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스 고대 도시 가이드
피스의 고대 도시는 고대가 현대인을 위해 세운 미로인 것 같다. 현대화된 전자지도 한 장, 9000 개의 빽빽하게 얽힌 골목길, 거리의 장터, 각종 도자기, 가죽, 카펫, 날염 작업장, 수많은 가게, 노점, 노점, 너는 반드시 어찌할 바를 모를 것이다. 모로코로 여행하는 것은 누가 여행 일정에 있든 피스는 필수적이다. 모로코 이슬람 문화의 중심지로서 관광객들은 비스의 고대 건물뿐만 아니라 산업혁명으로 대체할 수 없는 가족공장에 매료되었다.
가이드는 우리를 데리고 피스 고성의 골목을 가로질러 이슬람 특색과 고대 유대인 문화가 어우러진 궁전, 절, 수공예 작업장을 감상했다. 시장에서 말린 과일과 약초는 가죽과 염료의 맛과 현란한 도자기, 카펫, 지갑, 청동기가 섞여 있다. 따라서 페스 고대 도시는 세계 문화 유산이 되어 이 수공업 도시에서 다소 실의에 빠지게 되었다.
눈부신 블루 모자이크 도자기
우리는 Poteriede 라는 식당에 갔다.
Fes 도자기 작업장은 아직도 고가마 유적지를 보존하고 있는 작은 공장이다. 공장은 작은 마당으로 다른 공정의 지역을 분리한다. 각 지역에는 진흙의 가공물, 착색, 굽기, 선 그리기, 도배와 같은 도자기를 꼼꼼히 만드는 모든 공예가 많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들은 관광객들의 구경꾼에 익숙해져 주변 카메라의 플래시를 소홀히 했다.
페스투스터의 상감 도자기는 중국 도자기와 완전히 다르다. 블루 모자이크 세라믹은 페스투스트가 가지고 있는 회색 광물 점토로 만들어졌으며, 색상은 파란색을 위주로 한다. 작은 도자기로 여러 가지 색깔과 복잡한 도안을 만들어 집 벽, 심지어 세숫대야, 그릇, 접시에 붙였다. 현지 이름은 Zillige 입니다. 페스의 상감 도자기에는 여러 가지 화려한 장식품이 장식되어 있는데, 일부는 중국의 경태람과 비슷하지만 경태람은 구리와 도자기의 결합이고, 청색 상감 도자기는 점토와 도자기의 결합이다.
중국의 도자기와 경태란 공예품은 우아하고 정교하며, 모로코의 도자기는 색채가 화려하고 열정이 넘치며 스타일이 강렬하다. 각 제품은 독특한 수공예품으로, 색깔이 비슷하고, 조각이 다르며, 이것은 공업화 파이프라인으로는 할 수 없는 것이다. 독특한 매력과 가치를 가지고 있어, 방방식의 작은 공장은 오늘까지 유지될 수 있다.
페스 고성 여행에서 어느 나라 관광객이든 가장 관심이 많은 것은 도자기 작업장과 공장이다. 이 파란 Zillige, 세숫대야, 책상, 천장, 바닥 타일, 항아리, 컵, 주전자, 그릇, 접시 등 생활의 모든 요소들, 만원의 사치품부터 십여 개의 귀여운 작은 접시에 이르기까지 관광객들은 모두 자신의 가치를 가지고 살 수 있다.
낮은 키 럭셔리한 모로코 카펫
좁은 골목을 지나 나는 한 집으로 들어갔다. 문은 눈에 띄지 않지만 위에 구멍이 하나 있다. 이것은 수제 카펫 공장입니다. 건물 안으로 들어서면 서너 층짜리 정원 안뜰이 있는데, 각종 카펫이 폭포처럼 쏟아져 내리는 것이 마치 선경과 같다. 다락방에는 몇 명의 여자들이 카펫을 짜고 있다. 제작이라면 관광객을 위한 제작 데모와 더 비슷하다.
모로코에서 가장 유명한 카펫은 베르베르 카펫이다. 베르베르족은 아프리카에서 가장 오래된 유목민으로서 자연을 숭배한다. 카펫은 모래색, 바위갈색, 아프리카 낙타색 위주로 사막 물결, 낙타, 식물 등이 패턴입니다. 현지 베르족들도 이슬람교, 아라비아, 문화의 영향을 받았고, 달, 달, 파티마의 손 등 도안도 카펫에 드러날 것이다.
