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역사상 우수한 말 종
민들레는 일찍이 중국 북방마종의 조상으로 여겨졌다. 30 여 년간의 고고학 발굴과 조사를 통해 중국 말의 조상은 야생마 E.caballus, 전대는 E.samenensis 로 중국 북방의 광대한 지역에서 태어났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중국 남방마는 운남마에서 유래한 것으로, 그 화석은 쓰촨 () 와 운남 () 을 중심으로 한 광대한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산둥 역성자니, 하남 은은 등 신석기 시대 유적지에서 모두 마골이 출토되어 용산 문화에 속한다. 간쑤 영징 대하장 제가의 초기 문화 유적지에서 출토된 마하 어금니는 탄소 연대 측정과 교정을 거쳐 기원전 2000 년경으로 현대마와 다를 바 없다. 주역에 따르면? 계사 아래 황제 () 요 순 () 은 견우 () 와 승마 () 로, 말이 이미 길들여져 서비스에 사용되었음을 설명한다. "
중국 고대 말은 일반적으로 현대 말보다 높으며, 역대에는 소위' 천리마' 라고 부르는 것이 많다. 춘추시대에는 6 주 이상 된 암말 (말) 이 3000 마리 (오늘의 138cm) 였다. 한경제년 동안 5 피트 9 인치 (현재135.7cm) 이상의 성년 말 출관은 진시황릉에서 출토된 병마용과 높이가 정확히 일치한다. 송대 매마 기준은130.2 ~145.7cm 입니다. 명대 이래 전쟁의 손실과 양마업의 쇠퇴로 서부 소수민족 지역의 일부 우량 품종을 제외하고 중국 마종은 퇴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고대 양마 지역 분포
중국 고대의 주요 양마구는 현대와 거의 같지만, 사회경제 조건과 생태 환경의 변화로 최근 수백 년 동안 전통 농업지역의 말 수가 현저히 감소했다.
북서산마구
이 일대에는 고대 서역 () 과 초원 () 이 풍요롭고, 각족 인민들은 예로부터 축산업으로 생계를 꾸려 좋은 말을 생산해 왔다. 2000 여 년 동안, 그것은 줄곧 중국의 좋은 말의 주요 자원이었다. 산시 () 간쑤 () 도 유구한 양마 역사를 가지고 있다. 기원전 900 년경에 비는 진나라의 시조가 되었으며, 촉국과 위국에서 주양마를 위해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한당 이후 대형국가 영양마장은 주로 이 일대에 분포되어 있다. 당나라 안사의 혼란 이후, 우우가 곤경에 처해 토번 () 에 갇혀 축산업은 여전히 발달하였다. 송명 () 두 세대가 다마 제도를 대체하고, 매년 서북 지역에서 수만 마리의 말을 내지로 수입하여 당마 유산을 포함한다. 명대는 산시 () 간쑤 () 두 성에서 군마 () 를 개간하여, 강서 복도 () 까지 마장을 지었다. 청나라 건륭년 동안 시닝 ~ 가유관 밖, 특히 일리, 발쿤 일대에 마장을 설치하고 내몽골, 옥문 등에서 종마를 사육했다.
사이북산마구
만리장성 북쪽의 광활한 초원은 몽골마 품종의 오래된 기원이다. 전국 시대 이후 흉노, 돌궐, 몽골 등 유목민들이 잇달아 부상하면서 말이 거대했다. 각 민족 간의 무역, 전쟁, 이주를 통해 주진부터 이 지역의 말은 중원에 대량으로 도입되었다. 예를 들어, 당나라에서는 북쪽에 말 시장이 세워졌으며, 일부 마공들은 심지어 바이칼 호수에서 왔습니다. 명청 시대에는 선화 대동 등 변도읍이 매년 세외도시로 3 만 4000 마리의 말을 배정하고, 백성들이 변두리에서 자유롭게 말을 행할 수 있게 했다. 요금원에서 청대에 이르기까지 차할 초원은 주요 양마지이다. 원나라 통치 기간 동안 시베리아 남동부의 차할에서 황하 하류까지 목축 지역을 12 개의 큰 목축 지역으로 나누었다. 청나라 조직 몽골인들이 차하르 전체에서 말을 발전시켰는데, 국가 군마는 대부분 이곳에서 채취한 것이다.
