当前位置 - 무료 법률 상담 플랫폼 - 상표 양도 - 중국 당대 대학생의 가치관은 무엇입니까?

중국 당대 대학생의 가치관은 무엇입니까?

당대 중국 대학생들은 마르크스 레닌주의, 마오쩌둥 사상, 등소평 이론의 사상 정치 교육을 받아 당의 지도력을 옹호하고 개혁 개방을 옹호하며 사회주의 조국을 사랑했다. 많은 대학생들은 인간의 가치에는 개인에 대한 사회의 존중과 만족뿐만 아니라 사회에 대한 개인의 책임과 공헌도 포함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들은 열심히 공부하고 경쟁과 사회주의 건설의 필요성에 적응하기 위해 더 많은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싶어한다. 많은 대학생들이 국가 대사, 당의 방침 정책, 국가 안보, 인민 안보에 관심을 갖고 있다. 많은 대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정치적 진보를 요구하고, 적극적으로 당 조직에 접근하고, 입당 신청을 한 후 기본적으로 학습, 일, 생활에서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며 표율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 * * 제품주의의 이상, 즉 * * * 제품주의를 인정하거나 받아들이지만, * * * 제품주의의 이상을 실현하는 것은 막연하고 심지어 전혀 믿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인생의 가치는 헌신에 있다' 는 데 동의하지만, 그들은 종종 완전히 실천에 옮기지 못한다. 또 어떤 대학생들은 신앙도 없고, 지향도 높고, 미래 생활에 대한 목표도 없고, 물질적 이익도 가볍고 사심 없는 헌신, 금전적 이익도 가볍게 추구하고, 중평등은 가벼운 사랑을 교환한다. 배금주의, 쾌락주의의 영향을 받아 소수의 대학생들은' 큰돈을 벌다',' 벼슬부자가 되다' 를 인생의 행복의 기준으로 삼고 사치와 쾌락을 삶의 추구의 가장 큰 목표로 삼았다. 그들은 공부를 싫어하고, 숙제를 자주 베끼고, 시험에서 부정행위를 한다. 어떤 사람들은 대학 졸업장을 상승의 발판으로 삼고, 입당을 이익을 도모하는 수단으로 삼는다. 그들이 꿈꾸는 것은 출세하고 벼슬이 되어 부자가 되는 것이다.

현대 대학생의 인생 가치관이 다양한 형태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긍정적이기도 하고 부정적이기도 하며, 다른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 이유는 사회주의 경제와 정치 체제의 개혁과 발전과 분리될 수 없기 때문이다. 우선 상품 붐과 각종 사조의 영향으로 사람들의 사상적 가치관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새로운 환경의 변화와 발전에 적응할 수 있으며, * * * 제품주의에 대한 신념이 확고하고 착실하며 열심히 공부한다. 또 어떤 대학생들은 의지가 약해서 사탕포탄의 공격을 견디지 못하고, 머리 속 * * * 제품주의의 신념이 흔들리고 있다. 또 일부 대학생들은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떨어진다. 여러 가지 복잡한 사조와 정보 매체의 영향으로 그들은 자아를 잃었고, 심지어 삶의 가치 지향에도 문제가 생겼다. 둘째, 현재 사회의 심각한 부정풍과 부정부패도 당대 대학생들이 올바른 삶의 가치관을 확립하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소수의 당원 간부들은 집권과 개혁개방의 시련을 견디지 못하고 부패하고 타락하며 법을 어기고 규율을 어지럽히고 권세로 사리를 도모한다. 이는 당의 위신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대학생들이 올바른 삶의 가치관을 확립하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일부 대학생들의 이상과 신념의 혼란과 흔들림을 불러일으켰다. 그들 중 일부는 정치를 싫어하고, 냉소적이며, 어떤 사람들은 벼슬이 부자가 되는 이데올로기를 강화시킨다.

둘째, 도덕적 자질

세상에 절대적인 것은 없다. 사람은 모두 똑같다. 절대적인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의 구분은 없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은 모두 상대적이다.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자질은 한 사람의 좋고 나쁨을 측정하는 중요한 척도이다.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대학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의 학생들은 다양한 수준의 사상 도덕 교육을 받는다. 당대 대학생들에게 덩샤오핑 이론과 당의' 세 가지 대표' 의 중요한 사상은 의심할 여지 없이 사상 도덕 교육을 강화하는 데 꼭 필요한 교재이다. 애국주의, 집단주의, 고된 분투정신은 당대 대학생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전통 미덕이다.

