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시 성 고등학교 학업 수준 시험 개요
제 1 장은 과학기술 세계로 들어간다
첫째, 기술의 가치:
1, 기술과 인간의 관계
기술은 인간이 자신의 필요와 욕망을 만족시키고 자연에 더 잘 적응하기 위해 취하는 방법과 수단이다.
(1) 인간은 추위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옷이 필요하다. 직물, 날염, 재봉 기술.
(2) 인류학은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음식을 먹어야 한다. 음식의 요리와 가공, 농작물의 재배, 가금류의 사육 기술.
(3), 인간은 거주해야 하기 때문에 바람과 비를 막아주는 건축 기술이 필요하다.
(4) 인류는 야생 동물 공격과 부상, 즉 무기 제조 기술에 저항해야 한다.
⑸, 인간은 여행이 필요합니다-자동차, 선박 제조 기술.
(6) 인간은 의사 소통과 연락 유지-통신 기술이 필요하다.
기술의 출현과 발전은 사람들의 요구를 더 잘 만족시켜 사람들의 생활을 더욱 흥미롭게 할 수 있다.
기술의 역할:
보호자: 불량한 환경, 침해 방지를 위한 수단과 도구를 제공합니다.
해방인: 신체 기관을 해방시키거나 연장하고, 활동공간을 넓히고, 노동효율을 높이고, 각종 능력을 강화한다.
발전인: 기술은 사람의 정신과 지능의 발전을 촉진하고, 사람의 혁신 정신과 비판능력을 향상시키고, 사람의 사고방식을 바꾸고, 사람의 자아가치를 반영한다.
2. 기술과 사회의 관계
기술은 사회의 발전을 촉진한다. 기술은 사회와 문화 내용을 풍부하게 했다. 기술은 사회 생활 방식을 변화시킨다. 그것은 사회 발전과 문명의 진보를 촉진하는 주요 동력 중 하나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1) 기술은 사회적 부의 축적의 한 형태이며 사회 생산에 직접적인 경제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사회경제의 성장을 촉진하고, 산업구조의 업그레이드를 실현하며, 기업의 발전을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포드 T 형 자동차의 생산 라인과 같습니다.
(2)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노동력 구조도 크게 달라졌다. 제 1, 제 2 산업 종사자가 줄고 제 3 산업 종사자가 크게 늘어났다. 예를 들어 농업 기술의 발전과 작업 방식의 변화로 농업 종사자가 줄었다.
(3) 기술은 생산에 선진적인 수단과 도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과 경제효과를 높이고 사람들의 사회생활을 풍요롭게 하며 사람들의 의식주, 통신, 오락, 교육을 변화시켰다.
(4) 기술 진보는 사회 생산의 발전과 사회 활동의 변화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군사, 정치, 문화 분야에도 침투한다.
3. 기술과 자연의 관계
(1) 기술을 이용하여 인간은 자연을 개조하고 이용할 수 있다. 뚜지앙옌, 네덜란드의 풍차 같은 것들이죠.
(2) 인간은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기술을 이용하고 자연을 개조해야 하며, 자연에 대한 보호에 집중해야 하며, 자연에 대한 보호와 일부 기술이나 제품이 환경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3) 기술의 발전은 자연환경에 문제를 가져왔지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도 제공한다.
"녹색" 기술: 주로 친환경 제품의 생산 기술과 청결 기술을 포함한다.
둘째, 기술의 본질
1, 기술의 목적
기술은 항상 어떤 목적에서 출발하여 특정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형성하여 사람들의 어떤 방면의 요구를 만족시킨다. 보청기의 발명과 같은 것들이죠. 인류의 목적, 계획, 절차가 있는 기술 활동은 기술의 끊임없는 발전을 촉진시켰다.
2. 기술 혁신
혁신은 기술 발전의 핵심이다. 기술의 발전에는 혁신이 필요하다. 기술 혁신은 종종 기술 혁신과 기술 발명으로 나타난다. 기술 혁신은 일반적으로 기존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개조와 개선이며, 기술 발명은 일종의 신기술의 출현이다. 기술 혁신은 어려운 과정이다.
