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송에서 북송까지 이 역사적시기의 가장 두드러진 사회적 특징은 무엇입니까? 너는 이 다민족 국가의 역사 발전에 대해 어떤 깨우침을 가지고 있니?
경제가 발달한 송나라는 기본적으로 이미 학문이 되었고, 송부는 이미 역사의 정론이다. 따라서 송부가 중국 역사상 송조를 제외한 대부분의 왕조가' 억제상' 정책을 채택한 이유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겠습니다. 송초 태조 백심은 "재물을 많이 쌓고, 시전방은 자손을 남겨두고, 가수는 그 해를 누리고, 부민도 누리고 있다" 고 말했다. 나중에 송태종은' 양제 양제 좋은 의정치' 로 유명했고, 종신 집권 당시' 먼저 돈 관리' 로 알려져' 먼저 돈 관리' 를 시켰다. 경제를 중시하는 이런 사상이 송대를 관통하는 것은 경제 발전을 보장하는 매우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송초에 관원들은 어떻게 재테크를 해서 재물을 구하는지 연구했다. 송대는 역대 입법 중형법 경민법의 전통 관행을 조정하여 염법, 주법, 차법 등과 같은 전문법을 전문적으로 연구했다. 송대는 중국 고대 경제입법의 가장 활발한 시기 중 하나가 되었으며, 송대의 경제법규는 국가와 경제활동자 간의 이익 분배를 통일하여 상품경제법칙에 부합하는 매우 과학적인 법규이다. 이러한 올바른 정책 방향은 상업 붐이 번창하고, 무역이 급속히 발전하며, 수공업이 급속히 발전하여 송조가 세계 최초의 지폐 (교자) 은행이 되는 것은 유일무이하다! 은행조차도 오프사이트에서 대출을 받고 오프사이트에서 지불할 수 있다. 현대에도 매우 선진적인 경제관리제도다. 지역적으로 볼 때 송나라의 발전은 강소성과 절천 등 건설된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산간 지역과 소수민족 지역의 사회 경제 문화 발전도 당나라보다 크다는 점도 놀랍다.
수공업: 광산 채굴, 차염, 조선, 제지, 설탕, 방직, 도자기 등. 당나라보다 훨씬 선진적이다. 송대의 수공업은 생산면적을 확대하고 생산량을 늘리는 것 외에도 매우 뚜렷한 기술 진보가 있다. 예를 들어, "설탕 얼음" (얼음 설탕) 생산 공정, "단일 우물" 발굴, 송자의 정교함은 모두 기술의 성숙과 혁신을 반영합니다. 상업과 수공업의 출현으로 토지에 포로가 된 많은 농민들이 해방되어 상업과 수공업에 투입되었다. 북송 시대에는 많은 금, 은, 구리, 철, 석탄 등의 광물이 채굴되기 시작했고, 세계 최초의 제조 공장과 가공 공장은 조선소, 제지 공장, 인쇄소, 직물 공장, 화기공장, 각지의 가마 등 전국 각지에서 나타났다. 당시 수공업의 번영은 전무후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찍이 북송 시대에 중국인들은 이미 석탄과 제강을 어떻게 태우는지 알고 있었다. 대형 수공업은 수백 명의 정규산업 노동자를 고용하고, 정부의 두 군사공업은 8 천 명의 노동자를 고용하는데, 이는 이미 중공업의 규모다! 송대강의 연평균 생산량은 15 만톤에 달한다 (송대 화북의 공업 기초가 125 만톤/년 수준에 도달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는 기본적으로 잘못된 인식이다. 대부분 손롱기의' 중국 밀레니엄 검토-세계사 조감도' 에서 비롯됐다. 검증을 거쳐' 654.38+0.50,000 톤' 은 많은 데이터 중에서 비교적 적합하지만, 영국은 654.38+0.788 년, 즉 산업혁명 초기의 연간 생산량은 7 만 6000 톤에 불과했다. 이 밖에도 광산, 제지, 도자기, 실크, 항해도 고도로 발달하여 송조는 세계 근대 이전의' 첨단 기술' 의 집이 될 만하다. 당시 세계 수공업의 패주였다!