서남산마구
티베트를 포함한 중국 서남 지역의 말 생육은 춘추전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한대 바촉 상인은 줄곧 이곳에서 말과 기타 축산물을 거래해 왔다. 동한 때 쓰촨 운남 등지에 마원을 세웠다. 송대에 이르자 서남 지역의 말 자원이 더욱 중시되었다. 북송부터 명말까지의 다마 무역에서 대리마를 대표하는 마슈와 운귀마가 주요 대상이다. 서남마는 산간 지역의 생태 환경에 적합하고 값나가는 좋은 말들이 많지만 군사는 북방마보다 못하다. 계우에 따르면 해지항이요? 동물 기록에 따르면 남방의 하마과는 높이가 3 피트를 넘지 않아 광둥 덕청산을 가장 잘 한다.
관동마 산지
동북도 중국 역사상 중요한 산마구이다. 춘추전국시대의 동호, 이후의 선비, 우환은 모두 사냥부족이다. 선비 동부의 연강, 송화강 유역의 부조인은 농경을 위주로 유명한 말을 생산한다. 거란 () 과 여진 () 이 요금 () 을 건립한 후 규모가 큰 방목 조직이 나타났다. 리아 오 (Liao) 는 100 만 대 이상을 모았고, 7 개 목장은 47 만 대밖에 모금하지 않았다. 명영락은 요동 등지에 마시를 세우고 송화강에서 흑룡강까지 말을 구입하고 요동에 마묘를 설치해 말을 관리한다. 청나라 초기에도 동북지방에도 마장을 세웠지만, 말 산업은 현저히 쇠퇴했다. 나중에 대량의 이민으로 축력이 절실히 필요하자 마업이 다시 발전하기 시작했다. 동북 3 성은 100 년 동안 전국에서 말을 가장 많이 기르는 지역이 되었다.
중원마구
예로부터 자전거를 타고 중원을 탔는데, 말이 꽤 성했다. 춘추전국시대에 양마는 울란한 풍조가 되었고, 이후 한때 쇠락했다. 초원 민족의 남이전은 중원의 축산업을 부흥시켰다. 하지만 몽골마 품종이 대거 도입되면서 기존 마종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 산서기러기 문은 세북마종의 입구이다. 당대의 하동 (오늘 산서) 에는 목감이 있어 말산이 매우 풍부하다. 북송의 목감은 주로 중원 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전성기에는 14 에 이른다. 그러나 일부 축산 감독관들은 재배업과 갈등이 있고, 관리가 부실하여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요금원 왕조가 장기간 이 지역을 침공한 후 약탈한 말의 수를 보면 민간 양마는 상당히 상당하다. 북송 왕안석의 호마법과 명대의 관목은 주로 이곳에서 실시된다. 청나라가 민간 양마를 금지할 때까지 인구가 날로 늘어나고 목초지가 부족해서야 중원 양마업이 무너졌다.
동남산마구
중국은' 남주북마' 라고 불리는데, 동남의 마업은 발달하지 못했지만, 말을 기르는 것도 절대 적합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춘추 말기, 장강 하류 오국의 말은 병거가 필요하기 때문에 한때 발전이 매우 빨랐다. 당대에서 송대까지 저장남부 푸젠 강서 후베이 등지에 마장을 세웠다. 명초에 강회와 수남 사이에 14 목감을 설치하는 것은 중국 남방 역사상 유례없는 일이다.
말의 용도 변화
처음에 말을 기르는 것은 고기를 먹기 위해서이다. 말은 은조에서 제물로 쓰인다. 무전' 은 서양을 기록했을 때 청해 부족이' 식마' 를 모신 적이 있다. 나중에, 군사 및 역운에서 말의 중요성 때문에, 더 이상 제사와 장례로 사용되지 않으며, 말을 도살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다. \ "리 저우 의 근거? 하관' 에 따르면 말주의 주요 용도는 6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종마 배종, 군마용, 마기 예절 제사용, 칼말 역역용, 마천용 사냥용, 마욱은 잡역용으로만 쓸 수 있다. 주조의 제도에 따르면 주왕만이 동시에 6 종을 키울 수 있다. 총독은 두 가지 범주를 앞당기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의사는 두 가지 범주만 앞당기는 것을 허락한다. 이런 제약은 춘추시대에 깨졌다.