모로코의 핸드메이드 카펫은 두껍게 보이지만, 사실 재료는 신경을 쓴다. 심플한 기하학적 패턴도 매우 정교하고 견고하다. 좋은 카펫은 여러 세대를 쓸 수 있다. 모로코에서 좋은 순양모 카펫을 사는 것은 결코 싸지 않다. 순양모 카펫은 순식물 염료로 만들어져 가격이 비싸다. 모로코에는 현대식 공장이 대대적으로 카펫을 생산하는데, 1 미터 수십 달러에서 2 ~ 300 달러까지 다양하지만 전 세계의 부유한 가족들은 독특한 수공 뜨개질 카펫을 선호한다. 베니
Ourain, TapisAzilal 및 기타 비싼 카펫을 소프트 골드라고 합니다. 수제 카펫은 가공 카펫 가격의 4 ~ 5 배, 수만 원, 심지어 더 높아 낮은 키 럭셔리라고 할 수 있다.
"악명 높은" 가죽 가공 공장
페스는 또' 악명 높은' 곳이 하나 있는데 관광객들은 꼭 가야 한다. 그것은 비스의 가죽 수공 가공 공장이다. 가장 오래된 공장은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몇몇 유명한 가죽 공장은 이미 페스의 관광지가 되었다. 그건 그렇고 가죽 제품을 파는 것 같아요. 가이드가 폭신폭신폭신한 가죽 제품으로 가득 찬 방으로 나를 데리고 가서 민트 잎 한 조각을 집어 코 앞에 놓고 냄새를 맡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시원한 민트 향은 여전히 가죽 제품의 매운 냄새를 가릴 수 없다. 내가' 악명이 높다' 고 농담한 것도 당연하다.
벽에 각종 가방과 신발이 걸려 있는 방을 가로질러 판매원은 외국인 관광객 몇 명에게 가방을 팔았다. 모로코식 판매는 매우 설득력이 있다. 소, 양, 낙타의 피부부터 시작해보죠. 이 가죽들이 꽃 등 순식물로 어떻게 물들었는지 알려드릴게요. 붉은 꽃은 양귀비에서, 베이지는 석류에서, 녹색은 박하에서, 갈색은 손톱꽃에서 나왔기 때문에 현대 공업 제품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들의 진실하고 열정적인 눈빛에 감동받지 않는 것은 어렵다. 우리 앞에 있는 이 가죽 구두들은 좀 복잡하고 촌스러울 수도 있지만, 조립 라인에서 생산된 가죽가방과는 달리 모두 손으로 바느질한 것이다.
가죽 공장의 사람들은 우리가 사진을 찍으러 왔다는 것을 알고, 판매를 건너뛰고, 직접 나를 방의 베란다로 데려갔다. 한눈에 뒤뜰은 거대한 황갈색 테라스, 석두 또는 흙의 염색독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 가지각색의 염료로 가득 찬 벌집 같다.
노동자들은 벌처럼 바빠서 동물에서 벗겨낸 껍질이 하얗게 쌓였다. 첫 번째 단계는 선탠입니다. 현대공장에서 가죽을 무두질하는 가공 방법은 명반과 황산나트륨으로 가죽에 남아 있는 고기털의 단백질을 제거하여 가죽을 부드럽게 하는 것이다. 피스의 오래된 가죽법은 먼저 소뇨, 생석회, 소금에 담갔다가 비둘기 똥에 담가 부드럽게 한 후 염색하는 것이다. 재료는 모두 천연적이지만 코를 찌르는 냄새는 공장에서 오래도록 흩어지지 않는다. 나는 작은 양피 한 조각을 집어 들고 염색을 해서 만지면 매우 부드럽다. 유럽의 많은 유명한 가죽 브랜드는 모두 페스에서 나온 것이라고 한다.
