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동화를 더 재미있게 만드는 법
동화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문학 형식이며, 아이들이 세상을 아는 관문이다. 환상은 동화의 기본 특징으로 아동의 본성에 부합한다. 동화의 표현-의인화, 아동의 사고에 부합한다. 동화는 어린이 생활의 현실에 가까운 주제를 내용으로 어린이 말투에 가까운 언어로 서술한다. 동화의 이러한 특징들을 보면, 아이는 천성적으로 동화를 쓰는 본능을 가지고 있으며, 거의 자발적으로 동화로 동화를 쓸 수 있다. 동화작문의 내용은 개방되어 학생의 모든 생활과 공간을 포괄한다.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동화에서 드러날 수 있다. 학생들의 희로애락도 동화에서 드러날 수 있다. 그래서 저학년 학생들이 동화작문을 쓰게 하면, 그들로 하여금 광활한 천지를 갖게 하고, 충분한 자신감을 쌓을 수 있게 하여, 그들이 빠르고 정확하게 시작하고 동화의 세계에서 즐겁게 글을 쓸 수 있게 한다. 첫째, 상상력 배양, 동화 작문의 공간 열기. 상상력은 창의력의 기초이다. 아인슈타인은 지식보다 상상력이 더 중요하다는 명언을 가지고 있다. 지식은 제한적이고 상상력은 세상의 모든 것을 요약하고 진보를 촉진하며 지식 진화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작곡 과정도 사실 창작의 과정이다. 인류의 각종 발명은 모두 상상을 통해 생겨났다. 매슬로는 거의 모든 아이들이 미리 계획하지 않고도 노래, 시, 그림, 대본, 게임을 즉흥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것은 어떤 힘에 의지하고 있습니까?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은 상상력과 환상의 도움으로 그들이 사는 세상을 이해하고 이 세상을 연구하고 해석한다. 아이에게 동화보다 더 매력적인 것은 없다. 유아기부터 초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아이들이 접한 각종 만화, 만화책, 이야기는 대부분 동화 이야기다. 그래서 동화는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문학 장르 중 하나이다. 중학교 국어 교재에서 동화문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동화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좋아하는 것이다. 그들은 천성적으로 동화를 쓰는 본능이 있어 거의 자발적으로 동화로 동화를 쓸 수 있다. 따라서 동화를 대량으로 읽도록 학생들을 지도하는 기초 위에서 동화작문교육은 학생들의 작문 흥미와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혁신 의식과 혁신 능력도 키울 수 있다. 또한 그들의 사고에 상상의 날개를 꽂아 동화를 쓰는 법을 배울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동시에 학생들이 하고 싶은 말을 하고, 쓰고 싶은 것을 쓰고, 다른 각도에서 소재를 선택하도록 적극 격려해야 한다. 가르침에서 그들에게 자유로운 상상력과 독립적 사고를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그들에게 과감한 환상을 장려하도록 격려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둘째, 언어가 생생하여 동화 작문의 개성을 드러낸다. 동화언어는 독특하며, 동화를 쓰는 것은 일반 서술문을 쓰는 것보다 학생 언어를 발전시키는 데 유리하다. 동화는 환상, 과장, 상징, 의인화가 특징이다. 아름다움은 아름다울 수 있고, 추함은 못생길 수 있고, 선은 선하고, 악은 극악할 수 있다. 학생들은 광범위한 표현 공간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표현 기교를 종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동화에서 한 학생은 아버지가 모기를 쏘는 이야기를 썼다. "두 개의 민들레 (손) 가 압도적인 힘으로 투탄수 (모기) 에 접근했다. 팍! 