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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소비문화 연구에 있어 보드리야르 이론의 의의

1.

장 보드리야르는 1970년대 이후 프랑스 이데올로기계의 뛰어난 사상가로, 그의 이론은 제2차 세계대전 이전 자본주의 대중문화를 비판하던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이론적 방식을 거의 전복시키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선진 자본주의 소비사회 문화.

보드리야르는 1929년 프랑스 북동부의 민간 가정에서 태어났다. 1960년대 초 공립 중학교에서 독일어를 가르쳤다. 1962년부터 1963년까지 그는 잡지 '뉴에라'에 에세이를 게재했다. 칼비노를 비롯한 인문학 평론가들의 저서였으며, 브레히트 등의 독일 작품과 제3세계 혁명에 관한 이론 작품을 번역하기도 했습니다. 1963년에는 사진집을 출판하기도 했습니다. 1966년 3월 그는 파리 5세 대학에서 유명한 모더니티 학자 앙리 르페브르 밑에서 사회학 논문 "사회학의 세 가지 순환"을 완성했습니다. 같은 해 파리 5세 대학에서 조교로 일했습니다. 사르트르의 영향에 이어 보드리야르는 1960년대에 롤랑 바르트를 만났고 바르트의 기호학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1968년 그의 첫 번째 이론 작품인 "사물 체계"는 분명히 롤랑 바르트의 "패션"에 대한 언급이었습니다. "체계". 이후 보드리야르는 『소비자 사회』(1970), 『기호의 정치경제학 비판』(1972), 『생산의 거울』(1973), 『상징주의』(1973), 『상징주의』(1973) 등 이론적으로 창의적인 일련의 작품을 발표했다. 1976), "시뮬레이션 및 시뮬레이션"(1978) 등 1

보드리야르의 작품을 보면 그의 이론적 배경은 주로 마르크스주의와 기호학의 결합이다. 그의 마르크스주의적 배경은 낭트 대학교 재학 중 좌파 출판물 "유토피아"와 "채널" 집필에 참여한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기호학적 배경은 바르트에게서 유래합니다. 그 자신이 말했듯이 그는 마르크스주의 분석 방법을 사용했지만 기호학 및 정신 분석과 같은 다른 방법과 상당 부분 결합되었습니다.

마르크스의 분석 방법은 보드리야르에서 처음에는 생산에서부터 시작되는 사물에 대한 분석으로 등장했으나 나중에는 사물과 상징의 관계에 대한 분석으로 변모했다. 마르크스주의 분석에 따르면 19세기 이전의 자본주의적 생산은 주로 자본-생산-생산물로 이루어졌다가 다시 자본의 유통과정으로 돌아갔다. 이 과정은 노동자가 생산한 상품(품목)의 가치 상승을 통해 잉여가치 또는 과잉을 생산했다. 이익.

그러나 마르크스가 분석한 이러한 기본 생산 과정은 실제로 후기 산업 사회 이후 더 많은 세분화된 자본 생산 링크를 추가했으며 이러한 링크는 독립적으로 시민 사회의 이데올로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날 어느 대기업이라도 광고, 광고자본은 투자자금의 일정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광고와 기업 브랜드 전략의 영향으로 코카콜라, 맥도날드 등 글로벌 기업이 더 많은 초과이익을 얻고 있지만, 이는 대규모 고객 기반에서 발생하는 이윤과 기업 브랜드의 소비자 이데올로기 추구 효과로 인한 일반 상품 가격을 초과하는 가격은 실제로 마르크스의 전통적인 제품 생산 및 판매 분석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산업 노동자의 착취에서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것은 없습니다.

지속적인 자본주의를 지닌 100년 된 기업이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후, 디즈니랜드와 같은 글로벌 기업은 사업 개발을 위해 제품 모델, 상표 및 브랜드 사용 권한을 다른 국가 및 지역에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권리는 자체 기업 생산 과정을 거치지 않고 초과 이익을 얻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초국적 자본주의 현상은 또한 생산 과정에 대한 전통적인 마르크스주의 분석의 범위를 벗어납니다.