상업적 관점에서 볼 때, 당대의 도시들은 대부분 행정센터를 선호하고, 송대의 도시들은 상공업을 선호한다. 당대의 도시 중 무역구는 관원의 엄격한 통제를 받는 반면 송대는 더욱 자유롭다. 상품경제의 진일보한 발전으로 도시의 발전,' 주택제' 의 돌파, 집진의 흥기, 주거 지역과 상업 지역의 경계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 이' 새로운' 도시들은 송대에서는 수백만 인구의 개봉과 항주와 같은 상당한 규모로 발전했고, 후자는 원초 카일폴로가 본' 전대미문의 도시' 였다. 원나라 말년에도 중국 밖에서 가장 큰 도시는 바그다드였으며 인구도 30 만에서 50 만 명에 불과했다. 수백 년 후, 아랍 여행가 이본? 베투타는 항저우를'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 라고 부른다! 상공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점차 증가하고, 생산량이 계속 증가하고, 투자자본이 크게 확대되었다. 따라서 국가 재정수입주체를 구성하는 것은 농업뿐만 아니라 상공업의 비중이 이미 농업을 넘어섰다. 그리고 그것의 상업 운영에도 동판에 인쇄된 광고가 있는데, 서구 자본주의보다 300 여 년 앞선다. 독신인 소동파는 기름을 요리하는 노부인을 위해 광고시를 한 편 써서 그 사업을 번창하게 한 적이 있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송대에 이르러 현대신문과 최초의 상표와 비슷한' 타블로이드' 가 등장했다는 점이다. 상표의 의미는 중대하여 송대 상품화 제도의 점진적인 보완을 상징한다.
또 저명한 학자 심괄의' 화폐유통속도' 는 현대통화이론의 수준에 이르렀다.
송대 번영의 상업 대파도 세계 최초의 자본주의 싹이 돋아난 어머니였으며, 송대 경제의 빠른 발전은 유례없는 부와 번영을 창조했다.
둘째, 문화적 영광
물질적인 생활의 풍부함으로 정신적인 추구가 점점 더 절실해졌기 때문에 송나라는 경제를 발전시키는 동시에 강한 문화적 수요를 가지고 있다. 민중의 여가 생활, 심미 정취, 생활 정취는 모두 송대 문화의 높은 번영을 촉진시켰다. 시, 노래, 곡예, 연극, 민간 음악, 소설, 서예, 건축 및 기타 예술은 모두 송대에서 고속으로 발전했다. 이와 동시에 송대에는 유명한 문인과 시인이 대거 나타났다. 수시, 구양수, 코우 Zhun, 범중연, 왕안석, 악비, 문천상, 심괄, 신 기권, 주, 이청조 등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지금도 이 학자들은 여전히 풍채가 무성하고 광채가 떨어지지 않는다. 동서고금 중 가장 유명한 당송 스님 8 명 중 송나라가 6 위를 차지한 것을 보면 그 문화의 광채가 얼마나 눈부셨는지를 알 수 있다. 서예가는 더더욱 셀 수 없이 많다. 가장 유명한 네 명의 서예가는 소동파, 황정견, 미탄, 채향이다. 그들의 작품은 서예가를 경탄시키기에 충분하다. 심지어' 대한간' 진회조차도 좋은 붓을 배우고 춤을 잘 출 수 있다. 만약 그가 정파적이라면 서예가, 문학가, 하물며 악비 같은 대협이다.
문화의 꽃이 만발하기 때문에 송대 사람들은 그것을 남북으로 나누었다.
남송에는 육유, 양완리, 범성대, 우무 등 네 가지 종사가 있다.
북송 왕조에는 쳉 이순신, 정호 (신유학) 두 과목이 있다.
남송 남남동쪽에는 세 현이 있다: 주,,;
송문화의 대대적인 발전으로 송대는' 유학부흥' 을 완성하고 신유학 (이학) 을 만들어 전통의' 경학' 을' 송학' 의 새로운 단계로 끌어들여 유석도의 심도 있는 발전을 촉진시켰다.
