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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유학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는 러시아 역사와 문화의 산물입니다.

러시아의 정치, 문화 생활에서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두 도시는 러시아의 어떤 도시도 흉내낼 수 없는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두 도시의 전체 인구는 전국 인구의 1/10 이상을 차지하며, 두 도시에 모인 부는 러시아 부의 80%에 달한다고 합니다. 두 도시 모두 러시아 역사와 문화의 산물이며, 그 결과 러시아를 문화적 구조와 민족적 특성의 상징으로 계속해서 형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나란히 서 있는 영웅의 도시들

1712년 표트르 대제가 수도를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옮긴 이후 러시아는 줄곧 '이중 수도'로 불려왔고, 두 수도가 서 있는 특이한 풍경이 늘 있어왔다. 나란히.

모스크바 시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1147년 연대기에 등장한다. 공국의 중심지로서 모스크바는 거의 3세기에 걸친 발전 끝에 20세기 후반 고대 러시아의 수도가 되었다. 15세기. 1703년 표트르 1세는 유럽으로 향하는 창구를 열기 위해 러시아의 서유럽과 가장 가까운 곳에 새로운 수도를 건설하라고 명령했고, 9년 뒤 공식적으로 수도를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옮겼다. , 상트페테르부르크는 러시아 제국의 수도였으며 10월 혁명 이후에야 수도는 모스크바로 다시 옮겨졌습니다. 피터가 수도를 옮긴 후에도 모스크바는 여전히 "제2의 수도" 또는 "수행 수도"로 알려졌으며, 마찬가지로 10월 혁명 후에도 페트로그라드/레닌그라드는 여전히 "10월 혁명의 요람"과 "혁명"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오랫동안.캐피탈?. 러시아 역사상 두 차례의 애국 전쟁에서 두 수도는 불사조와 같은 경험을 했습니다. 1812년 모스크바 대화재와 제2차 세계 대전의 레닌그라드 방어전에서 두 나라의 땅을 뒤흔드는 비극과 용기는 영원했습니다. 따라서 이 두 개의 진정한 "영웅 도시"는 러시아인에게 국가 전체의 축복이자 구원자로 간주됩니다.

스타일이 매우 다른 쌍둥이자리

하지만 러시아의 두 도시 형제는 서로 매우 다릅니다. 모스크바시는 수세기에 걸쳐 자연적으로 형성되었으며, 도시 전체는 크렘린을 중심으로 사방으로 뻗어나가는 고리 모양의 방사형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해가 질 때 모스크바 주립대학교 본관 앞 전망대에 서서 도시를 내려다본 적이 있는데, 소위 "스탈린 스타일"이라고 불리는 여러 개의 첨탑 건물이 서로 반향을 일으키며 눈부신 황금빛을 반사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각기 다른 시대에 지어진 건물들이 나란히 늘어서 하나의 유기체를 이룬다. 밤에 비행기의 현창을 통해 모스크바를 내려다 본 적도 있다. 자동차 조명의 끊임없는 흐름은 정맥에 피가 쇄도하는 것과 같습니다. 모스크바는 오랜 역사와 강한 종교적 분위기를 자랑하며, 따라서 이 도시는 "러시아 도시의 어머니", "1,600개의 교회가 있는 도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스크바는 제3의 로마이다'라는 책도 모스크바를 전 세계 정교회의 중심지로 꼽는다.

모스크바가 천연 옥이라면 상트페테르부르크는 정교하게 조각된 상아 조각품이다. 이곳은 왕이 마음속에 품은 청사진에 따라 들판에 공들여 건설한 도시이다. 네바강 어귀의 삼각주 지역에 건설되었으며, 이탈리아를 비롯한 여러 나라의 건축가와 조각가들이 설계하고 건축한 유럽풍의 궁전과 관공서, 쇼핑몰, 주택 등이 크고 작은 섬들에 산재해 있습니다. 도시를 관통하는 넓은 네바강. 그러다가 인공적으로 파낸 운하가 도시의 주요 거리를 '강변 거리'로 바꾸었고, 상트페테르부르크도 '북쪽의 베니스', '천 개의 다리의 도시'라는 명성을 얻었습니다. . 강을 따라 걷다 보면 도시의 거의 모든 건물이 강물에 반사되어 물결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다양한 크기의 다리 위를 걸으면 독특한 건축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젊은 도시는 고전 건축의 무거운 분위기로 둘러싸여 있으며, 엄격한 건축 규칙과 신중한 건축 배치로 인해 북극권과 가까워 여름에는 백야가 나타납니다. 상트페테르부르크에 환상의 층을 더하다.

문화적 척도는 두 가지

러시아의 문화 구조는 동서양이 혼합된 특징을 갖고 있는데,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는 문화 척도의 두 척도인 것 같다. 러시아 문화 판(Pan): 종교적, 역사적 감각이 가득한 모스크바는 평화롭고 절제되어 있으며 엄숙하고 경건하며 젊은 러시아 문화의 동양적 특성을 더 많이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유럽화와 현대화는 러시아 문화의 중심인 것으로 보입니다. 빠이 전통의 살아있는 구체화입니다. 러시아 역사에서 이 두 도시에 대한 군주와 국민의 서로 다른 태도는 국가 문화적 가치 지향의 특정 변화를 반영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슬라브주의와 서구주의라는 두 가지 장기적인 대립 사회 경향의 흥망성쇠에 반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그러나 도시의 기능적 위치는 도시의 성격과 스타일을 형성하거나 심지어 변경할 수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표트르가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수도를 옮긴 후 모스크바는 점차 '여가의 도시'가 되었다. 톨스토이는 『전쟁과 평화』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육체적, 정신적으로 지친 피에르가 모스크바로 가기로 결정한 이유를 이렇게 썼다. 모스크바가 자기에게 좋다고 느꼈어요." 조용한 휴식처라고 하는데, 모스크바에서는 마치 헐렁한 헌옷을 입은 것처럼 조용하고 따뜻하며 익숙해진 느낌이 들었다. 그러나 모스크바가 수도가 된 후 사람들은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전자의 분주함과 후자의 여유로움이라고 믿었습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사람들은 네바 강을 따라 여유롭게 산책할 수 있는 시간과 기분이 더 많습니다. 따라서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는 두 가지 현대 도시 생활 방식의 대표자가 된 것 같습니다.

러시아인들이 똑같이 자랑스러워하는 두 도시인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는 서로 다른 역사와 현실, 서로 다른 스타일과 성격을 갖고 있다. 하지만 역할 순환 이후에도 이들은 지나치게 소외되지 않고 늘 유사하고 보완적인 기능을 수행해 왔다. 그들 사이의 관계는 적대적이면서 동시에 반향을 일으키고, 경쟁적이고 보완적이어서 러시아 민족 문화와 그 의미를 더욱 복잡하고 다양하게 만듭니다. 이런 의미에서 러시아와 그 문화를 이해하려면 먼저 러시아의 쌍둥이 수도인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이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