말의 다양한 용도에 대한 기원과 진화는 주역에 따라? "계사 아래" 와 당대의 "통전"? 이 말에 의하면 마차는 황제 요순이 발명한 것이라고 한다. 은허에서 출토된 마차 구조가 상당히 완전하다. 은주 시대에는 마차가 작전, 사냥, 운반에 널리 사용되었다. 마경의 기원은 진나라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한 \ "소금 철 이론 \"? 한나라 "농업이 말로 경작하다" 는 것은 사실이고, "고대인" 은 말이 "행할 때 멍에를 메고, 멈추면 경작한다" 고 말했다. 승마가 언제 시작되었는지 알기가 어렵다. 그러나, 생산과 전쟁에서 그것의 광범위한 응용은 의심할 여지 없이 북방의 유목민족에서 시작되었다. 전국시대에 중원 각국은 북방 기마인을 상대하기 위해 병거를 기병으로 바꿨다. 무릉의' 후복 기마총' 이 두드러진 예이다. 역마는 줄곧 군마에 버금가는 곳이다. 고대 육로 교통은 주로 역참에 의존했기 때문에 역참을 타든 역참을 타든 말을 빼놓을 수 없었다. 춘추시대에는 역참이 있었고, 한당 시대는 더욱 발달하였다. 당대에는 30 리마다 역참이 있고, 역당 말 8 ~ 75 필이 있다. 원나라 때 각 칸국은 역운을 통해 연락했다. "마커 폴로 여행기" 에 따르면 역마다 20 ~ 400 마리의 말이 있고 전국에 30 만 마리의 역마가 있다. 또한 말은 운동에도 사용됩니다. 내몽골 늑대산 지역에서 북방 유목민의 생활을 반영하는 암화에는 이미 승마 공연이 나타났다. 중원지에서는 마술이 한나라부터 궁정 오락에 등장하기 시작했고, 당대까지 더욱 전례 없는 발전을 이루었고, 승마연기, 승마춤, 경마 등이 있었다. 폴로는 티베트에서 기원하여 당나라의 황궁에서 성행하여 명나라로 발전하여 군사 운동이 되었다. 마유를 마시는 것은 예로부터 초원 인민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진한때는 중원에 전해졌다. 한궁에 전문 관료와 장인을 설치해 마유주를 만들어 왕실이 마실 수 있도록 한 후 민간으로 전해졌다. 그 맛으로 고대 의사들의 추앙을 받았다.
말 육종 기술 개발
중국 전통 양마 기술은 내용이 풍부해 프랑스 서부에 들어오기 전부터 민간에 장기간 적용돼 효과가 탁월하다. 많은 잃어버린 사람들을 제외하고, 주로: 1. 승마. 춘추시대에는 백락, 구방고 등 유명한 향마 예술가들이 배출되어' 향마경' 을 썼다. 한무제는 다완마가 주조한' 금마' 에 근거하여 장안에 서 있다. 동한 때 마원조는' 동마법' 을 썼고 낙양궁 앞에 동마 모형을 주조했다. 그 후로 향모에 관한 작품은 수천 년 동안 출간되었는데, 당대에 쓴' 향보금곡' 과 명대 개편과 같다. 2. 거세. 사육, 번식 및 훈련 방법. 전국 시대의 군사가 오기는 진나라 시대의 양마에 대해 총결산적인 논술을 한 적이 있다. 북위' 치 야오민서' 는 양마가' 삼식 삼음료' 를 해야 한다고 지적하는데, 이는 후세 사람들에게도 배운 것이다. 말 기르는 방면에서 당송 시대에는 직장 임신 검사법을 채택하고 등록신고제도가 있다. 명나라에는 또 하나의 발전이 있다. 북방과 서남 소수민족의 비료 통제, 훈량마의 방법은 매우 특색이 있다. 몽골인들이 발명한 마구와 서북지역의 밧줄로 마법을 잡는 것은 지금도 사용되고 있다. 4. 말 품종 개량. 한무제 시대에는 서역에서 대완마, 오손마를 도입하여 어용 외에 주로 종마로 쓰였으며, 우리나라 말 종의 개량의 화살로 볼 수 있다. 한말에서 수당 () 에 이르기까지 서역 () 에서 들어오는 좋은 말이 끊이지 않고, 대완마 (), 페르시아마 () 도 있고, 세북 초원 부족의 각종 공마 () 도 있다. 교배를 거쳐 당마는 강해졌다. 오늘 하곡마, 질리안 산맥의 남북의 지방품종은 모두 당마 유풍이다.