3. 통합 기술
(1), 기술 활동은 종종 다양한 지식을 종합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기술은 학제 간, 종합성은 기술의 고유 특성이다. 일반적으로 각 기술에는 다학과 다방면의 지식의 종합 응용이 필요하다.
2, 기술과 과학의 차이와 연결.
과학은 각종 사실과 현상을 관찰, 분류, 귀납, 연역, 분석, 추론, 계산 및 실험하여 규율, 검증 및 제정법을 발견하는 지식 체계이다. 과학은 자연을 이해하고 발전을 추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과학은 "왜" 라고 대답하는 것입니다). 과학은 실험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여 결론을 형성한다.
기술은 인류가 자신의 필요와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해 자연을 개조하는 것이다. 기술은 자연의 개조와 활용 (기술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과학은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술은 과학의 진보를 촉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실험을 통해 방안의 실현가능성과 합리성을 검증하여 최적화를 실현하였다.
예를 들어, 과학 활동에는 뉴턴이 만유인력의 법칙, 아인슈타인 상대성 이론, 갈릴레오의 자유 낙하 법칙을 발견했습니다. 기술 활동에는 와트가 증기기관을 발명하고, 벨이 전화를 발명하고, 모스가 전보를 발명하는 것이 포함된다.
과학 연구는 기술 발전의 공간을 넓혀 기술 발전의 중요한 기초가 되었다. 기술 발전도 과학의 응용과 보급을 촉진하고, 과학은 기술 발전을 촉진하고, 기술은 과학 발전을 촉진한다.
(3) 기술은 기술 및 예술, 기술 및 공예, 기술 및 재료 과학과 같은 다른 과학과 관련이 있습니다.
기술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객관적으로 어떤 것이든 양면성이 있고, 기술도 예외는 아니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과 상처를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배터리는 빛과 동력을 가져올 수 있고 심각한 환경오염을 가져올 수 있다.
다음 기술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이야기하기:
사이버 기술 (사람들이 쉽게 소통할 수 있지만 사이버 범죄를 이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B 초음파 기술 (의료용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태아를 식별하는 사람이 있음)
복제 기술 (인간 장기를 복제하는 것은 의료용으로 사용되지만 인간 윤리에도 도전한다.)
핵 기술 (발전, 전쟁에도 사용됨),
우주 기술 (과학 실험, 위성 통신. 우주 쓰레기 생성).
유전자 조작 기술 (인간의 요구에 맞는 동물과 식물을 만들 수 있지만 그 부정적인 영향은 알 수 없음)
5. 기술 특허
기술은 창조적 노동의 성과로서 발명가의 지혜와 노동의 결정체로 풍부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담고 있다. 기술이 그 가치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기술 발명가는 그 항목에 대해 일정한 권리를 누리고 있으며, 이런 권리는 법률의 보호를 받는다.
지적재산권: 사람들이 자신의 지능활동에 의해 창조된 성과와 상업활동의 표시와 명성에 근거하여 법에 따라 누리는 권리입니다. 좁은 지적 재산권에는 저작권 특허권 상표권이 포함된다.
특허권이란 발명가나 그 양수인이 일정 기간 동안 법에 따라 향유하는 독점권이나 독점권을 가리킨다. 특허권은 독점권으로, 일단 법률에 규정된 보호 기간을 초과하면 더 이상 법률의 보호를 받지 않는다.
특허의 특징: 독점성, 적시성, 지역성.
특허 출원 단계:
특허 서류 작성, 특허 서류 제출 및 신청비 납부, 특허청 심사 서류, 특허 승인, 특허 증명서 취득, 연회비 및 증서비 납부
셋째, 기술의 미래
"기술의 미래" 에 대한 생각과 전망은 기술의 혼란 속에서 세계의 슬픔도, 기술 숭배의 낙관도 필요하지 않다. 이성적으로 기술을 보고, 책임감 있고, 선견지명이 있고, 도덕적인 방식으로 기술을 사용한다.
