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오의 일생.
1944 년 7 월, 장오씨는 후베이 () 성 도서관 관장으로 전근하여 도서 재고, 목록 정리, 사서 학원을 열어 도서관을 빠르게 개방하여 대출하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항전이 승리한 후, 장은 도서관을 무창으로 옮기라는 명령을 받았다. 장오각은 의무를 다하여 수십만권의 도서와 대량의 숭문당본, 안전한 도착, 손실 없이 성 교육청에 표창을 받았다.
장 아오 평생 교육 사업에 힘쓰고, 입당, 권세, 사리사욕을 추구하지 않고 빈곤에 안주한 적이 없다. 그는 순박하고 담박한 사람이라 교육계에서 영향력이 깊다. 특히 그는 상고 대통령 재임 기간 동안 교사 선발과 임인 유현이 매우 엄격해 상고의 교학 질이 줄곧 높았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장오 선생의 일생
(저자: 만춘기 1922- 1996, 후베이 경제학원 교수, 후베이 성 서예가 협회 회원)
장오는 시를 읊는 데 능하다.' 임원시',' 시우 합창',' 남음 여휘',' 남음 약탈후 재' 등의 시집이 있지만 모두 실전되었다.
장오목 (1890- 1946), 본명, 호북포인 (오늘 적벽) 사람, 산게 장가족. 그는 장인창의 집 출신으로, 아버지는 홍원, 자인성, 청말학생이다. 왕선생은 농촌에서 영감을 받고 이본학원에서 공부한다. 당시 장지동은 후베이에 새 학교를 설립했지만 성벽의' 중학교' 로 전학을 가서 이동의 유수기 (1890- 1935) 와 사이좋게 지냈다. 신해혁명이 성공한 후 왕선생은 중학교를 졸업하고 북경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제학과에 입학했다. 민국 5 년 (19 16) 졸업, 상업과학사. 졸업 후 북양 정치가 포국간 (1876- 1959) 의 추천을 받아 단기간에 베이징 정부 농상부 상표국장을 맡고 이듬해 사퇴했다.
민주적으로 학교를 운영하여 교육에 투신하다.
19 17 년 말, 왕선생은 채원배 등 북경대학교 학자들이 사립공덕학교를 설립하고 과학정신의 교육과 양성에 주력하는 것을 도왔다. 이어 그는 후베이 () 성의 연장자 지지를 호소하며 베이징에 호북 학자, 유명인을 모아 민영중학교 (베이징 후베이 회관을 학교 부지로 함) 를 설립하고 그 학교 교장을 맡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학교명언)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지민 중학교를 사립지민 대학으로 확장하고 계속 교장을 맡았다. 이것은 왕 선생이 교육 사업에 힘쓰는 시작이다. 민치' 를 교명으로 손중산 선생의 치국 이론에서 유래한 것은 손선생의 민주 정치 사상을 보여준다. 학교 운영 기간 동안, 나는 모든 것을 책임지고, 학교 민주적 관리를 실시하고, 학생들이 5 월 4 일 신문화 운동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정국의 격동, 학교 운영 경비 부족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한 무리의 인재를 양성했다. 1924 이후 북양 정권의 정치적 부패와 민생이 시들고 광둥 정부가 북벌을 적극 준비하는 것을 목격했다. 정치적 선택으로 의연히 학교를 폐쇄하고, 교무를 유정청 (지하당원, 우한 해방 후 시 교육국장을 맡음), 장전경, 곽자범, 일부 호북 동료들과 학생들이 남방 고향으로 돌아갔다. 