"단어" 는 당말에서 시작되었고, 5 대에서 송대까지 정상에 이르렀다. 그래서 당시와 송사 원곡 등이 있다. 보다시피 단어는 송문화의 대표 중 하나이며 심도 있는 유료 중 하나이다. 송대 문화를 연구하려면 먼저 그 단어를 이해해야 한다. 수시의' 명월 언제' 가 가장 대표적이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 단어를 알고 있고, 모두가 알고 있다. 평범한 아이들조차도 두 마디 부를 수 있다. 시 전체가 나부랭하고, 우쭐대며, 마치 선경에 있는 것처럼 외롭고 슬퍼서, 최고봉에 올랐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밍크어패명의 우세를 극치로 발휘하다! \ "강? 미시간 사냥' 도 그가 쓴 것이다. 다른 어인들도 큰 성과를 거두었고, 이청조 등 여어인들도 잘 알고 있지만 글쓰기를 잘하며 이런 수준에 도달한 여성은 예나 지금이나 송대의 이청사진밖에 없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또한, 만약 내가 송사의 사람을 하나하나 나열한다면, 하루도 불완전하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앞으로 나아가면 송대' 단어' 문화의 소 아홉 마리만 셀 수 있다. "송사" 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전서에는 1300 여 명의 시인이 있고, 거의 2 만 수의 시가 있다. 공' 송보' 는 기존의 기초 위에 수백 명의 시인을 추가했고, 400 여 곡이 추가되어 송대에서의 단어 문화의 지위를 반영하기에 충분하며, 송문화의 대표로서의 가치도 충분히 나타나 명랑한 생명력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시는 중국 고대 문학의 정수이다. 송대에 이르러' 시' 에 대한 해석이 새로운 차원, 좀 더 통속적인 차원, 더 자유로운 율율 수준으로 올라갔다. 송대는 비록' 단어' 의 전성기이지만, 또한' 시' 의 나라이기도 하다. 우리가 초등학교, 중학교, 대학, 심지어 대학원에서 가장 많이 접촉하는 것은 당송시이다. 송시는 당시의 지속, 진일보한 발전과 돌파구이다. 송대 시인이 많아졌고, 시도 많아졌고, 시의 종류와 형식은 송대에서 유례없는 수준에 이르렀다. 내가 아는 한, 북경대학교 들은' 송시 전집' 을 편찬하고 있다. 초보적인 통계에 따르면 작가는 9000 명 미만이며 전당시의 4 배이다! 개인시의 수로 볼 때 시가 가장 많은 개체가 송대에서 탄생했다. 나라를 걱정하는 이 사람의 이름을 영원히 기억합시다! 그는 바로 육유이다. 너는 이 위대한 시인이 민족 부흥에 대한 유언을 기억하니? 너는 그의 유언을 기억하니? 만약 네가 잊었다면, 그럼 들어라! 왕사북회 중원의 날, 가제는 말을 잊지 않는다' 는 얼마나 소박한 언어인가! 애국의인의 마지막 말, 죽기 전에 복국을 보지 못했고, 죽은 후에 소식을 듣게 될 것이다. 우리 아이! 송복일 제사 때 아버님께 이 소식을 알려주는 것을 잊지 마세요. 내가 무덤에서 죽게 하라. ...
여기까지 쓰니, 나는 눈을 감았는데, 왜 계속 울었는지 모르겠다. 네, 그렇습니다. 저는 확실히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리고 마음껏 눈물을 흘렸습니다.' 시' 에 숨겨진 슬픔뿐만 아니라 수천 수만 명의 육유와 같은 애국자를 위한 것이었고, 송나라의 마지막 운명을 위한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ㅋㅋ ..... 키보드가 젖었어요. 우리 좀 쉬자. 기운을 차리고 글쓰기를 계속하자. ) 당송시는 거대한 보고로,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하다. 시는 무수한 지식부를 포함하고 있지만, 우리는 이 보고의 이해와 개발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한다. 우리가 후회하지 않을 수 있을까? 이렇게 많은 잠재적 자원이 우리가 발전하기를 기다리고 있는데, 우리는 왜 마음을 움직이지 않는가?