말 관리의 진화
상대 갑골문에는 상대가 말을 관장하는 마효천이 기재되어 있다. 역사적으로, 정부는 전국 병마의 제도를 통관하여, 가장 먼저 주조에서 양조하였다. 이주의 학교 행정관, 목사, 교사, 기수, 재미마, 무마 등의 기능은 말의 방목, 수유, 훈련, 승마, 보건을 담당한다. 주왕실과 왕후가 말을 기르는 것 외에도 하층에 말을 징발하여 군대를 지급한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천기의 집',' 천기의 나라' 라는 단어가 있었는데, 그 중 차마는 부를 대표한다. 진한 () 시대에 국경군현 () 은 원양마 () 를 마련하고 태종사 () 를 건립하여 마정기관이 형성되었다. 하인의 직위도 주왕의 어종에서 장관으로 바뀌었고, 등급은 구경에 있었다. 북조 이래 태종사는 줄곧 낙타, 소, 양 등 축산업을 관장해 왔다.
수와 당나라, longyou 방목 감독 을 설정합니다. 전국 목정을 관장하는 태종사 외에도 역마를 설치하여 운전기사를 관장하고, 관원, 사마, 소, 잡축의 책을 모아 시험을 준비했다.
송대에 도착했을 때, 태종사와 운전사 외에 군목도 있었다. 정부는 또한 다마사를 설립하여 찻잎으로 서부 소수민족의 말을 교환했다. 왕안석은 관민호마법을 개척했지만 곧 폐지되고 나중에는 민목제도를 시행하게 되었다. 요금원 시대의 마정기구는 기본적으로 당송 체제를 답습하여, 외양마를 위주로 백성들의 말을 약탈하였다. 명초에는 전국 각지에서 마정을 실시하고, 산시 간쑤 요동 등지에서 마장을 설립하고, 관민이 농가 축산업을 공동으로 관리한다. 태종사, 마원사, 흥태포사 각 사직은 병부에 통일되어 있다. 나중에 초원 감소로 관원들이 순서를 어기고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청나라 전성기에 내지의 민간 양마가 압박을 받아 양마업이 나날이 쇠퇴하고 있다. 차하르 등에만 몇 개의 마장을 설치했고, 정부는 태종사와 상원을 설립하여 입 밖의 마장을 담당하고 있다. 청말 군제 개혁은 2000 여 년 동안 이어진 마정기구가 군목서에 합병될 예정이지만 상조 조정은 청나라가 멸망할 때까지 남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제, 군제, 군목서, 군목서, 군목서)
신해혁명 이후 육군부는 육군마사를 설립했다. 1936 년 남경정부 군무장처가 마사사로 확장되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말 산업은 정부 농업 부문이 주도하였으며, 중국 인민 해방군 총물류부는 말 관리국을 설립하여 군마와 민용마의 육종과 개량 작업을 각각 주재하였다.
왜 중국인들은 띠 속의 말을 선택합니까? 분명히, 말은 오랫동안 인류의 친구였다. 중국은 5 천여 년의 문명사를 가지고 있어 말을 떠나면 훨씬 손색이 없다. 역사에는' 신마재서' 라는 아름다운 동화가 있다. <역경> 속에서 "강은 그림을 그리고, 로는 책을 그린다" 고 말했다. "사기" 에서 "부득천하, 용마가 강에서 한 폭의 그림을 그린다" 고 말했다. 전설에 따르면, 푸에서 용마 한 마리가 황하변에서 나타나' 강도' 를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거북 한 마리가 낙수에서 나타나' 로서' 를 휴대하고 복희가 용마거북이가 휴대하는' 그림' 과' 책' 에 따라 가십을 그려' 주역' 의 원천이 되었다. 전설에는' 말 여덟 마리' 의 이야기도 담겨있다. 주무왕은' 노트 수거' 에서 "왕우는 팔룡의 왕관, 제다이, 2 페더, 3 박 비행, 4 초영, 5 오버 사진, 6 번 사진, 7 번 안개, 8 개 날개,' 8 대 종사' 라고도 한다" 고 기록했다.
고대에 좋은 말에 대한 중시는' 노마 인지로' 의 전고와' 백마 비마' 의 철학적 논점과 같은 잘 알려진 이야기로 이어졌다. 진무공의 백락과 구방고는 당시 경마의 대가였으며, 오늘의' 백악' 은 이미 인재를 발견하고 양성하는 대명사가 되었다. 한무제는 또한 좋은 말의 표준 사이즈를' 동마프랑스' 로 주조하여 장안루반 문 밖에 세웠다. 1973 마왕두 3 호 한묘에서 출토된 비단서' 향마경' 은 최초의 향마 전문 저서이다.