보드리야르는 이러한 후기산업사회 과정에서 등장한 연결고리에서 출발한 것은 사실상 상품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이라고 볼 수 있다. 보드리야르가 목표로 삼는 것은 후기 자본주의 생산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는 동시에 마르크스주의 경제 분석에서 누락된 고리입니다. 사실 그것은 상징 자본 또는 상징 자본입니다. 시각적 수준에서 보드리야르는 이를 시뮬라크르라고 부릅니다.

2.

보드리야르의 관점에서 오늘날의 도시는 더 이상 19세기 도시와 같은 정치산업적 장소가 아니라 기호, 미디어, 코드가 생산되는 장소이다.

이 판단은 극단적이긴 하지만 어떤 의미에서는 후기 산업사회 문화의 본질을 드러내기도 한다. 전통적인 문화비평 이론가들과 달리 보드리야르는 슈퍼마켓, 광고, 대중적인 쿨 문화, 블록버스터, 생방송 TV 등 소비자와 미디어 사회의 새로운 문화에 항상 민감했습니다. 걸프전 TV 생방송 중에도 그는 초현실적인 시각으로 이를 논할 수 있었다. 보드리야르는 "전쟁의 환상"이라는 기사에서 문제는 사람들이 전쟁에 찬성하느냐 반대하느냐가 아니라, 사람들이 "전쟁의 현실"에 찬성하느냐 반대하느냐 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미국이 행하는 '비접촉식' 전쟁 방식과 미디어 시스템을 활용한 여론의 영향력은 비디오 게임과 TV 뉴스 공연을 통해 진행되는 가상의 전쟁에 가깝기 때문에 전쟁의 진정한 의미는 전장에서의 근접전은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보드리야르는 늘 초현실과 시뮬레이션의 개념을 강조해 왔다. 그는 후기 산업화 소비자 사회에서는 상품의 진정한 의미도 사라지는 경향이 있으며, 상품의 '모방' 문화적 소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광고나 패션 잡지에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옷차림 방식을 홍보하고 있기 때문에 젊은이들은 그 이미지를 모방하기 위해 화장품과 의류를 구입하고 옷을 입습니다.

보드리야르의 이론적 의의는 소비사회에서 사람들이 기능적 실용성만을 위해 상품을 소비한다면 이는 물질적 소비에 대한 공허감에 직면하고 물질적 획득을 위해 노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소비자 자본주의의 생명력은 물질적 소비를 이념적 중요성을 지닌 미학적 소비로 전환시키는 데 있습니다. 광고가 실제로 단순히 더 많은 사람들에게 그러한 제품의 실용성을 알리는 방법이 아닌 것처럼 말입니다. 선진자본주의 시대에도 광고는 사실상 여전히 소비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성공하고 잘생기고 아름다운 사무직 노동자들과 자동차를 결합해야 하거나, 연인들의 사랑 세부 사항과 휴대폰을 결합하여 시각적 서사를 만들어야만 고객이 돈을 쓰도록 유혹할 수 있습니다. 물건을 구매하거나 돈을 벌어 구매합니다. 이런 점에서 자동차를 소비하는 것은 사실상 자동차 문화를 소비하는 것이다. 우리는 실용성을 염두에 두고 자동차를 구입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가 어떤 자동차를 구매하느냐는 광고, 패션 잡지, 특정 인기 영화, 특정 인기곡 MTV 등에서 자동차를 사용하는 라이프스타일 장면과 이미지에 의해 실제로 영향을 받습니다.

차를 구입할 때 차종을 선택할 때 소비자의 패션과 광고에만 영향을 받는다면 차가 고장나지 않았다면 스타일이 오래되었기 때문에 교체해 드립니다. 영화, 음악, 문학, 디자인, 각종 연속극 등 순수 대중문화 소비의 여러 분야에서 광고, 패션 미디어, 대중적 관심이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은 이미 제품보다 앞서 있었습니다.

