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나라는 어떻게 생겼습니까?
송나라 (960- 1279)
송나라 (960- 1279) 는 중국 역사상 5 대 10 개국에 이어 왕조이다. 북송 (960- 1 127, 도성 개봉) 과 남송 (1127-/Kloc-) 으로 나뉜다
북송
5 대 후주 현덕 7 년 (960 년) 정월, 조광윤이 절 앞에서 시찰하여 진교 병변을 일으켜 송나라가 건립되었다. 도쿄 (오늘 하남 개봉) 는 그 수도로 송태조의 북송으로 불린다. 일부 장군과 jiedushi 가 왕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송 왕조 조 푸의 제안에 따라, 와인 한 잔 은 군권을 내놓고, 군 장성은 분리되어 주권 집중을 보장했지만, 군대의 전투력도 약화시켰다. 65438+976 년 10 월, 조광윤의 동생 조광의는 도끼와 촛불의 그늘 아래 왕좌, 즉 송태종에 올랐다. 979 년까지 북한을 없애고 중국의 대부분 지역이 통일되었다.
북송 건국 이후 군권, 삭권, 돈곡 등의 조치를 통해 중앙집권 통치를 더욱 강화하였다. 한편 과거제도는 크게 발전했다. 북송 중기에는 국정이 나날이 쇠약해지고 빈궁이 쌓였다. 송인종에서는 짧은' 경력신정' 이 나타났다. 재희 닝, 송신종 임용 왕안석 변법은 큰 영향을 끼쳤지만, 나중에는 보수파의 거절을 받았다. 북송 말년에 통치가 극도로 부패했다. 1 127 년, 서진대군이 개봉부를 침공했고, 송휘종, 송진종이 연이어 포로로 잡혔고, 사칭 정강혁명, 북송 멸망.
남송
혜종제 9 자 조구는 응천부 (오늘 하남 상구) 에서 즉위했다. 즉 남송에 세워진 송고종이다. 1 138 공식 건도 임안 (오늘 저장항주).
남송 시대에는 권력자들이 오랫동안 합계 정책을 실시하여 통치자에게 공물을 바쳤다. 군민 항금 투쟁을 진압하고 애국 장군을 죽이는 것까지 아끼지 않는다. 1 142 진회 () 와 공모하여 터무니없는 죄명으로 금에 반대하는 악비 () 를 죽였다. 남송 후기에 반몽전쟁은 몇 년 동안 계속되었다. 1276 년까지 원군이 임안을 점령했고, 익왕사조와 왕광조민의 잔여 세력이 원나라에 계속 저항했다. Kloc-0/279 년까지 8 세의 어린 황제 조민은 원나라에 의해 궁지에 몰렸고, 신하 노수복에게 살해되었다. 남송의 잔여 세력은 원나라에 의해 살해되었다. 안왕조는 결국 멸망했지만 문천상 등 민족 영웅이 생겨났다.
송대 경제와 문화
송대는 기술 진보와 임차 제도의 추진으로 농업 생산이 눈에 띄게 발전하였다. 수공업 역사상 분업이 정교하고, 기술이 선진적이며, 제품이 유명하다. 상품 경제 수준이 과거를 초월하고, 도시가 번영하고, 화폐유통이 확대되고, 최초의 지폐가 탄생했다.
송대 문화는 유례없는 발전을 이루었고, 이학 문학 역사 예술 과학 기술 등 분야에서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이정 주 구양수 수시 사마광 심괄 등 걸출한 인물은 천고에 이름을 올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기술 등) 활자 인쇄술, 나침반, 화약의 발명과 응용은 인류에게 탁월한 공헌을 하였다.
송나라는 중국 경제가 가장 발달하고, 민족 문화가 가장 번영하고, 과학 기술 혁신이 가장 많고, 인구 기수 성장이 가장 건강하고, 농작물 단산이 가장 높고, 인민 생활 수준이 가장 높고, 가장 번영하는 왕조이다. 믿지 마라, 내가 너에게 꿈 같은 송조를 소개해 줄게. 송조로 돌아가자.
