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중국과 신 중국 자료도
"중국 인민이 진정으로 해방되었다" 는 것은 오늘날 중국에서 가장 유행하는 구호 중의 하나이다. 표면적으로 모든 구호는 어느 정도 선전이다. 그러나 역사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 구호는 부인할 수 없고, 유례없고, 새로운 기본 사실이다. 문헌이 기재된 최초의 상조부터 국왕은 세습이었고,' 나라' 는' 황족' 의 확장이었고,' 나라' 의 토지는 국왕의' 업' 이었다. 상부족 국가의 대다수 구성원, 즉 갑골문의' 정' 과' 상서' 의' 반경' 은 모두 직간접적으로 상왕에 소속되어 생산에 종사하며 노역과 병역을 맡고 있다. 주나라의 강역이 확대되어 어쩔 수 없이 봉건제를 실시해야 했다. 토지와 인민은 주나라 천자와 다른 나라에 속한다. 각국의 왕들은 모두 주천자에 의해 봉후된 것이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하늘 아래, 왕의 땅, 땅의 해안, 왕의 신하?" " 춘추전국 수백 년의 대변혁을 거쳐 진한대통일제국이 형성되고 제제는 신해혁명까지 이어져 2 100 여 년을 이어갔다. 이 긴 제국 시대에는 토지 소유제와 조세 제도, 국민의 정치, 법률, 경제, 사회적 지위, 그리고 각 조대 간의 성격과 정도의 차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서한이 황제 제도를 수립했을 때 백성들이 황제를' 국가' 라고 불렀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현관과 함께 천자가 된 유방 () 과 빈농과 함께 천자가 된 주원장 () 은 반찬뿐만 아니라 공물 () 도 진열해 놓았다. 역대 소수의 군주들이 황조의 수명을 연장하고 사회 안정을 지키기 위해 때때로 소위' 혜민' 이라는 치표 조치를 취해야 할 때가 있다. 그러나 2000 년 동안 인민은 항상 전부, 노역, 병역의 대상이었고, 통치자, 착취자, 채찍질을 당한 사람이며, 결코 국가의 주인이 아니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문언보는 송신종에게 "전하가 백성들이 아니라 문인으로 세상을 다스린다" 고 말했다. 2000 년의 기본 역사적 사실은 한 마디로 드러났다.
역대' 봉기' 의 지도자조차도 진한시대의 진섭 광무부터 청말 태평천국의 홍수전, 기본적인 정치와 사회관념은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다. 그 중에서도 비교적 급진적이었다. 봉기 초기에는 평등생산을 요구하는 원시적인 외침이 있었지만, 그들이 실패하거나 곧 성공할 때 이미 정성을 다했다. 봉기가 성공하고 새 왕조를 건립한 후에도 인민은 여전히 통치계급에 의해 착취당하는 대상이다. 태평천국의 하급자들은' 혁명' 사상이 풍부하지만 홍수전 등 각 대왕들의 생활이 부패하여' 천지제' 는 보편적으로 시행되지 않는다. 신해혁명과 중화민국이 설립된 후 1949 년까지 계속되는 내우외환으로 군벌 정권 하의 빈곤과 난정, 국민정부 집권 22 년 동안 전대미문의 이기심, 국민의 처지는 이전 세대보다 더 비참하다. 국민당이 출범한 후 중산 선생의 민생을 배신하고 강소절재벌과 각 성의 토호열신을 이용해 천하를 통치하며 각종 현대경제금융기관을 설립하여 인민의 기름고를 빨아들였다. 이 기관들이 현대적이기 때문에, 인유를 흡입하는 효율성은 이전 어느 왕조보다도 훨씬 더 효율적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역사적 사실들은 이미 국내외 무정당 배경 인사들의 만장일치의 인정을 받아 군더더기 없이 인정받았다.