4 대 서예가를 말하기 전에 나는 서예에 대해 많이 말하지 않았다. 송대 서예의 성취는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송대에 어떤 화가가 생겨났는가? 가장 유명한 화가는 범폭, 하귀, 곽, 장택단이다. 예술계의 유명한' 청명 상하도' 는 장택단으로 쓴 것이다. 중국 역사를 살펴보면 송대 산수화는 중국화의 최고 예술적 업적을 가장 잘 대표한다. 때로는 무지개처럼 넓고, 때로는 요정처럼 텅 비어 있고, 의경이 구름을 타고 흐르는 물처럼 흐르고, 구름을 타고 흐르는 물을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송대 산수화가는 재간이 넘치고 제각기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북송의 화가는 범폭 (산고, 설경), 허도녕 (들나무, 들수로 유명하다), 곽 (사계절의 미묘한 변화를 묘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성 ('색림평' 의 선견지명으로 유명하다), 조영롱하다
남송의 샤규, 마원, 당력, 시화 산수화는 산수화 예술의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을 반영하고 있으며, 유송년과 함께 남송 4 대 화파라고 불리며, 알려지지 않았거나 은거한 민간 화가도 많다. 송대의 서화는 이미 중국 예술 창작의 정점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송대에 나타난 이야기본도 중국 문학사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는데, 명청백화소설의 선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대중문화도 이 시기에 그림자극, 코믹극, 곡예, 인형극, 잡극, 랩 등 호황을 누리고 있다.
경제가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물질적 생활이 점점 우월해지고 있으며, 매춘업도 당연히 흥성하기 시작했다. 송대 기녀는 분명히 네 가지 범주로 나뉜다: 상기 예기, 노래기, 관기. 물론 이 창녀는 다른 창녀가 아니다. 그들 대부분은 몸을 팔지 않고 예술만 연기한다. 그리고 상당히 많은 부분이 거문고 서화시사 가부에 정통하다. 어떤 매춘부들은 심지어 자신의 가족, 즉 지금의 민간 연예인까지 구성할 수 있다. 이 네 가지 예기 중 관기는 가장 재능과 매력이 있고, 자연관기생의 지위도 높다.
송대에서는 모든 차 문화가 맛이 있어서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조절할 수 있다. 차를 맛보는 것보다 차를 마시는 것이 낫다. 찻잔조차도 검은 유약, 장유약, 파란 유약, 파란 흰 유약의 네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송인도 남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니 즐겨라. 송대에도 두차 바람이 불고, 민간에서는 각종 꽃잎차가 유행한다. 혜종은' 대관차론' 에서도 문장 20 편이 차 문화를 소개했다. 송대 차 문화는 중국 고대 엘리트 문화와 대중문화의 종합 구현이며 아속공상한 문화라고 할 수 있다.
혜종이 옥을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옥조각 예술은 큰 발전을 이루었다. 동시에, 나무 조각, 대나무 조각, 칠기, 탁판, 도장, 청동기, 금은기, 치각, 펜, 잉크, 종이, 벼루 등은 모두 매우 높은 조예가 있어 송대 문화예술의 우월함과 깊이를 보여준다!
송대도 현재 사용하고 있는' 송체자' 를 창조해 문자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심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송대 사학 분야에서 큰 변화가 일어났다. 송대 사학 유파가 많아 방지와 금석학 (고고학과 유사) 이 나타났다. 또한 대량의 역사 저작이 있는데, 명가가 배출되어 중국 고대 사학 발전의 정점에 이르렀다. 우리나라 최초의 사전' 설문해자' 는 동한 이후 이미 실전되었고, 송대에도 허선 형제가 재편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신중국이 성립되기 전에 중국 문화가 세 번의 고조를 겪었다고 생각한다.
1, 춘추전국시대 백가쟁명;
송나라의 문화 부흥;
5 월 4 일 운동 이후의 새로운 문화 운동;
진인각은 "중화민족의 문화가 수천 년 동안 발전하여 조송시대에 정점에 이르렀다" 고 말했다. 이러한 평가는 주목할 만하다. 역사학자 토인비 (영국) 는 "내가 선택하게 하면 중국 송나라에 살고 싶다" 고 말했다. 유 추 씨는 "내가 가장 갈망하는 왕조는 송나라다!" 라고 말했다. 。 덩광명조차도 말했다. "송대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고도는 봉건사회 역사시대 전대미문의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 송대 문화가 수많은 문인 아객을 끌어들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봉건 사회 역사 시절 내내 확실히 전무후무하다!
