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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에서 일본을 보다: 『문장으로 보는 일본의 역사』를 읽는다

최근에 할 일이 없어서 도서관에 갔다가 아주 재미있는 책 '가문에 담긴 일본사'를 발견했습니다.

이 책은 주로 헤이안 시대 말기부터 현대까지 일본의 역사를 가문의 관점에서 검토한다. 일본사에 속하기는 하지만, 오히려 일본사 시리즈에 속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영향으로 일본의 역사와 문화에 더 관심이 많아 예전에는 읽을 책과 영화, TV 자료를 많이 찾아다녔습니다. 일본 전국 시대의 역사, 바쿠마츠 역사와 같은 일본 문화의 다른 측면에 주목하며, 이 두 가지는 일본 타이가 드라마의 핵심 부분이기도 합니다.

특히 일본 전국시대의 역사에서 싸우러 오고 가는 장군들의 뒤에는 필연적으로 각자의 진영의 문양이 새겨져 있을 수밖에 없었는데, 처음에는 그게 무엇인지 무척 궁금했다. 이것? 나중에 확인해 보니 무지한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가문이라고도 불리는 일본의 전설적인 가문이었습니다.

1. 왜 일본과 유럽에는 가문이 있는데 중국에는 없는 걸까요?

그렇다면 일본은 중국으로부터 배우고 있는 것이 아닐까? 왜 중국에는 이런 가문의 상징 문화가 없는데 일본에는 있을까요? 서유럽에도 그에 상응하는 가문이 있는데 정말 이상합니다.

일본과 유럽, 고대 중국의 사회 구조가 다르다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전능하신 두니앙 덕분에 얻게 됐나 봐요.

일본과 유럽은 고대에도 유사한 사회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것들은 모두 소위 봉건사회인데, 우리 나라 서주(西周) 왕조의 봉건제도와 비슷합니다. 그러므로 귀족과 무사의 힘은 매우 컸고, 이들 귀족과 무사는 자연스럽게 혈연을 결속시켜 소위 가문을 이루게 되었다. 가족들은 영향력의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서로를 정복했습니다. 아군과 적군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깃발에 설명이 있어야 하는데 가문의 휘장도 이와 같아서 적용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다.

따라서 일본과 유럽에서는 가문을 적군과의 구별뿐만 아니라 명예의 증표이자 가문의 상징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얼음과 불의 노래' 속 스타크 가문의 엠블럼

하지만 중국은 다르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이후 중국은 봉건시대였던 유럽이나 일본과 달리 제국시대에 돌입했다. 황제는 자신이 한 말을 지켰다. “황제의 진노는 수백만 명의 사람을 죽이고 수천 마일에서 피를 흘릴 것이다.” “그리고 군제도를 시행하고, 황제가 관리를 선출하여 귀족의 출현이 어느 정도 방지되었습니다. 게다가 수당 이후에는 과거제도가 점점 완벽해지면서 씨족 형성이 더욱 어려워졌다.

어떤 사람들은 고대에는 클랜의 힘이 항상 매우 강력했다고 말합니다. 다음은 이 진술을 반증하는 반례입니다. 고대에 가문의 전통을 가꾸고 연구하는 가문이 있었는데, 그 가문의 전통이 훌륭하고 수백년 동안 세계적으로 유명했다고 합니다. 가족은 너무 강력해져서 법원의 권위를 위협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헤어졌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 중국에서 가문의 상징처럼 공개적으로 등장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중국의 가문이 성(姓)일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삼국지연의'와 군대의 깃발에 장군의 성이 있나요?

아, 명확하게 설명할 수는 없군요. 어쨌든 일본의 가문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2. 일본 가문의 유래

《가문에 나타난 일본사》에 따르면, 일본의 가문은 헤이안 시대에 처음 유래되었습니다. 헤이안 시대는 귀족들이 와카 대회를 열고 구주 등의 활동을 자주 펼쳤으며, 그들의 이동 도구는 대부분 소 수레였습니다. 블록 카트는 일반적으로 카트에 검정색 페인트를 적용한 것과 유사합니다. 귀족들은 서로를 식별하기 위해 자동차의 특정 부분을 금실로 장식했습니다. 이것이 아마도 일본 가문의 가장 초기 유래일 것입니다.