큰 소리와 함께 민들레 밑에 눌려졌다. " 어린 작가는 과장되고 의인화된 수법으로 섬세한 동작 묘사를 통해 매우 인간적인 모기 촬영 줄거리를 선보였다. 동화가 아니라면 손에 이렇게 큰 힘이 있을까? 둘째, 동화는 학생들의 내면사상 감정의 진실한 반영으로 학생의 성격과 취미를 반영한다. 남학생은 영웅, 병사, 비행기 등을 소재로 하는 것을 좋아하고, 여학생은 작은 동물 등 약한 이미지를 소재로 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언어 표현에 개인화할 수 있다. 한 남학생이 그의 글에서 불청객, 선견지명, 휘황찬란한 전공, 백전, 완벽주의 ... 그의 마음속에서 조용했던 말을 단번에 활성화시키는 것을 상상해 보세요. 이 단어들의 빈번한 사용은 작은 작가의 언어 특색을 개인화하는 형성을 가속화한다. 동화 속에서 우리도 현실 생활의 그림자를 볼 수 있다. 동화에서 우리는 도박, 돈 숭배, 질투, 가짜 판매, 횡령, 뇌물 수수 등의 사회 현상을 반영할 수 있다. 초등학생은 나이는 어리지만 사회현상에도 나름대로 생각이 있어 동화를 통해 함축적으로 표현한다. 어떤 학우가 하마를 벼슬으로 썼는데, 매일 공금을 먹으니 입이 너무 크다! 나는 평생을 썼다. 새끼 원숭이와 돼지는 이웃이다. 눈이 와서 문 앞의 길이 모두 가려졌지만, 두 사람은 모두 상관하지 않았다. 결국 엉덩이 하나가 빨갛게 달아올라 입이 부었다. 어린 작가는 이 동화를 통해 아이들에게 노동을 사랑하도록 교육하고 싶어 한다. 많은 학우들이 동물 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동창들 간의 단결과 우애의 감정을 구현한다. 동화도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진선미를 표현할 수 있다. 학생들의 마음이 기묘한 동화 세계에 완전히 빠져들면' 동화는 즐겁다' 고 느낄 수 있다. 그들의 정신은 항상 즐겁고 즐겁다. 그들은 내면에서 세상의 진실, 선, 아름다움을 느끼며 동화언어가 생활에 가져다주는 즐거움을 체득하고, 자신이 쓴 언어가 자신의 정신세계와 하나가 되어 학생들을 위해 다채로운 내면세계를 만들어 준다. 셋째, 다양한 형식, 동화 작문 훈련. 1 .. 동화를 듣고 동화를 쓰는 유명한 동화작가 홍 씨는 어린이들이 동화를 아주 좋아한다고 말했다. 만약 네가 아이에게 가서 조사한다면 동화를 좋아하지 않는 아이가 없다고 말할 수 있다. 레닌도 말했다. "아이들은 천성적으로 동화를 좋아한다. (어떤 동화에도 현실주의의 성분이 있다.)-만약 네가 아이에게 동화를 들려주면, 안에 있는 닭과 고양이가 말을 할 줄 모른다면, 아이들은 그들에게 관심이 없을 것이다. 그래서 동화를 듣는 것은 아이의 타고난 취미이다. 학생들은 더 많은 동화 이야기를 듣고 깊은 흥미를 갖게 되었고 풍부한 동화 소재와 표상을 축적한 것이 동화를 쓸 수 있는 좋은 기초이다. 학생들에게 동화를 듣고, 동화를 쓰고, 세 가지 점에 주의해야 한다. 첫째, 좋은 동화를 골라야 하고, 생동적이고 재미있고 타겟이 되어야 한다. 두 번째는 학생들에게 듣기 방법을 가르치고, 점차 주요 내용, 단서, 중점, 중심을 듣고, 들으면서 상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동화를 잘 들어야 동화를 잘 쓸 수 있다. 셋째, 학생들이 글을 쓸 때 자신의 상상력을 추가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듣는 것에 따라 쓸 필요가 없으며, 학생들의 창의력과 글쓰기 흥미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가 선택한 동화는 돼지가 수박을 먹고, 곰이 우산을 주고, 기린이 후회하고, 호랑이가 친구를 찾는 등이다. 2. 본문을 결합하여 동화를 속필하고, 읽기와 쓰기를 결합하고, 중학교 작문을 모방하는 것은 작문 수업의 큰 방법이다. 초등학교 본문에서 동화를 많이 뽑은 것은 초등학생에게 동화를 쓰도록 가르치는 좋은 재료이다. 예를 들어,' 스미스' 를 공부한 후, 선생님은 학우들, 호랑이가 숲의 왕이지만, 이번에 교활한 여우에게 속았다면, 나중에 속았다는 것을 분명히 알게 될 것이다. 그는 마음속으로 분명히 미워할 것이다, 기회를 찾아 보복하려 한다. 그럼 호랑이와 여우가 두 번째로 만나면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학생들에게 새로운 버전의 스미스를 쓰라고 하면 학생회는 매우 흥미를 가질 것이다. 