当前位置 - 무료 법률 상담 플랫폼 - 온라인 법률 자문 - 영가는 지리, 역사, 문화, 풍속 등에 어떤 특색이 있습니까?

영가는 지리, 역사, 문화, 풍속 등에 어떤 특색이 있습니까?

영가학파는 남송시대의 중요한 학술 사상 유파로, 주의 이학 사상과 육구연의 심학 사상을 대표해 최고봉에 이르렀다. 창립자인 설과 각각 온주 사슴시티인과 라이언인이다. 영가는 당시 국가 행정의 소재지였기 때문에 영가학파라고 불렸다. 나중에 사상가 예응은 영가인으로 영가학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영가학파의 영향을 더욱 확대하였으며, 당시 학술사상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영가 학파의 현대 운명을 논하다.

도광 이후 학계는 한학을 반성하고 송학으로 돌아가는 열풍을 일으켰다. 당시' 한학상업교류' 의 출판은 한학 (후시어) 에 대한' 가장 격렬한 반응' 을 불러일으켰고, 실제로는 도광년 동안 현법을 바꾸고자 하는 많은 사의사들의 같은 생각을 대변했다. 문명 발전의 주의력을 한에서 송으로 바꾸는 것이다. 이것은 후기 청 왕조의 사상사에서 중요한 변화를 이루었다. (왕범슨, 5-6 면) 영가학파는 주로 남송에서 활발히 활동하지만 근대에는 이른바' 송파' 로 분류되기 쉽지만 온주지식인들에게 영가학파를 부흥시키는 주된 목적은 송파 전통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지역 문화를 먼저 진흥시키는 것이다. 이런 노력은 영가학파 사상을 문화자원으로, 만청학술정치 배경에서 진행된 실천과 이론 혁신이다. 그 최종 결과는 한송 양대 진영 사이에서 독보적이라는 것이다. 중서문화가 충돌할 때 겸용과 저축을 겸용하여 영가학파의 현대 운명을 피했다.

첫째, 강대국이 고향을 공경하다: 영가 학파의 부흥의 원동력

현대 지식인들의 영가학파에 대한 인식은 우선 청초의 송원학안에서 비롯된다. 송원학안의 영가학파는 주 육과 어깨를 나란히 한 중요한 학파이다. 아쉽게도 이 학파의 전승은 결국 송원에서 깨졌다. 300 년 후의 송원공안은 영가에게 많은 긍정과 포상을 주었고, 심지어 그 실전에 대한 동정과 안타까움을 드러냈지만, 편집자 (그리고 해석자) 의 관점에서 볼 때, 영가는 당대의 적합성에 대해 언급할 가치가 없고 기껏해야 시정할 수 있는 유폐만 있을 뿐 황종희, 황백가, 전 많은 논술에서 볼 수 있다. 만약 명초 황성이 엽적절한 학문을 생각한다면, "전세가 오래되어, 폐지되지 않고, 단지 직문일 뿐, 고체를 배울 필요가 없다." " 황종희는 이를 바로잡았다. "유학부동론을 폐지하려는 그의 의도는 그리 높지 않다. 흠이 있다고 하면 들킨다. 알 수 없는 것도 부론에 빠진다. " ('송원연구전서' 제 54 권 1794 면) 황종희의 이 말은 사실 황성에 대한 반박이다. 그 취지는 엽시가 평범한 경사일 뿐만 아니라' 후유' 를 바로잡는 유폐에도 긍정적인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황종희도 엽응이 과분한 잘못을 저질렀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황종희는 분명히 말하지는 않았지만, 영가학파가 여전히 일맥의 학문이라는 사실을 사실상 묵인한 것은 진량과 영가학파를 비교할 때 더욱 두드러진다. 황 Baijia 는 말했다: "yongjia 의 학교, 슈, 청 모두 나왔다. 당시, 아버지 리앙은 영강에서 일어섰고,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 그러나 학문은 모두 학경을 업으로 하고, 공허함을 경멸하고, 인생에 대해 이야기하고, 회색인 줄 알고, 세태가 서늘한 금기라 공리에 접근하여 모든 시선이 저장학에 쏠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송원연구" 제 56 권, 1832 면) 역시 "영가의 언행은 모두 귀결되고 영강의 언행은 없다" 고 주장했다. ("송원학례" 권 52, 1830 면) 설계학현지를 전면적으로 평가하다. "예악의 제도를 배워서 알아보자. 하지만 관근재는 이전의 균형에 의지하여 공경하는 것이고, 큰 책도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은 아니다. " ('송원전서' 제 52 권, 제 1690 면) 이른바' 대본시계' 인가, 설기' 현지학' 의 성분은 성설학의 핵심에 해당하며 부러지지 않아' 전체' 라고 불린다. 명나라 중기가 되자 왕설은 더욱' 신예' 한 유파가 나타났다. 따라서 청초 학자들에게는 주 () 왕 () 을 공부함으로써 유가 내성성 () 이 형식상의 조화를 이루게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외왕에 관해서는, 그것은 단지 내성의 확장일 뿐이다. 따라서' 송원학안' 편집자의 입장에서 볼 때 청초자의 영가학에 대한 관심은 기본적으로 역사주의와 실증주의의 의미이다.

