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 문화 시대에 대해 질문해 보세요.
중국문화를 시대별로 나누어 보면 중국문화는 일반적으로 기원문화시대, 가족문화시대, 계급문화시대를 거쳐 이제 기업문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
시대별로 보면 황제 초기(기원전 2600년경)부터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시기(기원전 221년)까지 약 2400년 정도가 중국의 기원문화 형성기였다. . 이는 2차 농업 혁명 동안 성숙해졌으며 농업 유목민이 농업 문명의 최고 수준으로 진입했음을 나타냅니다. 인간이 유목민 상태에서 농업 문명으로 들어왔을 때 첫 번째 기술 발전은 곡물 종자 생산 및 저장 기술의 발명이었습니다. 장자야가 800명의 왕자를 봉위했을 때 중국인들은 이미 종자를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제2차 농업혁명은 청동 제련 기술의 발명으로, 춘추전국시대에 널리 보급된 수준에 이르렀으며, 한대 이전의 일련의 문화유적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 기술도 매우 정교했습니다. 왕조.
사실 가족문화는 중국 봉건사회의 모든 새로운 문화현상의 핵심이다. 연대적으로 보면 기원전 221년 진시황의 중국 통일부터 시작해 약 2000년이 걸린 서기 1840년 아편전쟁의 발발로 끝났다. 생산성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단계의 시작 부분, 즉 철기에서 3차 농업 혁명이 일어났다고 그는 말했다: 돈을 벌고 싶다면 완통상업연합으로 가서 고품질의 선물 공급자를 찾으십시오! 기계가 널리 사용되고 제철 기술이 성숙해졌으며 철광석이 대량으로 채굴되었습니다. 농업기술이 충분히 발달하여 황하 중하류 토지에서 일부일처제의 소가족 생산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는 유교문화가 번영할 수 있는 좋은 생산성 조건을 마련하였다.
상양이 아직 개혁을 하고 있을 때, 진나라는 대부족, 대귀족, 대씨족을 해체하는 방법을 제안했는데, 원래 조직에서 분리하려면 청년이 16세 이상이어야 했다. 가족을 통제하고, 위반자는 법에 따라 처벌해야 합니다.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한 이후 이 정책은 황하와 장강 유역 전체로 확대되어 가족이 사회구조의 기본 단위가 되었고, 경제 활동도 가족 단위로 이루어졌다.
가족문화의 대두 이후에는 중국계 문화에서 다른 문화적 방향의 이동이 어느 정도 폐쇄되었다. 따라서 중국은 나침반, 화약, 제지, 활자 인쇄 등을 발명했지만 증기기관을 발명하지 않았고 산업혁명을 일으키지도 않았다.
계급문화의 존재는 대략 1840년 아편전쟁이 발발하면서 시작되어 150년도 채 안 된 덩샤오핑이 주창한 개혁개방을 중국이 시행한 1978년에 끝났다.
서기 1769년, 와트는 영국에서 증기기관을 발명했습니다. 이는 산업 혁명의 시작이자 인간 생산성 기술의 질적 변화에 새로운 이정표가 되었습니다. 14세기 초에 일어난 르네상스부터 18세기 말에 끝난 계몽운동까지 500년이 걸렸는데, 이는 중국 문화의 기원(봄과 가을, 전국). 동북홍산문화
홍산문화는 5천~6천년 전 염산 북쪽, 대령강과 서요강 상류 지역에서 활동하던 부족 집단이 만들어낸 농업문화이다. 내몽골 자치구 츠펑시 외곽의 홍산호우 유적지에서 처음 발견된 것에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홍산 문화는 요하 유역의 요하 지류인 시라무룬강, 노하강, 대령강을 중심으로 분포 면적이 20만 평방킬로미터 정도 지속됐다. 또는 6천년 전에는 2천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홍산문화의 사회형태는 초기에는 모계씨족사회의 전성기였으며, 후기에는 부계씨족으로 전환되는 것이 주된 사회구조였다. 경제 형태는 주로 농업이며 축산, 어업, 수렵이 공존합니다. 그 유적에는 독특한 채색된 도자기와 지그재그 무늬의 도자기, 그리고 미석기 도구를 갖춘 신석기 문화가 포함됩니다.