처음 우한 에 도착했을 때, 나는 한구에서 자신의 회계사무소를 경영했다. 1926, 10 년 6 월, 북벌군이 무창을 공략했고, 우한 국민정부와 후베이 성 정부위원회 (후베이 성 정부) 가 잇따라 설립되었다. 이 (1890- 1927) 는 성 정부 위원, 교육청장이 되었다. 유수기는 미국에서 돌아온 뒤 하문대에서 본성으로 돌아와, 유씨에게 회계사무소를 폐쇄하고, 유씨를 교육청 순찰원으로 추천했다. 민국 16 년 봄, 이 개편성 내중학교는 원 2 중, 3 중, 공과고, 상과고, 한양오중 (청천중학교라고도 함) 을 제 2 성 고등중학교 (성립고 상과학교의 전신이라고 함) 로 합병했다. 재편성 후 왕선생은 제 1 대 교장으로 임명되었다. 성 2 중 하하 4 개 학과를 관할한다. 1, 2 부는 한구 독일 스타디움 덕화학교 (상과 6 개 반) 와 한양침공장 (공공 6 개 반, 성 3 중으로 이동) 에 위치하고, 3, 4 부는 한구포드 학교 (중학교 10 개 반) 에 설치된다. 대혁명이 실패한 후 계계 군벌, 후종호가 우한 침공, 이장렬이 희생되었다. 우한 국민당 우파의 피비린내 나는 통치하에 학교는 어쩔 수 없이 휴교했다. 왕선생은 국민당 반동파의 역행 역시를 목격하고 슬픔과 분노가 교차했다. 유수기는 성 정부 위원, 교육국장을 인수한 후 업무 학습과 교육에 익숙하며, 유선생에게 2 중 교장을 승계해 달라고 요청했다. 학교 부지는 한구 화청가 (현재 이원로 제 16 여중학교) 에 위치하고 있으며, 일반 초급중학교는 무창서봉연궁원에 부속되어 있다. 왕 선생님의 노력으로 당시 사회에서' 2 중 고상' 이 상당히 유명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2 중 고상' 에 진학할 수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이후 10 년 (1929- 1938) 왕 선생은 교육청장, 성 5 중 (양양), 청천 중학교, 성 6 중 (황강), 황강 시골 사범학교 교장, 황강
항일봉화는 중화를 두 번 단결시켜 서쪽으로 이동한다
민국 27 년 (1938) 8 월, 일본 침략군이 호북으로 진군해 우한 급급하다. 적의 손에서 어린 아이들을 구하기 위해 후베이 () 성 정부는 서둘러 자금을 모아 항전 상황에 적응하는' 후베이 () 성 연합중학교' (학생 전공비) 를 구성했다. 시임성 주석, 제 6 전구 사령관 진성임 총장이 성 () 과 함께 서시 () 와 함께 강하 () 지역으로 이주하여 학교 부지 개교를 찾았다. 당시 형세가 위급하고 교통이 긴장되어 왕 선생을 연합중학교 분교 교장으로 임명했다. 상고 분교는 원상고 1 중, 한구 직업학교, 사시직업학교를 한 학교로 합병했다. 서천학교 장소가 미정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먼저 이창집까지 갈 것을 호소하다. 1938165438+/KLOC-0 상고분국은 명령을 받들어 밤을 새워 철수했다. 수로학당 가구책은 교무장마가 호송하고,' 보정' 호 선박에서 서쪽 바동으로 운반한다. 배가 귀성의 새 해변에 도착하니 물이 매우 위험하다. 불행히도, 그것이 해변으로 끌려갔을 때, 그것은 가라앉았다. 육지 방면에서 왕선생은 친히 책임을 진다. 그는 담임 선생님 왕명진, 직원 이업현과 함께 등롱을 들고 의창강변의 나룻배에 서서 학생들이 널판에 따라 강을 건너는 나룻배를 세고 10 여 차례 전환을 한 후에야 모든 학생들을 맞은편 안안안사에 건너고, 다시 한 번 수를 세고, 몰래 다리를 건너 밤을 보냈다. 이렇게 밤에 강을 건너는 것은 일본군 비행기의 저공 사격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다음날 날이 밝자 우리는 새 학교 부지, 바동남목원으로 출발했다. 