나의 개인적인 경험은 해방 전 국민의 실제 상황을 가장 잘 반영한다. 1942 년 초, 나는 아버지의 장례식에 참석하여 쿤밍에서 절강김화의 조상으로 돌아간 후 천진의 어머니와 언니를 도와 함락 지역에서 1 년 동안 갇혀 있었다. 이듬해 3 월 중순에야 상해에서 서주를 경유하여 상구까지, 안후이 보현에서' 무인 구역' 까지 자유구역으로 다시 들어갔다. 허난성 낙하진에 비가 내려 당분간 계속 들어갈 수 없다. 어느 날 점심 식사 후, 나는 경찰이 거리에서 사람을 때리는 것을 보고 매우 비참하게 때렸다. 나는 그를 막고 경찰에게 이 사람이 법을 어기면 법원이나 현 정부에 가서 재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때려서는 안 된다. 경찰은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나에게 소리쳤다. "이 사람들은 나를 때리지 않고 또 누구를 때린단 말인가?" " 나는 나도 서민이라고 대답했다. 그는 나를 위에서 아래로 훑어보았는데, 내가 스코틀랜드 해리스 트위드 재킷과 이미 드러난 카키색 바지를 입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는 눈을 부릅뜨고 대답했다. "당신은 양복을 입고 있습니까, 아니면 백성들을 입고 있습니까?" " -응? "그 당시 일반인의 비참함을 처음 느낀 것은 아니었지만, 나의 새로운' 사대부' 가 여전히 통치 계급의 최외곽에 속한다는 것을 충분히 깨달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00 년, 각 왕조는' 사대부로 천하를 다스렸지만, 국민당 정권 말기에, 새로운' 사대부' 는 대부분 인플레이션의 장부에 의해 빈털터리가 되어 위태롭다. 결국, 절대적으로 이기적이고 필사적으로 인민을 착취하는 정권은 스스로 무너지고, 인민에게 버림받고, 보이지 않게 인민 해방 전쟁의 승리를 가속화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저는 과거를 깨달은 사람입니다. 당시 뉴욕 콜롬비아 대학에서 영국사와 서유럽사를 전공했고 김원권, 장춘, 화이하이 전투 기간 동안 점차' 대나' 를 발견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의 인민 해방 투쟁은 1920 년대 후반에 시작되었다. 이 투쟁과 이전의 봉기의 기본적인 차이는 리더십과 목표에 있다. 역대 봉기 지도자의 사상과 목표는 모두 낡아서 모두 새로운 왕조를 세우기를 원했다. 이 해방투쟁의 최고 지도자는 가난한 중농과 노동자가 아니라 원대한 포부, 선견지명, 강한 끈기, 공평무사, 이상, 현대 자본주의를 받아들이는 고급 지식인이다. 그들은 억압받는 사람들의 대다수가 가장 큰 혁명 잠재력이라는 것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거대한 혁명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려면 조직, 사상 교육, 적극적인 행동에 의지해야 한다는 것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그들의 목표는 구사회를 철저히 개조하여 가장 많은 가난한 사람들을 주체로 하는 새로운 사회를 세우는 것이다. 이 혁명은 처음에 소련을 본보기로 삼았지만, 그 주요 전략과 절차는 전자와 크게 다르다. 사오제국 말기에 * * * 생산당은 처음에는 혁명력과 혁명의 기초를 갖추지 못했다. 최고 지도자인 레닌은 19 17 년이 되어서야 독일이 전용차로 비밀리에 러시아로 돌려보냈다. 10 월 혁명의 성공의 한 걸음은 러시아-유럽 전쟁의 실패로 지쳐서 상트페테르부르크와 모스크바에 침투해 불만을 품은 주경차르 군부대를 흡수해 차르 중앙정부와 임시정부의 붕괴를 강요한 뒤 점차 혁명을 전국으로 확대했다. 중국 * * * 무산계급 혁명의' 주류' 는 1927 년부터 대도시의 폐단, 즉 농민군을 조직하여 농촌 혁명 근거지를 세우는 데 주력해 왔다. 중국 * * * 생산혁명의 이론적 동력은 외부에서 입력되었지만 혁명의 최고 지도자는 1927 년부터 현재 46 년까지 이론과 실천으로 끊임없이 서로를 증명하며 국내외 현지 상황에 따라 지속적으로 결정을 내리고, 입력주의를 국정에 적합한 혁명 건국 강령으로 변모시켰다. 이 새로운 혁명 강령 아래, 특히 문화대혁명 이후 중국 국민들은 처음으로 국가의 진정한 주인이 되었다.
오늘날 중국 국민들은 소수의 반혁명분자를 제외하고 모두 헌법에 규정된 동등한 권리를 누리고 있으며, 성별과 민족 차별은 없다. 헌법에 규정된 시민권의 범위는 서구 민주국가와 거의 같다. 정치에는 선거권과 피선거권, 언론, 출판, 집회, 결사, 퍼레이드, 시위, 종교의 자유가 포함됩니다. 개인의 자유는 침범을 받지 않고, 주택은 침범을 받지 않으며, 통신비밀은 법률에 의해 보호되며, 주거와 이주의 자유가 있으며, 위법 실직을 고발한 국가 직원의 권리가 있다. 게다가, 시민권에는 근무권, 교육권, 의료권, 복지권도 포함된다.
