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을 나는 지도의 시대적 특징
최북의 위식 비천은 254 굴북벽에 그려진' 왕본생의 시체' 이야기 그림 위에 있는 이체가 하늘을 날고, 260 굴의 북벽 뒤 해설도 위에 있는 이체가 하늘을 날고 있다. 이 네 비행체의 두드러진 특징은 머리에 동그란 등불이 있고, 머리는 인도 오보석관을 쓰고, 얼굴은 가늘고 길다는 것이다. 변색 때문에 코가 하얗고 눈이 하얗고 작은 얼굴이다. 상반신 반나체, 다리가 가늘고 길며, 개구부가 큰' U' 모양을 형성한다. 원피스가 떠다니고, 수건이 날고, 공중에서 날아가고, 천연두가 사방으로 떨어진다. 천비의 몸과 리본은 모두 색이 바뀌었지만 치마 리본의 후광과 선은 또렷하고 천비의 비상은 역동적이고 힘이 있으며 자태가 자유롭고 아름답다. 서위부터 수나라까지 약 80 년이 걸렸다. 이 시기 돈황이 하늘을 나는 것은 불도교류 융합 혁신 단계에 있으며, 서역 하늘을 날고 중원 하늘을 날고 있다. 그것은 중국과 서양 문화가 어우러진 하늘이다. 막고굴 서위가 하늘을 날고, 그림의 위치는 북위와 같다. 다만 서위 시대에는 두 가지 다른 스타일의 비행이 있었는데, 하나는 서역 비행이고, 하나는 중원 비행이었다. 서역 날새집' 은 북위 날새집의 조형과 그림 스타일을 물려받았다. 그중 가장 큰 변화는 향신의 건녀로서 흩어진 꽃들이 각종 악기를 들고 공중에서 날고 있다는 것이다. 가무의 신으로서 카나로는 하늘의 울타리를 뚫고 하늘로 날아올랐다. 두 신이 하나가 되어 이후의 하늘을 날게 되었는데, 산화 날으는, 예기 음악이 하늘을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그의 대표적인 작품은 249 굴의 서쪽 벽 위에서 비행하는 4 체 예기와 같다.
중원 비행' 은 왕룽 임과주 도사 기간 낙양에서 가져온 중원 예술 풍격의 막고굴 신천입니다. 이런 비행은 중국도교비행선과 힌두교 비행선의 결합이다. 중국도교비행선은 깃털날개를 잃고 상체가 드러나고 목에 목걸이를 달고 허리에 긴 치마를 매고 어깨에 각양각색의 리본을 매고 있다. 인도의 불교는 원광인관을 잃고 상투를 묶고 도사관을 썼다. 인물 이미지의 홍보는 중원의' 수골청상' 으로 날씬한 몸매, 날씬한 얼굴, 긴 목, 이마가 넓고 콧대가 곧고, 미목이 가늘고, 입가가 위로 올라가 미소를 지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282 굴남벽 상층의 12 비행체다. 이 12 개의 몸은 하늘을 날고, 머리는 쌍상투를 묶고, 상체는 밖으로 드러나고, 긴 치마는 허리에 묶이고, 리본은 어깨에 걸치고, 몸매는 길고, 역풍은 날고, 각각 드럼, 박자, 피리, 플룻, 플룻, 갈대, 비파, 짠, 귀뚜라미를 연주한다. 천장이 회전하고, 구름이 흩날리며, 비상하는 하늘을 받치고, 바람에 날다. 몸은 제비처럼 가볍고, 서로 보살피고, 자유롭고 즐겁고, 우주를 여행한다.
북주는 선비족이 서북에 세운 소수민족 정권이다. 통치 기간은 짧았지만, 막고굴 (WHO) 에는 많은 동굴이 건설되었다. 선비인의 통치자인 신불은 서역에 통달하여 서역의 하늘을 나는 것이 다시 막고굴 () 에 나타났다. 이런 새로운 비행인은 구즈, 키질 등 하늘을 찌르는 스타일, 둥근 얼굴, 몸이 강하고, 짧은 다리, 둥근 머리, 인관, 상체, 가슴 배꼽이 둥글고, 긴 치마가 허리를 감싸고, 목도리가 어깨를 두르고 있다. 가장 두드러진 것은 얼굴과 몸이 울퉁불퉁한 후광에 물들었다는 것이다. 지금은 변색으로 인해 오백이 나타났다: 흰 가장자리, 흰 코, 하얀 눈, 흰 턱. 비행 자세는 개방적인' U' 자형으로, 몸집이 짧고, 동작이 간단하고 서툴며, 거의 막고굴 북량기 비행의 그림 스타일 특징으로 돌아간다. 하지만 이미지는 북량 시대보다 훨씬 풍부했고, 하늘에서 날아다니는 예기들도 적지 않았다.