청중엽, 온주 문화는 나날이 쇠퇴하고 있다. "원명 이래, 배우고 우월하며, 배우고 가난하며, 황량하고 황량하여 제제가 서늘할 때까지 매우 유익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응우 엔 주지사 절강 학습, 하지만 불행히도 온정이 부족해, 말을 깨뜨릴 수 없다. "("우리 숙조 선생님의 학습 실천 ",송, 325 면)

도광 시대부터 손희단, 손광명, 손, 송수, 진 등을 대표하는 온주 지식인들이 학술자원 고갈의 관점에서 지역문화 쇠퇴의 원인을 생각하기 시작한 것은 온주에게 지역문화의 재발을 의미할 수 있다. 손희단 () 은 "가옥향유학의 흥성은 동산 () 부생 () 에서 비롯되었지만 영가학파로 두드러져 신안 () 동양 () 사이에 설 수 있다" 고 말했다. 백년 후에는 강할 수는 없지만 반드시 앞으로 나아가서 유교 사상을 배울 것이다. 예문수, 진, 주자에게 신안 학문을 가르치는데, 원유석백루이가 넉넉해서 명대, 검화이, 문선에 도달했고, 조, 왕 부사 곽숙이 정치에 참여했을 때, 야오강불 때 혼동과 혼동을 피할 수 없었고, 영가 선생은 문풍이 담백했다! " ('예기' 7 면) 이른바' 영가 선생의 바람이 약하다' 는 영가 지역이 이때부터 배우지 못한 것이 아니라 지역적 특색을 지닌 학술자원을 잃었다. 간가에 이르러 영가 지역의 문화 전통은 이미 주류 학파에 접붙여졌는데, 그 학습은 주류 학파의 한 가지에 불과하다. 물론 남송영가학파는 처음부터 쳉 전파의 한 지점이었지만, 예시 시대에는 영가학파가 온주 본토 문화 전통과 결합되었다. (호군 참조) 지역 문화의 지위를 높이는 목적에서 영가 지역 특유의 영가 학파를 부흥시키는 것은 현지 지식인들의 의무이다. 청말, 황군은 그가 편찬하여 출판한 일련의 영가 지방문헌을' 경향루 총서' 라고 명명하여 지방문헌 정리, 지역 문화 전통 부흥이' 경향' 의 구체적인 행동이라는 것을 정식으로 밝혔다.