제 2 장 기술 세계의 디자인
첫째, 기술과 디자인의 관계
1, 기술 개발은 디자인과 분리 될 수 없습니다.
설계의 정의: 설계는 특정 비전과 목적이 있는 계획 및 창조 활동을 기반으로 합니다. 기술 혁신에는 설계가 필요하고, 기술 제품 업데이트에는 설계가 필요하며, 새로운 프로세스 개선에도 설계가 필요합니다. 필기도구와 전기 면도기의 발전과 같은 것들이죠.
(1), 디자인은 기술 성과의 변화의 다리와 연결고리입니다. 사례: 백색 오염 및 분해성 식기
(2) 디자인은 기술 혁신을 촉진합니다. 사례: 이동 통신 시스템 개발
기술 업데이트는 설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1), 기술은 설계된 플랫폼입니다. 기술이 없으면 설계를 표현하고 구현하기 어려울 것이다. 예: 다? 빈치의 연구와 발명
(2) 기술의 업데이트는 디자인을 위한 더 넓은 발전 공간을 제공하고, 디자인 주제를 풍부하게 하고, 디자인 표현이 다양하며, 디자인 효율성이 더 높다. 동시에, 기술 업데이트는 제품 업그레이드를 위한 더욱 편리한 조건을 만들었다. 예를 들어, 램프 개발
(3) 기술 진보도 사람들의 디자인 사고와 수단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선진 기술은 끊임없이 사람들의 디자인 사고를 풍요롭게 하며, 사람들이 새로운 기술, 신소재, 신공예를 적용하여 기존 제품을 개선하고, 각종 기술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신제품을 개발하는 방법을 끊임없이 고려하게 한다. 선진 기술은 끊임없이 사람들의 설계 수단과 방법을 풍부하게 하고 있다. 올림픽 경기장' 새 둥지' 가 채택한 신기술, 신소재, 신공예.
3. 디자인의 풍부한 내포
기술 세계 디자인의 핵심은 기술 디자인이다. 디자인은 주로 기술 디자인과 예술 디자인으로 나뉜다. 기술 설계는 기능, 구조, 재료, 절차 및 기술에 중점을 둡니다. 예술 디자인은 감상, 심미, 색상, 스타일, 청각 효과, 감정에 중점을 둡니다. 많은 경우, 기술 디자인과 예술 디자인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둘째, 디자인의 인간-기계 관계
1, 인간-기계 관계란 무엇입니까?
실생활에서 우리는 항상 주변 사물과 접촉한다. 우리가 이런 것들을 사용할 때, 사물은 사람과 관계가 있다. 이런 상호 관계를 인간-기계 관계라고 한다.
물론,' 인간 관계' 의 기계는 컴퓨터나 기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다양한 도구, 기기, 계기, 장비, 시설, 가구, 운송 차량 및 노동 보호 도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람이 일정한 환경에 처해 있을 때, 이 때의 인간-기계 관계는 사람과 환경의 관계를 반영한다. 사례: 엘리베이터를 타고 들어오는 인간-기계 관계.
사람과 한 제품의 인간-기계 관계에서는 종종 복잡하고 다각적인 관계가 존재한다.
2, 인간-기계 관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1), 고효율
설계에서는 사람과 기계를 전체적으로 고려하고, 기능을 합리적으로 또는 최적으로 분배하고, 조화를 촉진하고, 사람의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
또한 온도, 습도, 소음, 조명, 진동, 오염, 무중력 등 환경 요인을 변경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학관리의 아버지' 미국인 테일러의' 삽운실험' 이 있습니다.