가장 북주 스타일의 하늘을 나는 것은 290 굴과 428 굴의 하늘을 나는 것이다. 이 두 동굴에서 비행하다. 몸매가 건장하고 동그란 얼굴, 동그란 머리, 머리에 인디언 왕관, 이목구비 오백, 상체 적나라함, 긴 치마 허리, 견장 스카프, 몸이 두툼하고 울퉁불퉁한데, 지금은 둥근 배꼽이 변색과 풍유로 더욱 두드러진다. 제 428 굴의 예색 롯데비는 조형이 풍부해 비파, 귀뚜라미, 피리 불기, 허리 드럼,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자태가 아름답다. 특히 남벽 서쪽에 있는 비행복 한 벌, 양손 클라리넷, 자금관, 두 발 뒤 버클, 긴 띠가 아래에서 날아와 천연두가 사방으로 떨어져 빠른 제비처럼 급강하했다.
수대는 막고굴 회화가 가장 많이 나는 시대이자 막고굴 비행의 종류가 가장 많고 자세가 가장 풍부한 시대이다. 수대의 천비는 북천비의 위치뿐만 아니라 동정조정 주변, 동굴 상층 주변, 서벽 부처 안팎에도 그려져 있어 무리를 이루고 있다. 수대의 비행 스타일은 네 가지 다른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지리적 특징이 다르다. 수나라의 가마동에는 서역이 날고, 중원이 날고, 중서부가 함께 날아가는 것이 있다. 둘째, 얼굴형이 다르다. 동그란 얼굴, 정교한 얼굴, 강하고 날씬한 몸매도 있어요. 하지만 대부분의 몸매는 날씬하고, 비율이 적당하며, 허리는 부드럽고, 우아하고 다채롭다. 셋째, 옷과 의상은 다르다. 상반신을 벗은 사람, 배지가 있는 사람; 어떤 사람은 민소매 짧은 치마를 입고, 어떤 사람은 넓은 소매 긴 치마를 입는다. 왕관을 쓴 사람도 있고, 상투를 묶은 사람도 있고, 까까머리 스님처럼 날아가는 사람도 있다. 마지막으로 비행 자세가 다르다. 어떤 것은 위로 날고, 어떤 것은 아래로 날고, 어떤 것은 순풍으로 날고, 어떤 것은 역풍으로 날고, 어떤 것은 혼자 날고, 어떤 것은 무리지어 날지만, 날아가는 자세는 더 이상 U 형이 아니며, 몸은 더욱 자유롭게 펴진다. 전반적으로, 수대의 천비는 교류, 융합, 탐구, 혁신의 시기에 처해 있으며, 전반적인 추세는 중국의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이것은 당대천비의 완전한 중국화의 기초를 다졌다. 가장 바람이 부는 하늘을 나는 것은 427 굴과 404 굴의 하늘을 나는 것이다.
427 굴은 수대 대형 동굴 중 하나이며, 수대가 하늘을 나는 동굴이 가장 많다. 이 동굴의 네 벽에서 천궁 울타리의 벽을 따라 동굴 주위를 비행하며 전체 길이 108 입니다. 이 108 은 하늘을 날고, 머리에 왕관을 쓰고, 반나체 상체, 화환, 팔찌 피부색이 검게 변했지만 이미지는 여전히 또렷하다. 어떤 손은 합치고, 어떤 손은 연꽃을 들고, 어떤 사람은 꽃접시를 들고, 어떤 사람은 손을 흔들어 꽃을 뿌리고, 어떤 사람은 귀뚜라미, 비파, 피리, 하프 등의 악기를 들고 동굴을 한 방향으로 날아다닌다. 그것의 자태는 다양하고, 자태가 가볍고, 긴 치마가 펄럭이고, 색띠가 흩날리며, 바람에 모락모락 피어오른다. 날아다니고, 구름이 흩날리고, 낙화가 돌고, 움직임이 넘치고, 생기발랄하다.