그러나 실제로, 위에서 언급 한 매우 광범위한 시민권을 누리기위한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개인" 의 말과 행동은 국민의 이익과 의지를 위반해서는 안됩니다. "인민" 은 대다수의 가난한 농민과 노동자입니다. 이는 정부가 소수의 반혁명, 무산계급 독재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정치적 권리를 박탈한 것이다. 추가 분석은' 개인' 이' 인민' 이라는 전제에 복종해야 하기 때문에 헌법에 규정된 시민 개인의 언론, 출판, 집회, 결사 등의 자유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각 지역의 인구와 물자를 조절하기 위해 경제 건설을 위해 개인생활, 직업 선택, 이동의 자유가 불가피하게 제한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서구 자유주의자와 해외에서 자유주의를 추앙하는 중국인들은 신중국이 진정한 민주주의가 아니라고 비판하는 것을 참을 수 없었고, 근대 서방과 오늘 중국의 기본적인 차이점, 즉 집단 사회에서의 개인의 지위와 가치를 강조했다. 먼저 자유를 논의한 다음 신중국이 민주적인지 여부를 검토하다.
현대 서구 정치와 헌정 이론에서 가장 기본적인 단위는 개인이며, 국가와 사회 집단은 개인의 시민권, 존엄성, 정치적 신념과 언론, 그리고 법적 범위 내의 어떤 행위도 침범할 수 없다. 신중국의 정치와 헌법 이론에서 개인도 국가와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지만 사회계급에서 벗어나서는 안 된다. 소수 계급에 속한 개인은 대다수 빈농, 하중농, 노동계급의 의지에 복종해야 한다. 특히 문혁 이래 개인과 인민의 결합 추세가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다.
순수 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오늘날의 중국과 서방은 확실히 근본적인 차이가 있지만, 실천적인 관점에서 볼 때, 둘 사이의 차이 성질과 정도는 일반적으로 생각했던 것만큼 크지 않다. 중국과 서양의 정치 관념과 제도의 우열을 비교하기 전에, 우리는 서구의 극단적인 개인의 자유 관념의 역사적 배경과 한계를 이해해야 한다. 서구의 극단적인 개인의 자유에 대한 관념은 미국과 프랑스 혁명 이전에 싹트고 있으며, 이 두 혁명 이후 큰 역할을 했다. 18 세기의 미국 혁명과 프랑스 혁명은 공리주의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18 세기의 공리주의는' 자연질서' 를 신봉하며 모든 사람이 이기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사회의 전반적인 이익과 질서는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룬다. 따라서 공리주의는 국가와 정부가 개인의 자유와 모든 경제력의 자연발전에 간섭하지 말고 자유방임주의와 정책을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이것은 지나치게 유치하고 낙관적인 관점으로 역사의 검증을 견디지 못한다. 서구 자본주의 고전경제학의 원조인 아담 스미스도 1776 년 출판된' 부' 원작에서 개인과 동아리 사이에 종종 이익의 갈등과 충돌이 있다고 지적했다. 영국 노동당의' 정신할아버지' 제레미 벤담 (1748- 1832 서유럽, 북유럽, 영연방의 일부 국가들도 이 역사적인 노선을 택했고, 점차' 사회복지입법' 으로 자본주의 사회의 각종 불공정과 불평등을 메우고 있다.
사실 이들 서구 민주국가와 신중국의 사회입법은 기본적으로 공통점이 많은데, 모두' 가장 많은 사람들의 최대 행복' 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즉, 이론의 연원에서 초기 마르크스도 변담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것이다. 다만 서구든 중국이든 경제생산과 사회조직이 복잡해짐에 따라 사회의' 권력경계' (즉 엄복된' 집단') 가 커지고 개인의' 권력경계' (엄복의' 자아') 가 줄어들고 있다. 민주적 서방에서도 개인의 순남은' 권력 경계' 는 이미 생활 실천 중 헌법과 정치 이론의 개인' 권력 경계' 와는 크게 다르다.
오늘날 서방과 중국은 여전히 개인의' 권력' 방면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이런 격차의 존재는 역사적 전통과 역사 발전 절차의 차이 때문이다. 영국과 일부 북서유럽 국가들은 대의제의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복지입법은 대다수 유권자를 대표하는 정당이 의회에서 중장기 투쟁의 결과이다. 그것의 역사 발전 과정은 혁명적이지 않고 점진적이다. 따라서 이들 국가들은 이론적으로 개인의 신앙과 표현의 자유, 그리고 격렬한 정당의 존재를 보편적으로 허용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정치행동에서는 절대 아니다). 해방 전 사오제국과 중국에서는 인민이 통치계급의 압박과 착취를 받았고, 인민의 생명재산은 법률의 충분한 보호를 받지 못했고, 대의제의 전통도 없었다. 입법을 통해 인민의 복지를 점진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없고, 국민을 해방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혁명이다. 혁명의 초기 목적은 무산계급 독재를 수립하는 것이다. 혁명이 성공한 후, 물론 남은 반혁명 세력이 회복되는 것을 허락할 수 없다. 따라서 신중국에서' 개인' 의' 권력 경계' 는 이론과 실천 모두에서 어느 정도 제한을 받는다.