사람들이 말을 좋아하기 때문에 말은 회화 예술의 대상이 되었고, 갑골문부터 사람들은 말을 예술 표현의 주체로 삼았다. 그러나 말의 이미지는 선진시대에 기능, 용도, 예술 창작에 모두 독립된 지위가 없었다.
말은 노동부터 인간과 관계를 맺어야 할 것 같다. 그러나 말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노동 때문이 아니라 전쟁 때문이다. 춘추전국시대는 중국 역사상 전쟁이 빈번하고 피가 흐르는 시기로, 그 중 차전이 큰 부분을 차지했다. 말은 자연스럽게 차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청동기 위주의 시대에는 동상, 구름무늬 코뿔소 존존, 사양방존 같은 청동 무거운 물건, 심지어 돼지의 조각상까지 볼 수 있는데, 말의 모양은 거의 없다. 진나라에 이르러서야' 세계 8 대 기적' 으로 불리는 진병용, 청동차마, 진금청동마차가 감탄을 자아냈다. 진 병마용은 진시황이 육합을 휩쓸었던 군 강병의 전마의 재현이다. 진시황릉은 3 개의 구덩이로 이루어져 있으며, 병마용 8000 개와 말이 묻혀 있다. 그중 1 번 구덩이로 형성된 군진이 가장 장관이며 병력은 6000 명에 이른다.
1980 65438+2 월 진시황릉 서쪽의 차마구덩이에서 페인트칠한 청동차마 두 개가 발견됐다. 그것은 중국이 지금까지 발견한 가장 빠르고 복잡한 청동차마로, 독특한 고대 청동의 보물이다. 이런 차는 말 네 마리가 나란히 어깨를 나란히 하고, 덮개를 받치고 있는데, 바로 고대의 유명한' 에마평안기' 와' 에마증언' 이다. 이 두 대의 청동차마는 모양이 완전하여 구동 설비가 완비되어 있어 실제 차마의 절반에 해당한다. 그 중 2 번 청동 병거 말 무게 124 1 kg, 차 앞 4 필의 청동 말 길이는 약 1 10 cm 으로 모양이 사실적이고 해부 관계가 합리적이다. 차 앞의 청동 조각상, 가지각색의 옷을 입은 사무직 근로자들, 두 팔은 새장 모양으로 뻗어 있다. 굴레대와 굴레끈은 모두 청동으로 연결되어 질감이 매우 강하다.
청동차마의 복잡함, 다양성, 난해함이 충격적이다. 차량은 3462 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962 개의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과정은 매우 섬세하고 복잡하다. 3000 여 개의 부품은 기본적으로 주조, 맷돌, 광택이다. 그중에서도 금은부재와 액세서리 1720 건으로 화려하고 점잖고 우아하며 솜씨가 매우 섬세하다. 차벽과 타원형 캐노피 주위에는 색무늬가 그려져 있고, 선이 매끄럽고 입체감이 강하여 모자이크처럼 보입니다. 청동기 역사에 새로운 기록을 남겼을 뿐만 아니라 중국 예술사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전에 발견한 고고학 자료에서 볼 수 없었던 희귀한 보물이다.
서한호가 병묘에 가기 전에 화강암 석각은 산시 () 성 태평현 도장촌 서북 () 에 위치해 있어 한초 조각 예술의 걸작이다. 호거병은 서한의 유명한 장군이다. 5 년 안에 여섯 차례 군대를 이끌고 흉노의 침입에 반격하여 6 전 6 승을 거두었다. 그는 한나라에 대한 흉노의 군사적 위협을 해소하기 위해 서역의 길을 열어 불후의 공훈을 세웠지만, 젊은 나이에 스물네 살이었다. 한무제는 그를 잘 안장했다. 묘전 14 폭의 석각은 동물 위주이며, 말의 이미지만 훈족, 약마, 누마였다. 작가는 우화적인 수법으로 웅장하고 당당한 전마로 이 젊은 장군의 영웅적 기개를 상징한다.
타마 훈족' 은 다시 한 번 중국 조각 예술의 자의성과 전파성을 체험해 보았는데, 이런 반제품은 좀 어색해 보인다. 펀칭이 없는 하반신은 무거운 돌처럼 느껴집니다. 말은 비록 거칠지만, 여전히 영리한 기세가 있다. 가볍게 조각한 획은 말의 상체와 하나가 되는 말의 다리이다. 펀칭이 없는 불필요한 석두, 어떤 것은 완전한 말의 이미지이다.