1 경제적으로 발달한 송부
이것은 이미 역사적 결론이며, 다른 왕조들은 모두' 상제를 억제한다' 고 하는데, 송조 () 만 예외이다. 초기 송 조 kuangyin 조 보 심장 말했다: "더 많은 돈을 축적. 도시의 농경지 주택은 그들의 후손을 남길 것이며, 가수와 무용수들은 그들의 장수를 즐기며 인민을 풍요롭게 할 것이다. 나중에 송태종은 그것을' 양제론 정치의 기교를 널리 알려라' 고 놀렸다. 종신이 정권을 잡았을 때,' 재테크 1 위' 라는 사상은 경제를 중시하는 민중들이' 재테크 일순간 지체할 수 없다' 는 생각으로 송대 전체를 관통했다. 이것은 경제 발전을 보장하는 매우 중요한 전제 조건이다. 송초 관원은 재테크를 연구하여 재물을 구하는 길을 연구했다. 송나라는 전통적인 중형법 경민법 관행을 조정하여 염법, 주법, 차법 등과 같은 전문법을 전문적으로 연구했다. 송대는 중국 고대 경제입법이 가장 활발한 시기 중 하나가 되었다. 또 송대의 경제법규는 국가와 경제활동자 간의 이익 분배를 통일해 상품경제법칙에 부합하는 매우 과학적인 법규다. 이러한 올바른 정책 방향은 상업 붐이 번창하고, 무역이 급속히 발전하며, 수공업이 급속히 발전하여 송조가 세계 최초의 지폐 (교자) 은행이 되는 것은 유일무이하다! 심지어 은행도 오프사이트에서 돈을 빌려주고 오프사이트에서 지불할 수 있으며, 현대에도 매우 선진적인 경제 관리 제도이다. 지역적으로 볼 때 송나라의 발전은 강소성과 절천 등 건설된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산간 지역과 소수민족 지역의 사회 경제 문화 발전도 당나라보다 크다는 점도 놀랍다. 수공업, 광산 채굴, 차염, 조선, 제지, 설탕, 방직, 도자기 등에서 왔습니다. 당나라보다 훨씬 선진적이다. 송대 수공업은 생산면적 확대, 생산량 증가 외에도 기술도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 예를 들어, "설탕 얼음" (얼음 설탕) 생산 공정, "단일 배럴 우물" 발굴, 송자의 정교함은 모두 기술의 성숙과 혁신을 반영하고, 상업과 수공업의 출현은 토지에 포로가 된 많은 농민들을 해방시켜 상업에 투입시켰다. 수공업은 북송 중기부터 금, 은, 구리, 철, 석탄 등의 광물을 대량으로 채굴하기 시작했고, 세계 역사상 최초로 전국 각지에 나타났다. 조선소, 제지공장, 인쇄소, 직물 공장, 화기공장, 각지의 관요와 같은 것들이다. 당시 수공업의 번영 정도는 전례가 없었다! 일찍이 북송 시대에는 중국이 석탄, 제강, 대형 수공업에서 수백 명의 정규산업 노동자를 고용하는 것을 알고 있었다. 정부의 두 군공업은 8 천 명의 노동자를 고용했습니다. 이미 중공업의 규모입니다! 예를 들어 1078 년에는 중국 북부의 철강 공업 연간 생산량이1250,000 톤에 달했고, 영국은 산업혁명 초기에는 7 만 6000 톤에 불과했다. 또한 광업, 제지, 도자기, 실크 직조, 항해도 발달했다. 송대는 근대 이전의' 첨단 기술' 의 집이 될 만하다. 당시 세계 수공업의 패주였다! 상업적으로 볼 때 당대의 도시는 행정센터를 선호하고, 송대의 도시는 상공업을 선호한다. 당대의 무역 지역은 관원의 엄격한 통제를 받았고, 송대에서는 더욱 자유로워졌다. 상품경제의 진일보한 발전으로' 주택제' 의 돌파와 집진의 출현으로 주거 지역과 상업 지역의 경계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 송대에서는 이' 새로운' 도시들 중 일부가 상당히 큰 규모로 발전했다. 예를 들어, 개봉과 항주는 모두 백만 명의 인구에 이르렀는데, 후자는 카일폴로가 원초에 본' 전례 없는' 도시이다. 원나라 말년에도 중국 밖에서 가장 큰 도시는' 바그다드' 였으며 인구도 30 만 ~ 50 만 명에 불과했다. 수백 년 후, 아랍 여행가 이븐 베투타는 항저우를' 세계' 라고 불렀다. 