신중국 인민의 실제 상황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신중국이 민주적인지 여부를 검토하면 우리는 자유와 동등하게 중요하고 심지어 자유보다 더 중요한 요소인 평등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서구 역사에 대한 나의 조잡한 이해에 따르면, 나는 민주주의를' 초급' 과' 고급' 의 두 단계로 나누었다. 초급 민주주의에서, 일반적으로 개인의 자유만이 헌법에 의해 보장되며, 그것은' 고급' 민주주의보다 더 고급스럽다. 사회 각계각층의 빈부 불균형으로 인한 각종 불평등을 점차 줄이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영미 등 이른바' 선진' 민주국가에서도 사회복지입법이 이뤄졌지만 심각한 사회불평등은 여전하다. 최근 미국은 두 권의 새 책을 출판했는데, 평등한 이론에서 꽤 깨우침이 있다. 하나는 불평등이다: 시카고 대학의 나의 동료, 인류학 교수 로이드 펠러는 사회 배급제를 인정한다. 그는 여러 해 동안 아프리카의 원시 및 현대 사회에 대한 조사 연구를 근거로 오늘날의 미국 사회와 비교해 서구 사회학이 이른바' 사회 계층화' 라고 부르는 것은 사회 계급 간의 진실을 은폐하는 용어일 뿐이라는 포괄적인 결론을 내렸다. 이것은 서구 자본주의 사회학의 위선을 예리하게 깨뜨린 것으로, 우리가 사회 정의와 민주주의의 참뜻을 탐구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또 다른 하나는 하버드대 정치학 교수인 존 롤스의 새 책인' 정의론' 으로 사회정의 이론을 논술한다. 그는 미국 전통에서 개인의 자유에 대한 극도의 강조로 제한되고 사회계층 간의 불평등이 완전히 해소될 수 없다는 사실을 솔직하게 인정하지만, 국가법과 조치가 사회의 가장 빈곤층의 복지를 촉진하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주장은 여전히 bentham 의 이론적 범위를 벗어나지 않았다. 그와는 달리, 변진이 태어났을 때, 어느 나라의 대다수 사람들은 가난한 농민과 노동자였다. 1970 년대 자본주의가 가장 발달한 미국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미' 중산층' 에 속했지만, 가장 가난한 사람은 소수가 되었다. Bentham 의 기본 원칙에 대한 그의 수정은 사회 정의와 민주주의 사이의 진정한 관계를 더 탐구하는 동분모로서 우리가 채택할 만한 가치가 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정치적 편견 없이 신중국을 방문한 모든 중외 인사들은 문혁 이후 중국의 모든 법률과 조치가 가난한 사람, 중농, 근로자의 복지를 출발점으로 롤스의 입법 기준과 일치한다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다른 나라와 사회보다 신 중국 국민의 생활방식이 진정한 평등에 더 가깝다. 물론, 국내의 보수에는 여전히 몇 가지 등급이 있다. 현대의 복잡한 사회는 세밀한 사회 분업이 없을 수 없다. 하지만 급급급표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각 계층의 임금과 소득의 절대 수량 차이는 사실상 자본주의 사회, 소련 등 동유럽 사회주의 사회보다 훨씬 적다. 그리고 신중국의 임금 차이는 앞으로 점차 축소될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주요 간부 (이전의 "통치자") 와 작업 구성원 (통치자) 간의 관계가 매우 가깝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평소에 서로 격려하고 필요한 경우 서로 비판한다. 그리고 간부들은 일반적으로 솔선수범하여 노동생산에 참가하는데, 생활방식은 노동인민과 같다. 말할 필요도 없이, 미국, 서유럽, 전후 일본 등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의 생활 방식이 크게 다르다. 소련에서도 노동자와 생산 계획을 세우고 집행하는 각급 관료 간부 사이에는 여전히 큰 격차와 생활방식의 차이가 있다. 1960 년대 중반, 미국의 일부 과학자들은 다양한 국제 과학 회의에서 대화할 때, 소련 과학자들은 종종 도시 근로자의 20 배가 넘는 임금을 언급하며 흑해 크리미아 반도에 별장이 있다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밝혔습니다. 신 중국 사회에서 평등의 요인이 세계의 다른 어떤 사회보다 높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민주주의의 참뜻을 탐구할 때, 나는 개인적으로 이전에 언급하지 않았던 세 번째 잣대를 적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중국과 서양인들이 일상생활에서' 주인' 을 가늠하고 비교해야 한다. 어떤 나라에서든, 국민과 정부의 최고 의사 결정 사이의 관계는 매우 간접적이므로, 국민이 가장인지 아닌지는 반드시 가장 밑바닥의 단위에서 탐구해야 한다. 