404 굴은 수대 중말기의 중형굴이다. 동굴의 4 벽은 천궁의 담을 따라 그려져 있고, 담장은 구멍 주위를 날고 있다. 427 굴의 천비처럼 자세가 다르고, 연꽃을 들고, 꽃접시를 들고, 꽃을 들고, 각종 악기를 들고, 역풍이 한 방향으로 날아가고, 자세가 가볍고, 몸매가 아름답다. 하지만 장신구와 의상은 크게 달라졌다. 동그란 머리도 없고 왕관도 없고, 복숭아 모양의 만두 한 다발, 쌍환선만두 한 다발, 선만두 한 다발, 얼굴형은 계란형이고, 밝은 눈동자는 베이지색이며, 몸매는 훤칠하다. 옷은 얇고 부드러워 수건 대역폭이 길다. 의류, 얼굴형, 몸매, 초당의 하늘을 나는 것처럼 이미 완전히 중국화되었다. 초당에서 만당까지 당나라 전체를 관통하여 약 300 년. 돈황천비는 자신의 문화예술을 바탕으로 인도 천비교의 원소를 끊임없이 흡수하고 서역과 중원 천비의 성과를 융합해 창조한 것이다. 16 개국부터 북량, 북위, 서위, 북주, 수오대를 거쳐 100 년 동안 돈황천비 내외, 동서, 남북의 교류, 흡수, 융합을 거쳐 중국화 과정을 완성했다. 당대에 이르러 돈황천비가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예술적 이미지가 가장 완벽한 단계에 이르렀다. 이 시기 돈황한 비행은 인도와 서역의 비행과는 달리 완전히 중국화되었다.
당대는 막고굴 대형경화 수가 가장 많은 조대였으며, 석굴 안의 거의 모든 벽은 대형경화로 점거되었다. 비상도 주로 대형 고전 속에 그려져 있다. 제재에서, 한편으로는 대규모 개화로 부처님의 주장을 표현한 장면으로, 산화, 가무, 찬송가를 지지한다. 한편 불국' 서방정토'' 동방정토' 등 극락세계의 즐거움을 표현했다. 불머리 주위를 날고, 극락세계를 날아가고, 어떤 이들은 색구름을 밟고 천천히 착륙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어떤 사람들은 머리를 들고 팔을 흔들며 위로 날았다. 어떤 사람들은 꽃을 들고 하늘로 곧장 돌진한다. 어떤 손은 꽃다발을 들고 하늘을 가로질러 날아갔다. 펄럭이는 치마, 춤추는 리본은 당대의 위대한 시인 이백이 선녀를 찬양하는 시구와 정말 흡사하다. "부용을 손에 들고 있어, 네가 너무 맑다." " "치마가 넓은 허리띠를 끌며 하늘로 날아오른다" 가 묘사한 시적인 그림.
돈황연구원의 묘지 전문가는 돈황석굴의 당대예술을 초당, 성당, 중당, 만당 4 단계로 나누었다. 이 네 단계는 또 두 기간으로 나뉜다. 초성당은 초기, 즉 당나라가 돈황 지역을 직접 통치하고 매장하는 시기 (기원 618 ~ 781) 이다. 중만당은 후기, 즉 투필인이 돈황 지역을 점령하고, 하서 귀의군은 장일초가 돈황 지역 (기원 78 1 ~ 907 년) 을 관할하게 했다.
예술 풍격은 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 형태를 가장 잘 반영한다. 초당의 하늘을 나는 것은 진취적이고, 호방하고, 분방하고, 기이한 것이다. 비행의 변화무쌍한 아름다움. 이것은 초당개명한 정치, 강력한 국력, 번영한 경제, 풍부한 문화, 개방국가의 진취정신과 일치한다. 초당의 가장 특색 있는 비행은 초당 32 1 굴이 그린 쌍날과 성당 320 굴의 사천입니다.
32 1 호굴의 서쪽 벽 양쪽에 각각 하늘을 나는 시체 두 구가 그려져 있다. 이 두 기체는 하늘을 날고 있는데, 비행하는 자세가 매우 아름답다. 그들이 날고 있는 얼굴과 몸은 이미 진홍색으로 변했지만, 눈썹, 몸매, 예복 리본의 선은 모두 또렷하다. 날씬하고, 머리를 높이 들고 가슴을 펴고, 다리를 들어 올리고, 양손이 흩어지고, 예복 리본이 바람에 뻗어, 위에서 아래로 천천히 떨어지며, 하늘을 나는 제비 두 마리처럼 멋지고 가벼운 비행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 제 320 굴의 4 폭의 비행화는 남벽 서쪽 정토 아미타불 머리 위에 있는 화개 위에 그려져 있다. 양쪽에 각각 두 구의 시체가 있는데, 대칭적인 형식으로 캐노피를 둘러싸고 서로 쫓고 있다. 하나는 앞에 꽃을 뿌리고, 하나는 뒤에 팔을 들어 서로 쫓는다. 먼저 전화를 한 후 응답하여 진취적이고 자유롭고 편안한 정신력과 비상의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천비 주위에 채운이 떠 있고 향기로운 꽃이 흩날리는 것은 천비의 부처에 대한 봉헌뿐만 아니라 부처랜드의 자유와 기쁨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희망명언) 천비의 몸은 이미 검게 변해 얼굴이 분명하지 않지만, 그의 전반적인 이미지는 또렷하고, 몸매가 가늘고, 몸매가 가볍고, 몸의 비율이 정확하고, 실밥이 부드럽고, 색채가 풍부하고 다채롭다. 그는 당대천비의 대표작 중의 하나이다.