상공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점차 증가하고, 생산량이 계속 증가하고, 투자자본이 크게 확대되었다. 따라서 국가 재정 수입의 주체를 구성하는 것은 농업만이 아니다. 상공업의 비중은 이미 농업을 초과했고, 그 상업운영에는 이미 동판 인쇄 광고가 등장해 서구 자본주의 광고보다 300 여 년 앞당겨졌다. 독신인 소동포의 경우, 그는 기름을 요리하는 한 노부인을 위해 광고시를 한 편 써서 나날이 번창하게 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더 흥미롭게도 송대에는 현대신문과 비슷한 타블로이드 신문과 역사상 가장 오래된 상표가 있다. 상표가 작고 의의가 크며 송대 상품화 제도의 점진적인 보완을 상징한다. 또 저명한 학자 심괄이 쓴' 화폐유통속도' 도 현대통화이론의 수준에 이르렀고 송대의 강력한 상업 물결로 세계 최초의 자본주의의 싹이 돋아난 모체였으며 송대 경제의 고속 발전은 유례없는 부와 번영을 창출했다.
2 문화적 영광
물질적인 생활이 풍요로워지면서 정신적인 추구가 점점 더 절실해지면서 송대는 경제 발전과 동시에 강한 문화적 수요를 가지고 있다. 인민의 여가 생활, 심미 정취, 생활 정취가 송대 문화의 높은 번영을 촉진하였으며, 시, 노래, 곡예, 희곡, 민악, 소설, 서예, 건축 등의 예술이 송대에서 고속으로 발전하였다. 이와 함께 송대에는 수많은 유명한 문인과 시인들이 등장했다. 그중에서도 수시, 구양수, 코준, 범중연, 왕안석, 악비, 문천상, 심괄, 신기병, 주, 이청조 등이 모두 유명하다. 지금도 이 학자들은 여전히 풍채가 무성하고 광채가 떨어지지 않는다. 송대 () 는 고금 () 에서 가장 유명한 8 대 종사 () 가 6 개를 차지해 그 문화를 알 수 있다. 서예가가 일일이 열거할 수 없다. 가장 유명한 네 명의 서예가는 소동파, 황정견, 미탄, 채향이다. 그들의 작품은 서예가를 경탄시키기에 충분하다. 심지어' 대한간' 진회조차도 좋은 붓을 배우고 춤을 잘 출 수 있다. 만약 그가 정파적이라면, 그는 틀림없이 서예가와 작가일 것이다. 악비 같은 영웅은 말할 것도 없다! 문화의 꽃이 만발하여 송나라의 모든 사람이 남북으로 나뉘었다. 남송에는 육유, 양만리, 범성대, 우무사 대 유명 인사가 있다. 북송에는 정이화와 정호 (이학) 두 과목이 있다. 남송동남에는 주씨,, 등 세 현이 있다. 송문화의 대대적인 발전으로 송대는' 유학부흥' 을 완성하고 신유학 (즉 신유학) 을 만들어 전통의' 경학' 을' 송학' 의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게 했다. 유석도가 만나는 심도 있는 발전을 촉진시켰다. "단어" 는 당말에서 시작되었고, 5 대 이후부터 송대까지 정상에 이르렀다. 그래서 당시, 송사, 원곡 등이 있습니다. 단어는 송대 문화의 대표 중 하나이며 심도 있는 유료 중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송대 문화를 연구하려면 먼저 그 단어를 이해해야 한다. 수시의' 명월 언제' 가 가장 대표적이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 단어를 알고 있으며, 보통 아이들조차도 두 마디 부를 수 있다. 시 전체가 나부끼는 것은 마치 선경에 있는 것처럼, 혼자 밖에 있는 세상은 곳곳에 외로움과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최고봉에 올라 밍크 어패의 장점을 극치로 발휘했다고 할 수 있다. "강은요?" 밀주 사냥' 도 그가 쓴 것으로, 다른 어인들도 큰 성과를 거뒀고, 이청조 등 여성사인들도 잘 알고 있지만 글쓰기와 이런 수준에 도달한 여성은 송대에 이청조밖에 없었다. 