서방 일본 등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각종 소규모 독립경영자들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대부분 크고 작은 기업과 각종 기관의 직원이다. 직원은 당연히 주인이 아니다. 이론적으로 말하면, 모든 생산수단이 인민의 사회주의 국가에 속해야 인민이 주인이 될 수 있다. 소련 동유럽에서는 생산 계획이 하향식으로 제정되고 집행되며, 일반 대중은 기층에서 수동적이다. 신중국에서만 인민 군중이 기층에서 비로소 주인의 지위를 충분히 반영하였다. 전국 인구의 80% 를 차지하는 농민들에게 가장 기본적인 단위는 생산대이다. 생산 팀에서 각 구성원은 팀의 예산 및 생산 계획 초안 작성, 작업 포인트 계산, 수익 분배, 적립금의 합리적인 분배 및 재발행 결정에 참여합니다. 책임자와 멤버 간의 관계는 평등하고 직접적이며 친절하다. 책임자를 통해 생산대는 생산대대와 대형 공사의 생산 분배 토론에 참여할 수 있다. 19 세기 상반기에 서유럽의 일부 공상사회주의자들은 아주 작은 범위에서 비슷한 실험을 했지만, 사회 전체가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모두 실패했다. 신중국 6 억 농민이 주인이 되는 것은 확실히 인류 역사상 참신한 페이지이다.
이 절의 끝: 우리는 인류 역사상 100% 순수하고 아름다운 화학식의 민주주의가 아직 나타나지 않았으며, 결코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개인의 자유와 사회평등의 두 가지 척도로 중서방의 이론과 실천을 측정한 후, 우리는 서방 선진국이 신중국보다 개인의 자유를 더 존중하지만 신중국 사회의 평등 수준에 이르지 못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중서구 사회 제도의 차이는 역사적 전통과 역사 발전 절차의 차이 때문이다. 역사적 배경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이것을 찬양하고, 그것을 억압하고, 인류가 아직 나타나지 않은' 이상국' 을 고조시키는 것은 불공평할 수밖에 없다. 만약 기층인민이 주인이 되는 정도를 제 3 의 척도로 삼는다면, 천평은 분명히 신중국 쪽으로 넘어갈 것이다. "인민이 주인이 된다" 는 언뜻 보기에는 선전인 것 같지만 빈곤은 사실이다. 이 기본적인 사실을 파악해야만 우리는 신중국의 다른 주요 특징과 성과를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조직 능력과 사상 교육
역대 왕조의 흥망의 관건은 넓은 의미의 국가조직에 있다. 전통 중국의 유구한 역사 중에서 전국 진 서한은 국가 조직력이 가장 강하다. 서한 이후 하향식 국가조직은 종종 많은 장애를 일으켜 국가조직의 능력을 약화시켰다. 내우외환이 전무후무한 20 세기 전반기에 중산 선생이 말했듯이 노다의 중화민족은' 산산조각 난 모래' 와 같다. 그러나 신중국은 단기간에 산산조각 난 민족을 조직능력이 유례없는 나라로 개조할 수 있다. 신중국의 조직능력 혁명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심화시키기 위해서, 우리는 과거와 현재를 간단히 비교할 것이다. 전국시대에는 중화민족이 고도의 조직능력을 보이기 시작했는데, 주로 두 가지 주요 원인이 있다. 1. 전국시대에는 7 대국 간의 생존 경쟁이 매우 치열하여 각국이 부강을 쟁취하도록 강요했다. 강병의 치부의 길은 유가가' 인의' 를 장악하는 것이 아니라 법가 몇 파의 특기이다. 법가의 최종 목적은 군주독재를 세우는 것이었는데, 이는 당시 절대적인 국가 권력이었다. 법가는 사회적 존엄의 존재를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군주 아래, 법 앞에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고 주장한다. 춘추시대의 귀족 특권 계급을 소멸하고, 개인의 재능 위주의 관료체계를 세우고, 군현제를 실시하며, 점차 중앙집권국으로 나아가다. 둘째, 법가는 생존과 부강을 위해 농민의 중요성을 잘 알고 농민을 자작농으로 해방시키고, 농업 생산을 늘리고, 군대를 확장하며, 점차 농업과 전쟁을 기반으로 한 군국주의 국가가 되었다. 법가는 농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아니라 군주독재를 위해 봉사한다. 군주제를 강화해야 그들은 농민을 해방시킬 수 있다. 새로 해방된 자작농은 강제 노동을 담당하는 착취자이지만, 그들의 지위권은 농노보다 훨씬 우수하며, 그들은 여전히 자신의 노력과 공적에서 통치계급으로 올라갈 기회가 있다. 이에 따라 많은 농민들이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진흥상양변법은 150 년 동안 다른 6 개국보다 더 철저히 개혁되어 결국 6 개국을 정복하고 통일제국의 기초를 다졌다. 유방이 함양을 함락시킨 후, 소호 () 는 "진승상 () 을 이어받아 성지의 책을 집결한다" 며 서한이 진제를 계승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무 초년, 숭유에도 불구하고 백가를 파면했지만, 한 세대의 정치적 천재 (기원전 73-49 년) 는 서한정치제도의 본질을 밝혀냈다.