게다가, 학생들은' 양어' 를 배워서' 고양이가 자신의 잘못을 알게 되면 어떻게 할 것인가' 라고 생각하게 했다. "고양이 양어" 를 쓰다. 수탉을 다 배운 얼굴은 빨갛고, 학생들이 수탉을 다시 쓰게 하는 얼굴은 빨갛다. 지난번 수탉은 이웃의 얼굴이 붉어지는 것을 도와주지 않았다. 이번에 그는 수탉의 변화를 쓸 수 있게 되었다. 그는 이웃을 도왔는데, 이웃에게 칭찬을 받아 얼굴이 빨개졌다. 학생들은' 새끼원숭이 하산' 에 근거하여' 새끼원숭이 두 번째 하산' 을 쓸 수 있다. "거북이 토끼 경주" 에 따르면 "거북이 토끼 경주 2 위" 라고 썼다. 여우와 까마귀에 따르면 학생들에게 작은 까마귀와 작은 여우를 쓰게 한다. 까마귀를 써서 부모님께 원한을 갚을 수는 있지만, 까마귀는 여전히 자신의 연약함을 바꿀 수 없다. 3. 그림을 보고 동화를 만들고, 그림을 보고 동화를 만들고, 먼저 여러 장의 그림이 있어야 하고, 그 다음에 한 폭의 그림이 있어야 한다. 많은 그림이 연결될 수 있고, 비교적 완전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줄거리가 하나 있는데, 조금만 충실하면 동화를 형성할 수 있다. 이어 학생들의 상상력이 발달하고 글쓰기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점차 한 폭의 사진을 보고 동화를 편찬하는 것으로 전환됐다. 그림을 보고' 관찰-상상-말하기-쓰기' 순서에 따라 동화를 엮는다. 이런 훈련은 사진을 오려내고 동화를 엮어 아이들이 각종 사진을 수집하는 것을 좋아하게 하는 데도 사용될 수 있다. 학생들에게 오래된 봉투, 오래된 책 표지, 오래된 책 삽화, 오래된 신문, 각종 상표, 우표 도안을 선택해서 쓰는 것을 상상하게 하다. 교묘한 그래픽으로 동화를 만들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선생님은 먼저 원을 그려서 학생들이 작은 동물의 모양이나 다른 도형으로 그림을 그리게 한 다음 동화를 연습하도록 하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뭇잎으로 동화를 붙여 넣는 것도 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형식이다. 학생들에게 각종 나뭇잎을 모아서 동물이나 다른 도안으로 나란히 놓고 상상하고 아름다운 동화를 짜게 한다. 4. 한 자 한 자 한 자 한 마디 동화 이것은 매우 창의적인 작문 방식이며, 학생들도 매우 흥미를 가지고 있다. 관련이 없는 단어를 마음대로 몇 개 써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상상하고, 연결하고, 동화를 만들 수 있게 하다. 예를 들어, 칠판에' 로봇, 쥐' 라는 글자를 써서 학생들이 그들 사이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상상하게 한다. 학생회는 로봇이 쥐집에서 과외를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새끼 쥐가 마트에 가서 물건을 훔치다가 로봇에게 잡혔다. 쥐가 조심하지 않아 로봇의 배에 파고들어 프로그램을 엉망으로 만들었다. 그 결과 로봇은' 연필, 우주비행사, 달' 과 같은 놀라운 일을 많이 했습니다. 학생들은 우주비행사가 곰에게 신기한 연필을 주었는데, 곰은 그것으로 달을 그려 조명하는 것을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우주비행사는 달에서 연필 한 자루를 가져왔는데, 그것은 빛을 발할 것이고, 많은 신기한 기능이 있다 ... 저학년은 글쓰기의 기본 단계이다. 학생들이 동화를 쓰고, 상상의 날개를 날리고, 자유롭게 표현하고, 어떤 형태로든 작문의 세계를 자유롭게 달리게 하면, 그들의 마음속에는 말할 수 없는 기쁨이 생겨 작문에 대한 욕망과 흥미를 갖게 된다. 취미는 최고의 선생님이다. 흥미를 가지면 강한 내적 추진력이 있어 학생들이 기꺼이 글을 쓸 수 있게 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의 언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의 혁신 의식과 혁신 능력을 배양하며, 앞으로의 글쓰기를 위한 좋은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