손희단에 이어 영가학파를 부흥하기 위해 나서는 것은 손과 손경명이다. 손씨 형제가 영가학파를 추진하는 데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둔 것은 송서가 말한 바와 같이' 부모의 아들이 조정 중신의 말을 듣도록 독려한다' 고 말했기 때문이다. 손씨 형제가 풍부한 사회자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영가학파를 부흥시키는 중책을 짊어지는 것은 순리였다. 하지만 당시 영가학파의 부흥은 심각한 상황에 직면했다. 송서는 이렇게 지적했다. "그것은 중국에 왔다. 자와도 사이에, 나의 외삼촌 선생과 나의 외삼촌 선생은 라이언에서 공부하기 시작했다. 스승은 백 명의 선생님 진, 잎, 소야 브래지어, 송 이후 언어가 좋지 않다. " 아는 사람, 강제 첸, 잎, 그리고 세계 혼란, 예배 쑤, 리, 연결 왼쪽, 말, 멩, 주앙 외부 또는, 야오,, 메이, 소위 "신비", 첸, 잎이 털이 없는 "신비" (외삼촌' 손안 선생 80 생신시서, 송저, 2 15 면) 이 말은 청중엽에 지식인들이 철포, 부분, 동성고문, 매증량, 마오우 등 당송 8 인의 지식계보에 의해 독점되어 영가학파에 대한 독점을 묘사한다. 그러나 아편전쟁 때 포성이 울리면서 이 정성스럽게 지은 바벨탑이 와르르 무너졌다. 옛 전통에 대한 신앙이 점차 희미해지면서, 역사적으로 사라진 전통이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영가학파는 다시 태어날 기회를 얻었다. 형제에 이어 손양장, 진, 송용 등은 꾸준한 노력을 거쳐 영가학파의 현대 운명에서 살아남았다.

둘째, 한송 사이에 독보적이다.

영가학파가 남송학계에서의 지위는' 좌비주, 우비루' 로 묘사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현대의 운명도 이와 매우 비슷하다. 도광 이후 한송 양대 진영이 격렬한 논쟁을 벌일 때 그들의 약점도 드러났다. 양염군은 저장 학자들이 송명리학의 도덕화를 청산하는 궁학맥을 중시하고 객관적인 잣대로 독립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학술경로와 체계를 빗어냈다고 지적했다. 그들은 과거로부터 배우는 방식이 직접 실천에 옮길 수 있는 행동 모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정치와 도덕 기능의 척도에 따르면,' 학경' 이 반드시' 경세' 와 직접 통하는 것은 아니다. (양념군, 149- 150 면 참조). 한편 송학은 세계에서 배우는 강한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종종 주관적인 억단에 빠지고, 말은 알 수 없고, 실행에 대한 의욕이 있지만, 실속 있는 술은 없다.

그러나 필자는 양 선생이' 강절학자' 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 저장동과 저장서학술취향의 차이를 구분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사실 남송부터 절동은 줄곧 절서와는 독립적인 전통을 가지고 있다. 저장과 수남은 문화지리에서 일체형이다. 그러나 이 전통은 청대 대부분의 시간 동안 닝사우에서 활동하는데, 그 대표는 자연과 장학성이며 온주에는 오랜 침묵이 있다. 그러나 만청에서 손씨 형제와 아버지의 궐기는 이런 침묵을 깨뜨렸다.

영가 총서' 출판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할 때, 손양은 당시 학술계의 대립 분열이 결국 국학의 전승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지만, 영가학의 전통자원은' 한송의 장, 광대한 지역을 융합할 수 있다' 는 것을 깨달았다. 이것은 영가학파가 근대의 새로운 사명이며, 영가학파가 부흥할 수 있는 계기가 더욱 여기에 있다!

