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경에 처한 조 화합물: 관광 개발은 농촌 활성화와 상반된다.
새로 지은' 조의 집 마당' 간판 건물은 208 국도 옆에 우뚝 솟아 있다. 뒤에는 옛 건축물 중의 점포가 있는데, 바로 맞은편에 베이징 연경맥주 (진중) 유한회사의 공장 건물이 있는데, 이 회사는 치현 경제개발구에 속하며, 조의 집 마당이 있는 동관진 근처에 있다. 이 경관들은 이 땅이 지난 수십 년 동안 발생한 변화를 목격했다.
공중에서 볼 때, 오늘날 조의 집 마당은' 세상과 단절된' 냄새가 난다. 동쪽의 관광객 센터와 상업 광장을 제외한 나머지 세 면은 모두 철거 후 잡초가 무성하고, 집 기초는 보이지 않고, 회색 가드레일이 국경을 지키고 있어 사람들이 들어갈 수 없고 정탐하기 어렵다.
태원공대 건축학원 2008 년 조사자료에 따르면, 조가대원이 있는 조가보마을의 총건축면적은 148057 평방미터로, 그 중 조가대원이 있는 민속박물관은 4 175 평방미터로 마을 중심에 위치하여 2.8% 를 차지한다. 전통 관광지 (개조 포함) 면적은 22.7%, 70 년대 이후 관광지 외 건축 면적은 74.5% 를 차지했다. 20 13 부터 조가부르크 마을 전체 이전, 20 17 완료 발표. 조의 집 마당은 마침내 오랜 아치를 잃고 시대의 조류에 완전히 노출되었다.
누구의 조 집 마당?
20 14 이전에는 조의 집 마당이 있던 조가부르크 동네는 조가부르크 마을이라고도 불렸는데, 조의 집 위주의 혈연 정착지였다. 조씨 형제의 정교한 저택 외에도 과거에는 절 사당 서원 가게 극장 우물 고탑 등이 있었다.
우리가 지금 말하고 있는 조의 집 마당은 좁게 청대의 유명한 진상 조치용과 그 후손들이 지은' 중당' 을 가리킨다. 200 1 년, 그 두드러진 고대 건축물의 가치로 다섯 번째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확정됐다. 넓은 의미의 조씨네 마당에는 영수당, 덕흥당, 보원당, 조씨네 정원 ('삼당 1 원') 도 포함돼 2008 년 이후 수선 재건이 이뤄졌다. 각각 정청 북쪽과 서쪽에 위치해 있고, 다른 청당 역사는 다른 조씨 분기에 속한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조의 집 마당은 다시 대중의 소유로 돌아갔다. 1966 이후 오랫동안 치현현 당교로 사용되었습니다. 1984 년 정부는 이를 칠현 민속박물관과 문화재관리소로 바꿔 전면 정비를 시작했다. 1986 민속박물관이 정식으로 개관하고 관광이 궐기하다. 2008 년, 치현 정부는 국가급 문화재보호단위로 등재된 조씨원의 경영권을 새로 설립된 관광회사로 회수하려 시도하여' 조씨네 마당 저가 판매' 를 초래하여 결국 성정부가' 문화재보호법 위반' 으로 인정받았다. 이후 치현 국자위는 관광회사를 설립하여 경영관리를 진행했다.
20 15 조 대원 관광지가 다시 개조되었다. 산서지방의 한 민영기업은 한 관광회사에 많은 돈을 투자하여' 삼관 일원' 과 관광지의 개조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회사는 국유지주에서 국유출자로 바뀌어 조씨네 대원의 관광 개발 과정을 가속화했다. 중전에서, 그것은 계속 조의 대원 민속박물관에 의해 관리되는데, 이것은 자업자득의 기관이다. 흥미롭게도,' 조의 집 화합물' 의 상표권은 정부도 아니고 이 관광회사에도 속하지 않고, 조가보촌 원촌지서 조준해가 2004 년에 등록한 관광회사에 소속되어 현재 딸 조앤기가 법인 대표로 소속되어 있다.
