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수업에는 교육 목표와 판서 디자인이 필요합니까?
좋은 교수 설계는 마이크로과 교육 자원의 개발을 더 잘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이크로클래스 설계의 핵심은 교육 목표, 학습자 분석, 콘텐츠 요구 분석, 교육용 미디어 선택 등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교사가 가장 적합한 교수법과 전략으로 짧은 시간 내에 지식 포인트를 설명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에 따라 가장 짧은 시간 내에 가치 있는 지식 포인트를 충분히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마이크로클래스 설계 제작 개념을 만들었습니다. 마이크로수업은 학습자의 실용성, 사용 편의성, 사용성에 대한 직접적인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글은 유명한 동화' 신데렐라' 를 예로 들어 마이크로수업 교수 설계의 주요 부분과 주의사항을 검토했다.
(1) 콘텐츠 디자인-지식 포인트 소형화
첫째, 교육 내용의 선택. 마이크로수업의 디자인과 교육 내용의 선택은 첫걸음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마이크로수업이 어떤 내용이나 학습자에게 전달해야 하는 내용을 반영한 것이다. (모든 것이 마이크로수업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교육 내용은 학생이 독학으로 이해할 수 없는 비교적 짧고 완전한 지식 내용을 선택하려고 노력해야 하며, 큰 교육 교수 가치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필요한 경우 교사는 교육 내용을 적절히 처리, 수정 및 재구성하여 교육 내용을 간결하고 완벽하게 만들 수 있으며, 교육 목표가 단일하고, 교육 형식과 전략이 다양하며, 표현 방식이 다양하며, 마이크로수업에 더 적합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동화' 신데렐라' 를 예로 들어 중국과 서양 문화의 차이로 인해 미국 선생님이 이 동화를 설명할 때 사용하는 독특한 교육 사상과 스타일을 토론한다.
둘째, 교육 내용의 미세 가공. 정선 교육 내용을 기초로 미시 가공을 진행하다. 마이크로수업 시간이 짧고 지식의 세분성이 작은 특징에 따라 콘텐츠 구분에서 과정을 서로 다른 교육 과정으로 나눕니다. 첫째, 문제를 밝히고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둘째, 주제로 들어가 점진적으로 추진해 사고를 일으킨다. 미국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신데렐라의 이야기를 보여 준 후, 이야기 복합물의 아슬아슬함과 복잡함을 주목하지 않고, 차례로 다섯 가지 문제 (이야기의 가설적 문제와 사실적 문제) 를 제기한 다음, 아이들에게 이야기 복합체를 회상하도록 유도하고, 그것을 토론하도록 유도하고, (합리적인 상상력, 발산적 사고), 깨우쳐 지도하고, 요약한다. 그리고 학습자에게 "선생님이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 것은 무엇을 주의하고 있는가?" 라고 여러 번 물었다. "선생님은 어떻게 이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 학습자가 미과를 볼 수 있게 하고, 몰입하고, 심신을 건드리며, 동시적 사고를 불러일으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필자는 표 1 과 같이 마이크로수업의 녹음 스크립트를 간단히 설계했다.
표 2 마이크로 코스 녹음 스크립트 디자인
미시 교과 과정 구조
교학 고리
디자인 컨셉
첫째, 제목
(5- 10 초)
마이크로수업 정보를 제시하다
마이크로코스 테마를 보여주다. 강사 이름, 단위, 직함 등의 정보는 느긋한 배경음악을 제공하여 가볍고 유쾌한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
둘째, 수입
(10-20 초)
화제를 폭로하고 문제를 제기하다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너는 틀림없이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해 본 적이 있지? 옛날에 한 소녀가 ... 나중에 그녀는 왕자와 행복하게 함께 살았다. 너는 또 이 이야기를 어떻게 할 수 있니? (인지 충돌, 사고 발생)
둘째, 텍스트 설명
(4 분)
목표를 에워싸다
문제를 제기하다
단계별 지도
사고를 일으키다
보급보급
질문 1: 신데렐라가 12 자정 전에 그녀의 호박 마차에 오르지 않았다면 어떻게 될까요? 지도: 시간을 지키다.
질문 2: 당신이 신데렐라의 계모라면 신데렐라가 왕자의 무도회에 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까? 지도: 계모는 나쁜 사람이 아니라 자기 자식을 사랑하는 것처럼 남의 아이를 사랑할 수 없습니다.
질문 3: 왜 신데렐라는 왕자의 무도회에 참가하여 무도회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녀가 되었나요? 지도: 어디를 가든 우리는 친구가 필요하다.
질문 4: 신데렐라가 계모가 무도회에 참석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기회를 포기한다면, 그녀는 왕자의 신부가 될 수 있을까? 지도: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고,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라.
질문 5: 이 이야기의 불합리한 점은 무엇입니까? 지도: 관찰을 잘해야 한다. 위대한 작가도 때때로 실수를 한다. 앞으로 더 위대한 작가가 될 것이다.
셋. 요약
(1 분)
교수를 회고하고 총결하고,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고, 새로운 사고와 행동을 불러일으키다.
1. 표 요약: 5 질문 5 가이드.
2 q: 스토리 텔링은 텍스트 xuanke 의 이야기 일뿐입니다. 선생님은 무엇을 주의하고 계십니까?
행동: 끝이 아니라 시작일 뿐이다. 너는 또 이 이야기를 어떻게 할 수 있니? 선생님에게 새로운 각도에서 그녀의 학생과 아이들을 위해 또 다른 이야기를 해 달라고 부탁하다.