그렇다면 현대 영가학파는 어떻게 한송을 조화시켰을까요? 필자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역사로 한학의 부족을 보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지천은 진인각과 간과의 관계를 분석할 때 사학이 간의의 학술지도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나지천 참조) 사학은 원래 저장 () 동부의 학술적 강점이었지만 명대에 이르러 8 주 과거제와 왕양명 () 심리학에 충격을 받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저장 () 학중사, 영가 () 가 무겁다. 열여덟 집부터 21 사가 폐지되었고, 야오강학왕사는 상당히 가벼우며, 사학이 위태롭다. " 청청에 들어간 후, 비록, 소, 장학성, 전등 사학을 수호하는 대가가 있었지만, 사학의 발전은 건가학의 억압을 받았다. "장, 혜후학의 폐단은 일찌감치 돈이 있었고, 경학은 3 사에 관한 것이었지만, 나는 그 아래에 대해 아무것도 알지 못했고, 그 폐해는 매우 나빴다. 그래서 그렇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편, 숫양학도 사학을 볼 수 없다. "지장 (), 유일학파 () 가 갑자기 튀어나와 점차 샹 (), 천 (), 능표 () 로 접어들었다. 그들의 후속 연구는 비범한 의미를 드러낼 수 있지만, 폐사 말류의 폐해는 나민과 거의 같으며, 소위 역사가들은 전문적인 귀를 베껴 쓴다. " "그래서 몇 개의 국내 유일무이한 사학이 있는데, 저장은 이전 세대에서 특히 위험하다." ("우리 숙조 선생님 학습 실천 서술", 송, 326 면)

만청 () 은 영가학파 부흥에 관심이 있는 문계 지식인으로, 경세 () 의 관점에서 보면 사학을 매우 중시한다. 구체적으로, 형제는 다음과 같은 일을 했다: 학술사 정리 방면에서 손씨는' 오해일화' 58 권을 편찬했는데, 그중' 영가 학술집' 17 권은 송대 영가학파와 관련이 있다. 이 책은 책 속의 영가 문화에 관한 모든 기록을 발췌했다. 의문이나 갈등이 있다면, 그것은 짧은 논평을 해서 자신의 의도와 결별할 것이다. 지금까지 지방사 연구 분야에서는 극히 드물다. 손광명은' 연보' 와' 주년 스펙트럼' 을 분명히 가지고 있는데, 특히 후자는 희소한 사료로 주의 생애를 초보적으로 빗어 낸 것이 참으로 귀중하다.

한편 손양보의 도움으로 손씨는 영가 총서를 교정하여 13 종의 온주 문헌을 수록했다. 유안상, 유안제, 서경형, 설, 임기중, 엽적합 등의 선집. 그것은 북송 말년의 전파에서 시작되어 남송 중기에 예응으로 대표되는 영가학파의 전성기를 관통했다. 선택한 서목 자체는 영가학파가 발전한 학술사인데, 이 저작은 영가학파의 부흥에 자명한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손영은 연년' 온주경지' 36 권을 편성해 온주 6 현 작가 1300 여명을 기록했다. 그는 많은 재산을 모아, 체례가 치밀하고 고증이 세심하여, 8 년 동안 편찬하여 만들었다. 65,438+0,926,5438+0 년 발표 후 저명한 학자가 되었다. 역사 지리에는' 온주건제 연혁표',' 라이언건제 연혁표',' 당정 해군시험',' 영가현지' 등이 있다. 갑골문에 대한 그의 획기적인 연구는 낡은 금석학을 돌파하여 중국 현대 고고학의 선구자이다. (셰크 "손양보 학술 저서 소개" 와 "손양보 기념문집" 참조).

부자의 주요 공헌이 지방지 분야에 집중된다면 후세의 진과 송수는 통사에 대해 상당한 연구를 하고 있다. 진우 19 13 베이징 대학 철학과에서 중국 통사에 관한 강의를 한 번 했는데, 그의 강의는' 중국 통사' 로 쓰여졌다. 춘추 이래 청나라에 관해서는 간단한 논술이 있었다. 이 책의 장점은 고증이 아니라 사학 이론과 이론에 있다. 첸은 역사 연구에 대한 구체적인 학과의 중요성을 매우 중시하며,' 사학자는 모든 과학을 종합하는 학과' 라고 제안했다. 사학이 없고, 모든 과학은 실현될 수 없고, 모든 과학도 없고, 사학도 성립할 수 없다. "그는 역사서에는 정치, 법률, 지리, 군사, 기술, 농업, 상공업뿐만 아니라 교육학, 심리학, 윤리, 물리학, 사회학, 특히 정치학과 사회학까지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둘 중 사회학 (또는 사회사) 이 가장 중요하다, 중국. ("스정대학당 중국사 유인물", "역사통론 읽기", "진보진제저", 676-675 면 참조)