소비사회에서는 소비자 이데올로기를 구성하기 위해 문화 내러티브와 시각 예술의 다양한 수단이 사용됩니다. 보드리야르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시뮬라크르 문화가 실제로 소비사회에서 우리의 존재의미와 이데올로기를 지배해 왔다는 점이다. 그는 디즈니랜드를 예로 들었다. 그는 디즈니를 '초현실적' 모방 문화로 간주한다. 그는 디즈니랜드에서는 현실과 시뮬레이션의 경계가 우리의 이데올로기 깊은 곳에서 흐려져 현실이 극도로 '현실'적일 정도로 모방되는, 일종의 초현실(hyperreality)이라고 믿는다. 실제로,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소비자 이데올로기 문화는 상품 마케팅 및 판촉의 광고 링크에 반영될 뿐만 아니라 유비쿼터스 문화를 구성하는 자본주의적 상품 생산 및 소비의 근대성 역사에서도 나타납니다. 환경, 그리고 역사와 미학에 대한 사전 감각.

보드리야르의 이론은 우리가 먼저 그 상품에 대한 이미지와 그 상품을 사용하는 삶의 관심을 경험한다는 것을 증명하고, 그 다음에는 그 상품과의 관계의 의미와 자아를 명확히 하고자 한다. 우리가 그 제품을 사게 만드는 거죠. 마치 영화나 연속극의 역사가 지나고 나면, 우리의 이념은 이미 영화가 삶을 흉내내는 것인지, 삶이 영화를 흉내내는 것인지 분간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포스트자본주의 시대의 소비문화는 실제로는 생활욕구와 소비이념이 상호생산, 생산되는 순환을 이루고 있다.

일단 소비재가 우리의 일상적 필요와 이념적 경험의 역사적 순환 속에 들어가면, 소비재의 이미지와 의미 자체가 예술과 철학의 이념적 표상이 되고, 표현의 차원에서는 진정한 모습과 의미를 갖게 된다. 시뮬레이션된 시뮬라크르는 서로 구별할 수 없게 됩니다.

자본, 상품, 거래 방식 등 소비를 핵심으로 하는 모든 중개자는 우리의 주관적 의식에 들어가 주관적인 감정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2002년 Gao Ling과 Tang Xin이 큐레이팅한 "Feeling Money" 전시회는 실제로 자본과 상업이 상품 소비를 통해 우리의 이데올로기적 주체성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려는 중국 최초의 시도 중 하나였습니다.

3.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 이론과 소비 이데올로기 분석은 문화에 대한 시각적 연구에 있어 매우 중요한 방법론적 의의를 지닌다. 예술의 역사에서 앤디 워홀의 콜라 캔, 올덴버그의 거대한 산업 물체의 시뮬레이션 조각, 제프 쿤스의 소비재 복제는 모두 사실상 상품의 시각적 표현의 "시뮬라크르" 측면입니다.

1990년대 중국 도시의 도시화와 상업화 과정 역시 많은 젊은 예술가들이 소비문화에 대한 문화적 성찰과 표현을 하게 만들었다. 특히 젊은이들이 홍콩 지하세계의 생활 방식을 모방하는 모습을 보여준 정궈구(Zheng Guogu), 본토 소녀들이 남쪽으로 이동한 후 여성 이미지가 빠르게 탈국소화되고, Weng Fen은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역사적 탈맥락화와는 대조적으로 현대성을 상징하는 고층 건물의 토템 같은 모습을 표현합니다.

이 작품들은 소비문화가 중국 신세대에게 미치는 영향을 무의식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실제로 본토의 많은 젊은이들은 홍콩, 미국, 한국, 일본 등 자본주의 국가의 영화, TV 시리즈, 각종 패션 잡지만을 토대로 소비자 자본주의에 대한 개념을 이미 정립해놓고 노출되기도 했다. 현대적이고 진보된 소비사회에 대한 그 모습, 그리고 그에 대한 동경. 많은 본토 소녀들이 남쪽으로 내려온 후, 그들은 빠르게 영화, TV, 패션 잡지의 이미지에 따라 자신을 재포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실제로 중국 사회에 대한 소비자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반영합니다. 특히 소비문화의 영향으로 중국 전역의 도시문화의 지역적 특성이 사라지고 있으며, 도시건축, 오락문화, 청년 쿨문화가 융합되고 있으며, 더욱 미국화되거나 한일화되고 있다. 이것들은 모두 현대 미술과 문화 비평이 직면해야 할 문제입니다.

따라서 보드리야르의 이론은 중국 미술의 문화 비평에 대한 방법론적 참고와 영감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탈식민주의 이데올로기 분석에도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