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그 성에 의해 구조되었다.
공자는 노자의 교육을 받아 일부 제자들을 이끌고 세계 14 년을 여행했다. 만년에' 시',' 책',' 의식',' 음악',' 이순신',' 춘추' 육경을 수리하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그는 삼천 제자가 있는데, 그중에는 72 현인이 있다고 한다. 공자가 죽은 후, 그의 제자와 그들의 재제자는 공자와 그의 제자의 언행 어록 사상을 기록하여 유교 고전 논어를 편성하였다.
공자는 고대에' 하늘의 성인',' 하늘의 목탁' 으로 여겨졌다. 그는 당시 사회에서 학식이 가장 해박한 학자 중 한 명으로 후세 통치자에게 공자의 성, 지성, 지성의 사단, 왕선의 대가, 만세의 스승으로 칭송받았다. 그의 유학사상은 중국과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공자는' 세계 10 대 문화 유명 인사' 의 1 위에 올랐다. 공자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공자제사식' 은 한때 중국 선조 숭배와 동급인' 대제사' 가 되었다.
인물 생활:
출신이 고귀하다
공자의 조상은 송나라의 귀족이고, 그의 조상은 상조의 개국 군주국이다. -응? 주초 삼감란 이후 주공은 상조 귀족과 후손을 달래기 위해 명을 받들어 친동생 위 [8] 를 봉했다. 송 () 나라는 상구 () 에 설립되어 은상 () 을 위해 경배하였다. 웨이가 죽은 후, 그의 동생이 계승된 것이 공자의 첫 번째 15 조상이다. 여섯 번째 조상은 구멍이라는 구멍의 가족을 얻었다. 구멍은 송나라의 한 의사이다. 그는 한때 부가였으며, 그의 봉지는 송대의 이립 () (오늘 하읍 상구) 에 있었다. 나중에 법원 내란 중 태재화도에 의해 살해되었다. 공자의 아버지 갑자와 아버지는 구멍을 냈다. 양삼촌의 손자는 공자의 아버지이다. 양숙은 송나라 전란을 피하기 위해 노국 (오늘 산둥 곡부) 으로 도피하여 정착했다. 그의 정식 직위는 이 도시의 의사이다.
성자가 이 세상에 왔다
슈의 아내 역사는 아들 없이 아홉 딸을 낳았다. 우희가 낳은 장남 맹비는 발병을 앓고 있어 촉이 매우 불만이다. 그래서 촉은 연희에게 그녀의 세 딸 중 한 명을 첩으로 삼으라고 요청했다. 연년양서가 늙어서 인내심이 없어서 그녀는 그녀의 세 딸의 의견을 물었다. 큰딸과 둘째 딸은 동의하지 않는다. 막내딸 안재만이 슈와 결혼할 의향이 있다.
안재재는 20 세 미만이고, 슈는 이미 66 세이며, 나이 차이는 매우 멀다. 그들은 의식을 거행하여 결혼했고, 부부는 니산에 살고 임신하여' 성교' 라고 불렀다. 공자는 노향공 22 년 10 월 (율리우스력 기원전 551 양력 기원전 55 1 년 9 월 28 일. 공자의 생년월일에 관해서는 두 가지 기록이 있는데, 1 년 차이가 나는데, 일반적으로' 사기 공자 세가가' 를 기준으로 한다. 심석은 교역 장평향에서 태어났다. 공자는 천성적으로 일곱 번 새고, 머리에는 돔구멍 (Y D 40ng, 머리 윗부분이 움푹 패인 것을 의미) 이 있고, 또 그 어머니가 진흙언덕에서 복을 빌었기 때문에, 이름은' 언덕',' 단어' 이다.
조기 경험
노향공 24 년 (기원전 549 년), 공자가 세 살 때 촉병이 죽고 방어에 묻혔다. [6]? 촉이 죽은 후, 안지재는 망명을 잃고 촉의 아내 돌에 쫓기고 동생 맹비와 공자를 데리고 곡부궐리에 와서 가난한 생활을 했다.
노오년 (기원전 537 년) 공자의 명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자신이 인간으로서 생활하는 능력을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자신이 15 살이지만, 지향은 공부라고 말했다.
루 7 년 (기원전 535 년), 공자의 어머니 안재재가 죽었다. 이 해, 가족 연회 는 공자 가 저녁 식사 에 갔다, 일류 귀족 을 접대 하지만, 양 후진타오 지 집 장관 은 문을 거부했다.