(2) 건강
인간-기계 관계가 추구하는 건강이란 제품이 장기간 작동하거나 사용되는 조건 하에서 인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례: 하이힐, 담배
(3) 편안함
인간-기계 관계의 편안함은 사람이 제품을 사용할 때 인체가 자연 상태에 있을 수 있고, 조작하거나 사용하는 자세가 자연의 정상적인 신체 활동 범위 내에서 너무 일찍 피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심리적 편안함도 인간-기계 관계에서 고려해야 할 목표이다. 사례: 토공 가젯
(4) 보안
안전이란 사람들의 조작과 사용 중에 제품이 사람에게 생리적인 손상을 입히지 않고, 제품이 사람과 접촉하는 부위에는 뾰족한 뿔과 뾰족한 홈이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한다. 안전모, 안전벨트, 에어백 등.
합리적인 인간-기계 관계를 달성하는 방법?
(1), 일반인파와 특수인파를 고려하다.
현재 대부분의 제품은 일반인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설계 참조 기준은 일반인의 데이터에 따라 결정된다. 그러나 특수 집단도 사회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그들은 왕왕 독특한 수요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디자인에서도 특수한 사람들의 특징과 수요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장애인의 수요를 고려하다.
(2) 정적 인 사람과 역동적 인 사람 사이의 관계를 고려하십시오.
사람은 제품을 사용할 때 항상 동적이고 정적인 상태에 있다. 따라서 설계된 제품은 인체의 정적 사이즈뿐만 아니라 인체의 동적 사이즈에도 부합해야 한다. 사용하기 쉽고, 공간이 충분하고, 등등. 이런 디자인은 인체의 피로를 줄이고, 효율을 높이고, 건강하고 편안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3), 인간의 심리적, 생리적 요구를 충족시킨다.
디자인의 인간-기계 관계는 인간의 생리적 필요와 인간의 심리적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제품의 색상과 소재는 사람의 심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시각, 청각, 촉각, 미각은 모두 사람의 심리적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 디자인에서 이러한 방면의 심리적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면 인간관계를 더 잘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사례: 찻집, 카페 디자인은 따뜻한 색을 위주로 공간을 작게 만들어 따뜻하고 조용한 효과를 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무실 공간은 냉색을 위주로 해야 하며, 공간 처리는 간결하고 명쾌해야 엄격하고 효율적인 작업 분위기를 낼 수 있다. 이런 디자인은 사람의 심리적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이다.
(4) 정보 상호 작용
사람과 제품 간의 상호 작용 과정은 사람과 제품 간의 정보 전달 과정, 즉 사람과 기계 간에 정보 언어를 사용하여 소통하는 과정이다. 정보 전달 방식을 개선하면 더 나은 인간-기계 관계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전화에는 LCD 디스플레이가 없고, LCD 디스플레이도 영상통화도 있습니다. 사례: 자동차의 색상
셋째, 기술 테스트 및 방법
1, 기술 테스트란 무엇입니까?
(1) 정의; 우리는 보통 기술 활동에서 어떤 목적을 위해 진행되는 시도, 테스트, 최적화 등의 탐구적인 실천활동을 기술 실험이라고 부른다. 예: 기술 테스트 위성
주의할 점은 기술 실험이 과학 실험과 같지 않다는 것이다.
(2) 역할: 기술 실험은 기술 연구에 없어서는 안 될 기본 방법과 수단으로, 기술 응용의 실현을 보장하는 데 강력한 역할을 한다. 기술 테스트를 통해 설계를 개선하고 개선하여 설계의 위험과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애쉬타빌라 대교가 무너지고, 매실 피부 실험.
(3) 분류: 농업 실험, 산업 실험, 국방 실험, 과학 기술 실험 등 응용 범위에 따라 기술 실험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능 테스트, 최적화 테스트, 예측 테스트, 정보 테스트 등 다양한 목적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2, 기술 테스트 방법
(1) 최적화 실험법: 수학 통계 방법을 사용하여 몇 가지 일반적인 실험을 선택하고 모든 실험이 달성한 최상의 결과를 논리적으로 도출합니다. 다른 종류의 벼에 대한 비교 실험.
(2) 시뮬레이션 테스트 방법: 재현을 통해 실제 상황을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충돌 테스트가 있습니다. 또한 배율을 축소 (확대) 하여 설계의 현장 효과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댐 수리 실험 등.