만청 학술 풍조와 결합해 첸은 사회사 연구를 중시할 것을 호소했다. 그는 사회사 연구가 정치 연구의 기초라고 생각했고, 그는 만청송파의 정치 이론을 경멸했다. "오늘 인인지사, 비천민인, 상시 고원장, 광관경, 천하의 일을 처리하고자 한다. 그러나 부재하고 잘 다스리지 못하면 다투고, 혀가 귀먹고 무지한 사람 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 사회사 연구를 중시하지 않고, 견실한 국정조사가 부족해, 많은 논의가 근본적으로 머리를 긁고 목적이 없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진은 큰 소리로 외쳤다. "사회학의 무지는 중국 학자들의 기괴한 치욕이다." (사정대학교 중국사 유인물, 사회원리, 진보진기, 680 페이지 참조. ) 이런 호소는 낡은 종이 더미에 잠겨 있는 간가 박학에 대한 비판이자 실수를 잘하는 송설에 대한 비판이다.

송서의 사학 저서는' 저장 연구사',' 영가 선민 사례 연구',' 북한 대사기' 등과 같이 많지 않다. 그의 사학 이론상의 주장은 세계사를 중시하는 연구이다. 송서는 청중엽 이래 나타난' 해국투지',' 영전',' 4 세 연대표' 등의 책이' 모두 제목이 졸렬하다. 외부인들이 우리 학자도 개구리를 웃게 하는 것은 반욕국이다' 고 주장했다. 그 본인은 유럽 명인록 한 권을 쓸 계획이 있었는데, 마음, 경제, 문학, 무술, 엑소시즘, 죽음, 문명, 땅 찾기, 그릇 제작이라는 9 가지 범주로 나뉜다. 그러나 결국 뜻대로 되지 않았다. 그 이유는 그가 자신이 서문 문자를 이해하지 못하고, 직접 사료를 읽을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구한자사의 아시아에서의 번역과 앞으로 유럽에서의 전파에 근거하여 그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분명 우스운 일이다." ("6 자강", "송진" 64 면) 일본어 번역이 만연한 현대 학술계에서는 송서의 엄밀한 학문 태도가 정말 귀중하다. (《・・・・・・・・・・・・・・・・》)

결론적으로, 경세치용은 근대 온주지식인 부흥영가학파의 중요한 특징으로, 영가학파가 근대 사상사의 판도에서 무시할 수 없는 지위를 차지하게 했다.

셋째, 새로운 국학을 하고 서학을 연습한다.

만청학술분열에서 국학과 서학의 관계를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만청지식인들의 오랜 논쟁의 초점이었고 문지식인들은 이에 대해 독특한 답변을 했다.