산행 월곡 5 ~ 6 일, 이창나무다리 크릭, 장양고가위어, 호가평, 랑핑, 바동야삼관까지. 야삼관에서 사흘간 쉬었다가, 나는 다시 출발하여 북쪽으로 꺾어 더 가파르고 야한 산으로 걸어갔다. 첫날 밤 들꽃, 제 2 성경 파파는 대추평에 있고, 셋째 날은 초가지붕, 양림, 위가황 일대에 있다. 우리가 야산관에서 출발할 때, 우리는 이 길이 위험하고 걷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전교의 사람들은 이틀에 걸쳐 출발하고, 다음날 출발하는 사람들은 전날 출발한 사람들이 절벽에 걸려 있는 오솔길을 기어가는 것을 볼 수 있어 산길의 험준함을 알 수 있다. 위씨네 황지역은 해발 2000 여 미터의 큰 산이다. 아래를 보면 남목원의 집과 사람을 어렴풋이 볼 수 있다. 장강은 띠처럼, 배는 콩과 같고, 비행기는 발 밑에서 서쪽으로 굽이굽이 흐르고, 구름은 머리 위에 번진다. 목적지는 이미 볼 수 있지만 가파른 경사면을 따라 두세 시간 직진해야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 이미 1 1 월 중순입니다. 남목원은 무협 중부에 위치해 있고, 동림군봉은 위태로운 암석으로 덮여 있다. 북망강면, 절벽이 화면과 같다. 십여 가구가 산에 집을 짓고 산비탈을 따라 마을까지 뻗어 있다. 상고 출신의 사제 500 명이 갑자기 도착했을 때 생활이 매우 어려워졌다. 물은 기름과 같고, 음식은 금과 같고, 채소는 구할 수 없고, 유행병은 늘 성행한다. 놀라서 나는 민가를 기숙사로 빌려 초가집을 교실로 삼았다. 거칠어서 간단하게 유지하고 그냥 내버려 두세요. 복학하는 날, 전교가 온통 환희에 넘쳤다. 1939 65438+2 월 12 입니다. 이후 이 날은 상고 교경일로 정해져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될 때까지 매년 경축한다.
민국 29 년 (1940) 9 월, 일본 침략자 서침, 사시 감소, 이창 봉쇄. 왕 선생님은 교사와 학생을 두 번째로 피난하도록 이끌었다. 전교의 교사와 학생들은' 간양' 을 나누어' 간양' 을 타고 구당협 () 을 거쳐 쓰촨 만현 () 에 도착한 후 도보로 후베이 () 로 돌아와 칼을 갈고 개울을 건너 월산 () 을 넘고 들다댐 () 을 건너며 이달 남은 시간 동안 이천왕 가영 () 읍까지 트레킹했다. 왕진 () 은 일명 청원향 () 으로, 청강의 원천을 뜻하며, 천후교계의 높은 산에 위치해 있다. 땅이 넓고 사람이 드문데, 호랑이가 울부짖는다. 마을의 조형단이 창궐하다. 상고가 이곳으로 이사온 후 그는 큰 위협을 받았다. 현지의 악세력은 심지어 학생을 죽이고 학교를 내쫓겠다고 큰소리를 쳤다. 숨겨진 위험을 없애기 위해, 왕 선생님은 굴욕을 참고 다방면으로 접촉하고, 현지' 아저씨' 를 경배하며 갈등을 줄이기 위해, 우리는 학교를 마을 밖으로 옮기고, 각 학생에게 나무 의자와 네모난 널빤지를 보내며, 대충 수습하고, 즉시 수업을 재개했다. 이 시점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노숙자이며 학교에 의존합니다. 공부는 전교에서 성풍이 되어 생활이 상보적이든 아니든, 교육도 점점 정규적으로 안정되고 있다.
지구 소년으로서 작가는 시종일관 이 두 차례의 서천을 겪었는데, 말할 필요도 없이, 그는 몸을 단련하고 사상을 승화시켰다. 그러나 500 세가 넘은 왕 선생님은 놀라운 끈기, 강한 개성, 치밀한 계획, 학생들과 함께 고생하는 정신으로 교사와 학생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았다. 매번 이런 생각을 할 때마다 그는 진심으로 탄복했다.
복숭아와 이만원, 시인들은 고금에 경의를 표한다.