(3) 가상테스트법: 컴퓨터기술을 이용해 가상현실에서 기술원형을 디자인하고 실험하는 방법을 가상테스트법이라고 합니다. 예: 컴퓨터 가상 화성 탐사선은 착륙 애니메이션을 시뮬레이션합니다.
(4) 테스트 방법 강화: 기술 테스트에서 테스트 대상의 역할을 확대하고 강화하여 테스트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5) 이식 테스트법: 한 사물의 일부 관련 요소를 다른 사물에 이식하여 서로 다른 사물 사이에서 테스트하는 방법. 예를 들어 강남에서 강북으로 이식된 오렌지의 재배 실험. 이것은 매우 전형적인 이식 실험이다. 쥐 등.
3. 기술 테스트 구현 및 보고서 작성
기술 실험의 구현에는 실험 계획 개발, 샘플링, 실험 수행, 데이터 분석, 결론 등이 포함됩니다.
기술 실험은 탐구적인 실천 활동으로, 실험자에게 과학정신과 엄밀한 태도를 요구한다. 기술 실험은 종종 우여곡절 과정을 거친다. 따라서 과학정신, 엄밀한 태도, 완강한 끈기 등 좋은 품질은 기술실험의 실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실험자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은 사실 쓴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기술 실험 보고서 작성 순서: 실험 목적, 실험 준비, 실험 단계, 실험 기록 및 실험 요약.
4, 설계에서 기술 테스트의 역할.
실험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이해를 깊게하고, 기술 설계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특히 설계 후기에는 포괄적인 전체 테스트가 설계 평가에 정확하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 3 장 설계 과정, 원칙 및 평가
첫째, 디자인의 일반적인 과정
1, 문제를 찾아 명확히
본질적으로 디자인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그것은 문제에서 출발하여 문제를 둘러싸고 각종 활동을 전개한다. 따라서 설계는 요구 사항 조사, 정보 분석, 해결해야 할 문제 파악, 해결해야 할 문제 파악, 이를 바탕으로 설계 방안을 제시하고 설계 요구 사항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2. 설계 방안 개발
요구 사항을 찾아 명확히 하기 위해 다음 할 일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설계에 필요한 정보를 최대한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다양한 정보를 요약하고 분석하여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를 발굴하고, 다양한 설계 아이디어를 과감하게 제시하고, 특정 조건에 따라 다양한 아이디어를 선별하여 최종 설계 방안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설계안을 만드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전통 관념의 속박을 과감하게 돌파하고 항상 정신을 차려야 한다.
(1) 재질과 구조에 따라 다른 설계 시나리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어떤 설계안도 개선될 가능성이 있다. 좋은 방안은 영원히 하나밖에 없을 것이다.
정보 수집: 사용자 조사, 전문가 상담, 도서 자료 조회, 라디오 TV 청취, 인터넷 브라우징 등의 채널을 통해 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설계 분석: 수집된 다양한 정보에 직면하여 설계 요구 사항에 따라 설계에서 해결해야 할 주요 문제를 파악하고 가능한 솔루션을 분석합니다. 설계 요구와 제약 사이의 모순에 직면하여 최상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는 장단점을 따져보고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제시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디자인명언)
시나리오 구상: 시나리오 구상은 설계 과정에서 가장 도전적인 부분이며, 설계 요구 사항에 따라 과감하게 구상하고, 자신의 창작 잠재력을 발굴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해야 합니다.
시나리오 제시: 구상 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 아이디어는 종종 모호하다. 구체화하기 위해 스케치를 사용하여 시각적 이미지로 변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시에, 이러한 아이디어는 단편적이어서, 우리는 완전한 설계 방안을 볼 수 없으므로, 우리는 이러한 생각을 종합해야 한다.
시나리오 필터: 여러 설계 시나리오를 생성할 때 특정 원칙에 따라 필터링합니다.