또한, 만약 내가 송사의 사람을 하나하나 나열한다면, 나는 하루도 다 말할 수 없을 것이다. 다시 내려가면, 나는 송사 문화의 아홉 마리의 소 한 마리만 셀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송사' 의 경우 전서 1300 여 명의 시인, 거의 2 만 곡. 공의' 송사보' 는 기존의 기초 위에 수백 명의 시인의 시 400 여 수를 추가했다. 이는 송대에서의 어문화의 지위를 반영하기에 충분하며, 송문화의 대표로서의 가치가 있으며, 송문화의 명랑한 생명력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시" 는 중국 고대 문학의 정수이다. 송대에 이르러' 시' 에 대한 해석이 새로운 차원, 좀 더 통속적인 차원, 더 자유로운 율율 수준으로 올라갔다. 송대는 비록 단어의 전성기이지만, 시의 나라이기도 하다. 초등학교, 중학교, 대학, 대학원생 등 가장 많이 접촉하는 것은 당시송사로 당시의 지속, 발전, 돌파구이다. 송대 시인은 더욱 광범위하고, 시는 더욱 풍부하며, 시의 종류와 형식은 송대에 풍부하게 되었으며, 시의 수도 전무후무한 것이다. 나가 알고 있다 면, 베이징 대학은 그것을 공부 하 고 있다. 개인시의 수로 볼 때 시가 가장 많은 개체가 송대에서 탄생했다. 나라를 걱정하는 이 사람의 이름을 영원히 기억합시다. 그는 바로 육유이다. 너는 이 위대한 시인이 민족 부흥에 대한 유언을 기억하니? 너는 그의 유언을 기억하니? 만약 네가 잊어버린다면, 그럼 들어라! \ "왕 시 는 중앙 평야 일 북쪽에 설정, 가족 제물 은 웽 을 말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얼마나 간단한 언어인가! 애국 의사의 마지막 말, 나는 평생 복국을 보지 못했고, 죽은 뒤에도 이 소식을 들을 수 있다 ... 우리 아이, 송의 복국을 잊지 말고 제사를 지낼 때 이 소식을 아버지에게 알려 주세요 ... 구천 아래에서도 행복할 수 있게 ... 나는 이것을 쓸 때 눈을 감았지만, 왜 울음을 멈출 수 없는지 모르겠다 예, 예, 울었습니다! 눈물이 얼굴에 가득하다! 눈물은' 시' 에 숨겨진 슬픔을 위한 것이 아니라, 육유와 같은 수많은 애국자를 위한 것이며, 송나라의 마지막 운명을 위한 것이다! (허허, 키보드가 젖었네. 우리 좀 쉬자. 기운을 차리고 글쓰기를 계속하자. ) 당송시는 거대한 보고로,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하다. 시는 무수한 지식부를 포함하고 있지만, 우리는 이 보고의 이해와 개발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한다. 우리가 후회하지 않을 수 있을까? 이렇게 많은 잠재적 자원이 우리가 발전하기를 기다리고 있는데, 우리는 왜 마음을 움직이지 않는가? 4 대 서예가를 말하기 전에 나는 서예에 대해 많이 말하지 않았다. 송대 서예의 성취는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송대에 어떤 화가가 생겨났는가? 가장 유명한 화가는, 범폭,, 하귀, 곽,, 장택단이다. 예술계, 유명한 것은 장택단의 손에서 나온 것이다. 중국 역사를 살펴보면, 중국화의 최고 예술적 성취는 송대의 산수화를 가장 대표할 수 있는데, 그것들은 때때로 창망하고, 때로는 텅 비어 있고, 의경은 행운수와 같고, 의미는 흐르는 물과 같다. 송대 산수화가가 배출되어 각각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북송의 화가는 범폭 (웅장한 산맥과 설경으로 유명하다), 서도녕 (들나무와 들수로 유명하다), 곽 (사계절의 미묘한 변화를 묘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성 (고요함으로 유명하다), 조영롱 (서정적으로 유명하다) 이 있다. 