왕 선생님은 30 년 동안 가르치면서 무수한 복숭아와 매리를 재배하셨다. 그러나 역사가 유구하고 시대가 변천하여 과거의 흔적을 찾기가 어렵다. 상고 두 대통령은 상고 개교 역사상 가장 어렵고 장관인 대혁명기 (개교) 와 항일전쟁 시기 (서천) 를 겪었다. 그들은 학교 운영이 실용에 중점을 두고, 이론 교육은 기초 수업에 중점을 두고, 기술 교육은 시간 제도를 도입하는 데 중점을 두고, 교사 선발은 엄격하다고 주장한다. 그들이 양성한 학생들의 이론과 조작은 모두 매우 좋았고, 재무 회계 부서에 임명되어 매우 기뻤다. 학생들의 전망이 넓고 사회적 평가가 좋다. 오늘 왕 선생은 여전히 그의 장점을 이용하여 인민을 위해 봉사하고 있다. 예를 들어 중남재경대 교수 최지청, 상무부 백화점 국장 호철부, 경주시 식량국 국장 처시지연, 사양농장 총회계사 한영년, 장한대 회계교사 곽빈초, 작가는 모두 1940 년대 도립 선생이다.
선생은 책을 읽는 동안 송시를 잘 알고, 공한가할 때마다 헛되이 읊지 않는다. 65438 년부터 0929 년까지 성 교육청에서 일할 때 유명한 우한 남음시사에 가입했다. 서천이 난리를 떠날 즈음에 그는 국어선생님 진생재, 황, 진중우, 곰, 호, 교외 동향 등과 함께' 남음시사' 를 재구성하여' 남음시향' 을 노래하며' 남음석사진' 과' 남음강도후재' 두 편의 시집을 만들었다. 당시 직접 만든 등사지는 저자가 새겨 널리 퍼지지 않았다. 이전 후, 현존하는 시는 유명한 시인 진효방, 무슨 편집자, 여교정, 저명한 사회인사가 우임, 마서륜에 의해 쓰여졌다. 이들은' 임원시집' 두 권 (임원: 무창씨의 숙소명) 으로 편성돼 출판을 계획했지만 경제난으로 인쇄되지 않았다. 아쉽게도 매일 없어졌어요.
재해 지역에 가는 것에 싫증이 나서 그는 성 도서관에 들어갔다.
민국 33 년 (1944), 후베이 도서관 (본관 수도 은시) 용동 자료실의 선본이 강도에게 도둑맞아 길거리 노점상들의 손에 흩어져 있다. 소식이 전해지자 여야를 놀라게 했다. 성 의원회는 직무상 과실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고, 원 관장은 반드시 사직해야 한다. 7 월에 왕선생은 성 도서관 관장으로 전근했다. 이번에 그는 정말 한 번 더 사고를 치지 못했다. 취임 후, 그는 즉시 도서 재고를 정비하고, 중서문으로 도서 목록을 편성할 것이다. 성도 각 기관의 사서 양성반을 조직하다. 무양 댐의 새 부지로 이전하여 정식으로 대외로 개방하다. 이듬해 9 월 항일전쟁의 승리에 따라 성관은 무창으로 이주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왕선생 측은 한 () 을 파견하여 성 교육청 직원 양이 위선성 도서관과 산보병관 아래 새 건물 (즉 현 건물은 위만보안본부가 차지한 책) 을 접수하도록 도왔다. 수십만권의 도서와 대량의 숭문판 (장문상이 호시에 있을 때 학계에서 진품이라고 부르는 것) 의 포장 이전 계획. 왕선생은 새로운 형세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은시 도서관' 창설을 도왔다. 4 개월의 세심한 준비와 3 개월의 노력 끝에 이사는 민국 35 년 (1946) 8 월에 순조롭게 완성되었다. 9 월에는 신문과 잡지 열람실이 일반인에게 개방되었다. 10 월, 성 교육청은 "박물관이 은시에서 무창으로 이전되었고, 모든 공공물이 장거리 운반을 거쳐 새로워졌고, 아무런 손실도 없었다" 고 표창했다. 관장이 공공물을 아끼고 미리 주도면밀하게 계획하고 임시로 잘 보관한다는 것을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그는 격려를 나타내기 위해 상을 받아야 한다. 클릭합니다
왕선생은 성관 관장을 맡는 동안 장서 증가를 중시하여 성적이 우수하다. 항일전쟁 이후 성 도서관은 더 이상 어떤 서적도 사지 않는다. 국민당 정부는 줄곧 다발지폐로 국면을 유지해 왔으며, 성고 경비는 고정한 적이 없다. 하지만 왕선생의 노력으로 임내 기부, 접수, 구매한 도서는 상당하다. (1) 음운훈가 황계강이 기증한 유서 4996 권; (2) 흥아 연구회 한구분회 일본어 서적 5228 권을 접수합니다. (3) 무창도서관 도서 654 만 38+02 만여 권을 접수합니다. (4) 숭문서점에서 숭문판 실장서 234 종을 받고 각각 5 권씩 보관하고 나머지는 판매한다. (5) 약 49,000 권의 다른 이전 버전을 받는다. (6) 성 지방지관 수석찬위자 장씨가 소장한 선본고서 26 1 종을 인수하여 총 2098 권이다. 이런 식으로, 개정을 제외하고, 소장품은 원래의 16 만에서 7 만 배로 33 만여 명에 이른다.