모델 또는 프로토 타입 만들기
방안이 선정되면 우리는 모형이나 원형을 만들기 시작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모델 제작은 패턴 그리기와 모델 또는 프로토타입 제작이라는 두 단계로 구성됩니다. 도면의 경우, 우리는 손으로 그리거나 컴퓨터로 그릴 수 있다. 작고 간단한 제품의 경우 직접 제품 원형을 만들 수 있고 크고 복잡한 제품의 경우 먼저 작고 단순화된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테스트, 평가 및 최적화
설계 방안이 가능한지 아닌지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각종 테스트 평가를 실시하고, 설계 방안을 최적화하고, 제품 원형을 보완해야 한다.
테스트: 모형이나 원형을 만든 후 일반적으로 테스트해야 합니다. 실험의 목적은 제품이 실행 및 사용 과정에서 구조 및 기술 성능 측면에서 예정된 설계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평가: 테스트에 기초하여 설계 방안과 제품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도 필요하다. 이 평가는 설계 과정에서 반복해야 한다.
최적화: 설계 방안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테스트와 평가의 구체적인 기록뿐만 아니라 여론조사에도 주의를 기울여 개선 방향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전문가, 잠재 고객, 사용자 등 세 가지 일반적인 그룹인 전문가, 잠재 고객 및 사용자를 조사하고 구체적인 최적화 권장 사항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5. 제품 사용 및 유지 보수
제품 사용 과정에서 올바른 사용 및 유지 관리를 통해 사람들의 요구를 더 잘 충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 사용자가 올바른 사용 및 유지 관리 방법을 익히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보통 제품 설계 설명서 한 부를 설계해야 한다.
디자인은 실제로 역동적 인 과정입니다. 특정 설계에서는 일부 단계나 단계가 변경될 수 있고 일부 단계에는 특정 주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계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모델링할 수 없으며, 설계 요구에 따라 유연하게 배치해야 합니다.
둘째, 디자인의 일반 원칙
장기적인 설계 관행에서 사람들은 점차 혁신, 실용, 경제, 미관, 도덕, 기술 규범, 지속 가능한 발전의 일반 원칙을 총결하였다. 이러한 원칙은 종종 서로 연결되고, 제약되고, 상호 침투하며, 설계 프로세스의 모든 측면에 반영되며, 설계 프로세스를 안내하고 설계 평가를 수행하는 기본 지침이 됩니다.
1, 혁신 원칙
디자인은 인류가 아름다운 생활을 추구하기 위해 진행하는 창조적 활동이다.
혁신은 새로운 개념, 새로운 사상, 새로운 방법, 신기술을 도입하거나 기존 제품에 대한 혁신을 통해 상당한 사회적 가치를 지닌 사물이나 형태를 창조하는 것이다. 혁신은 디자인의 핵심이다. 생활은 디자인으로 다채롭고, 디자인은 혁신으로 매혹적이다.
설계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원리, 구조, 공예, 재료, 기술 등에서 개선과 돌파구를 고려하여 혁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제품 설계의 혁신을 실현하려면 인간의 지혜를 충분히 발휘해야 할 뿐만 아니라, 최신 기술 성과와 현대 디자인 이론과 방법을 운용하는 데도 집중해야 한다.