남송하규, 마원, 당력의 산수시는 산수화의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을 반영한다. 유송년과 함께 남송 4 대 학파라고 불린다. 송대의 서화가 이미 예술 창작의 정점에 이르렀음을 보여 주는 이름 모를 민간 화가들도 많다. 또한 송대에 등장한 이야기책도 중국 문학사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명청백화소설을 개척한 선강이라고 할 수 있고, 서민문화도 흥성하기 시작했고, 그림자극, 코믹극, 서커스, 인형극, 잡극, 랩 등도 흥성했다. 경제의 빠른 발전과 물질적 생활이 날로 우월해지면서 매춘업이 왕성하게 발전하였다. 송대 기녀는 분명히 네 가지 범주로 나뉜다: 상기 예기, 노래기, 관기. 물론 이 창녀는 다른 창녀가 아니다. 그들 대부분은 몸을 팔지 않고 예술만 연기한다. 그리고 상당수의 사람들이 거문고 서화시사 가부에 정통하다. 어떤 매춘부들은 심지어 자신의 가족, 즉 지금의 민간 연예인까지 구성할 수 있다. 이 네 가지 예기 중 가장 재능과 매력이 있는 것은' 관기' 이다. 자연관기생의 지위도 높다. 송나라 때 모든 차 문화도 맛이 있었다. 개인적인 취향에 따르면 차라기 보다는 가난한 음료라 해도 찻잔은 검은 유약, 장유약, 파란 유약, 청화유약 네 가지로 나뉜다. 송인도 남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니 즐겨라. 송대에도 두차 바람이 불고, 민간에서는 각종 꽃잎차가 유행한다. 혜종은' 대관차론' 에서도 문장 20 편이 차 문화를 소개했다. 송대 차 문화는 중국 고대 엘리트 문화와 대중문화의 종합 구현이며, 일종의 아속적인 상이라고 할 수 있다. 혜종이 그것을 매우 좋아했기 때문에 옥조각 예술은 큰 발전을 이루었다. 동시에 목각, 죽각, 칠기, 비각, 도장, 청동기, 금은기, 뿔기, 나하필, 잉크, 종이, 연 등이 모두 조예가 높다. 이것들은 모두 송대 문화예술의 우월함과 두터움을 보여준다! 송조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송자' 를 만들어 문자에 미치는 영향이 심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송대 사학계에서도 천지개벽의 변화가 일어났다. 송대 사학 유파가 많아 지방지가 생겨났다. 금석학 (고고학과 유사) 사학 저작도 매우 풍부하고, 명가가 배출되어 중국 고대 사학 발전의 정점에 이르렀다. 우리나라 최초의 사전' 설문해자' 는 동한 이후 이미 실전되었고, 송대에도 허선 형제가 재편했다. 학자들은 신중국이 성립되기 전에 중국 문화에 세 번의 고조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1, 춘추전국백가쟁명, 2, 이송문화부흥.
3 "4 대 운동" 신문화 운동
진인각은 "중화민족의 문화가 수천 년 동안 발전하여 조송시대에 절정에 이르렀다" 고 말했다. 이 논평들은 주목할 만하다. 역사학자 토인비 (영국) 는 "내가 선택하게 하면 중국의 송나라에서 살고 싶다" 고 말했다. 유 추 씨는 "내가 가장 갈망하는 왕조는 송나라다!" 라고 말했다. 덩광명조차도 말했다. "송대가 달성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고도는 봉건사회 역사시대 전대미문의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 그렇습니다. 송나라의 문화는 수많은 문인 묵객들을 끌어들이는데, 봉건 사회 전체의 역사적시기에는 확실히 전례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