(2) 미디어 디자인-시청각 미디어 기술의 합리적인 사용.
미디어 디자인은 마이크로수업의 최종 형태를 결정하고, 그 우열은 마이크로수업의 질을 직접적으로 결정한다. 현재 마이크로수업 동영상의 미디어 렌더링 형식은 마이크로수업 촬영, 화면 마이크로수업 녹화, 소프트웨어 합성 마이크로수업, 혼합 마이크로수업 등 다양하다. 필자는 이번 마이크로수업이 시청각 데모에 더 치우쳐 소프트웨어 그룹, 즉' Camtasia Studio)+PPT' 의 제작조합을 선택했다고 생각한다. 화면 녹음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PPT 코스웨어의 내용 (교사의 동시 설명, 조작 과정, 배경 음악 등) 을 제공합니다. ) 를 완전히 기록할 수 있습니다. 잘 설계된 PPT 코스웨어를 준비한 후 교사는 오디오와 카메라, 화면 픽셀, 조명 디자인, 환경 조정, 강의록 숙지, 사고 정리 등의 준비만 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교사는 "녹음 키" 를 누르기만 하면 마이크로코스 비디오의 자동 녹화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간격이 너무 길고, 시간이 너무 짧고, 자막 제목, 사운드 처리, 화면 렌즈 변경 등 일부 세부 사항은 이 소프트웨어에서 편집 수정을 할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교육용 비디오를 합성할 수 있습니다.
(3) 가용성 디자인-예술적 표현력과 상황 감화력을 강화하다.
가용성 설계는 설계 분야의 연구 성과에서 비롯되며, 고객에게 웹 페이지와 웹 기반 제품의 정서적 체험 설계를 제공하는 과정과 방법을 말합니다. 국내에서 구소청 (2009) 등도 마이크로 모바일 학습의 가용성 설계 연구를 제안했다. 이들은 "마이크로 모바일 학습의 디자인은 콘텐츠와 미디어의 디자인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관점에서 가용성을 설계해야 한다" 고 판단했다.
마이크로수업은 온라인 교육용 비디오로서 온라인 학습자의 긍정적인 감정체험을 만족시켜야 학습 목표를 달성하고 학습 임무를 완수할 수 있다. 특히 오늘날의 정보화 시대에는 디지털 교육 자원이 상당히 풍부하다. 마이크로수업의 응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관점에서 가용성 설계를 중시하는 의식을 높여야 한다. 첫째, 상황 교육 활동을 교묘하게 설계하여 학습자에게 좋은 학습 상황을 조성한다. 예를 들어, 이 마이크로수업은 미국 영화 애니메이션' 신데렐라' 의 고전적인 컬러 일러스트레이션 몇 장과 편안한 배경 음악을 선정해 학습자의 시청각감에 심미적 효과를 주는 동화 상황을 만들어 흥미진진하게 하고, 앞으로의 질문과 해설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두 번째는 PPT 의 조판을 중시하여 마이크로수업의 시각 효과를 높이는 것이다. 예를 들어, PPT 제작의 원칙과 요구 사항, 움직임의 결합, 그림과 그림, 글꼴 크기, 색상 조화, 선 단락이 엇갈리는 것을 주의한다. 주목할 만하게도, 사진 조판률은 50% ~ 90% 사이이며, 너무 화려하지 마십시오. 그런 다음 PPT 의 동작 효과를 최대한 활용하여 추가된 그림에 대해 다른 동작을 설정하고 움직임을 높입니다. 자막 문자에서는 주로 마이크로소프트 야흑과 송체 서체를 사용하며, 색상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셋째, 선생님의 전문성과 예술성에 주의를 기울이고, 교학 요구를 결합하고, 적절한 해설을 선택하고, 유창하게 구사하며, 입버릇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한다.
셋째, 결론
처음부터, 마이크로수업은 새로운 유형의 교학자원으로서 우리나라의 실천과 연구가 깊어짐에 따라 초중고등학교와 대학의 뒤집기 교실, 대량개방 온라인 과정, 전자책 가방, 혼합학습, 이동학습 등 교육개혁 프로젝트에 점진적으로 적용되었으며, 매우 넓은 교육 응용 전망을 갖게 될 것이다. 교사의 경우, 마이크로 수업은 전통적인 교수 및 연구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교사의 전통적인 강의 및 평가 모델을 깨뜨릴 것이며, 교사의 전자 준비 수업, 교실 수업 및 수업 후 반성의 자원 적용은 더욱 구체적이고 효과적 일 것입니다. "마이크로수업" 자료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한 학교 기반 연수 및 지역 네트워크 연구는 교사의 전공 성장을 위한 중요한 방법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학생들의 경우, 마이크로수업은 학생들의 개인화된 학습과 여러 학과의 지식점에 대한 선별적인 학습을 더욱 만족시킬 수 있으며, 부족한 부분을 적발하고 지식을 강화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전통적인 교실 학습을위한 중요한 보완 및 확장 자원입니다. 특히 휴대용 모바일 디지털 제품과 무선 네트워크가 보급됨에 따라 마이크로클래스 기반 맞춤형 학습, 모바일 학습, 원격 학습, 온라인 학습 및 유비쿼터스 학습이 점점 더 보편화될 것이며, 마이크로클래스는 반드시 새로운 교육 모드와 학습 방식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