2. 실용 원칙
디자인의 실용성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계한 제품의 기본 기능을 가리킨다. 물리적 기능 (성능, 구조, 효율성, 정밀도, 신뢰성), 생리 기능 (편리함, 안전, 편안함), 심리적 기능 (모델링, 색상, 기계, 장식), 사회적 기능 (개인적 가치, 관심, 취미, 취미)
제품의 실용성은 디자인의 목적에 따라 시대와 사람의 변화에 따라 변하며 뚜렷한 개성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3. 경제학 원리
디자인의 경제 원칙은 가장 낮은 비용으로 최상의 효과를 얻는 것을 말한다. 비용이 가장 낮다는 것은 제품이 최고의 설계를 받고, 최고의 기능을 실현하며, 각 방면에 관련된 비용과 총액이 가장 적다는 것이다. 제품에 사용된 재료는 모두 특정한 성질과 가공 방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디자이너로서 형식미만 추구하고 제작공예를 이해하지 못하면 제작이 불가능하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경우가 많다. 반면에, 디자이너들이 저렴함과 조잡한 남조만을 추구한다면, 설계의 취지를 근본적으로 거스르게 될 것이며, 그로 인해 제품이 체납되거나 밑지는 판매가 초래되어 더 큰 낭비가 초래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제품 설계는 소비자의 이익에서 출발해야 하며, 제품 품질을 최적화할 수 있는 양질의 저가의 원료를 합리적으로 사용해야 하며, 목표 시장을 명확히 하고, 생산원가를 통제하고, 제품의 부가가치를 증가시키는 기초 위에서 제품 설계를 개선하고 개선하여 기업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서비스해야 한다.
기능 원가율 = 기능/원가. 기능 비용 비율을 높이는 방법: 기능을 변경하지 않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변하지 않는 한, 기능을 늘리다. 기능을 추가하는 동시에 비용을 절감합니다.
4. 미적 원칙
제품 외관의 아름다움은 제품 쉐이프, 크기 비율, 사용된 재료, 색상 조화, 장식 패턴의 디자인 조합으로 표현된다. 다양한 요소의 조합을 통해 제품의 다양한 디자인 특징을 표현하고 형식미, 과학기술미, 소재미, 색채미 등 독특한 표현 요소를 강조하며 다양한 제품 스타일을 만들어 다양한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제품 디자인의 미학 원칙은 다양하며 소비자, 기능, 기술, 문화 전통 등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5. 도의적
제품 디자이너는 넓은 시야와 고도의 사회적 책임감을 갖추어야 하며, 완벽한 제품을 설계하여 사회에 기여하고, 사회 도덕을 유지하고 제고하며, 인류 문명의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제품 설계는 어떤 비도덕적인 목적을 위해서가 아니라 항상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취지를 고수해야 한다. 제품의 설계는 단순히 이윤을 위해 인간의 생존 환경을 파괴해서는 안 되며, 사리사욕을 위해 저급한 재미를 만드는 제품을 설계하고 위조품을 생산할 수 없으며, 폐기되고 유독한 재료로 식품 의약품 등을 만드는 등 사람들의 건강과 관련된 제품까지 만들 수 없다. 또한 디자인은 창의적인 활동입니다. 지적재산권, 특허 등 법률법규를 운용하여 자신의 성과를 보호하는 동시에 타인의 지적재산권, 기술성과의 도덕관념을 존중해야 한다.
6, 기술 사양 원칙
제품의 설계는 반드시 일정한 기술 사양을 준수해야 한다. 기술 사양은 생산 기술 발전과 관련된 지식, 분야, 방법 및 법규의 종합이다.
기술 사양에는 필수 표준 및 권장 기술 사양이 포함됩니다. 강제성 기준은 제품 설계 제조가 충족해야 하는 요구 사항이다. 그렇지 않으면 각종 품질 안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추천성 기술 사양은 제품 생산에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기업 이미지와 제품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7, 지속 가능한 개발 원칙
기술 세계에서 기술 제품은 생태, 환경 및 자원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의 이념을 세우고 지속 가능한 발전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은 제품 디자이너가 지켜야 할 원칙일 뿐만 아니라 제품 디자이너가 부담해야 할 책임이기도 하다.
기술 설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 원칙은 제품 설계가 당대 발전의 수요를 충족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미래 발전의 수요를 고려해야 하며, 후대의 이익과 장기적인 이익을 희생하지 않고 현대인의 요구를 만족시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속 가능한 발전의 원칙은 인류 사회의 발전과 인류 인식의 심화에 따라 끊임없이 발전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제품의 설계는 인류의 장기 발전, 자원과 에너지의 합리적 이용, 생태 균형 등 지속 가능한 발전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디자인은 포괄적인 활동이며, 그것의 일반적인 원리는 설계의 성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실제로, 각종 원칙은 독립적이지 않고, 상호 연결, 상호 제한, 상호 영향을 미친다.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사용 원칙이고, 혁신은 핵심이다.