셋째, 농업의 비약
봉건사회의 생산력 발전, 통치계급, 자연조건을 이해하려면 농업이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직접적인 청우계라면 송대 농업은?
송대 농작물의 단위 면적 생산량은 상당히 놀랍다! 맹선생의 고증에 따르면 당대의 평균 무당 생산량은 약 1.5 석 (한대보다 50% 높음), 송대 평균 무당 생산량은 약 2 석, 당대보다 약 30% 높다. 경제작물은 차, 면화, 사탕수수, 뽕나무, 잠산을 재배하든, 생산량은 당나라보다 높다. 생산의 분업도 매우 세심하여 주로 현금 작물에 나타난다. 예를 들어 송대의 찻잎 생산에서 친링 () 와 화이하 () 이남 지역에는 찻잎 재배와 가공을 전문으로 하는 정원사가 생겨났고, 생산량이 상당히 풍부했고 농산물의 종류도 눈에 띄게 증가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송나라도 전통 작물, 특히 남방의 밀, 북송의 화이 하천, 황하 유역의 벼, 그리고 일반 면화 재배를 대대적으로 보급했다. 남송 후기, 면화 재배는 양광 푸젠에서 장강 유역까지 확장되었다. (심지어 북송에도' 목면 풍작 천 그루, 여덟 식구는 가난을 걱정하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화남 농업의 생산 수준은 이미 북방을 넘어섰다.
농업 발전의 주요 원인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송정부의 정책과 행동. 예를 들어, 농사를 장려하고, 농민을 격려하고, 노동 생산에 대한 적극성을 높이고, 과학적으로 농업을 추진하고, 농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정책이 있다. (예를 들어, 점령성 쌀 등을 중점적으로 홍보하는 등 ...)
둘째, 생산 기술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농업 생산은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사람으로서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또한 송대 지방관원들은 수리시설의 유지와 건설을 매우 중시하여 송대 농업 발전을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했다. 동시에, 고수익 식량 작물의 광범위한 파종은 식량 작물의 단위 면적 생산량을 크게 높이고 경제 작물의 재배와 발전을 촉진시켰다. 이에 따라 소농 경제 내부 산업 구조에 어느 정도 변화가 일어나 농부업이 서로 촉진하는 경제 구도를 형성하고 농업 구조도 달라졌다.
송대, 남방 농민들은 많은 우량 벼종을 재배하였다. 외국의 우량 품종 도입으로 가장 유명한 수입 우량 벼 품종은 점성벼 (베트남) 와 황배벼 (한국) 로, 물론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점성벼 (일명 아침 곡식 또는 곡식, 조기 인디카 벼) 이다. 베트남 중남부에서 발원하여 북송 초에 우리나라 푸젠에 전해졌다. 도시를 차지하는 벼의 우세는 가뭄에 견디고, 성장기간이 짧고, 적응성이 강한 것으로 유명하다. 점령성 쌀에 대한 실화는 송신종 대중상부 4 년 (10 12), 강화이, 저장 일대의 가뭄으로 논은 생산할 수 없다. 송신종은 푸젠에 사자를 파견하여 3 만 종의 점령성 쌀 (구량단위, 용량 10) 을 모아 강회와 저장성 두 성에 파종을 분배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하남과 하북도 점성벼를 심었다. 남송 시대에는 도시 벼를 차지하여 전국에 널리 퍼져 초기 벼의 주요 품종이 되었다. 점령성 쌀도 농민들의 일 년 사계절의 주식이 되었다.
송대의 농업 생산 기술도 변했다. 김매기용 전용 곡괭이, 얇은 흙용 갈퀴, 괭이에 설치된 쟁기 ... 노동 생산성을 크게 높였다. 또한 수리관개에서는 주로 용골 전복 등의 도구가 등장해 송대의 농업기술이 수당보다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송대의 토지와 농토 제도도 매우 선진적이다. 송대에 이르러 사유제와 국유토지분배제가 토지의 자유매매와 도급으로 바뀌면서 귀족 문벌이 사라지고 위진 이후 성행했던' 장원제' 를 지주제와 소농제로 대체했다. 그 이후로 소작농은 더욱 자유로워졌다. 국가는 토지 합병을 줄이고 빈부의 불균형을 조절하여 통치함으로써 기형의 악순환을 피한다. 송나라의 토지 정책은' 논제를 세우지 않는다',' 합병을 억제하지 않는다' 이다. 국유지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모든 토지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작으며, 토지의 자유매매를 허용하는 국가는 등록비만 받는다. 자유화의 정도가 크게 높아져 균일전제가 완전히 와해되었다. 사유지주의 토지소유제가 점차 발전하여 주요 토지소유제가 되어' 천 년 팔백 지주' 의 국면을 형성하였다. 임대 계약은 대부분 개인 개인이 결정하며 매우 자유롭다. 임차제가 보편적으로 발전하는데, 이런 상황과 제도는 청말까지 이어져 그 선진성을 알 수 있다.