"(원제가 왕자였을 때). 마음씨가 착하고 유교 사상에 능하다. 선제황제가 징벌이라는 이름으로 사용한 많은 문법의 역사를 보면 ... 제비를 맛보며 차분하게 말했다.' 폐하의 불법은 너무 깊어서 선비보다 낫다' 고 말했다. 선제는 이렇게 말했다. "한가는 자신의 제도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패권과 왕도의 혼합물이다. 왜 혼자 덕교해야 하는가? " 게다가 저속한 유가는 이미 시대에 뒤떨어져서 역사적 사실에 현혹되었다. 어떻게 그들을 임명합니까? ! 그러나 그는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왕자님도 우리 집에서 소란을 피우는 사람입니다. ""
선제 황제의 말은 매우 심오하고 솔직하다. 첫째, 그는 서한의 정치제도가 여전히 전국진 이래 법가 제도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법가의 명증 원칙에 따라 재상, 흠차, 중앙관원, 군현령, 현 이하의 향, 정, 리, 오, 정착지 등 크고 복잡한 모든 국가기관은 여전히 합리적으로 승진할 수 있다. 서한에서도 행정 효율이 높은 이유 중 하나다. 둘째, 한무제 선제는 확실히 예리하고 효과적인 예언가이다. 서한망망의 시작은 위안 (기원전 48-33 년), 성 (기원전 32-7 년) 등 황제가 맹목적으로 유학을 숭배하는 악결과 때문이다.
원, 성, 동한 개국 이후 유가 사상은 오랜 정통의 정치예술이 되었고, 유가 사상이' 의식' 에 대한 강조는 불평등한 계급 사회를 수호하는 이론적 도구였다. 법가 이전의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원칙과는 정반대였다. 동한 개국군주 유수 자신이 남양의 대지주이다. 그가 제국 왕조를 건립했을 때, 그는 많은 다른 지역의 대형들의 지지에 의존했다. 유가 사상은 마침 동한 수요에 적합하여 귀족 가정의 사리사욕을 수호하는 이상적인 이론 도구가 되었다. 효는 동한 때 가장 중요하다. 200 년 동안 효자가 많았지만 효도는 귀족 가정과 문인의 이기적인 행위의 명목이 되었다. 토호가 시골에 내려가 금을 건져내고 국세를 보이콧하는 것은' 충절' 으로 형용할 수 없지만, 당시 문인들이 조작한' 청담' 하에서는 흔히 넓은 의미의' 효' 로 여겨졌다. 게다가 한무제 임시감독의 13 도사 기록까지 더해져 동한 때 슈퍼' 성' 이 되고 있다. 주 목자는 왕왕 귀족 가정에서 왔다. 따라서 동한 말년 이후 국가의 조직능력은 지방정권과 사회영웅의 이중저항으로 결국 삼국 분리주의 국면으로 발전했다. 이후 왕조에서는 이 두 가지 반항이 서로 다른 정도로 계속 존재하거나 반항의 형태가 바뀌었지만, 국가 조직력이 각종 반항에 의해 약화되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결국 한 나라의 조직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국민이 적극성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이다. 기원 2 년 영토가 광활하고 인구가 6000 만 명인 중국에서는 인민의 적극적인 행동 없이 황제부터 서민에 이르는 복잡한 국가기구의 조직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다. 법률가가 정술을 하는 6 개국 진나라에서는 각국 군주들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농노를 해방시키고 자작농의 이익을 보호해야 했기 때문에 농민은 어느 정도 적극성을 가지고 있었다. 진시황이 통일되어 완성되자 민족 간 생존 경쟁의 압박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그는 기뻐서 더 이상 인민의 힘을 동정하지 않아, 그의 멸망을 초래했다. 서한은 진나라제를 계승하여 수시로 권세 있는 사람을 억압하지만, 토지의 합병과 빈농의 유랑을 영원히 막을 수는 없다. 동한 에서 해방 에 이르기까지, 비록 정치 사회 안정 의 시기 가 있지만, 인민 은 시종 수동적 인 지위 에 처해 있다. 국민의 소극적인 저항은 탈세, 적극적인 저항은 농민 봉기에 참가하는 것이다. 각종 정치 사회 저항과 장기 민중의 수동적이거나 자발적인 반항으로 화북은 순호 () 와 요금 () 2 천 년 동안 갇혀 중국 전역에서 원청 () 을 두 번 정복하여 여러 차례 지방 할거를 상연했다. 