1. 새로운 국학을 하다

온주 지식인들은 대부분 국학 교육을 받아 전통문화에 대해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유럽풍미우가 들이닥쳐서 불경설이 떠오를 때, 그들은 모두 걱정과 고민을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손장장은 당시 민간과 지식계의 위험한 처지를 극구 초조하게 묘사했다. "도경교가 대대적이고, 그슬린 기세는 막을 수 없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은 거짓된 주장이고, 신약과 구약은 경멸적이다. 하지만 시골의 노래는 경모로 가득 차 있다. 진심이 아니라 번화를 이용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 봄 실크 runzhi 을 잃고, 군인 보호, 소와 말 계획, 뱀 승냥이를 위한 음식을 추천한다. 중국의 유학자들은 여전히 시와 담서를 이야기하지만, 풍채가 멋스럽고 점잖고 예의 바르다. 그들은 단순히 물에 잠기는 것이 아니라 과역산에 대해 토론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진 구덩이에서 다시 볼까 봐 두려웠다. "(답온초도 종문상' 온주문사 자료 제 5 집-손이장 유풍집' 제 84 면) 온주가 문을 연 후 기독교는 서유럽의 대중국 정치군사적 승리의 힘을 빌려 온주에 매우 빠르게 전파되어 그 기세가 무섭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저우, 원저우, 원저우, 원저우, 원저우, 원저우, 원저우) 그러나, 이것이 위험한 국면일 때, 국학 노학자들은 눈을 감고 성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만일 정말로 국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그 낡은 종이 더미에 자신을 묻어버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낡은 학파를 청산하는 창봉은 주성의 경직된 이학을 가리킨다. 서학의 충격으로 일찌감치 동치년 동안 손광명은 상해 용문서원에서 강의할 때 원관리학에 내포에서 외연에 이르기까지 의문을 제기하고, 비판과 개조 이학을 할 때 서구의 과학지식을 흡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것이 바로' 진리과학' 이다.

이후의 송서는 더욱 급진적이다. 그는 우선 이학 독립 존재의 필요성을 부정했다. 그는 "사람들이 나민에 대한 연구를 신유학이라고 부르는 것은 큰 잘못이다. 백의 학문은 조리가 있는데, 왜 독유인가? 유가의 학문은 질서 정연한데, 왜 복건과 나에만 있을 필요가 있는가? 고금을 막론하고 합리적인 학문이 없으니, 이학의 이름을 세우지 말고 이학의 해법에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 ("6 자반 진진 9 류 백석반 1 위", "송희숙" 89 면) 그는 "이천에 이르러 순법을 배우고, 유에 의지하고, 직접 표방하고, 무용유합법, 공고장하고, 당이 강했다 도둑들은 관용을 베풀고, 뿌리 깊은 정통, 추악하고 무지하며, 정의를 억압하고, 산림 종교는 입을 열지 못하고 낮은 소리로 화를 내는데, 이번에는 파괴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여름 이삭경에게 보내는 편지 ",송, 52 1 면)

동시에, 문지식인들은 전통문화가 서구 문명에 도전할 힘이 없다는 것을 부인했다. 첸은 "우리 남편은 성인으로 중국을 4 천년 통치했지만 양패의 공리관에 충격을 받았다. 유가사상의 쇠퇴는 우리의 잘못이 아니다" 고 말했다. (첸 zhelu, xiaolian "국가 기록" 순서, 첸 지 5 1 1 페이지) 전통 문화 자원에는 "중국과 서양 통합, 고대와 현대 통합, 경제 사용" 의 훌륭한 전통이 있습니다 국학 전통을 보존하기 위해 전통문화가 근대에 신입생을 얻도록 하기 위해, 그들은 구학을 정리하고 새로운 피를 흡수하는 주장을 내놓았다. 그중 영가 학교의 서비스 정신은 그들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낡은 것을 정리할 때, 공허한 이학 찌꺼기를 비판하는 것 외에도 (넓은 의미의 강량학은 사실 이학에 속한다), 문파 지식인들은 전통문화의 유익한 성분을 발굴하여 그것을 성공시키고 풍요롭게 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송서는 "송조 남천, 오설이 흥성하기 시작했다. 왕좌의 마음 속의 철학자 진엽은 영강에서는 순수하고, 신안에서는 실용적이다. 신안은 스승이고, 외강중건하며, 안하무인이다. 그는 공맹, 음숭상, 이, 위권에 집착하며 이기심을 억제했다. 푸젠당은 매우 소란스럽고, 백가쟁명, 오설도 소수다. " (서진철루' 치평화총론', 송저, 238 면) 영가의 학문은 그 학보다 더' 실실' 하다. 즉 제도와 외왕의 발전을 중시하는 것이다. 영강보다' 순수' 한 것은 모두 말한 대로 공리론을' 씻어야' 한다는 것이다. 송수의' 영가학파' 의' 순수' 와' 실' 은 영가학파의 주제인' 공적' 을 정의한다.