당대 대학생들은 대부분 올바른 인생 가치관을 인정하는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국가와 집단에 기여하는 것이고, 집단주의가 가치관의 핵심이라는 것을 인정한다. 하지만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를 가진 학생도 많다.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의 팽창은 집단주의의 담수화로 이어졌다. 일부 대학생, 특히 당원들은 조상을 자기 앞에 두고, 나라를 집단 앞에 두고, 곳곳에서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고, 곳곳에서 집단을 위해 봉사할 수 있다. 그들은 기꺼이 남을 돕고, 과감하게 헌신하며, 전반적인 이익을 중시하고, 개인의 득실을 따지지 않고, 평상시의 학습, 생활, 일에서도 매우 뛰어나다. 또 다른 대학생들은 인간성이 이기적이라고 생각하고 개인주의를 자신의 규범으로 선택한다. 지금은 먼저 자신을 배려하고, 개인의 이익을 국가와 집단의 이익 위에 두고 있다. 또 다른 대학생들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동등한 교환관계로 보고, 항상' 이기심' 에서 출발하고, 동창 관계 냉막, 단체활동에 대한 열정, 국가대사 무관심, 사회적 책임감이 결여되어 있다. 그들은 개인의 가치 실현은 개인의 지식, 재능, 기회, 인간관계에만 달려 있으며 개인의 도덕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고 생각한다. 소수의 학생들은 문명과 사회공덕을 말하지 않고, 행동거지가 무례하고, 말투가 저속하고, 싸움도 하고, 도박도 훔치고, 어떤 사람들은 강도질하고 살인하는 길로 들어서기도 한다.

대학생들 중에는 개인 가정 조건의 차이로 인해 그들의 소비 행위도 다르다. 어떤 대학생들은 생활이 고달프고 검소하며, 필요한 경우 아르바이트를 해서 생활비를 벌고, 스스로 자업자득을 하고, 가정의 부담을 줄이고, 돈을 함부로 쓰지 않는다. 어떤 대학생들은 가정 조건이 부유하고, 돈을 헤프게 쓰고, 부모가 돈을 버는 어려움을 고려하지 않고, 귀족 자제의 생활에 익숙해져 있다. 일부 대학생들은 경제 여건이 좋지 않지만 미리 돈을 쓰고 심지어 돈을 빌려 일시적인 즐거움과 즐거움을 만족시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많은 사람들이 현대 대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다섯 가지 물건, 즉 컴퓨터, 휴대폰, MP3, CD, 녹음기에 돈을 쓴다. 다섯 가지 큰 물건은 몇 가지밖에 없고, 어떤 것은 한 가지나 몇 가지밖에 없고, 어떤 것은 다섯 가지가 다 있고, 게다가 명품이나 수입품이다. 이것은 작은 숫자가 아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데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한편으로는 당대 대학생의 특성에 의해 결정되며, 물론 현재의 사회 환경과도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대학생은 개혁개방의 시대에서 성장했지만 조용한 환경에서 살면서 무거운 학습 임무를 짊어지고 있어 현실에서 벗어나는 특별한 방식으로 시대의 변천을 느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들에게 인생에서 유일하게 중요한 경기는 수능이다. 그래서 그들이 하늘의 교만한 마음가짐을 안고 고등 대학에 들어갔을 때,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앞날이 보장되고, 한숨 돌리고, 더 이상 열심히 공부하지 않고, 자신에 대한 엄격한 요구를 완화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일부 학생들은 계속 열심히 공부하지만 대학원 시험과 취업의 이중 압력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적극성이 높지 않고 비효율적이다. 졸업을 앞둔 대학생들에게 이런 말로 형용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학원 시험을 보는 사람은 돼지 같은 생활을 하고, 직업을 찾는 사람은 개 같은 생활을 하고, 대학원 시험을 보는 사람은 돼지 같은 생활을 하고 있다." 전공생에게 대학원 시험은 스트레스도 없고 바쁘게 취직할 필요도 없다. 그중에서 가장 유행하는 문구는' 우울증' 이다. 할 일이 없어 우울해하는 사람도 있고, 일을 하기 싫어서 우울해하는 사람도 있다. 인터넷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더 많은 학생들이 인터넷을 통해 현실을 피하거나 이런 억압적인 상황을 벗어나기로 했다. 인터넷은 일반적으로 채팅, 게임, 영화 감상, 엔터테인먼트 사이트 브라우징 등이다. 자제력이 강한 일부 학생들은 일정 기간 동안 긴장을 풀고 나태한 후에도 여전히 현실로 돌아가 적극적으로 공부하거나 사회 실천에 참여할 수 있다. 자제력이 떨어지는 다른 학생들은 게임에 빠져들거나 비현실적인 인터넷 연애에 빠져 많은 시간을 낭비했다.

