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서의 사상 체계는 도가법가의 음양 사상을 어떻게 융합시켰는가?
우선, 너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군주와 대신의 관계
동중수는 도가의' 있음' 과' 없음' 에 대한 이해를 흡수하여 군신 간의 실무관계를 논증했다. 노자의' 예' 와' 없음' 은 최초로 <역경> () 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도가 사상은' 주역' 의 건곤 양괘에서 유래했다. 간부는 만물의 본원을 나타내고, 곤은 만물을 대표한다. 이른바' 건지시작, 곤사사' [1]. 노자는 이 사상을 흡수하여 "천지의 시작은 없다" 고 지적했다. 예, 모든 것의 어머니 "[2]. 무는 온톨로지가 아니라 순수한 경지이다. 존재, 즉 만물은 본체가 작용할 때 존재로 나타나므로 곤괘를 대표한다. 이 이론은 선진 저작에 반영되어 모든 종교의 근본 원칙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것을 다 갖추기 위해 고대인들은 대부분 이 이론에 대해 심도 있는 탐구를 진행했다. Dong Zhongshu 는이 이론을 정치에 적용했습니다. 하늘을 본체로 하는 유교 온톨로지를 세우다. 천지 여행' 은 "천도는 그 도를 잡고 만물의 주님을 위해" 천도가 만물을 통솔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4 시에 "천도는 봄훈생, 하양, 추살, 겨울추위이다" 고 말했다. 따뜻한 여름과 청한, 기상과 동공이 모두 늙은 원인이다. "[3]. 진도가의 본체론보다 동중서는 하늘에 도덕적 속성을 부여하여 그것을 더욱 인간적으로 만들었다. 하늘은 "없음" 이고 만물은 "있음" 이다. 동 Zhongshu 는 군주, 군주 없음, 장관 이 있다는 것을 비유하기 위해 그것을 사용한다. 이론적으로 군신 관계를 추론하다.
(b) 군주가 활동하지 않는 것을 실현하는 방법
군주가' 무위' 의 경지에 이를 수 있도록 동중수는' 중신'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다. 신의 개념에 관해서는 정, 기, 신,' 삼재' 이론을 결합하여 이해할 수 있다. 정, 기, 신은 각각 땅, 사람, 하늘에 해당한다. 본질에서 정신까지, 점점 더 허황되고, 정신에서 본질까지, 점점 더 구체화되고 있다. 그래서 도교는 도교가 단지 허위일 뿐,' 겸손' 을 제창하여 마음을 가꾸는 목적을 달성한다고 생각한다. 동중수는 도가 () 의 수련 () 을 흡수하여 군주에 대해 매우 높은 요구를 하였는데, 군주는 심신 모두 하늘을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심리적으로 동중수는 "군자는 신중해야 하고, 신중해야 하며, 죽음에 가까운 불씨처럼, 옷을 입은 사람, 안식처, 외롭고 무위하다" 고 말했다. [4] 행동상, "즉각적이지 않고, 목소리를 내지 않고, 겸손하고 신중하며, 과거를 보고, 성현을 구하고, 백성들을 시험해야 한다" [5]. 심성 방면에서 동중수는 도가의 수양 방법을 흡수하여 유가 수양의 이론을 풍부하게 하는 것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행동 방면은 주로 상현의 방법이다.
(c) 음과 성격 사상의 구현
도가는 최고 통치자가 예측할 수 없는 위치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른바' 너무 높다, 나는 모른다' [6]. 이것은 고대' 음자' 의 매우 중요한 사상이다. 윤복의 생각은 황제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황제내경' 은 대대로 전해진다. 수진과 모두' 윤복경' 을 연구해 수확을 거둔 것으로 기록되어 있어 사상이 국가의 안정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중서의' 군의 무위' 는 은성사상의 구현이라고 말했다. 동중수는 "신하는 양으로 살고, 신하는 음으로 살고, 신하는 양으로 산다" 고 말했다 [7]. 그는 군주가 주인이지만, 그는' 허무함' 한 자리에 살아야 한다고 생각했고, 마음속에는 친소함이 없었다. 사람과 대신은 비록 소행은 있지만, 모두 군주의 통치에 복종한다.