만당 시대에 천비는 기세와 자세에서 진취정신과 소탈한 심정을 잃었다. 예술조형에서 복장은 화려한 부태에서 우아하고 가벼움으로, 인체는 풍만함에서 날씬하고 간결함으로, 표정은 흥분기쁨에서 평온한 걱정으로 바뀐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중당 시대 158 굴 서벽 대형 열반경 꼭대기에 그려진 몇 개의 비행체이다. 이 비행체들은 열반경 꼭대기의 보리수 보개 주위를 날아다닌다. 어떤 것은 화반을 들고, 어떤 것은 향로를 들고, 어떤 것은 창피리를 불고, 어떤 것은 손을 흔들며 꽃을 뿌리며 부처를 지탱한다. 그러나, 그는 매우 평온해 보였고, 아무런 기쁨도 없었다. 그의 숙연한 표정은' 천인상애' 의 종교적 경지를 나타내는 슬픈 표정을 드러냈다. 동시에 당말 국력의 쇠락을 반영했고, 국민의 불안과 토번인이 돈황을 통치할 때 소송인이 당나라로 돌아가기를 구걸하는 심정도 반영됐다. 이 비행체들은 보개 북쪽에 위치해 있어 자세와 표정이 가장 생생하다. 하늘을 나는 자세, 머리를 높이 들고 가슴을 펴고, 두 손으로 화환을 들고, 두 다리를 뒤로 젖히고, 보개 주위를 감싸고, 위에서 아래로 가볍게 떨어지고, 등에 긴 띠가 날고, 가슴에 색구름이 떠 있다. 옷이 나부끼면 몸은 선으로만 그려지고, 눈빛은 맑고, 표정은 숙연하며, 약간 걱정이 된다. 비상하는 자세도 초당처럼 자극적이지 않아 좀 무거워 보인다. 5 대에서 원나라에 이르기까지 5 대, 송나라, 서하, 원나라를 포함해 약 460 년이 걸렸다. 이 시기 돈황천비는 당대의 풍격을 물려받았고, 그래픽은 역동적인 혁신이 없어 점차 공식화되었다. 수나라의 혁신적인 변혁도 없고, 당나라의 진취적인 정신도 없다. 천비의 예술 수준과 스타일 특징이 각각 다르지만 세대는 세대보다 못하며 점차 원래의 예술생명을 높였다. 이 네 왕조의 비행 스타일은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설명됩니다.
5 대 북송 시대는 조정권 하서 귀의군이 돈황 지역을 통치한 시기였다. 이 시기의 천비는 당나라의 유풍을 물려받았지만 혁신은 없었고 천비의 실전은 당대천비의 활발하고 명랑한 기조를 완전히 발양시켰다. 그러나 조석 정권 신불은 막고굴, 옥림석굴에 대량의 석굴을 건설하고 보수하고 화원을 건설하며 당시 유명한 화가들을 초빙하고 모조당의 풍격 특징을 이어받아 옥림석굴과 막고굴 () 에 우수한 날으는 작품들을 남겼다. 대표작품으로는 옥림동 16 굴천비와 막고굴 327 굴이 있습니다. 옥림동 16 호굴은 5 대 초 한 굴이다. 동굴 안에 그린 하늘을 나는 것은 당대의 활발하고 아름답고 가볍지 않지만 장식성이 매우 강하다. 예를 들어, 이 동굴은 아름답게 그려져 있고, 연 한 자루와 하늘을 날고 있다. 두 사람 모두 상투, 짙은 눈썹, 큰 눈, 곧은 코 입술, 둥근 얼굴, 귓불, 반나체 상체, 가슴 장식, 팔 팔찌, 긴 치마 허리 감싸기, 맨발이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수건띠가 몸보다 3 배 길고, 수건대 중간에 꽃이 있고, 스카프 밑에는 색구름이 흐르고, 색면에서 역풍비행처럼 날고, 화면 전체가 대칭적으로 동등하며, 매우 장식적인 것이 특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제 327 굴은 막고굴 중 송대 말기의 동굴이다. 동굴 꼭대기에는 그림을 가득 채운 지 일주일이 되었는데, 어떤 사람은 꽃다발을 들고, 어떤 사람은 음악을 연주하여 부처님을 부양했다. 