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 쇼데크 (Jan shaudek) 의 등장 인물의 삶
당시 체코 사진의 주류는 다큐멘터리였으며, 소데크의 작품은 포르노로 분류되어야 했다. 그의 숙소는 여러 차례 수색되었고, 사진과 원판은 압수당했고, NSA 는 사진에 따라 모델과 그의 친지들을 심문했다. 한번은 경찰이 그의 청바지를 압수해서 속옷만 입고 집에 돌아가게 했다. 그는 어쩔 수 없이 정기적으로 경찰서에 자신의 행방을 보고했다. 그는 자신의 삶을 이렇게 묘사했다. "나 혼자 일하는데,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나는 하루 종일 공장에서 일하며, 때로는 야근을 하기도 한다. 생활과 사진재료를 사면 충분하다. ""
전 체코 공화국에서 한 남자가 공장에서 오전 6 시부터 오후 3 시까지 일했다. 존 소데크는 지하실에 살고 있는데, 벽은 얼룩덜룩하고 코를 찌르는 곰팡내가 난다. 지하실의 작은 창문은 어둡고 좁은 공간을 마주하고 있다. 이 사람은 JanSaudek 입니다. 1970 년대 초, 그는 이 지하실을 발견하고 그것을 자신의 피난처로 만들었다. 여기서 Sodek 의 생활은 결정적인 변화를 일으켰다. 비범한 상상력이 없다면, 그는 아마 예전처럼 이곳에서 그의 사진을 계속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밧줄
데크는 생활이 가난해서 통근용 자전거 한 대와 낡은 Pentacon)6 카메라를 제외하고는 거의 아무것도 없었다. 그의 가장 큰 재산은 그의 원대한 포부와 끝없는 거대한 생명력이다. 소데크는 유대인이다. 그와 그의 쌍둥이 형제를 제외하고 그의 모든 가족은 제 2 차 세계대전 중에 독일 강제 수용소에서 죽었다. 그와 그의 쌍둥이 형제는 강제 수용소에서 생체실험에 시달렸다. 그때 그는 아직 열 살도 안 되었다. 60 년대 초, 소데크의 사진은 가족, 어린이, 친구들을 많이 표현했고, 그들의 존재 공간은 그의 사진 범위를 결정지었다. 그도 자주 거리에서 사진을 찍는다. 그는 사람들이 벽이나 정원에 기대어 사진을 찍어 가장 자연스러운 순간을 촬영하게 했다. 1970 년대 들어 소데크의 촬영무대는 점점' 지하실' 에 집중되고 있으며, 다색 벽면은 거의 그의 사진의 등록상표가 되었다. 만약 소데크가 이 지하실로 이사하지 않았다면, 그의 창작이 어느 방향으로 전개될지는 상상하기 어려웠지만, 그가 풍경과 정물촬영에 전혀 관심이 없었다는 것은 확실하다. 그의 욕망과 야망은 그에게 살아있는 사람을 대면하는 촬영 방식을 선택하게 했다. 약 1974 그가 이미 대량의 누드 사진을 찍기 시작했을 때, 그는 한 친구에게 그가 보도촬영을 시도하고 싶다고 말했지만, 조건이 제한되어 있어서, 그는 이 방향으로 계속 발전할 수 없었다. 그가 생계를 이어가는 일은 겨우 입에 풀칠하게 할 뿐, 낮에 사진을 찍을 시간도 없게 했다. 소데크가 가장 존경하는 것은 그가 사진에서 소외된 성격이다. 그의 동시대 사진작가와는 달리 1968 년 소련의 체코 침공으로 인한 트라우마는 소데크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을 막지 못했다.
사회현실은 그의 시각세계에서 자리가 없다. 1968 이전 또는 이후. 젠팔라흐라는 대학생이 스스로 불태우는 무서운 하루 전에 그는 어떤 정치 사건에도 무관심하다. 소더크에게 있어서, 1960 년대 후반은 그의 일생에서 중대한 전환점이었다.
소데크는 정물 풍경을 찍지 않고 인물만 찍는다. 소데크의 사진에서 우리는 인간의 행복과 고통에 대한 그의 생각, 인간성의 빛이 내면을 직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긴장감이 넘치고, 생명의 꽃 한 송이가 도처에 피어나고, 모든 불안과 죄책감이 강한 욕망에 삼키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죽음, 슬픔과 이별, 열정은 어디에나 있다. 우리는 빛과 그림자와 여성의 몸 곡선을 추구하는 인체 사진에 익숙해져 있지만, 소데크는 이러한 기술과 감각적인 것들에 신경 쓰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가 본 것은 기대되는 아름다운 몸이 아니라, 소데크가 프라하 지하실의 어두운 불빛 아래 카메라로 극적으로 해석한 생명상태와 본질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