첸의 "업적" 도 정밀한 분석을 했다. 그는 영가학파의 공리적인 면만 강조하면 서방이 말하는' 역지배공리관' 이 풍부하고 강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송서' 를 기초로 공리와 성취의 차이를 더욱 세밀하게 구분했다.' 할 일이 없고 배울 것도 없다. " 일을 무심코 하면 몸이 없다. 그리고 헌납한 일인데, 부유하고 유명한 사람을 익사시키고, 그 기술을 훔치고, 천하를 훔친다. (서양속담, 돈속담) 영가학파와 밀접한 관계는 설은 "항상 예민한 행복감과 성공감이 있다" 고 말했고, 진이는 영가학파의 업적을 오해했다고 생각했다. "천하의 공로를 위한 자는 자기 것이 아니라 부득이한 것이지 호의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천하태평, 국가태평, 인민안거낙업, 성취무운 ... "예응을 대표하는 영가학파의 성과는 세계 각국에 대한 약속과 책임에서 나온 것이지, 전혀 좋은 일이 아니다. 그들의 일은 전적으로 유교 이상과 신념의 지도 하에 진행되었다. "잎과 문 밑에서 천하의 일을 말하고, 매번 애통해하고, 목소리가 감동적이면, 듣는 사람들은 눈물을 흘릴 수 없다. 아아, 마음성에서도 자신을 통제할 수 없다. "심리학은 공론명상이 아니라, 인의례지의 확장을 위해 세상에 적용된다. 남편은 얻지 못하고 슬플 때 그에게 주고, 하루 종일 즐거운 마음을 가질 엄두가 나지 않는다. 만약 그가 나를 포기한다면, 아무도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이다. 누군가 있어도 나는 감히 양보할 수 없다. " (남무서원 3 기 강의 실록, 진보진기, 642-644 면)

그래서 첸은 유교의 진정신이 전승에서 빗나갔지만, "나는 중화윤리가 너무 무거워서 연약하다" 며 "불타는 책" 을 병행했다. 경서를 불태워라! 중국에서 나를 다치게 한 사람들이 이미 이렇게 했다고 말하는 것은 매우 터무니없는 일이다. 그는 육경의 정확한 이해를 호소했다. 그는 육경과 서방 철학을 비교해서 육경이 태울 수 있다면 멘데스쿠와 루소의 책도 유럽에서도 불태울 수 있다고 생각했다. 육경은 이들 사상가들과 마찬가지로 중국인의 정신과 이상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공맹의 책을 읽는 사람은 아직 소용이 없지만, 나는 그가 멘데스쿠외, 버렌지, 루소의 책을 읽는 것을 본 적이 없지만, 그는 사용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멘데스쿠외, 버렌지리, 루소의 용도를 알면 공맹의 용도를 알 수 있다." ("대동론 고전과 기법", 진부 "진집", 552 면)

2. 서학을 실천하다

신국학을 부르면서 문파 지식인들은 서학을 충분히 흡수했다. 그들은 책에서 서학을 흡수할 뿐만 아니라 교육 공업 등 분야에서도 서구 문명을 먼저 도입했다. 예를 들어, 병원은 중국의 초급의학 교육을 개척했고, 첸은 신식 교육에 정통한 것으로 여겨진다. 많은 성들이 취업을 위해 경쟁하고 있다. 먼저 저장학계를 놀라게 한 저장파 감독관으로 취임한 뒤 양광총독 춘유의 감독을 받아 광둥 사투리학교 (사실은 외국어학교) 를 연주하며 양광우수 사범학교 교무장을 맡게 되었다. 진임일본어 교사 6 명, 프랑스어 교사 2 명, 교수 덕, 일, 영, 프랑스 4 개 언어, 성적이 현저하다: "청대 양광학당은 숲과 같고, 인재는 단 하나의 방언으로 스승이 가르치는 데 유리하다" ("진년보", "진문집" 제/KLOC 귀국한 후 그는 처천의 이기 병원을 인수하고 온주중학교 의대를 설립했다.