짙은 색의 옷 염색방
페스에서 사람들은 가죽 가공 공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사실 거리에는 많은 옷감과 옷 염색소가 있다. 골목의 한쪽에는 짙은 색 염료가 담근 수조가 있고, 연못 옆에는 가운과 사리가 쌓여 있다. 이것은 1970 년대와 80 년대의 중국과 매우 비슷하다. 그해 우리는 천을 사서 자신이 좋아하는 색으로 염색한 후 꿰매었다. 또 다른 것도 비슷하다. 어두운 색이 주색이다.
모로코인 남녀는 모두 가운을 입는다. 여성은 블랙 위주이며 명절 행사에는 블루 등 화려한 의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남자의 가운은 베이지와 갈색을 위주로 하고, 가장 좋은 가운은 양모이다. 피스의 고대 도시에는 아직도 많은 염색방이 있는데, 옷은 모두 염색방에서 염색한 것이다. 이 염료의 냄새는 가죽 가공 공장의 냄새에 자극을 주지는 않지만, 관광객들은 길가의 염료 가게를 지나갈 때 염료의 냄새를 견디지 못하고 속도를 높여 빠르게 통과한다.
고무신을 신은 노동자는 염색독에서 옷, 스카프, 실크 등을 건져 골목 옆 벽에 걸어 말렸다. 염료가 땅으로 흘러, 거리가 검은색으로 물들었다. 한 염색방의 사장이 문 앞에 서서, 나는 카메라를 들어 그에게 사진을 한 장 찍었다. 그는 열정적으로 고개를 끄덕이며 기쁘게 그에게 사진을 찍어 달라고 했다. 염색방의 수공은 공장 조립 라인으로 쉽게 대체될 수 있다. 나는 이 염색방이 얼마나 지속될지 모르지만, 아마도 미래에는 단지 관광지가 될 것이다.
알라딘 램프 같은 청동기
페스 고성의 골목을 걸으면 각종 작은 상품점, 특히 반짝이는 청동점에 매료될 것이다. 페스 고대 도시의 청동기에는 동컵, 주전자, 접시, 대야뿐만 아니라 촛대, 전등갓도 있었다. 가게 주인은 구리 전등갓 뒤에 등불을 달았고, 빛은 청동기의 정교한 무늬를 통해 알라딘 램프의 느낌을 주는 환상적인 장면을 만들어 냈다.
거의 모든 청동기는 기계로 만든 것이 아니라 손으로 만든 것이다. 그래야만 독특한 질감과 문화적 역사적 매력이 있다. 가게 앞에서 나는 장인들이 작은 망치로 구리 가죽을 두드리는 것을 보았다. "단련" 을 거쳐 천천히 접시나 전등갓으로 성형하여 청동기에 조각한 도안을 조금씩 바라보다. 이것은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의 유기적 결정이다. 매우 정교한 무늬가 있는 거대한 전등갓이 있다. 나는 이 전등갓을 만드는 데 며칠이 걸릴지 모르겠다. 아주 정교한 보석 상자도 있습니다. 나는 이렇게 정교한 도안이 모두 수공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믿을 수가 없다. 그 일상용품은 말할 것도 없고, 냄비와 바가지 대야는 모두 대량으로 두드린다. 나는 모든 일상용품을 손으로 찍어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 구리 가게 앞에서 나는 모로코 민족 의상을 입은 두 예술가를 만났다. 그들은 꽹과리를 치고 북을 치며 관광객들을 위해 모로코 민요를 불렀다. 나는 구리 가게를 두드리고 있는데, 가게 장인들은 아직도 손에 든 구리를 두드리고 있다. 짤랑거리는 소리가 예술가들의 모로코 민요에 협주곡 한 곡을 더한 것 같다.
보르자에서
Sud Castle 맞은편의 고지대는 천년을 잠든 피스의 고성 파노라마를 내려다보고 있다. 양치기가 개와 양을 데리고 한가롭게 지나가자 페스의 각종 작업장과 공장의 장면이 머릿속에 떠올랐다. 산업혁명은 수공 생산을 기계로 대체해 높은 생산 효율을 가져왔지만, 여전히 수공 제조라는 문화적 가치를 지닌 오래된 업종을 소멸시킬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산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산업명언) 수제제작은 결코 산업생산의 주류가 되지는 않지만, 세계문화유산으로서 사람들의 문화적 향수의 한 방법이 되었다. 사람들은 이 전설의 고성에 도취되어 고대 문화의 바다에서 길을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