한대 이후 부장품 중 말의 조형이 늘어났다. 1969 간쑤 무위레대 동한묘에서 출토된 청동' 마론 초궐' (일명 말타비) 은 동그란 조각마다. 말의 몸 비율은 정확하고, 모양이 생동감 있고, 꼬리가 높고, 꼬리가 뛰고, 말의 건강미는 날으는 공간감을 준다. 그것은 하늘이 검고 말이 날아가는 것을 상징한다. 삼발이 날고, 한 발이 제비를 밟다. 중력의 균형이 매우 좋기 때문에 몸 전체가 뒷발에만 집중되어 있지만 여전히 매우 안정적입니다.
"제비가 말을 타다" 는 미묘함은 구상이 교묘하다는 데 있다. 하늘을 나는' 이라는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조각가는 온몸을 헤아리며 말비연을 만들 수 있는 이런 모습을 상상할 수 있다. 말의 무거운 몸집 추진력은 제비의 작고 유연한 체형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어 역도가 가벼운 효과를 내고 말의 무거운 몸은 가볍고 민첩하게 변한다. 말의 한쪽 발 아래에 제비 한 마리를 밟는 것은 말의 몸이 균형을 이루는 기초이지만, 이것이 이 작품의 중점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이 작품이 말의 질주 상태를 성공적으로 보여줬고, 모든 세부 사항은 낭비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마롱초궐' 도 말이 전차에서 진정으로 독립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비범한 상상력과 과장된 예술 수법으로 중국 예술의 절정이 되었으며, 그 이미지는 신중국의 우표에 세 번 등장했다.
당삼채는 당대의 도기의 정화로, 중국 고대 도기 중 찬란한 명주이다. 당삼채는 보통 점토로 만든 저온 유약 도자기이다. 유약에 다른 금속 산화물을 첨가한 후, 굽어서 연한 노란색, 황색, 연한 녹색, 먹녹색, 하늘색, 갈색, 가지 보라색 등의 색을 형성하여 노란색, 갈색, 녹색을 기본 유약색으로 한다. 그래서 후세 사람들은 이런 도자기를' 당삼채' 라고 부른다. 당삼채는 초당과 성당에서 정점에 이르렀다. 안사의 혼란 이후 당나라가 점차 쇠퇴하면서 도자기의 급속한 발전으로 삼채그릇의 생산이 점차 쇠퇴하고 있다. 나중에' 삼채' 와' 김삼채' 가 나왔지만 수량, 품질, 예술성에 있어서는 당삼채보다 훨씬 못하다.
당삼채색의 유약은 농도 변화, 상호 침투, 얼룩덜룩한 효과가 있다. 색채의 상호 휘황찬란함 속에서 장엄하고 아름다운 예술적 매력을 뽐냈다. 당대의 삼색마는 색깔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형체가 원만하고, 조형이 우아하여, 그중에서 성당의 시대풍모를 알 수 있다. 당대의 삼색화는 종류가 다양해서 주로 인물 동물 일용그릇 등이 있다. 각종 동물 조각상 가운데 말과 낙타가 가장 많았고, 당대 삼채에 이렇게 많은 말과 낙타가 등장해 당시 사회 발전 역사와 맞물려 당시 발달한 교통운송업도 반영됐다. 1957 년 Xi 안현 옥정혜묘에서 출토된 삼색 삼화마는 당대 삼색마의 대표작이다.