(4) 영향
우선 동중수는 도가의 유무를 흡수하고 도가의 무위 사상을 도입했다. 그리고 동중슈의 논술은 매우 정교하다. 황로사상이 성행하는 한나라에서는 그 중의 결함이나 부족을 지적하기는 어렵지만, 동중슈의 사상에 도입되어 이 이론이 널리 받아들여졌다. 동중서는 군도를 몸과 마음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고, 마음이 정신보다 더 귀중해야 하고, 몸은 상현이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여 선현에 대한 유도의 논쟁을 해결했다. 둘째, 동중서는 군주와 온톨로지를 비교해서 군주의 권위를 크게 높이고' 군권신수' 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이런 사상의 영향을 받아 군주는 법보다 우월한 위신을 가지고 있고, 군주의 성지는 하늘의 뜻이며, 깨지지 않는 금과옥율이다. 이것은 통치 계급의 수요에 영합하여 점차 통치 계급에 의해 받아들여졌다.
둘째, 도덕은 주요 처벌이다.
도덕과 형벌의 관계는 중국 법률 사상사에서 장기적으로 논란이 되는 문제이다. 동중수는 선진유가' 덕치',' 인정' 의 사상을 계승하고, 음양 4 시에 법치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양자관계를 조화시켜' 덕주형',' 대덕이 2 차형' 이라는 관점을 제시하여 이 논쟁을 공식적이고 주류의 답변을 받았다.
(a) 덕치 수립의 중요성
도가는 도가 본체이고 덕은 도의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동중슈는 이 관점을 답습하여 하늘과 덕의 관계는 신체와 사용의 관계이고 덕은 하늘의 자연속성이라고 지적했다. 군자는 천자로서 당연히 덕치를 제창하고 인정을 실시해야 한다. 도덕과 군권은 일체이며 군권으로 도덕정치를 표현하는 것은 당연하다. 동중슈의 도덕정책에는' 의로 나를 정의한다',' 인인을 대하다',' 사람을 교육하다',' 유급',' 인' 이 포함된다.
미덕과 징벌은 없어서는 안 될 것이다
고대인들은 양은 성장, 개방, 무궁무진한 특성을 나타내고, 음에는 억제, 수렴, 축적의 특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겨울이 되면 태양이 남회귀선에서 북쪽으로 이동하며 지구에서' 일양이 돌아오다' 는 현상이 나타나고 양기가 상승하기 시작한다. 봄에야 양기가 지하에서 지면으로 발전했고, 만물은 양기의 자양분을 받았고, 용뱀은 놀라고, 마른 가지가 활짝 피었고, 동식물에 함유된 진양이 싹트며 생기발랄한 광경을 형성하고 있다. 여름이 되면 동식물의 생명력은 이미 충분히 발달했고, 태양은 북회귀선에서 남쪽으로 운행되고, 은기는 역할을 하기 시작했고, 동식물은 생명활동을 억제하기 시작했고, 식물은 열매를 형성하고, 동물은 겨울을 나고 가을까지 저장돼 있다. 은기는 이미 지하에서 지표로 올라갔고, 식물은 시들고 곤충은 잠복해 있어 수렴하면 소름이 돋는다. 겨울에 은기는 천지 사이의 공간으로 가득 차서 생명이 없다. 지하에 봉인되어 내년 양의 탄생을 위해 에너지를 축적하고 다음 환생을 준비하다.
옛사람이 인사에 응용한 것은 만물의 법칙을 아는 것이다. 동 Zhongshu 도 마찬가지입니다. 한편 동중수는 음양의 특징에 대한 검토를 통해 덕육만물의 특징을 양으로, 형벌로 살인을 억제하는 것이 음이라는 점을 꼽았다. "음과 양의 의미" 구름: "하늘과 땅이 모두 있고, 음과 양이 있습니다. 양은 천덕이고, 그늘은 천벌이다. " 천지 사이에는 음양이 서로 근원이 되고, 양자는 대립통일되어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된다. 소위 "고독한 양은 태어나지 않고, 고독한 그늘은 길지 않다. 클릭합니다 이로부터 볼 수 있듯이 덕치와 법치는 편파적이어서는 안 된다. 한편 동중서는 도덕처벌과 사계절을 비교해 도덕적 처벌이 봄과 비슷하고 처벌이 가을과 비슷하다고 판단했다. "사계절의 부" 는 말했다: "봄과 가을은 양이다, 그래서 좋은 정책이다; 가을과 겨울은 음이기 때문에 처벌한다. " 일 년 사계절, 손해를 볼 수 없다. 봄이 없으면 만물이 자랄 수 없다. 가을이 없다면 모든 것이 지나치게 번식할 것이다. 음과 양 필수 불가결 한 것처럼, 태양은 연초에 있지만, 반드시 음만이 늙어야 한다. 양은 비록 태어났지만, 반드시 음일 것이다. 양은 기르지만, 반드시 음속에 숨어 있다. 국가 통치도 마찬가지다. 처벌을 동반해야 한다.