뒤의 애도와 영광, 교육계의 안타까움과 존경.
중화민국 45 년 (1946) 에서 왕란 씨는 장기간의 전쟁 격동과 망명에서 참담하게 경영하여 온갖 어려움을 겪었다. 그는 마침내 기진맥진하여 2006 년 12 월 16 일 갑자기 57 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왕선생의 죽음은 학계에 충격을 주었고 문벽은 애도했다. 왕선생이 사망한 다음날,' 우한 일간지' 는 다음과 같이 보도했다. "(본보) 성 도서관 관장 장오, 뇌일혈로 어제 새벽 5 시에 성병원에서 사망했다. 장자덕정, 포음현인, 북경대학 졸업. 그는 한 성립중학교에서 10 여 년 동안 교장으로 근무했고, 교육부의 독학이기도 하다. 그는 강개라서 시를 잘한다. 그는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고 열정이 지나치다. 유감스럽게도 그의 동료들은 이 소식을 들었다! "65438 년 2 월 22 일," 장고 관장 치상위원회 선생 "(진행자: 성 과학기술관 관장, 북경대학교 동창서) 은" 우한 일간지 "에서" 생전에 치상위원회 중 우호조직, 모든 장례 처리, 장군 풍시신보 성 도서관 "이라고 부고를 발표했다. 우리는 국력 12 월 26 일 오전 10: 00 성도서관에서 추모회를 열고 오전 1 1: 00 에 무창 대동문 밖의 장춘사 등을 임시로 참관하는 것을 선택했다 65438+2 월 26 일 오전 성 도서관 로비와 앞 광장에서 성대한 추모식이 열렸다. 수백 명이 주정부 대표, 교육계의 동료, 친구, 친척, 교사, 도리 씨 등을 포함한 회의에 참석했다. 회의가 끝난 후 그들은 모두 잠시 걸어서 자주 배웅했다. 의식 전체가 장엄하고 숙연하다. 성상고, 무창 고급 중학교, 일중, 성 과학기술관, 성 생물관 등 교육실 소속 부서는 모두 휴교하거나 사무실을 폐쇄했다. 다음날 만성 주석은 비서를 박물관에 파견하여 조문하였다. 이듬해 왕선생의 영관은 산에 묻혔는데, 이것은 중활이 청가산만 서쪽에 깔린 코뿔소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코뿔소, 코뿔소, 코뿔소, 코뿔소, 코뿔소, 코뿔소) 마차가 푸틴에 들어간 후 길을 따라 정사교와 관당에서 도로제를 거행했다. 중화점에 도착한 후 성대한 의식을 거행하여 영안장하다.
왕 선생님은 일생 동안 교육 사업에 종사하여 당에 가입하지 않고, 권력을 숭상하지 않고, 사리사욕을 추구하지 않는다. 청빈생활의 안심, 인재의 집념 육성. 책임을 다하거나, 줄곧 혹은 이미; 명성이 매우 커서 교육계의 존경을 받는다. 그는 단순한 냉막 사람이다. 몸에 화복도 없고, 입도 허언도 없고, 글도 떠있지 않고, 시도 채색사도 없고, 언행도 완벽하다. 그래서 그가 죽은 날, 친구, 가족, 선생님, 친구들은 모두 한숨을 쉬었다. 고통스러운 철학자가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고, 현실 교육의 큰 손실, 뒤의 애도와 영광은 당시 교육에서 정말 유일했다.
주요 참고 자료:
1. 후베이 성 상업브리핑 제 11 권 (1986): 경영대학원권
둘. 후베이 성 도서관 역사 (1984).
1989 년 7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