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의 이상한 소설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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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 괴소설은 도교의 기이한 사건을 기록한 작품이다. 도교 이념적 관점에 기초한 신과 그 영향력은 중국 전통 판타지 소설의 한 범주이자 도교 소설의 한 갈래이다.
'직과'라는 용어는 '장자'에서 처음 등장했다. "소요유": "조화로운 사람은 기묘하고 이상한 사람이기도 하다." 나중에 사람들은 신, 귀신, 귀신의 이야기를 기록한 작품을 지칭하기 위해 '직과이'를 사용했습니다. 역사적으로 신화, 불멸의 전설, 지리 및 자연사 이야기는 판타지 소설의 세 가지 주요 원천입니다. 또한 원시마술과 음양오행설은 초자연소설의 형성에 있어서 이념적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이유는 후세의 도교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대에 등장하는 『장자』, 『산해경』, 『지중소어』 등의 작품에서 도교 환상소설이 점차 육성되었다. 한나라 때부터 예언 이야기가 유행하고 주술 행위가 점점 더 대중화되었습니다. 당시 사회는 불멸을 추구하는 '구름과 연기'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불멸성을 추구하는 것이 소설창작의 주제가 되었다. 불멸을 추구하는 것을 주제로 한 다양한 이상한 소문이 속속 나왔습니다. 예를 들어 『국도』, 『심의경』, 『동명기』, 『십대륙』은 머나먼 땅, 이방인, 기묘한 강과 나무 등의 내용을 담고 있어 후대 창작의 기초를 제공했다. 도교의 기이소설은 선경체계를 구축할 때 참고와 근거로 도교소설에 나오는 동굴천국의 기이한 풍경은 대부분 이에 바탕을 두고 있다. 위금대 중국문학은 신귀의 색채가 강했고, 노장철학과 형이상학을 포괄하는 도교정신은 위금대 여러 세대의 문인들의 정신적인 기둥이 되었다. 그들은 장화(Zhang Hua)의 "자연사(Natural History)", 궈푸(Guo Pu)의 "현종기(Xuanzhong Ji)", 조비(Cao Pi)의 "열의전(Leeyi Zhuan)", 전보(Qian Bao)의 "소우신기(Sou Shen Ji)" 등에서 신의 세계를 추구하는 삶의 이상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많은 장이 웨이(Wei)와 진도(Jin Tao)의 이상한 소설의 다소 화려한 스타일을 구성합니다. 신에 대한 존경심 가운데 귀신에 관한 이야기, 먼 나라에서 온 낯선 사람들, 신과 관련된 주술이 작품의 주요 내용이 되는 경우가 많다.
루쉰의 『중국소설사』는 이 시기 소설을 시대적 배경과 창작 주체, 창작 동기와 작품의 특징 등을 통해 고찰하고 있다. 중국은 원래 주술을 믿었는데, 진나라 말기에는 주술이 성행했고, 소승불교도 중국에 들어와 점차 확산되었다. 그 중에는 귀신과 신에 관한 책이 있어 초자연적이라고 칭송받았기 때문에 진나라부터 수나라에 이르기까지 귀신과 신, 기이한 일에 관한 책이 많았고, 일부는 문인이 쓴 책이었다. 문인의 작품은 신을 가르치려는 의도가 아니었지만 소설이 될 의도는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당시 그들은 유명이 다른 길을 가지고 있지만 모두 유령이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세상의 이상한 일을 묘사하는 것과 세상의 평범한 일을 기록하는 것에는 차이가 없으며 거기에는 진실이 없습니다." 이 결론은 매우 통찰력이 있습니다. 연금술사(훗날 도교 사제)는 소설의 수와 중요성 측면에서 이 시대의 가장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이었습니다. "한슈"를 보자. 『의문지』에 수록된 소설을 예로 들면, 연금술사 서적이 3분의 2 이상을 차지한다. 당시 많은 작가들은 문인과 종교인이라는 이중적 정체성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았으며, 그들의 창작 목적은 주로 설교에 봉사하는 것이었다. 궈시안은 『동명기』의 『서문』에서 이 책을 “동굴의 핵심은 도교로 지하세계의 신비를 명백하게 한다”고 칭보의 『소심기』에서 『서문』이라고 말했다. "신도의 창안은 거짓이 아니다"라는 뜻이다. 반면에 Wang Jia의 보충 노트에는 "진샹의 많은 책이 포함되어 있으며 신과 불멸의 이야기를 많이 수집합니다." 한나라, 위나라, 금나라 시대의 괴소설에는 도교 사상의 내용이 상당히 풍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진대 이후 소설의 형식은 주로 전설이었으나 신신의 몸은 사라지지 않고 도교의 기이한 일을 기록한 작품이 많아 도교 신신소설의 긴 복도를 형성하고 있다.
도교 귀신소설의 기본 특징은 마술적 글쓰기 방식을 통해 조상들의 심오한 생명의식을 표현한다는 점이다. 도교는 늘 생명에 관심을 기울여 왔으며, 수명을 하늘의 '무거운 보물'로 여겼습니다. 그러므로 부활에 대한 소망과 생명의 특수한 기운, 초인사회에서의 정신의 존재에 대한 묘사는 도교귀신소설의 중요한 내용이 되었다.
도교의 귀신소설은 불교의 지옥세계 묘사와 달리 사랑스러운 선경을 제공한다. 도교 문인이나 도교 문인들은 삶과 죽음의 강 경계를 없애기 위해 '현실적' 방법을 사용했다. 한 형태에서 다른 더 완벽한 형태로, 신과 도교의 이미지는 삶에 관심을 기울인 조상들의 집단적 잠재 의식을 전달하는 예술적 운반자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