(c) 도덕과 처벌의 1 차 및 2 차 관계
도덕과 형벌은 모두 치국안국의 필수 수단이지만 구체적인 운용 시에는 또 다르다. 동중수는 도덕형을 음양 4 시와 일치시킨 뒤 음양의 1 차 관계와 성쇠의 미묘한 운용에서 치국의 도덕형책을 유도했다. 하늘은 사람을 변명한다' 고 말했다. "그러므로 덕의 도움, 음의 도움, 양의 도움은 시대의 주이다." 동중수는 음력새해의 형성이 양기와 직결되어 양기가 봄을 낳고, 성극이 성하가 되고, 음수렴을 통해 가을에 수렴하고, 음작용을 통해 봉지로 겨울을 형성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태양의 성쇠는 1 년 사계절을 지배하고, 음은 보조 양의 성쇠일 뿐이다. 이 이론에서 출발하여' 처벌자 덕의 도움' 이라는 명제를 추론해 내다. 정치적으로는 덕치가 두드러진 위치에 있어야 하고, 처벌은 보조위치에 놓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천도와 일치할 수 있다.
(4) 영향
동중수는 음양학설로 음양의 관계를 논증하여 중국 고대 법률 사상사에서의 이 논란 화제를 이론적으로 해결했다. 동중수는 유교 덕치사상을 계승하면서 법가의 법치를 합리적인 치국 수단으로 삼아 순자의 덕형을 모두 이론화, 권위화로 중시한다. 그 후로 도덕 위주의 형벌을 보좌하는 사상은 봉건 사회에 의해 계승되었다.
셋째, 천인이 상응한다
천인은 상응하여 배우기 시작하면서 동시에 사상에 대응한다. 도가는 만물이 서로 통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른바' 일물일태극' 이라고 한다. 인체는 천지와 연결되어 사회와 연결되어 있다. 그리고 그에 상응하는 부분은 상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귀신기" 구름: "이 조정기, 공제궁, 나팔 불며 움직인다. 이것도 마찬가지다." 동중수는 이 사상을 운용하여 관제 () 를 천과 도덕형 시론 () 으로 제시했다.
(a) 관직제는 하늘과 같다.
동중수는 천문학과 음양오행학설을 교묘하게 운용해 천도 4 시의 운행 법칙에 따라 경상정치의 형벌을 연출했다. 천문성수에서 삼공 구신 27 박사 81 사의 관직체계를 추론하다. 용, 백호, 주새, 현무라는 네 가지 천문 이미지를 통해 검, 칼, 화살표, 왕관이 의상에서 차지하는 위치의 의미를 설명한다. 오행 성격에 대한 비유를 통해 관위는 직위와 책임과 관련이 있다. 결론적으로, 동중수는 대량의 편폭과 엄밀한 추리를 통해 천상에 부합하는 행정제도를 제정했는데, 내용은 매우 광범위하여 관직, 제복, 직책, 직위, 관원 수, 관원 간의 윤리규범을 포괄하여 봉건전제주의의 합리성과 신비성을 크게 높였다.
(b) 도덕적 처벌과 계절 이론
일찍이' 좌전' 에는' 춘하 감상, 가을겨울 처벌' 이라는 기록이 있었다. 나중에 이 이론은 음양가에 의해 상세히 논증되었다. 음양가는 오행과 사계절을 일치시켜 봄은 목덕, 여름은 화덕, 가을은 김덕, 겨울은 수덕이라고 생각한다. 일 년 사계절은 목불, 화생토, 토생금, 금수, 수생목으로 끝이 없다 (사계절 말 배토, 즉 매월 셋째 달 속토). 동중수는 이 사상을 완전히 받아들여 "경부난방은 봄처럼, 상부샤는 여름처럼, 처벌은 가을처럼 맑고, 부한은 겨울처럼 처벌한다" 고 지적했다. [9] 이 이론을 사법실천으로 끌어들인다. 봄, 사법부는 감옥을 소통시키고, 범인의 족쇄를 풀고, 감옥소송을 멈추고, 범인을 납치해야 한다. 여름철에는 범인의 질병과 역병을 피하기 위해 미성년자범에 대한 처벌과 관용을 다그쳐야 하고, 재범에 대한 관리를 늦추고, 식사를 개선하고, 재판을 보류해야 한다. 가을겨울 개정 재판 판결, 10 월 맹춘에서 모든 사형 집행 [10]; 사계절 중 사법관원은 사법 활동을 총결하여 토양의 특징에 맞추었다. 이후 입춘은 한나라의 추분부터 범인 처형을 중단하고 봄철 사면, 가을겨울 처형 제도를 세워 후세에 쓰였다.