노소제는 9 년 (기원전 533 년), 공자는 열아홉 살이다. 그의 조상 송나라로 돌아가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기 위해, 그는 송나라 한 관리의 딸과 결혼했다.
벼슬길에 들어서다
루 10 년 (기원전 532 년) 에 집이 태어났다. 이때 마침 잉어를 공자에게 선물할 때라고 해서 자기 아들에게 잉어, 쯔버어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다고 한다. 공자는 20 대부터 사업을 하고 싶었기 때문에 천하 대사에 관심이 많았고, 치국의 여러 가지 문제를 자주 생각하고, 자주 견해를 발표하였다. 바로 그해 공자가 감독관이 되어 창고를 관리하기 시작했다.
루 11 년 (기원전 53 1), 공자는 경작을 바꾸었다. 공자는 어릴 때 생활이 비교적 고달프기 때문에 거친 일을 할 줄 안다.
노소제 17 년 (기원전 525 년), 담자가 루를 만나러 왔을 때, 공자는 담자에게 담국의 고대 관제에 대해 물었다. 공자가 앞뒤로 서당을 개설하다.
루 20 년 (기원전 522 년), 공자가 30 세였을 때, 그는 이미 유명해졌기 때문에, 그는 자칭 30 대 정도에 성과를 거두었다고 자칭했다. -응? 올해, 그리고 yanying 루 를 방문 할 때, 공자를 소환, 그와 논의 헤게모니 문제, 공자가 알게 되었다.
루 24 년 (기원전 5 18), 맹과 남궁은 공자에게 예의를 배웠다. 공자와 남궁경남 아저씨가 주를 만나 창홍에서 즐겁게 지내라고 했다고 전해진다.
노내란
노소디 25 년 (기원전 5 17 년) 에 노국에서 내란이 일어났다. 루 zhaogong 제나라 로 도망 하도록 강요, 공자 도 제나라 루 를 떠나, 제나라 jinggong 의 감사와 환대 를 받았다. 그는 심지어 니시 주변의 논밭을 공자에게 봉하려 하였으나, 의사 안영에 의해 제지되었다.
노소제 26 년 (기원전 5 16), 제경공은 공자정치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군은 군처럼 되고, 신하는 신하처럼 되고, 아버지는 아버지처럼 되고, 아들은 자식처럼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공자는 제경공의 인정을 받았고, 공경은 니시의 땅으로 공자를 봉하고 싶었지만, 안자가 그를 저지했다. 공자는 제나라에서 쇼 () 가 술에 취한 것처럼 말하는 것을 듣고, 3 월의 고기 냄새를 모른다.
루 27 년 (기원전 5 15), 제나라의 의사는 공자를 해치려고 했다. 공자는 듣고 제경공에게 도움을 청했다. 제경공은 그가 늙어서 그것을 사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공자는 어쩔 수 없이 루로 도망갔다.
루 28 년 (기원전 5 14), 진위헌자가 무대에 올라 친소를 가리지 않았다. 공자는 이것이 정의의 행위라고 생각한다. 자신에게 가깝고 덕이 있는 사람은 가까운 곳에 묻히지 않고, 추천되고 덕이 있는 사람은 먼 곳에 묻히지 않는다. 이것은 인의의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응?
루 29 년 겨울 (기원전 5 13), 진국이 형정을 주조하다. 공자는 김의 멸망은 주로 통치자가 좋은 제도와 법령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루 30 년 (기원전 5 12 년), 공자는 40 세입니다. 공자는 수십 년간의 맷돌을 거쳐 인생의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각성한 인식을 갖게 되어 40 세라고 자칭한다.
관수경을 하다
루 6 년 (기원전 504 년), 희씨 가신 양호의 세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공자는 이를 "집권의 신하" 라고 부른다. 그래서 공자는 퇴위하고 시, 책, 의식, 음악을 썼다. 많은 제자가 공자를 따라 천하를 두루 다니며 그를 따라 공부한다. 양호는 공자를 만나고 싶어 하고, 공자는 양호를 보고 싶지 않다. 나중에 그들은 길에서 만났다. 양호는 공자에게 벼슬을 하라고 권했고, 공자는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그리고 공자는 작은 일반인으로 승진되었다.
루 11 년 (기원전 499 년), 공자 는 루 guoguo 총지배인, 사진 촬영, 7 일 페널티 소정무, 3 일 노출 시체, 루 guozheng 정류 로 승진했다.