수십 년 만에 관광업의 발전으로 조 대원의 귀속이 매우 복잡해졌다. 조의 집 마당은 마치 고립된 보루와 같아서, 역사상 조의 보루와 연결되기가 매우 어렵다. 그것은 이미 전통 역사 환경에서의 지위를 잃었고, 더 이상 마을의 근리로 측정할 수 없고, 원래의 사회 구조도 이미 붕괴되었다. 국가 안보 단위이지만 모든 수준의 정부, 시장, 개인을 포함한 많은 관리 주체와 이해 관계자가 서로 다른 수요의 투영입니다. 여행의 꼬리표는 그 위에 깊이 새겨져 있지만, 관광객들에게 과도한 상업화와 동질화로 인해 조의 집 마당은 흡인력을 잃었다.
"남겨진" 유산 보호
중국 전통촌은 건설부 연합국의 다른 부처가 반포해 전통촌을 전체적으로 보호하고 전통건축, 촌락 구도, 무형문화유산 등 보호 대상을 겸비하고 통일된 보호 계획을 요구하도록 했다. 20 13 조가보촌이 두 번째' 중국 전통촌락 명부' 에 뽑혔다. 같은 해, 조가부르크 마을은 전체 철거를 시작했고, 조의 대원 주변의 민가, 고목, 절이 관광 발전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개조 대상이 되었다.
20 16 건설부 등 7 부위국은' 중국 전통마을 경보와 탈퇴 잠행규정 (시범)' 을 발표했는데, 이 중 17 조는' 전체 원주민 이전 후 마을 전체를 합병하거나 관광명소 전체 관리 개발에 종사하는 것, 직접 탈퇴' 를 규정하고 있다. 20 1 1 에서 20 14 까지 성공적으로 접수한 후 20 19 에서 퇴시했습니다. 조의 집 마당의 여행은 한 주기를 거쳤다.
현재 공식 홈페이지에는 중국 전통마을 디지털박물관이 개통됐고, 조가부르크 마을은 여전히 경고나 퇴시 통지 없이 등록되어 있다. 올해 5 월, 주건부는 각지에 연말까지 중국 전통 마을의 간판을 완성하라고 통지했다. 이 70×50 cm 간판이 조씨네 보루에 걸려있을 줄은 몰랐어요?
2008 년, 조씨네 대원 전국보호단위 보호계획은 중당을 중점 보호구역으로 명확하게 정하고, 일반 보호구역 한 바퀴를 추가해 29.3 헥타르의 두 가지 유형의 건설통제지대를 설치하였으며, 몇 가지 보호건물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문화재 보호 단위의 보호 계획은 관련 환경의 무결성, 조화를 보장하는 요구 사항에 따라 건설 통제 구역을 정하거나 조정하고 매스, 높이, 색상 등에서 관련 건설 활동을 통제해야 한다.
조씨네 보루마을의' 철거와 이동' 은 문화재 환경에 대한 파괴에 대해 잠시 걱정하게 한다. 20 17 상반기 조가부르크 철거 작업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기현 정부와 관광회사는 조가보마을의 원래 900 무 토지에 새로운 관광 사업을 계획할 예정이다. 같은 해 7 월, 국가문물국 (WHO) 는 조의 대원 주변 환경의 개조, 보호 및 이용 계획에 동의하지 않아 이 계획이 마을 형태와 마을 사람들의 이익에 해를 끼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절차상 현재의 문화재 (마을) 환경은 원래의 문화재 보호 계획에 비해 크게 달라졌다. 원래의 통제 기준은 이미 효력을 상실했기 때문에 먼저 보호 계획을 수정해야 한다. 문화재 환경에 대한 파괴는 이미 정해진 사실이 된 것이다.
유산 보호가 또 뒤떨어진 것 같다. 문화재 보호 부문의 연약함 때문인가, 아니면 특정 사회경제 여건에서 필연적인 결과인가?