균일제 취소로 인해 사회에 대한 국가의 개입은 더 이상 평등한 토지소유권이 아니라 소농에 대한 대출, 즉 생산을 늘리고 국민경제를 발전시키는 것이지 평균주의가 아니다. 이것들은 모두 왕안석의 생각이다.
또한, 그는 민역을 국역으로 바꾸고 현금으로 가치를 환산하며 지방조공을 중앙정부의 시장가격 대비 구매로 변경했다는 점도 언급할 만하다. 이것들은 모두 시장과 화폐경제가 어느 정도 발전해야 나타날 수 있는 정책이다.
세금 측면에서 송나라는 당나라의' 양세제도' 를 계승하고 발전시켰다고 할 수 있다. (실효적으로 사유제와 화폐경제를 점진적으로 실현하고), 임차조절제를 폐지하고,' 양세제도' 로 개선했다. (세제 단순화, 호세와 지방세, 여름가을 양세 공유, 지방세 식량, 호세는 현금으로 계산한다.) 명대 중후기가' 채찍' 법으로 진화한 것은 봉건 사회 전체에서 매우 선진적인 조세 제도로 청초' 반정제' 까지 이어졌다.
송대 소작농의 지위도 높아졌다. 중세의 신분제도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정부는 재정상의 고려에 따라 전국주민을' 주가구' 와' 고객' 으로 나누는데, 이는 재산을 소유한 주인이 직접 각종 세금을 부담하고 산업이 없는 고객은 부담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농촌에서 손님은 소작농과 같은 사람을 가리킨다. 그들은 더 이상 씨족 지주의' 사유재산' 이 아니라 국가의 호적에 직접 포함된다. 도시에서 주가구의 신분은 부동산을 유일한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점포, 창고, 경영자금의 존재로, 이는 상당히 세심하고 고객은 직원이나 임차인임을 설명한다.
농업의 높은 번영으로 인해 많은 농민들이 직접 시장에 진입하여 생계를 꾸려나가거나, 합작하여 교역활동에 종사하며, 다른 경제 분야도 약해지지 않고, 중국 역사상 가장 현저한 진보에 직면한 송조 () 에 직면해 있다.
넷째, 정치 개방
뉴턴은 내가 거인의 어깨에 서 있다고 말했고, 같은 왕조도 마찬가지였다. 송대에 이르러 만당 5 대 군인의 패기로 그 정치는 점차 온화해졌지만, 정치제도에서는' 사당',' 수내약',' 강건약지' 가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당나라보다 발전했다. 만당 5 대 군인의 패기를 감안하여, 그 정치는 점차 온화해지고, 중국을 세계 최초의' 문치천하' 국가로 만들었다. 이런 점에서 현대에서도 여전히 주류다. "문화치국" 이라는 이념을 주류로 삼고, 정치 환경은 자연히 계몽될 것이다.