루를 떠나다
노정공 12 년 (기원전 498 년), 공자는 삼환 (,삼촌, 씨) 을 약화시켰는데, 이는 삼자의 후손이기 때문에 삼환이라고 불렸다. 당시 루 정권은 실제로 그들의 손에 장악했고, 삼환의 일부 가신들도 각기 다른 정도로 삼환을 통제하고 있었다. 그들은 삼환으로 지은 성을 파괴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 나중에 삼도의 행동이 중도에 폐지되자 공자와 삼환의 갈등도 드러났다.
루 13 년 (기원전 497 년) 봄에 제나라는 80 명의 미녀를 노국에 파견했다. 여악을 받아들이고, 국군과 신하들이 가무에 빠져 여러 날 국정을 무시했다. 공자와 노가의 불화. 공자는 매우 실망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노가 교외에서 제사를 한 번 거행했는데 공자의 고기를 제물로 바치지 않은 것은 그를 더 이상 고용하고 싶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공자는 어쩔 수 없이 루를 떠나 이국 타향으로 출로를 찾아 글로벌 여행을 시작했다. 올해 공자는 55 세였다.
각국을 유람하다
루 14 년 (기원전 496 년) 공자는 제자들을 데리고 노국을 떠나 위국으로 왔다. 공자는 위국에서 위령공의 아내 남자에 의해 소환되었다. 공자의 제자 루즈는 공자가' 남자' 를 보았다고 비판했다. 공자는 정국자산의 사망 소식을 듣고 매우 슬펐다. 자산을 고대부터 전해 내려오는 선량한 사람이라고 칭찬했다.
공자가 먼저 제자를 위국으로 데려갔을 때 위령공은 공자를 매우 존경하기 시작했다. 루의 녹봉 기준에 따라 그에게 6 만 개의 녹봉을 주었지만, 그에게 관직을 주지 않았고, 정치에 참여할 수도 없었다. 공자는 위국에서 약 10 개월 동안 살았다. 위령공을 비방하는 사람이 있어 위령공은 공자에 대해 의심을 품고 공자의 행동을 공개적으로 감시하도록 사람을 보냈다. 그래서 공자는 제자들을 데리고 위국을 떠나 진으로 도피하려고 했다.
공자는 광성 (이 하남 수현) 을 경유할 때 오해로 5 일 동안 포위되었다. 그는 도시를 탈출하여 디프에 도착했는데, 그곳에서 그는 위국의 귀족을 만났고, 그들은 반란을 일으켜 다시 포위되었다. 도망친 후 공자가 귀국하여 나라를 지키다. 위령공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디프에서 돌아왔다는 소식을 듣고 매우 기뻐하며 직접 그를 맞이했다. 이후 공자는 몇 차례 출국하고 몇 차례 귀국했다. 한편, 위령공은 공자에게 좋고 나쁘다. 한편 공자는 출국한 후 갈 곳이 없어 어쩔 수 없이 돌아왔다. -응?
루 15 년 (기원전 495 년), 공자는 위국을 떠나 루로 돌아왔다.
서기 (기원전 494 년) 년에 오국은 사람을 보내 노국을 고용하여 공자에게' 관절전용차' 에 대해 물었다.
이듬해 (기원전 493 년) 공자는 루에서 위까지 왔다. 위령공이 공자에게 묻자 공자는 공손하게 위령공을 거절했다. 공자는 위국에서 더 이상 살 수 없어 위국을 떠나 서방으로 갔다. 조국을 거쳐 곽송에 가다. 송 시마 환훈은 공자를 미워하고 그를 해치겠다고 위협했다. 공자는 성을 숨기고 걸었다.
59 세의 공자가 출국하여 조 (), 송 (), 정 () 을 거쳐 진으로 갔다. 진이는 공자와 그의 제자들을 길 한가운데 둘러쌌고, 마을 뒷가게에 앞장설 수는 없었다. 자공은 가져온 음식을 다 먹어 치우고, 마침내 초인을 찾았다. 초나라가 출병하여 공자를 맞아 공자와 그의 제자는 죽음을 면했다.
노애공 3 년 (기원전 492 년), 공자는 60 세이며, 이때 각종 언론을 제대로 대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 공자는 정국을 넘어 진국에 이르러 정국도성에서 제자와 헤어져 동문 등 제자를 혼자 찾아왔다. 그는 길을 잃은 개처럼 보인다고 조롱을 받았다.