2005 년, ICOMOS (International 고적 유적 협의회) 는' 중국 Xi 안 역사 건물, 고대 유적지, 역사 섹터 환경 보호 선언' (이하' Xi 안 선언') 을 통해 유산 자체가 과거와 현재의 사회정신 실천 활동과 전통 풍습을 포함한 주변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판단했다. 둘 다 하나의 지역 문화로 동조했다. 2008 년 국제고적 유적지협의회 (ICOMOS) 는' 장소 정신 퀘벡선언' 을 통해' Xi 선언' 을 더욱 보완해 장소정신이 물질과 무형의 두 가지 요소로 구성돼 서로 다른 집단으로 구성돼 여러 의미를 지녔으며 전통문화집단은 일반적으로 그것을 가장 잘 알고 있으며 이를 수호할 자격이 있다고 제안했다.
시골 진흥에는 어떤 문화 전승이 필요합니까?
시골 진흥의 큰 맥락에서 우리는 농촌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아야 하지만, 오래된 길과 잘못된 길도 피해야 한다.
한편 수리라는 유산 보호 수단 뒤에는 경제적 이익의 저류가 숨어 있고, 한편' 일률적' 작업 방식도 어느 정도 이런 추세를 부추기고 있다. 조씨네 마당처럼 막대한 자금과 자원을 쏟아붓는 방법이나 중대한 정책 변화, 이런 대규모의 고강도 개입은 한 마을의 원래 자연과 문화 생태계에 파괴적인 타격을 주는 경우가 많다. 일단 잃어버리면 만회하기 어렵다.
유산 보호의 실천은 우선 일종의 문화 전승이고, 그다음은 경제, 정치, 사회활동이다. 후자의 기준으로 전자의 효과를 평가하고 측정하는 것도 많은 농촌 유산 보호나 농촌 건설 실천자들이 가장 낙담하기 쉬운 점이다.
시골 사회는 어떤 각도에서 보아도 한계가 있는 복잡한 시스템이다. 조씨네 마당이 관광으로 지역사회 발전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것처럼, 다른 분야나 직업도 각자의 효용과 책임을 무한히 확대할 수 없다.
조씨네 마당의 관광 개발은' 카드 따기 5A 관광지' 로 득실을 측정하는 것 외에도 유산 보호와 문화 전승을 평가하고 관리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 이 제도도 일정한 구속력과 영향력이 필요하고, 더욱 명확한 상벌 메커니즘과 권책체계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문화 전승을 다른 활동의 종속물로 소외시키는 것을 피해야 한다. 새로 발표된' 중화인민공화국진흥향촌진흥법 (초안)' 에는' 문화전승' 이라는 별도의 장이 있어 그 의의가 눈에 띈다.
구시 가지의 개조나 도시 유산 보호 과정에서, 많은 리얼 위조와 낡은 것을 뜯어내고 새로운 부정적인 사례가 생겨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도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도시명언) 오늘날에도 문화 부흥과 유산 보호의 기치를 내걸고 있는 구시가지와 옛 거리 개조 프로젝트가 여전히 곳곳에서 쏟아져 나오고 있다. 주변에서 모두 철거된 조의 집 마당은 바로 이런 모델이 농촌에서 복제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사합원이 신분과 지위로 표시된 표시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지만, 그것은 본질적으로 시골 사회에서 탄생한 것이다.
시골진흥은 시골을' 도시인의 뒷정원' 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시골문화도 도시문화의 단순한 복제판이 아니다. 그 성공 여부는 관광 인기로 판단할 수 없다. 당시 진상은 오랫동안 외지에서 생계를 꾸려 나갔고, 부녀와 어린이 노인을 집에 남겨 두었고, 어느 정도 농촌의 중공화를 초래했다. 그러나 자원의 효과적인 피드백으로 농촌 사회의 안정적인 발전과 농촌 문화의 세대 간 전승을 방해하지 않았다.
시골 진흥은 모든 마을이' 불' 을 요구할 수는 없지만, 마을 주민을 주체로 하는 원칙에 따라 정책의 유연성을 높이고' 귀향' 이라는 목적을 달성하여 더욱 온화하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문화 전승을 실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