당대의 삼색이라는 단어는 고대 문헌에서 찾을 수 없고, 가장 초기의 기록은 민국 시대였다. 금세기 초 1905- 1909, 룽하이 철도 건설 중 낙양산일대에서 당대 무덤이 발견되어 당대 작품이 대량으로 출토되었다. 이 당삼채는 베이징 시장으로 운송되어 국내외 골동품 연구자들의 관심과 골동품 상인들의 사랑을 불러일으켰다. 그 이후로, 세계는 당나라 sancai 의 이름을 알고 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이래 당삼채라는 이름은 줄곧 오랫동안 사용되었다. 물론, 전문 연구자들은 대부분' 당채유약 도자기' 라고 부른다. 엄밀히 말하면 후자가 더 과학적이다. 공예 관점에서 볼 때 당삼채는' 색' 이 아니라' 유약' 이기 때문이다
말이 전쟁의 전장에서 돌격하여 질주하다. 얼마나 많은 영웅들이 남긴 신화 전설. 호병묘에 가기 전에 흉노의 말, 당태종묘 앞 소릉의 말 여섯 필은 모두 중국 고대의 조각가로서 단단한 바위에 불후의 모습으로 이 격정적인 일생을 남겼다. 당대의 석조 예술 수준을 가장 잘 대표하는 것은 산시 당태종의 돋을새김' 소릉 육마' 이다. 당태종 이세민 남징북전은 연이어 준마 여섯 필을 타고 전쟁터에 나갔다. 그의 오랜 경력으로 당태종의 이세민과 전마는 풀리지 않는 인연을 맺었다. 정관 10 년 (636), 소릉을 짓기 시작했다. 당태종 이세민은 유명한 장인 엄립덕과 예술가 이암 () 에게 끌을 설계하라고 법령을 발표했다. 그가 전쟁에서 탔던 현역 전마 여섯 필은 불교고육 돋을새김법으로 폭 2 미터, 높이 1.5 미터의 대청석 위에 조각되었다. 말 여섯 필은 동서대칭으로 배열되어 있고 동쪽은' 이슬' 과' 주먹 털' 이다. 흰 발굽은 검고, 서양에서는' 석법 개방',' 맑은 이삭',' Tele' 이다. 소릉의 말 여섯 필은 이세민이 대당제국을 창설한 위대한 전투에서 용감한 자세를 보여 주었다. 말 여섯 필의 자태가 각기 다르고, 웅혼이 이상하며, 기법이 고풍스럽고, 조각이 정교하며, 중국 고대 조각의 예술 수준을 높이 구현했다.
소릉육마' 는 각각 그 이름, 자태, 특색이 있고, 작품은 사실주의를 위주로 한다. "중얼거리는 보라색" 은 처행공을 "중얼거리는 보라색" 화화살로 묘사한다. 사루자' 는 차분해 보이며 앞다리가 똑바로 서 있고 어깨와 목은 통증으로 긴장돼 몸을 약간 뒤로 젖혀 구조대원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62 1 년, 당군과 왕결전 낙양이 적진에 빠졌다. 다행히 경호대 처구가 와서 호위했다. 그는 이세민에게 자신의 마운트를 양보했고, 한 손에는' 수색루' 를 들고, 한 손에는 칼을 들고 소리를 지르며 이세민을 포위망에서 보호해야 했다. 당태종은 이 일을 기념하기 위해 특별히 처우에게 이 전마를 새기라고 명령했다. 다른 다섯 마리의 말은 각자 짝을 지어 서서 천천히 걸으며 질주하고 있다. 그들의 이미지는 제각기 다르고 생동감이 있다.
소릉 육마' 에는' 자루',' 주먹털' 이 있어요? " 양각 두 개, 19 14, 미국 문화재 밀수자들이 민족 패류와 결탁하여 포장을 부수고 미국으로 훔쳤다. 그들은 현재 필라델피아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박물관에 있는데, 지금은 가장 잘 보존되어 있다. 19 17, 나머지 4 개는 모두 파손되어 다시 도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관문으로 가는 도중에 현지 애국자들에 의해 가로막혀 회수되었다. 지금 그것은 산시 Xi 의 비림박물관에 보존되어 희귀한 보물이 되었다.
중국의 말에 대한 그림도 당대에서 시작되었다. 당대의 가장 유명한 말 화가는 조패, 장선, 한보이다. 조바의 그림은 두보에게' 구룡출' 이라고 불린다. 당대의 화가 장영은' 구국부인 유춘도' 를 창작하여 당현종의 총애비의 삼누이가 빈둥빈둥 노는 모습을 묘사했다. 그림 속의 말은 풍부하고 완전하며, 실로 정교하고, 색채가 단아하고 풍부하며, 장식이 풍부하다.
당현종 시대에 살던 한보는 젊었을 때 왕비에게 발견되고 인정받아 그림 공부를 지원했다. 그는 결국 유명한 말 화가가 되었다. 천보초, 궁궐에 소환되어 조정에 제물을 바치다. 당시 진바이화마는 한동안 현종이 한보를 본보기로 삼았다. 그러나 현종이 그에게 왜 그런지 물었을 때 한보는 "저는 제 선생님이 있습니다. 지금은 폐하의 말방입니다." 라고 대답했다. 그가 공부에 치중하고, 생활을 관찰하고,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보가 그린 마도는 어마로서 제왕의 귀족 사냥 오락의 소재를 많이 반영한다. 그것들은 육질로 뼈와 근육이 매우 적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작품으로는' 포마투',' 하룻밤 백도' 등이 있다.