셋째, 디자인 평가
디자인 평가는 특정 원칙에 따라 특정 방법과 수단을 사용하여 설계와 관련된 과정과 결과의 사실을 판단하고 그 가치를 결정하는 활동을 말한다. 디자이너에 대한 품질 관리 의식을 확립하고, 품질 관리를 강화하고, 높은 품질로 설계 임무를 완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설계 중인 정보 교환 및 업무 반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평가에는 평가 대상과 평가자가 포함됩니다. 평가 대상을 보면 설계에 대한 평가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설계 프로세스에 대한 평가이고, 하나는 설계 결과에 대한 평가입니다. 평가자의 관점에서 볼 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디자이너의 자기평가이고, 다른 하나는 다른 사람의 평가이다.
설계 과정에 대한 평가와 설계 결과에 대한 평가는 모두 사실에 근거하여 판단해야 한다. 즉, 평가자는 먼저 설계 과정과 설계 방안의 세부 사항을 정확하게 판단, 해석 및 설명해야 합니다. 사실이 확인되어야만 평가가 유효하고 왜곡되지 않는다.
평가를 위해 적절한 기준을 세워야 한다. 설계 목표와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설계 평가 기준도 다르며, 때로는 중점을 둘 수 있습니다. 평가 기준의 제정은 객관적이고 명확하며 과학적이어야 한다.
1, 설계 프로세스 평가
설계 프로세스의 평가를 강화하는 것은 품질 관리 의식을 확립하고, 품질 관리를 강화하고, 설계 목표를 달성하는 열쇠입니다.
설계 프로세스에 대한 평가는 각 단계나 단계의 주요 임무와 목표, 설계 프로세스의 각 단계나 단계 간의 연결 및 조정, 단계 성과의 품질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설계 프로세스의 평가는 설계 과정을 마칠 때의 회고성과 반성성 평가뿐만 아니라 설계 과정의 즉각적이고 단계적인 평가이기도 한 설계 방안을 개선하고 개인의 발전을 촉진하는 근본적인 목표에 기여해야 합니다. 따라서 설계 과정에 대한 평가는 설계의 전 과정을 관통해야 한다.
2. 최종 제품 평가
최종 제품은 설계 과정의 결정체이며 설계 품질과 수준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최종 제품 평가에는 두 가지 기본 근거가 있습니다. 하나는 설계의 일반 원칙을 참조하여 평가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미리 정해진 설계 요구 사항에 따라 평가하는 것입니다. 실제 평가에서도 이 두 가지 측면을 결합할 수 있다.
최종 제품에 대한 평가는 설계 결과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이기 때문에 평가 내용을 다방면으로 파악해야 한다. 평가 내용과 기준은 제품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3. 설계 평가 및 커뮤니케이션.
많은 경우 설계 평가의 목적은 감정을위한 것이 아니라 정보를 교환하고, 의견을 구하고, 서로 토론하여 설계 방안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디자인 성과 평가에 참여하는 평가에 기초해도 디자인의 교류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설계의 소통이 설계의 전 과정을 관통하는 것은 설계 평가의 기초이다.
디자인의 교류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다. 그 방식은 구두 언어, 문자, 기술 도면, 차트, 모형, 컴퓨터 데모, 웹 페이지 등이다. 구체적인 방법의 선택은 다른 장소, 목적, 요구 사항, 대상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설계 소통 과정에서 핵심 기술 정보를 정제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제기한 생각, 정보, 관점에 대해 객관적이고 의미 있고 실사구시적인 분석을 하려면, 다른 사람의 의견 제안의 혁신점이나 자신의 디자인 활동에서 계발적인 부분을 빠르게 파악하여 자신의 디자인을 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가 소통하는 과정은 자신의 디자인을 향상시키고 시야를 넓히는 과정으로 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