대통일 국면에서도 민중의 수동성은 국가의 조직능력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20 세기 전반기에 중국은 청초 이래 인구 폭발로 인한 유례없는 사회경제적 어려움을 물려받았고, 청말 이후 총독 독재병이 도입한 각종 정치군사적 폐단은 유례없는 민족 생존 위기인 서방과 일본 제국주의의 고래 착취에 직면해 있다. 당시 구국의 생각이 많았지만 돌이켜 보면 중국 * * * 산당만이 상층부의 개혁의 무효성과 제국주의의 통제하에 있는 여러 대도시의 폐단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 구국도를 보존하는 진정한 방법은 낙후된 농촌 지역의 인민을 해방시키고, 혁명 근거지를 세우고, 기층 인민의 적극적인 조직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것이다. 바로 * * 생산혁명의 지도자는 구국이 먼저 국민을 구해야 한다고 굳게 믿었고, 지도자는 처음부터 인민과 동고동락했기 때문에 해방 후, 특히 문혁 이후 정부의 모든 조치는 가장 가난한 인민의 의지와 복지를 출발점으로 하고, 정부의 목표는 전례 없는 평등사회를 세우는 것이다. 이 새 사회의 저변에서 인민은 확실히 주인이며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신중국은 의심할 여지없이 세계에서 가장 잘 조직된 국가 중 하나이다. 중앙에서 성, 시, 자치구, 현을 거쳐 도시의 거리, 거리, 시골의 생산대까지 모두 조직망에 포함됐다. 순수 이론의 경우, 분석할 가치가 있는 두 가지 점이 있다. 첫째, 조직만이 반드시 조직의 힘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동서고금의 예는 헤아릴 수 없다. 두 번째는 신중국의 엄밀한 조직망에 조직을 약화시키는 저항이 있는지 여부다. 사실, 문화 혁명 이후, 이 두 가지 문제는 실천에서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기본적인 이유는 오늘날 중국이 단순히 공식 조직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를 중시하고 사회 각 계급에서 사상 교육과 노선 문제에 대한 논의를 계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상 노선 교육의 결과는 조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저항을 불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조직 구성원의 업무 열정을 불러일으켰다. 이것은 문화 혁명 이후 중국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물론, 동서고금의 권위들은 넓은 의미의 사상 교육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 전통 중국과 전통 유럽은 모두 우민 정책을 실시하여 여러 차례 다양한 수준의 사상 통제를 받았다. 개인의 자유를 가장 존중하는 현대 서구에서도, 모든 사람은 어려서부터 정부, 교회, 학교, 지역사회, 가족 등에 의해 끊임없이 세뇌를 받고 있다. 추가 분석에 따르면 국가와 사회단위가 일반인을 세뇌시키는 데 사용하는 가치관과 행동 규범은 거의 모두 광대한 통치계급에서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세뇌는 결코 신중국의 특허가 아니다. 그러나 신중국은 대담하게 사상교육을 세뇌라고 솔직하게 부르는데, 사상교육의 방법은 매우 잘 준비되어 있고 효과가 독특하다. 전통 중국과 서양, 동서고금의 사상 교육은 공자가 말한 것처럼, "백성은 그것을 할 수 있지만, 그것을 알 수는 없다." 라고 말했다. 신중국의 사상 교육만이 "사람은 놓아서는 안 되고, 반드시 선지자가 되어야 한다" 는 것이다. 즉, 신중국 사상교육의 목적은 모든 회원들이 반복적인 토론과 분석을 통해 자신의' 자아' 를 발견하고 과거에 존재할 수 있었던 이기적인 사상을 씻어내고 관련 조치의 이론과 실천이 진정으로 국가와 가장 많은 인민의 의지와 이익에 부합하는지 철저히 검토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유례없는 사상 교육은 사람들의 정치적 각오를 높이고 사람들의 적극적인 조직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역사가들은 여기서 신중국과 이전 세대 사이에 중요한 차이가 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역대 정치제도의 폐해 중 하나는 황제가 심궁에 살고 관원들 사이에 층층이 보호된다는 것이다. 