원학의 대가 손양보에 관해서는, 저장남 초등사범교육에 대한 그의 공헌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사람들에게 흥미진진하다. (동부용' 손양보교육사상 재검토', 주붕' 손양도와 저장남사범교육',' 손양장 기념문집' 참조. ) 또한 온주에서 농업, 공업, 상업구국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키고 있으며, 1904 조직 푸강광업회사가 영가연 광산을 채굴하는 것과 같은 근대기업의 사장으로 여러 차례 지명되었다. 같은 해에 동오동리회사, 대신해운유한공사 등을 설립했다. 그가 적극적으로 공업 발전을 이끌었기 때문에, 라이언 상공계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1905 년 8 월 라이언상회 총리로 당선되어 문숙육현을 이끌고 미국화물 불매 운동을 시작했다. (참조 주립인' 손양보와 저장남지방공업' 과' 손양장 기념문집')

현대 지식인들 중에는 실업진흥, 상전 입국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실제로 손양장처럼 산업 발전에 참여하고 경제활동에 깊이 관여할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다. 손양장처럼 쇼핑몰에서 질주하는 동시에 학술적으로' 300 년 무쌍' (장태연의 말로)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도 유일하다. 이런 의미에서 손양보의 출현은 그 자체로 중국 지식인 역사의 기적이며, 이 기적을 창조한 문화자원 중 하나는 영가학파의 경세 치용 사상이다.

만청문 지식인들이 중서문화를 대하는 변증적 태도에서 우리는 많은 영가학파의 내면정신을 볼 수 있다. 영가학파의 이학에 대한 반성과 의심, 이학에 대한 추앙과 실천, 더욱 중요한 것은 영가학파의' 내외 겸수' 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와 귀한 탐구 (진화왕우 참조) 로 온주지식인들이 문화노선에서 국수파와 양무파와는 다른 태도를 취하게 하고, 그 개인의 서학 실천은 당시 지식계의 대다수 학파를 능가했다. 이런 의미에서 영가학파는 근대에서의 생명의 지속을 실현했다.

넷. 결론

연구 사상의 전승, 진화, 변이는 줄곧 사상사 연구의 중요한 과제였다. 이 주제는 현대 사상사 연구에 특히 중요하다. 현대 지식인들은 역사상 단절된 많은 전통을 부흥시켰기 때문이다. 이 부활의 의미는 무엇이며, 새로운 맥락에 적응하기 위해 기존 전통의 핵심 특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는가? 이 문제들은 근대 사상사에서 사상가에 대한 우리의 평가와 인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영가파의 현대 운명에 대해 근대 온주 지식인들은 영가파 문학에서 사상의 정수를 흡수하고 현대 상황에서 창조적 전환을 한다. 첸 (Chen) 이 말했듯이, "거래 이후, 분위기가 약간 바뀌었고, 피상적 인 사람들은 서양 학습에 대해 이야기하고, 실증을 표절하고, 시와 책을 바꾸어 중국과 서양을 융합하고, 고대와 현대를 관통하고, 한 세대의 유교의 명목이 되었다." 우리 남편은 성인으로 중국을 4000 년 통치했지만 외국 폭군의 공리관에 충격을 받았다. 유교의 쇠퇴는 우리의 잘못이 아닙니까? "("진철루와 연웃음보국록 ",페이지 5 1 1" 진보진기 ") 는" 고금을 관통하고, 세효용 "은 남송영가학파의 사상영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영가학파 현대운명의 사례는 유가사상이 여러 가지 상황에서 어떤 존재 법칙을 보여 준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