(3) 영향
동중수는 천상, 별, 오행학설에 근거하여 관제를 제정하여 사법활동을 지도한다. 한편으로는 서한정권의 행정구조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 봉건통치의 권위를 높이며 황권의 신비성을 높였다는 것이다. 반면에, 그것은 통치자에게 치국의 방법론을 제공한다. 음양의 성쇠, 오형, 침입, 해악의 관계는 고대 치국 안방의 비결이다. 고대인들이 따르는 한 가지 법칙은' 법은 음양, 수법' 이다. " 동중서의 많은 이론은 음양학설을 기초로 한 것으로, 지금까지도 어느 정도 지도적 의의가 있다.
넷째, 삼강오장
(1) 세 가지 기본 원칙
동중수가 제기한' 삼강' 의 내용은' 군은 신하강, 아버지는 자강, 남편은 아내강' 으로 요약할 수 있다. 삼강오경은 공자의' 군군, 신하, 아버지, 아들, 남편, 아내' 의 사상과 한비자가' 신하는 왕, 아들은 아버지, 아내는 남편' 이라는 윤리관념을 융합한다. 동 Zhongshu 그렇게 논의:
첫째, 동 Zhongshu 는 하늘의 높이까지 3 강강을 올렸다. 동중수는 "왕도삼강은 하늘에서 구할 수 있다" 고 말했다. [1 1] 6 월, 신하, 부자, 부부가 음양, 4 시에 해당한다고 생각한다. "천로는 군, 땅은 신하, 양생은 남편, 음생은 여자, 춘생은 아버지, 여름은 아들, 가을은 죽음, 겨울은 고통." [12]. 이는 인의제도의 수가 모두 천도에서 나온 것임을 보여준다.
그런 다음 동중수는 음양학설로 삼강의 1 차 및 2 차 관계를 논증했다. 동 Zhongshu 는 말했다: "군주 아버지와 아들 부부의 의미는 음과 양의 길을 취합니다. 군은 양이고 신하는 음이고, 아버지는 양이고, 아들은 음이고, 남편은 양이고, 아내는 음이다 "[13]. 당시 유행했던 음양학설에 따르면 양주음은 군신, 부자, 부부의 지도관계를 유도할 수 있다.
또한 동중수는 오행의 의미에 따라 충효를 삼강에 도입했다. 오행쌍' 에서 동중수는 오행의 생성 법칙과 부자관계에 따라' 효경' 이 천도의 고전임을 논증했다. 천지의 성리에 따르면, "땅은 감히 그 이름을 가질 수 없다. 그러므로 반드시 하늘 위에 있을 것이다", "천지의 일을 하는 것은 대충이다" 라고 지적했다. "충성" 을 논증하는 것은 대지의 의의이다.
동중슈의' 삼추기' 사상은 국가와 가족의 수직적 순종관계를 구축하고, 충효를 정치 분야에 도입해 천도의 겉옷을 걸치고 종법등급제도를 천연적인 인간성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이후 경학 대가는 양 () 이 음중 주도적 역할을 일방적으로 강조하며 동중서 () 가 강조한' 신하는 군, 아들은 아버지, 아내는 남편' [14], 삼강오경 () 을 인간 본성을 속박하는 봉건독약으로 만들었다.
(2) 5 명의 상임 이사국
동중수는 한무제의 질문에 답하면서 오상원리를 제시하고' 춘추범로' 의 음양학설로 상세한 논증을 했다. 그는 유가의' 인' 과 음양오행설의' 하늘' 을 결합하여 인, 의, 의식, 지혜, 편지를 오행설과 비교해서 이러한 윤리도덕이 영원하다고 여겼다. "왕도통 3" 은 "고인은 천도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그 아버지, 형, 아들의 친족은 충후한 마음, 예우 의식, 시비의 지배를 받는다" 고 말했다. 문리가 휘황찬란하고 두터우며, 많은 민중이 식견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오직 인간만이 승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 그리고, "오상도의 길, 왕으로 장식할 때; 다섯 장식, 그래서 신의 축복, 귀신의 영을 누리다. 덕성이 외부에 적용되고, 전체 학생을 연기하다. "그는 오상원칙을 따른다면 천도와 조화를 이루고 천도의 가호를 받고 귀신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믿는다. 오상' 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수평관계를 맺었다. " 삼강오륜이 종횡으로 교차하며, * * * 함께 봉건독재질서를 지키는 윤리규범을 구성하였다.