노애공 제 4 년 (기원전 49 1) 공자는 진국을 떠나 채국으로 왔다.
제 5 년 (기원전 490 년) 에 공자는 채에서 잎으로 왔다. 예국군은 공자의 정치 문제를 묻고 그와 정직한 도덕 문제를 토론했다. 공자는 채로 돌아가는 길에 은둔자를 만났다.
6 년째 되는 해 (기원전 489 년) 공자와 그의 제자들은 첸과 채 사이에 갇혔고, 많은 제자들이 굶주림으로 병으로 쓰러졌다가 추인에게 구출되었다. 추에서 위국으로 돌아오다가 도중에 은둔자를 만났다.
루애공 7 년 (기원전 488 년), 공자가 귀국했다, [6]? 선정명을 주장하고 나서 나라를 수호하다.
노애공 8 년 (기원전 487 년), 오국이 노국을 토벌하고 오국이 패했다. 공자의 제자들은 전쟁에 기여했다.
노애공 10 년 (기원전 485 년), 공자는 나라를 지키고 아내 관씨는 세상을 떠났다.
11 년 (기원전 484 년) 에 제나라는 한 사단을 보내 노국을 토벌했고, 공자의 제자는 노통수와 제나라와 싸워 승리를 거두었다. 강자는 그의 지휘능력이 어디서 왔는지 공자로부터 배웠다고 물었다. 68 세의 공자와 그의 제자 염구의 노력으로, 강자는 공자를 동전으로 보내 루로 돌아오는 것을 환영했다. 공자가 세계 일주 14 년, 이것으로 끝납니다. 공자는 여전히 정치의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존경을 받아 쓸모가 없다. 강자는 전부를 실시하려 하고 공자는 반대했다. 한 사람의 행동이 군자 행위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은 그의 행동거지에 달려 있다. 네가 자선을 베풀면 너는 더 많은 돈을 지불할 것이다. 일을 할 때 적당히 일을 한다. 죽을 때 자신을 얇게 묻는다.
노애공 16 년 (기원전 1 1 년) 2 월 11 일 공자는 73 세를 일기로 루성북수라바가에 묻혔다. 많은 제자들이 3 년 동안 무덤을 지켰지만 자공은 공자를 대신해서 6 년을 지켰다. 수백 명의 제자와 루인이 고분에서 집으로 돌아와 이름을 지었다. 공자의 옛집은 절로 바뀌었고 공자는 사람들의 숭배를 받았다.
성취
도덕사상
공자는 완전한' 덕과 덕' 의 사상 체계를 구축했다. 그는 개인 차원에서' 인과 의식' 의 덕성과 미덕을 제창했다. 덕도사상체계는 성선론 ("음일양 (), 순자 (), 성자 ()") 을 바탕으로 인극 ("삼극도") 을 목적으로 인간, 천도 (), 지하도 () 와 통하고 중용 () 은 적시에 완전한 방법론사상체계가 된다.
공자의 인학은 인성 정신을 구현하고, 공자의 예학은 예제 정신, 즉 현대의 의미에서의 질서와 제도를 구현한다. 인문주의는 인류의 영원한 주제로, 어떤 사회, 어떤 시대, 어떤 정부에도 적용되고, 질서와 제도사회는 문명인류 사회를 설립하는 기본 요건이다. 공자의 이런 인도주의와 질서 정신은 중국 고대 사회 정치 사상의 정수이다.
공자의 만년의 가장 높은 이상은' 대동' 이라고 불린다. 대동의 세계에서, 세상의 사람들은 서로 사랑하고, 세상의 모든 사람을 사랑하며, 가족뿐만 아니라 부모와 아이도 사랑한다. 아이는 따뜻함과 배려를 받을 수 있고, 외로운 사람과 장애인은 의지할 수 있고, 남자는 자신의 일이 있고, 여자는 만족스러운 집을 가지고 있다. 사기도 도둑도 없고, 받을 길도 없고, 밤에는 문을 닫을 길이 없고, 모두 솔직하게 대하고, 인재 선발, 큰길 여행도 일종의 공공서비스다.