한편 개혁개방의 심화와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건립과 발전은 경제의 빠른 발전과 시장의 번영을 가져왔고 고소득층이 나타났다. 많은 폭발은 높은 소비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돈을 헤프게 쓴다. 사회주의 시장 경제 체제 하에서 일부 사람들이 먼저 부유해지도록 허용하고, 사람들 사이의 소득 격차가 갈수록 커지고, 사회 분배가 불공정하게 된다. 게다가 소수의 언론의 과장과 부정확한 지도까지 더해져 사회 심리 불안과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다. 대학생의 가치관과 소비관념도 이런 충격과 영향을 받기 때문에 소수의 대학생들은 자신의 경제적 감당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고급 소비를 추구한다. 어떤 사람들은 허영심, 허세, 명품을 입고 서로 비교하며 고급 소비를 추구한다. 높은 소비를 추구하기 위해, 어떤 사람들은 안심하고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한다. 돈을 버는 것이 이 대학생들이 사람의 가치를 측정하는 주요 척도가 되었다.

셋째, 솔루션에 대한 견해와 의견.

요약하자면, 당대 대학생의 인생 가치관은 전반적으로 좋고 긍정적이지만, 사회의 복잡성과 변동성으로 인해 많은 대학생들이 올바른 세계관, 인생관과 가치관, 심지어 기형적인 발전을 이루지 못했다. 당대 대학생의 생명가치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장기적이고, 복잡하고, 힘든 일이다. 우리는 당대 대학생의 사상 도덕 상태의 특징에 근거하여 이론과 실천의 결합에서 힘써 재목으로 가르치고 실효를 얻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 고등교육은 개혁을 진행하고 있고, 자질교육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는 고교 사상정치업무과학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두고 있다. 그러나 교육수단이 낙후되고 교육력이 부족한 문제도 있다. 현대 학생들의 사상 정치 교육은 경직되고 경직되어서는 안 되며, 다양성, 내용이 풍부하고 표적이 되어야 하며, 근본적으로 학생들의 나쁜 사상 경향을 해결해야 한다. 학생의 정치 이론 학습을 중시하고, 학생의 사상 품성을 강화하다. 덩샤오핑 이론과' 세 가지 대표' 의 중요한 사상으로 당대 대학생을 무장시키고, 당 건설을 강화하고, 대학생을 올바르게 인도하고, 선봉대 모범으로 그들을 이끌다. 동시에 교사도 학생의 본보기이며, 그 이미지는 학생의 인생 가치관 확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각 방면에서 지도 간부와 교사의 고교 정치 업무에서의 시범 역할을 중시하고 좋은' 사덕' 이미지를 세워야 한다. 또한, "애국주의, 사회주의, 집단주의" 교육을 강화하는 것 외에도 학생들에게 사회공덕, 직업도덕, 가정미덕교육을 실시하고 근검절약과 고된 분투의 정신을 고양하여야 한다. 교육 방식은 더욱 다양해야 한다. 대학생들이 경기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좋아하는 특징에 따라 학생들을 조직해야 한다. 상황 보고를 듣고, 비디오를 보고, 개혁개방 성과전 관람, 공모전, 강연대회, 토론대회, 주제반,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최근 유행하는 창업기획대회, 과학기술 발명 평가, 광고상표와 광고어 공모, 몇 가지 중요한 상 설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