(3) 영향
동중슈의 삼강오상사상은 음양학설로 봉건통치의 종횡관계를 정함으로써 도덕교육과 입법의 근본 원칙으로 확립되었다. 삼강오륜은 법가 사상의 공리적 포학한 면을 바로잡는 동시에 중국 고대 법률사상이 유교 도덕에 의해 주도되기 시작하게 하고, 법률규칙과 도덕이 헷갈리게 한다 [15].
다섯째, 재난의 재앙
일찍이 고대부터 사람들은 천인관계의 각종 학설로 세계 만물의 발전을 해석하기 시작했는데, 이런 연역은 결코 중단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 이론들은 대부분 너무 심오하거나 실용적이지 않아 전해지지 않고, 재해를 미루는 기록은' 춘추' 에 남아 유가에서 전해 내려왔다. 동중서의 자연재해 이론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비롯된다. 하나는' 춘추' 의 기록이다. 둘째, 당시 음양오행학설과 상수학이 유행했다. 그는 대량의 편폭을 써서 재난의 원인과 구제책을 설명했다.
(a) 사람과 하늘이 통하는 데는 상응하는 이치가 있다.
동 Zhongshu 는 말했다: "사람들은 360 노트, 일 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육체의 살과 피, 심지어 땅의 두께; 세상에는 눈과 귀가 있고, 해와 달의 코끼리도 있다. 몸은 텅 비었고, 맥은 맑았고, 계곡의 코끼리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마음속에 희로애락, 공기 등이 있다 "[16], 사람이 천도의 복제품이라고 생각한다. 동중수는 자연계의 각종 현상에 근거하여' 기동, 성비' 의 이치를 설명했다. 동중수는 상술한 이론에서 출발하여 자연사건과 정치현실을 연결시켰다.
(b) 정치와 사법 활동 간의 내부 관계
동중서는 오행 관계를 상호 발전, 상호 승리, 상호 복종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고, 오행의 성격에 따라 정치 사법활동을' 목자, 농민자',' 화자, 마자',' 토지자, 왕',' 김자' 와 같은 다섯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예를 들어, 동중수는 물의 이미지에 따르면, "사람은 단순히 절을 숭배하고 제사를 기도하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사람의 병, 붓기, 물의 팽창, 마비, 미련" [18], 자연에 영향을 미치고 벌레 탓을 한다
(3) 치료 방법
동중수는 "오행의 변화, 에덕이 세상을 구할 때, 시세할 때 그 책임을 질 것" 이라고 말했다 [19]. 또' 춘쇠추성',' 대중을 복종시키고, 부자를 복역하고, 백성들이 반란을 일으키고, 길이 너무 허기진 것' 과 같은 구체적인 구제방법을 설명했다. "지방 절약, 세금 절약, 출고, 빈곤 퇴치"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다른 오행 중의 문제는 오행학설로 비유할 수 있다.
동중슈는 또 이재론으로' 춘추' 가 묘사한 이재현상을 해석하여 천인 간의 어떤 관계를 탐구하기도 했다. 정치 행위와 자연재해 사이에 연관성이 있는지 여부는 고대에는 논란이 있었다. 그러나 동중수는 음양학설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춘추' 중 각종 재해의 선행과 결과를 입증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이론으로 자연재해를 예방하고, 여러 차례 효과를 보았다 ('춘추' 의 구우, 비, 관련 사료참조). 내 의견으로는, 돌연변이 이론의 많은 내용은 여전히 어느 정도 합리성이 있어서 완전히 부정할 수 없다.
(4) 영향
Dong Zhongshu 의 자연 재해 이론은 당시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정부 관리와 정통 학자로서 이 논란의 이론을 긍정했다. 정치적으로, 이런 이론은 군주에게 어느 정도 경고 작용을 하여 군주가 자신의 언행에 주의를 기울이게 하여, 어느 정도 황권을 제한하게 한다. 사법에서는 역대 통치자들이 억울한 감옥을 재난과 연결시켜 구속, 열심, 사면 등의 제도를 만들어 내는 경우가 많다.