송조 조광윤의 정치에 대한 태도는 무엇일까? 송초, 조광윤은 "사대부를 죽이지 않고 편지를 쓰는 사람" 이라고 맹세했다. "아들 손주들이 이런 맹세를 하면 하늘이 끝난다" 고 맹세했다. 고대부터 어느 왕조 초기의 통치자가 살육심이 깊은 사람이 아니었습니까? 고금 * * * 대업의 영웅들은 모두 살아남았으니, 교활한 토끼가 죽고, 앞잡이가 요리할 수밖에 없다. 송나라는 확실히 예외이다. 마오 xiande 는 장군 출신이지만, 폭력적인 폭력을 억제하지 않고, 문인을 죽이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이것은 확실히 전례가 없는 일이다! 송대 역대는 모두 이 말을 답으로 하여, 감히 반지를 어기지 못했다. 이런 전통적인 정책 조건 하에서 송대 정치 개명 언론의 자유는 전례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 심지어 두 거룩한 포로 조 구조 황제 진 악비 스튜, 그래서 졸린, 단지 세 번 그를 죽일 수 있습니다. 음모 황위 가 있더라도 유배 (루도슨과 정위 송) 이며, 역대 신하를 죽일 정도로 위대하다! 이로 인해 송대는 춘추전국 이후 중국 역사상 두 번째 학술과 정치자유의 시기가 되었으며, 불교와 도교도 새로운 진전을 이루었다. 서원도 규모를 갖추기 시작하여 과학 기술 발전을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했다 (서원은 중국 교육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송대의' 문자옥' 은 존재하지 않아' 문화심판' 도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상조에서는' 제멋대로' 하는 한 송나라의 황제는 일반적으로 추구하지 않는다. 관원들은 자신이 아침저녁의 머리를 걱정할 필요도 없고, 자신의 문필인도 걱정할 필요도 없고, 9 족에 연루될 필요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송대에서는 개혁파 보수파 주전파 화사군 등 여러 파벌 사이에 분쟁이 있었다. 그러나 개혁파와 보수파는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서기 1042 년, 범중연, 구양수는' 경력신정' 을 실시했다. 서기 1069 년 왕안석 변법, 사마광, 구양수, 수시도 반대했지만 반대 관점은 크게 달랐다. 소식 () 은 유신파 () 가 집권할 때 개혁이 너무 빠르다는 것을 반대하고, 보수파가 집권할 때 개혁이 너무 빠르다.
사마광과 왕안석은 조정에서 여러 차례 논쟁을 벌였지만 사적으로는 서로를 존중했다. 각 파 인사들의 관점과 입장은 다르지만 충군 애민을 자신의 몫으로 하는 것이지 사리사욕을 위한 것이 아니다. 송나라의 당파 투쟁은 역시 민주 정치의 전범이다!
송대 지식인의 지위가 전무후무한 상승과 더불어 이런 개방적인 정치 환경까지 더해져 이 시기의 사상가와 정치가들이 속출하고 있다. 주, 육구연, 장재, 소옹, 주돈이, 정이, 정호 등 사상가도 있고, 왕안석, 구양수, 수시, 사마광 등 유명한 정치가도 있고, 코우 Zhun, 범중연, 포청 등 직언하는 충신도 많다.
바오 청 (Bao Zheng) 의 말하기, 중국 역사에서 송 (Song) 만이 법정에서 황제와 얼굴을 맞대고 싸울 수 있지만 황제는 원한을 품지 않는다. 바오 청 (Bao Zheng) 의 타액은 홍희 (Hongxi) 를 뿌리고 르네 (Renzong) 의 얼굴에 튀는 것과 같다고 하는데, 이런 일은 드뭅니다. 르네 화가 있지만, 매우 합리적인, 바오 청 은 여전히 화려 합니다.
송나라의 정치 분위기는 어떤가? 송대에는' 사실이 우선이고 천자와 서민' 이라는 법이 있다. 즉, 법을 어기는 사람은 누구나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되고, 사실은 외면당할 것이다. 하급 관원, 심지어 백성도 상급 관원을 고소할 수 있고, 만 명 위의 재상은 면할 수 없다. 바오 청 (Bao Zheng) 은 단지 그의 직속 상관과 그보다 몇 가지 높은 수준의 공무원을 쓰러 뜨렸다! (비슷한 탄핵, 이런 상황은 민주 정치에서만 발생할 수 있다), 가방 같은 사람은 개명한 송왕조에만 나타난다. 송왕조가 그들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는데, 백성들이 벼슬을 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각급 관문에도 반부패조례가 붙어 있어 국민들이 승소 (지금의 2 심 최종심제 아님) 할 때까지 고소할 수 있어 정치 분위기가 신선하다.