헤이안 시대 귀족들이 사용했던 황소 수레

서기 1159년, 미나모토 가문과 헤이징 가문이 공식적으로 전쟁에 나섰습니다. 겐지 가문은 백기를 사용하고, 타이라 가문은 붉은 깃발을 사용하여 우리와 적을 구별합니다.

나중에 다이라 가문이 승리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를 받아들이기를 거부했습니다. 1179년에 고시라카와 천황의 제2황자가 닌토 종단과 함께 칙령을 내려 유배되었던 미나모토 가문이 여러 곳에서 헤이씨 가문의 통치에 저항했습니다. 사무라이는 전국 각지에서 모여들었기 때문에 더 이상 붉은색과 흰색의 색상만으로는 우리와 적군을 구별할 수 없게 되었고, 로고로서의 가문의 역할도 뚜렷해졌습니다.

사무라이는 자신이나 가족의 가문의 상징을 만들어 천막, 군기 및 기타 물품에 인쇄했습니다.

3. "낮은 것이 위를 이긴다" - 일본 전국 시대의 유명한 가문의 상징

"오닌의 난"(1467년)부터 오다 노부나가에 의한 일본 통일까지 , 약 100년의 기간을 전국시대라고 합니다.

그 시대를 세 단어로 요약한다면 '아래가 위를 이긴다'이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 걸까요?

당시 일본은 막부가 통치하고 있었습니다. 일본은 미나모토 가문이 창설한 가마쿠라 막부, 아시카가 다카우지가 창설한 무로마치 막부, 그리고 마지막 막부인 도쿠가와 막부라는 세 번의 막부 통치를 경험했습니다.

가마쿠라 막부 이후 가신들은 영주에게 헌금을 하여 토지를 확보하고 가족을 부양해 왔습니다. 그러나 선물과 봉사로 구성된 이 주종 관계에는 단점이 있었고 사무라이의 불만은 점차 커졌습니다.

전쟁시 가장은 무능력으로 인해 합병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 가신이되는 것보다 오히려 "상관에 대한 통제력이 낮다"는 경향이 있습니다. 점점 더 강해지고 있습니다.

'상급자에 대한 하급통제'를 통해 원래의 장원제도는 파괴되고 농민을 직접 통제할 수 있는 다이묘로 대체되었다. 또한, 경쟁의 압박으로 인해 다이묘는 차례차례로 산업과 상업을 발전시켰으며, 동시에 서유럽에서 온 소총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 대중화할 약간의 지식, 즉 전국 다이묘와 이전 다이묘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려드립니다.

전국 다이묘: 장군으로부터 독립하여 스스로 영토를 지배한다. 영내의 사무라이는 가신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주인과 노예의 관계가 강했습니다.

전 다이묘들은 수호 다이묘라고도 불렸다. 그들은 장군의 권한에 의지해 영토의 일을 관리하고 통제했으며, 영주로부터 매년 조공을 받아 자신의 장원을 운영했지만, 그들은 영토의 사무라이와 협력하지 않았습니다.

전국 시대의 많은 위대한 이름 중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은 이른바 '전국 시대의 3영웅'으로 불리는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입니다.

첫 번째는 오다 노부나가입니다. 오다 노부나가의 조상은 다이라 가문의 아들인 다이라 시게모리(Taira Shigemori)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후손들도 오와리의 수호자 역할을 하고 있다. 오다 노부나가가 이 가문에서 태어났습니다.

오다 노부나가의 가문의 상징은 '오다 파파야'라고도 알려진 파파야입니다.

오다 파파야 패턴

오다 노부나가는 18세에 아버지의 사업을 물려받아 일련의 행동을 통해 오다 가문 전체를 장악했으며, 이 기간 동안 그는 강력한 세력을 결성하고 훈련시켰다. 리테이너 팀. 1560년의 "오케하자마 전투"는 오다 노부나가를 유명하게 만들었습니다.

오다 노부나가가 야심차게 '나나라로 갈' 준비를 하고 있을 때, 부하 아케치 미쓰히데에게 배신당하고 싶지 않았다. 아케치 미쓰히데는 '혼노지의 변'을 일으켜 오다 노부나가를 암살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다음으로, 오다 노부나가에 대한 복수의 기치 아래,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다이묘를 항복시키고 1590년에 일본 통일을 완성했습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가문은 가난한 집안 출신이라 성을 바꿀 때마다 가문도 바꿔야 했다. 마지막 가문의 상징은 '고산통'이었다.