보통, 상급자의 명령은 진지하게 집행될 수 없고, 인민의 질고는 듣지 못했다. 신중국은 엄밀한 전국적인 통신조직을 가지고 있다. 신문, 정기 간행물, 라디오 방송국은 최고 지도자의 정책과 의도를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현지 건설, 정치 상황, 국민의 사생활을 보도하는 경우가 많다. 수천수만의 포스터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의견을 표현하는 특수한 매체이다. 이 방면들은 모두 명령과 민정의 운용을 촉진하고, 8 억 인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국가 건설의 의지와 신념을 확고히 하였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신중국이 사상 교육을 가장 중시하는 것은 중국의 오랜 이성과 휴머니즘 전통과 관련이 있는 것 같다. 일찍이 선사와 상대에서는 종교의 중심이 정통 신이 아니라 넓은 의미의' 사람' 이었다. 해방 후 각지에서 발견된 선사, 석화, 화성이라는 단어의 유래는 상대의 조상 숭배가 모두 증거이다. 늦어도 상주시대에는 이성과 휴머니즘이 싹트었다. 주초의 정치가들은 겉으로는 천명이라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하늘' 의 권위를 의심할 뿐만 아니라 국가의 흥망은 기본적으로 국민의 의지와 노력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주초의 문헌과 비문이 많아서 군더더기를 원하지 않는다. 조상 숭배, 공자와 순자의 합리화를 거쳐 인간의 심리와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의식으로 널리 퍼져 정통 종교의 성격에서 벗어났다. 이런 이성과 인문적 전통은 남북조와 수당 시대를 통해 불교와의 투쟁을 통해 최후의 승리를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근대 중국의 각종 개혁과 혁명 운동도' 신' 과 싸울 필요가 없게 되었다. 인류 역사상 종교는' 신' 을 권위로 하는 어떤 개명개혁과 사회혁명에도 반대해 왔다. 소련과 동유럽의 사회주의 혁명조차도 불가피하게 완고한 종교적 저항을 만났다. 유교의 정치와 사회철학은 역대 제왕에 의해 사용되었지만 인문주의의 발전과 전파, 그리고 사회 환경과 교육력에 대한 극도의 중시에 여전히 보편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신중국은 그 정수를 취하여 그 찌꺼기를 제거하고, 전통적인 제조사 의사의 교육을 인민 서비스 교육으로 전환했을 뿐만 아니라, 사상 교육 방법을 수십 년간의 귀중한 실천 경험에서 완벽함으로 바꾸었다. 따라서, 인민과 국가의 조직 능력은 충분한 자극을 받았다. 신 중국 사상 교육의 핵심-인간의 의지와 노력으로 인류 사회를 개조하는 것은, 심원한 역사적 연원이 없다고 말할 수 없고,' 옛것을 오늘로 삼는' 가장 휘황찬란한 성과 중 하나로 여겨지지 않을 수 없다.
셋째, 국가 "무술" 의 재현
인류 역사의 대부분은 생존을 위해 투쟁한 역사이다. 상무정신이 결여된 민족은 장기간 독립적으로 생존할 수 없고, 다른 민족에 의해 정복되고 통제되지 않을 수 없다. 군대는 국가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춘추시대에는 군대가 일반적으로 각국 귀족들이 통일적으로 배치하였으며, 전쟁 규모도 비교적 컸다. 군대의 하층부에는 당시 소위' 중국인', 즉 서민 정상의 자유민도 포함되어 있었다. 춘추시대의 군대는 주로 귀족으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당시의 분위기는 군 복무를 자랑스럽게 여겼고, 병사들은 무사의 행동 규범을 보편적으로 따랐다. 내가 알기로는 춘추시대에' 무' 나' 무덕' 에 대한 해석이 가장 상세한 것은 추장왕이다. 기원전 597 년 두려움에 패배해 진나라 패권을 회복했을 때 그는' 무' 라는 글자의 의미를' 전쟁 중지' 라고 제기하고' 무' 의 광범위한 역할, 즉' 무, 폭력 금지, 보국, 공적, 위민, 민, 부' 를 설명했다. 역사 사실은 추장왕이 고도로 이상화된' 무덕' 을 불렀는데, 이런' 무덕' 은 전통 중국에서 완전히 실현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