송나라 황제의 정치권력은 어떤가? 나는 주로 인권에 있다고 생각한다. 황제는 각기 다른 당파에 속한 사람들 중에서 주재를 선택할 수 있고, 자신의 개인 비서 (한림학사) 를 선택할 수 있으며, 황제를 권고하고 관원의 건의를 감독하는 간언관도 선택할 수 있다. 이때 황권은 이미 어느 정도 제약을 받았고, 그는 황권을 중심으로 한 독재집권을 확보해야 한다. 그래서 그는 재상의 권력을 극력 나누어' 언관' 제도를 세웠다. 송인종은 그의 항의와 법정 변론을 강화했지만 황제는 여전히 문무 관원의 직권을 존중해야 하며 함부로 개입해서는 안 된다. 송나라의 정치제도를 알게 된 후 많은 역사적 의문점에 대한 추측은 그리 어렵지 않다.
예를 들어, 송신종은 유민이 눈물을 흘리려 하는 것을 보고, 직접 왕안석 일방적으로' 청묘법' 을 중지하라고 요구할 수 없고, 왕안석도 그의 말을 듣지 않을 것이다. 왕안권과 그의 동반자를 모두 조정에서 쫓아내지 않는 한, 사마광 가문으로 바꾼 사람은 변법 성과를 포기했다.
예를 들어, 송고종은 진회 발호를 알고 있지만, 진회 () 가 평화파의 지도자이기 때문에 마음대로 교체할 수는 없다. 진회 추방, 평화파 남은 인력 부족, 치민 대국이 보장되지 않는 경우 (진회 치민이 상당히 좋고, 대체도 없고, 어쩔 수 없는 행동이다). 결국 그는 전쟁파를 무대에 올려 평화파 등을 억압해야 했다.
황제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 외에, 우리는 송대의 필기에서 방증을 얻을 수 있다. 즉 송인의 노트는 일반적으로' 관제' 를 대량으로 토론하는데, 그 중 상당 부분은 퇴직관원으로 사록에 속한다. 무엇이 그들로 하여금 이렇게 기록하게 하여, 대량의 관제 개인 기록이 없는 다른 왕조를 위협하게 했는가? 원명청 마지막 3 대도 찾지 못했다.
이것은 송나라가' 관제' 를 중시하고, 직위와 권리가 보편적으로 존중받는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을 뿐이다.
송대의 입법에서 행정의 공과를 볼 수 있다. 도덕적 기반, 정형, 도덕과 의식 사이, 예형 (도덕을 바탕으로 정형을 조정하고, 정치는 통치 도구이며, 형벌은 보조 통치의 방법) 의 도덕과 예의 관계 이론을 포함한다.
당법에 비해' 송형법전' (이하' 송형법전', 송대의 기본법) 은 체례와 내용 모두에서 발전했다. 내용상, 주로 다음을 포함한다.
1, 형제의 변화, 오형 이후' 지팡이 끊기' 방법을 늘렸다.
2. 당법에 비해 관원의 절도죄에 대한 처벌 규정이 현저히 경감되었다.
3. 절도죄가 가중되다.
4. 당법에 비해 민사법 관계를 조정하는 조항이 눈에 띄게 늘어난 것이 가장 두드러진 변화다.
북송 초년' 지팡이제, 모선' 은 5 대 이래 혹독한 형벌법을 바꿔 천하를 다스렸다.
송인종의 개명정책은' 결국 의혹이 가볍다' 는 것에서 알 수 있다. (이것은 오늘 우리 입법의 정신과 원칙과 비슷하다, 즉'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인종은' 사례대체법' 으로 빈자리를 메우고, 편집을 채택하는 것은 전체 변법 활동의 유기적인 부분이다. 직접적인 목적은' 부민 강병' 정책의 시행을 보장하는 것이다. (아쉽게도 종신 이후' 매대법' 은 황제의 독단적이고 독단적인 법적 도구가 되어 혜종 통치 기간 동안 극치로 발전했다.)
북송의' 점유 인원' 은 농업 생산에 대한 장려를 주장하고,' 사창' 제도를 실시하여 세수를 줄이는 것도 친민 사상이다.
따라서 법적인 관점에서도 송은 확실히' 인정천하, 정치적 적극적' 이다
송나라는 임의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 아니라, 대덕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 거의 현대화 문명 과정의 상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