\ "포장 마투 \" 는 흑백 말 두 마리, 한 관리가 괭이를 쓰고 고삐를 들고 천천히 걷고, 말이 뚱뚱하고 위풍당당한 모습을 묘사한다. 전체 그림은 배경이 없고, 개괄성이 강하고, 필법이 간결하고, 선이 가늘고, 색채가 단아하며, 형태와 신을 겸비하고, 의상 도안이 밀집되어 있고, 표현이 촘촘하다.
장헌, 한보의 선 사생마의 회화 기법은 개종립파의 선두주자가 되었으며, 역대 화가들은 모두 그들의 영향을 받았다. 특히 송대의 이 (), 원대 () 의 조맹장 () 이 그러하다. 리의' 오마투' 와 조우석의' 인승도' 는 모두 한기종을 개업할 수 없다.
송대는 중국 고대 서화 창작의 번영 시기로 인재가 배출되었다. 유명한 화가 조의' 타투인' 은 빨간 저고리 검은 모자를 그려 발걸음을 따랐다. 인물 이미지가 생동감 있게 전해지고, 말의 풍격이 정확하게 전해진다. 이 펜은 고풍스럽고 우아하여 조의 대표작이다.
이씨는 북송의 유명한 화가로,' 사생대사' 라고 불린다. 리의 전세 작품 중 가장 진실된 것은' 오마투' 로, 그의 가장 예술적 조예가 있고 개성적인 풍격의 대표작이기도 하다. 이 그림은 비록 익명이지만, 그의 절친한 친구 황정견의 생전의 제사와 발문은 이 그림의 진실성을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이 그림은 승심당의 종이에 단선 잉크펜으로 묶은 후 약간 연한 잉크가 있다. 리듬감이 있어 말의 정신과 질감을 충분히 표현했다. 오마투' 는 명마 다섯 필이 서역에 공공을 바치는 장면과 관관, 마부가 말을 기다리는 광경을 표현했다. 긴 두루마리를 그려 다섯 단락으로 나누다. 각 부분은 선으로 그려졌고, 선은 간결하고 매끄럽고 매우 연한 색채 보조였다. 오마투는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쳐 후세에 안마 인물을 그리는 가장 좋은 본보기가 되었다.
현대 마화의 대표는 염즈닌이다. 랑세닌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태어났고, 랑세닌은 중국 이름이다. 17 15 년 (청강희 54 년), 유럽 예수회 포르투갈 선교부에 의해 중국으로 파견되어 강희 말년에 입국했다. 강희제와 옹정제의 총애를 받고 중국에서 수십 년간 궁중 연예인으로 일했다. 그의 회화 스타일은 당시 궁정의 예술적 취향을 대표하며' 중서합벽' 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랑세녕은 1766 년 (청건륭 31 년) 에 베이징에서 병으로 사망하여 장례식이 매우 비장했다. 건륭황제 특조와 묘비명을 써서 북경부 성문 밖에 묻었다.
랑세녕은 동물 회화를 잘해서 많은 마화를 창작했다. 팔마' 는 류하혜의 말 여덟 필을 그렸는데, 자세가 각기 다르고, 의도적으로 묘사해 말의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 랑세녕의 또 다른 명화' 백마투' 는 청대의 회화 걸작으로, 100 마리의 말이 무릎을 꿇고, 서로 먹고, 말을 핥는 것을 묘사한다. 묘하게도, 살아 있는 것처럼, 원래 티베트 궁정 오일비도는 전혀 볼 수 없었다. 청부의는 떠났고, 청궁은 고궁박물원으로, 그녀가 찾아볼 수 있게 하고, 그리고 그녀는 세계 예술계에서 유명해졌다.
서비홍 씨는 현대마화의 첫 번째 대사로, 그의' 구방떡' 과' 마본도' 는 여성과 어린이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그가 젊었을 때 그린 말은 모두 비범했다. 당시 유명한 영남 화가 고와 형제는 그의 마토를 보고 크게 칭찬하며 "북한보다 오래되었지만 나무랄 데 없다!" 고 말했다. 그가 그린 말은 서양화의 조형과 중국 전통 회화의 자의가 모두 있어 중서화를 잘 융합하여 형신을 겸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