 관계에 관한 이론, 특히 도덕이 형벌을 지배하는 이론은 유교 고전이 강조하는' 신중형',' 엄한 형벌' 의 관점뿐만 아니라, 선진음양오행이 주창하는' 음양',' 경' 및 한초황로의' 덕형 통합' 의 주장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봉건정통법사상은 선진유가법사상의 계승과 발전일 뿐만 아니라, 선진의 다른 법률사상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봉건 정통 법률 사상의 형성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한나라에서의 발전은 대체로 당시 유교 고전의 발전과 부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