동파 북쪽에서 비행하는 두 기체는 이미지와 자세가 모두 완벽하다. 두 사람 모두 상투를 틀고, 머리에 진주관을 쓰고, 상반신은 벌거벗고, 팔에는 목걸이와 보석이 장식되어 있으며, 얼굴형은 풍만하고 이목구비는 정교하다. 손에 꽃다발을 들고 봉두를 춤을 추며, 글씨체가 천궁울타리 벽에 활짝 피어 역풍이 날리고, 치마가 펄럭이고, 긴 띠가 날린다. 하늘을 날고, 꽃이 떨어지고, 비상하는 하늘 아래 색구름이 흩날린다. 당대의 날으는 기세는 없지만, 그 날으는 움직임도 생생하여 송대 비상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여름은 탁발적침이 서북에 세운 소수민족 씨족 정권이다. 서하 시대의 막고굴 비행은 송대의 풍격을 답습했고, 일부는 서하의 독특한 풍격을 지녔다. 가장 큰 특징은 서하 당항의 글과 민속을 천비의 이미지에 융합한 것이다. 얼굴형은 길고 둥글며 볼이 불룩하고 눈이 깊고 코가 뾰족하며 몸이 튼튼하다. 그것은 가죽옷을 입고 구슬로 장식되어 매우 세속적이다. 이 가운데 대표 인물은 97 번 홀이 날아가는 소년이다. 이 동굴 서벽의 부처에서는 하늘을 나는 소년을 각각 그려서 이미지, 자세, 옷차림이 똑같다. 까까머리, 양쪽 땋은 머리, 동그란 얼굴 눈썹, 위로 올라가는 눈, 두툼한 입술 뺨, 웃통 다리, 근육통, 체격이 건장하다. 팔에는 구슬, 팔찌, 허리춤에는 수피, 복둘레, 발은 장화로 장식되어 있다. 하나는 연꽃을 들고, 하나는 원반을 들고, 한 다리는 구부리고, 다른 한 다리는 들어 올리고, 위에서 아래로 날아간다. 등 뒤에서 흩날리며 날으는 기세가 강하지 않다. 이 두 비행체는 더 이상 초기의 무법이 아니다. 불교 음악신과 송신의 표현도 당대의 비행의 아름다운 운율도 없다. 팔의 수건 끈을 닦으면, 몸 아래의 색운은 완전히 향기로운 옷을 입은 소년이다. 인물, 헤어스타일, 의상으로 볼 때 모두 서하당의 특징과 생활방식을 표현했다.
원나라 몽골인들이 돈황 지역을 통치하고 있으며, 막고굴 () 와 옥림석굴 () 은 석굴 () 을 건설하고 보수하는 일이 거의 없다. 원대 유행 밀종 () 은 티베트한 () 두 가지로 나뉜다. 티베트족 밀종예술에는 하늘을 나는 것이 없고, 한족 밀종예술에는 하늘을 나는 것도 많지 않다. 그중 대표적인 것은 제 3 굴남벽과 북벽' 천수천안관음고전변' 그림 상단 양각으로 그린 사체가 하늘을 날고, 북벽' 관음고전변' 그림 위의 이체가 하늘을 나는 것이 더 완벽하다는 것이다. 이 두 비행체는 대칭이며, 이미지, 자세, 의류는 기본적으로 비슷하다. 그들의 머리는 원뿔형 상투를 묶고, 머리는 주관을 쓰고, 동그란 얼굴은 긴 눈썹과 미목, 반나체 상체, 보석으로 장식된 펜던트, 연꽃, 연꽃, 연가지, 노란 권운을 타고 공중에서 떨어졌다. 드레스 수건 끈이 짧다. 불교의 비행 자세는 없지만, 두 도교의 선녀처럼 구름 속을 날고 있다. 돈황이 하늘을 나는 것은 수천 년을 거쳐 서로 다른 시대적 특징과 민족적 풍격을 나타냈다. 많은 아름다운 이미지, 기쁨의 경지, 영원한 예술적 생명력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단문걸 씨가' 지구를 날고 있다' 라는 글에서 말했듯이, "그들은 시대가 흘러가면서 죽지 않았지만, 그들은 여전히 살아 있다. 새로운 가무, 벽화, 공예품 (상표와 광고) 에서 날아다니는 이미지는 어디에나 있다. 그들이 하늘에서 인간으로 내려와 영원히 사람들의 마음 속에 살고, 끊임없이 계몽과 아름다움으로 즐거움을 줄 것이라고 말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