여섯째, 숭본억제말
숭근 억제미' 는 중국의 뿌리 깊은 전통사상이다. 진나라 시대의 학술적 관점은 많은 충돌이 있었지만, 모두 뿌리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뿌리를 버리고 끝내는 것을 반대했다. 도가는 "청정은 천하의 근본이다", 법가는 "법치" 를 근본으로, 농민은 "농업" 을 근본으로 여긴다. 동 Zhongshu 의 chongshu 개념은 주로 다음 두 가지 측면에 반영됩니다:
(a) 농업에 직면
중국 고대 사회에서 농민의 간단한 노동을 중시하면 민풍을 정화하고 사회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 루춘추 상농' 은 "민농은 순박하고 순박하며 사용하기 쉽다. 사용하기 쉬워 경계를 안전하게 하고, 주요 위치는 존중받는다. 민중은 농업을 중시하고, 중은 사적인 것을 적게 하고, 소사칙은 공법이다. " Dong Zhongshu 는이 견해에 매우 동의합니다.
기원전 120 년에 관동 지역에서 대홍수가 발생했다. 한무제는 각종 재해 구제 정책을 채택했지만 성과가 매우 미미하여, 재해 지역 민중을 약간 부유한 곳에 재배치하거나 국경을 충실히 할 수밖에 없었다. 이때 관동의 많은 사람들은 농사를 짓는 것보다 장사를 하는 것이 더 쉽고 돈을 버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사회에 이익별 물결이 일었다. 사람들은 비옥한 토지를 포기하고 식품 장사를 시작했다. Dong Zhongshu 는 문제의 심각성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춘추' 를 인용해 한무제에 대한 농업의 중요성을 지적했다. 동 Zhongshu 는 말했다: "봄과 가을" 은 계곡을 쓰지 않는다. 맥곡의 흉작에 관해서는, 쓴 것이 있다. 따라서 성인은 계곡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클릭합니다 그는 또 민중이 농사일을 생각하지 않는다고 비판하고, 농사를 버리고 상으로부터 농사를 버리는 행위는 본구말을 버리고' 춘추' 가 강조한 것을 버리는 것이었는데, 그 결과는' 민멸의 기구' 일 뿐이다. 한무제파 선임 농민들이 우복밀 재배를 지도하여 농시 [20] 를 놓치지 않도록 할 것을 건의하다.
(b) 세 가지 재능을 바탕으로
"삼재" 사상은 가장 먼저 "이전" 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계사" 는 "6 위안 움직임, 3 극 길" [2 1] 이라고 말한다. 고대인들은 중괘를 상 중 하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오석과 상석은 하늘과 같고, 삼석과 사석은 가운데 있는 사람 같고, 하나랑 둘이서는 아래 곳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들은 음양과 괘의 시간 위치를 탐색하여 사물을 이해한다. 따라서' 삼재' 에 대한 이해는 하늘, 땅, 사람에 국한되어서는 안 되며, 모든 것을 세 부분으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삼재' 의 길이다.
동 Zhongshu 는 "Li shenyuan" 에서 스스로에게 물었다: "이것은 무엇입니까? "하늘, 땅, 사람" 이라고 말하는 것은 하늘, 땅, 사람에 따라 숭배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론적으로 하늘, 땅, 사람의 내용은 매우 광범위하다. 동중수는 천지인의 생성 관계에 따라 삼재를 효, 의식주, 의식, 즐거움으로 구체화했다. 효는 윤리도덕이고, 의식식은 생활 필수품, 예절, 음악, 사회규범, 오락활동은 모두 사람들의 생활에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동중슈가 결국 설명해야 할 것은 민생 보장이다. 동중슈가 통치계급에 대한 간절한 희망과 노동인민에 대한 깊은 관심을 반영한 것이다.
(3) 영향
종말을 공경하는 사상은 봉건 사회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한편 숭본은 민풍이 순결하고, 사회가 안정되고, 이익별 세속화 추세를 방지하고, 봉건법의 규범 역할을 강화할 수 있다 (농민들은 숭본이' 교묘한 법' 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편, 종말을 숭상하는 사상은 주로' 기이한 기교 음탕' 에 반대하여 결국 과학기술과 물질문명의 발전을 억제했다. 고대인들은 외물이 근본적으로 사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심성의 수양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