도요토미 가문의 상징 : 고산통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조선침략전쟁을 벌였기 때문에 명나라와 조선연합군의 저항을 받아 결국 실패로 끝났고,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죽음의 원인을 파악한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그 상황을 이용하여 세키가하라 전쟁을 일으켜 승리했습니다. 그 후 에도(현재의 일본 도쿄)에 막부가 세워졌습니다.

도쿠가와 가문의 가문 문장은 아오이 문양으로, 가문의 조상인 마츠다이라 가문(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성은 마츠다이라)과 관련이 있다. 마쓰다이라 가문은 원래 신궁의 일원이었으며, 신사에서는 도쿠가와 가문 문장의 근원이 되는 아오이 문양을 사용했습니다.

도쿠가와 가문의 문장: 아오이 문양

일본의 역사는 에도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4. 에도 시대부터 - 가문은 서민들의 집에 들어왔다

에도 막부는 서민들이 칼을 휴대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했지만, 사용에 대한 엄격한 제한은 없었습니다. 가문의 문장. 정치 상황이 안정되고 경제가 점차 발전하면서 원래는 귀족에게만 국한되었던 가문의 상징을 서민들도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때 가문의 휘장의 역할은 전쟁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른 용도로도 활용됐다.

예를 들어 가부키 배우들은 가문의 문장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배우들은 후원자에게 개인 엠블럼과 함께 선물을 주고, 받는 사람은 곳곳에서 친구들에게 선물을 자랑스럽게 선보일 예정이다.

일부 가문은 매장 로고나 상표로 직접 사용되는데, 예를 들어 유명한 미쓰이 재단과 스미토모의 상표 프로토타입은 가문입니다.

가문의 상징을 사용하는 것은 남성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여성도 가문의 상징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어머니에게서 딸에게로 전해지기도 한다.

5. 일본 가문의 상징의 주요 분류

《가문에 나타난 일본의 역사》에서는 일본의 가문을 크게 7가지로 분류한다.

카테고리 1: 꽃 장식. 헤이안 시대 사람들은 꽃과 식물을 사랑했고, 거의 모든 가문이 이를 반영했습니다. 예를 들면 도라지 문양, 국화 문양(특히 일본 왕실의 국화 문양이 중국세계에서 망가졌음) 등이 있다.

카테고리 2: 식물 장식. 나무는 종종 믿음의 대상이 되며, 나무의 이미지는 영적이며 행운이나 불운을 예언할 수 있는 상징으로 선택됩니다. 예를 들어, 도쿠가와 가문의 아오이 문양입니다.

세 번째 카테고리: 일반 장식. 군장 장신구에는 특별한 분류가 없습니다. 이 분류는 단지 용감하고 전투에 능숙한 무사의 이미지를 상징하는 갑옷 및 기타 장신구를 수집하려는 시도일 뿐입니다. 그러나 사무라이가 즐겨 사용했던 가문의 경우에는 실제로는 다른 유형의 문양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팬 패턴입니다. (여기서 생각나는 것은 "나루토"에 나오는 우치하 가문의 문장입니다.)

우치하 가문의 문장: 우치하 부채 패턴

카테고리 4: 동물 패턴. 식물 장식과 비교할 때 이러한 장식은 훨씬 덜 일반적입니다. 대부분의 동물 패턴은 나비와 학에서 진화했습니다. 예를 들어, 우에스기 가문의 양킨 문양.

우에스기 가문의 상징

카테고리 5: 자연 장식. 이 유형의 장식은 태양, 달, 별을 가족 상징으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잔물결. 전국시대에는 사이토 도잔이 가문의 상징으로 사용했습니다.

사이토 도산 가문의 상징

카테고리 6: 기구 장식.

기구를 기반으로 한 가문은 가마쿠라 시대 이후에야 등장했으며, 에도 시대에 점차 증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겐지 패턴입니다. 이세 신궁의 승려였던 사카키하라 가문이 이를 가문의 문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7: 기하학적 패턴 장식. 예를 들어, 리드선. 무로마치 막부를 세운 아시카가 가문은 이런 가문을 사용했습니다.

참고도서: "가문의 일본사", 월드도서출판사, 2015년 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