정치 사상
공자 정치사상의 핵심 내용은' 의식' 과' 인' 이다. 치국략에서 그는' 덕치국' 을 주장하고, 덕치국은 가장 고상한 치국의 도리라고 주장했다. 이런 치국 방략은' 덕치' 또는' 예치' 라고도 불린다. 이런 전략은 도덕과 예의를 국민에게 적용하고, 등급제도를 강화하고, 귀족과 민간인을 피통치자와 피통치자로 완전히 나누었다. 원래 귀족과 민간인의 중요한 경계를 깨뜨렸다.
공자는 서주 시대에 깊은 종법 예제 전통을 지닌 루에 살고 있다. 이때 주조의 통치권력은 이미 명실상부하고, 제후들 간의 싸움이 끊이지 않아' 왕상, 폐례의, 실정권, 가절천하' 의 사회현실을 초래했다. 무군 무신, 아버지, 아들' 이 그 시대의 특징이 되었다. 사회적 갈등의 격화는 생산력의 발전을 방해하고, 사람들의 정신과 신앙도 유례없는 파괴를 당했다. 이들 * * * 동형이 공자정치사상의 역사적 연원과 사회조건이 되고,' 인' 과' 례' 는 그 정치사상의 기본정신이다.
공자의 최고 정치 이상은' 천하가 공적인' 대동사회를 세우는 것이다. 대동' 사회의 기본 특징은 도로가 원활하고,' 천하가 공선이다' 라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재능을 선택하고, 신의를 이야기하고, 우정을 쌓는다',' 사람은 친할 뿐만 아니라 외아들도 있다 "잘 사는 강" 은 공자가 주창한 낮은 정치 목표이다. "잘 사는" 사회의 기본 특징은 큰길이 은밀하고, "천하가 집이다", "집집마다, 모든 아들은 자기 것이고, 화물은 모두 자기 것이다" 이다. 이런 빈부불평등과 맞물려' 천자군신, 충부자와 형제, 부부' 등 일련의 법률과 윤리가 나타났다. 이런 사회는 분명히' 대동' 세계만큼 완벽하지는 않지만, 정상적인 질서, 예의, 인심, 믿음, 의리가 있어 소강 사회라고 불린다. 이런 사회는 실제로' 사유제' 가 나타난 후 계급사회의' 성세' 를 묘사한다.
공자의' 대동' 과' 강소강' 이상은 중국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나중에 역사 시기와 단계에 따라 사상가들이 서로 다른 비전과 목표를 제시했고, 진보적인 사상가와 개혁가들에게 영감을 주었고, 홍수전, 강유, 담시동, 손중산 등이 모두 영향을 받았다. -응?
경제사상
공자의 가장 중요한 경제사상은' 중의경리' 와' 부민' 사상이다. 이것도 유교 경제 사상의 주요 내용이며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공자가 이른바' 정의' 라고 부르는 것은 일종의 사회도덕규범이고,' 이익' 은 사람들의 물질적 이익 추구를 가리킨다. "의" 와 "리" 의 관계에서 공자는 "의" 를 최우선 순위에 두었다. 그가 말하길, "당신이 원하는 것을 보세요." 기원전 이전에도 물질적 이익 앞에서 어떻게' 의' 에 부합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도록 요구하였다. 그는' 의를 따르는 것' 즉' 의의' 에 부합해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공자는 심지어' 논어 자한' 에서도 이윤에 대해 적게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지만 이윤을 피하지 마라. 좌전 성공 2 년' 에 따르면 부도덕한 일을 하면 부자가 되는 것은 뜬구름처럼 불의한 재물을 하찮게 여기지 않는다. 공자는 또한' 의' 와' 리' 에 대한 태도가' 군자' 와' 소인' 을 구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도덕적인' 군자' 는 정의의 중요성을 쉽게 이해하지만, 도덕적 수양이 부족한' 소인' 은' 이익' 만 알고' 정의' 를 모른다. 이것이 바로 공자가' 논어 입인' 에서 말한' 군자의 의미, 소인리' 이다. 공자가' 의' 를 강조한 이상 육체노동을 경멸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관점은 틀렸다. 공자의 논어' 에 따르면, 그는 농사를 배우려는 제자인 팬 (Fan) 에게 매우 불만을 품고' 소인' 이라고 불렀다. 공자는 사람이 더 큰 이상과 추구를 갖고 더 큰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는 그의 학생이 농민이 아니라 가치 주도자가 되기를 바란다.
교육사상
공자가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사람의 자연적 자질을 제기한 것은 유사하다. 성격상의 차이는 주로 후천적인 교육과 사회환경의 영향 ("성이 비슷하고, 배움이 멀다") 이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모든 사람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는' 교무류' 를 제창하고, 서당을 창설하고, 학생 모집을 많이 하며, 노예주 귀족의 학교 교육에 대한 독점을 깨고, 교육 범위를 민간인으로 확대하고, 당시 사회 발전 추세에 순응했다. 그는' 학관' 을 주장하고, 학업을 마친 후 벼슬을 한다. 그의 교육의 목적은 정치적 군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군자는 반드시 높은 도덕적 자질을 가져야 한다. 그래서 공자는 학교 교육에서 도덕교육을 최우선 순위에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자가 들어가면 효도하고, 출가하면 효하고, 지성의와 신용을 지키며, 인민을 사랑하고 친절하다." 배울 여력이 있다. ") 를 참조하십시오.
교수법에서 공자는 교사에게' 유교무류',' 경제국제천하' 의 교육이념,' 재목으로 가르치다',' 계발적' 방법론을 요구하며 유아 교육과 계몽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그는 학생들에게 성실한 학습 태도를 갖도록 교육하고, 겸허하게 배우고, 때때로 배운 것을 복습하고,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며, 새로운 지식의 외연을 넓히고, "일반삼" 을 하도록 교육했다.
공자 도덕교육의 주요 내용은' 의식' 과' 인' 이다. 그중' 의식' 은 도덕기준이고' 인' 은 가장 높은 도덕기준이다. 의식' 은' 인' 의 형식이고' 인' 은' 례' 의 내용이다. "인" 의 정신으로 "례" 가 진정으로 풍부해질 수 있다. 도덕적 수양 방면에서 그는 뜻을 세우고, 자기를 억누르고, 수행, 자성, 과감한 개혁 등의 방법을 제시했다. "배워서 알다" 는 것은 공자의 교학 사상의 주도적 사상이다. 그는 하문하고 겸허하게 공부하는 것을 제창하면서, 학습과 사고의 결합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배우고 적용한다" 는 것을 배워서 사회 실천에 적용해야 한다.
그는 먼저 계발적 가르침을 제시했다. 그는 "노여움도, 노여움도, 노여움도 없다" 고 말했다 즉, 학생이 진지하게 생각하고 일정 수준에 도달할 때 교사는 학생들을 깨우치고 계발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는 또한 교수 실천에서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방법을 채택한 최초의 교육자이기도 하다. 대화와 개별 관찰을 통해 그는 학생의 성격 특징을 이해하고 익혔다. 이를 바탕으로 각 학생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다른 교육 방식을 채택하여 덕, 말, 정치, 문 등의 인재를 양성한다. 공자는 교육을 사랑하고 평생 교육 활동에 종사한다. 그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말과 행동으로 가르쳐야 할 뿐만 아니라, 솔선수범하여 자신의 모범적인 행동으로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어야 한다. 그는 그의 학생을 사랑하고, 학생들도 그를 매우 존경한다. 사제 관계가 매우 화목하다. 그는 중국 고대 교사의 빛나는 전범이다.
공자의 교육 활동은 많은 학생들을 양성했을 뿐만 아니라 실천을 바탕으로 그의 교육 이론을 제시하여 중국 고대 교육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공자의 보수적인 정치 태도로 인해 경제체제 개혁도 보수적인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루 15 년 (기원전 594 년),' 초세무' 를 실시하여 사유토지의 합법적인 지위를 법적으로 인정하는 것은 춘추시대의 중대한 경제 개혁이다. 그러나' 좌전' 에 따르면 공자는' 춘추' 를 편집할 때' 제 1 세무' 를 기록하며' 비례' 를 비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백성은 부유하지 않고, 군은 부유하지 않다. 공자의 논어에도 공자가' 이인의 이익' 즉 국민에게 유익한 일을 한다고 주장하는 기록이 있다. 한편, 그는 세금이 좀 가벼워야 한다고 주장하고, 부역의 분담은 농시를 지체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공자의 논어' 에 따르면 공자는 당시 정치인들에게 정치인들에게 너무 사치해서는 안 되고 검소함에 주의해야 한다고 선전했다. 그는 "사치하고 불손하며 검소하고 고본적이다" 고 말했다. 열등감보다는 착실하다. "동시에, 그것은 또한" 절약과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 "을 제창한다. 이것은 공자의' 인' 사상을 경제 분야에 적용하는 것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