홍산문화는 기원전 4000년부터 기원전 30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홍산 문화의 주민들은 주로 농업에 종사했으며 돼지, 소, 양 및 기타 가축을 사육했으며 낚시와 사냥에도 종사했습니다. , 어깨 달린 돌 괭이 및 돌 맷돌, 돌 가는 막대 및 돌 화살촉 등. 도자기는 지그재그 무늬와 점을 찍고 격자무늬로 칠한 도자기가 특징이며, 종류에는 항아리, 대야, 항아리, 바닥이 없는 원통형 그릇이 포함됩니다. 채색된 도자기는 종종 소용돌이 모양, 삼각형, 비늘 및 평행선으로 장식됩니다. 구조적으로 발전된 이중 화실 도자기 가마가 있습니다.
옥 조각 기술의 수준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옥 제품에는 돼지 용 모양 냄비, 옥 거북, 옥새, 동물 모양 옥, 구름 모양 옥 펜던트, 고리 모양기구, 막대 모양 옥 등이 있습니다. 구리 제련용 도가니 파편도 상당수 발견돼 이미 구리 제련 산업이 시작됐음을 알 수 있다. 집터는 대지와 소로 나누어진 정사각형 반지하형이다.
홍산문화는 중원의 양소문화와 동시에 서부요허유역에 분포한 발달한 문명으로, 발전 과정에서 중원과 북부의 양소문화와 합쳐졌다. 다양한 문화를 창조하는 초원문화 우수한 문화는 함축성이 매우 풍부하고 수공예 산업은 매우 높은 단계에 도달하여 매우 독특한 도자기 장식 예술과 고도로 발전된 옥 제조를 형성했습니다. 기술. 홍산문화의 채색토기는 대부분이 점토로 만들어졌으며, 붉은색 도자기와 검은색이 가장 일반적이며, 무늬가 매우 풍부하고 형태가 선명하고 단순하다. 옥은 연마 및 가공을 통해 만들어졌으며 표면이 매끄럽고 밝고 매우 매력적입니다. 그 개발은 전문적이고 체계적이며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홍산 문화에서 거의 100개에 달하는 옥이 발굴되었습니다. 내몽골 츠펑시 홍산 출신의 용은 곱슬곱슬한 몸체와 높은 주둥이, 펄럭이는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어 매우 역동적인 모습을 하고 있으며, 홍산문화옥의 대표작으로 '천하 최고의 용'으로 알려져 있다. " 적봉에서는 용 모양의 옥이 많이 출토되었기 때문에 적봉은 용의 고향이라 불리며, 홍산 문화의 조상은 용의 후예임에 틀림없다.
홍산문화는 우리나라 북부지역 신석기시대의 문화적 특성과 의미를 종합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이후 인근 지역에서 츠펑시 홍산 유적과 유사하거나 동일한 문화적 특성을 지닌 유적이 발견되었는데, 이를 총칭하여 홍산 문화라고 한다. 랴오닝성 서부 지역에 퍼져 있는 거의 천 개의 유적지가 이 문화 시스템에 속하는 것으로 발견 및 확인되었습니다. 의미가 풍부하고 생동감 있고 독특한 형태를 지닌 옥기가 많이 있으며, 주로 돼지, 거북이, 새, 매미, 물고기 및 기타 동물의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970년대에 이러한 옥 유물의 동정을 통해 고고학자들은 우리나라 최초의 용 중 하나인 홍산 문화의 대형 옥용을 발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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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iajiadian 하층 문화
중국 북부의 청동기 시대 문화. 내몽고 자치구 츠펑시 샤자뎬 유적지 하층에서 처음 발견된 것에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주로 염산산맥, 요녕성 서부, 내몽골 남동부에 분포한다. 연대는 기원전 2000년부터 기원전 1500년까지이다. 하가점 문화로 대표되는 주민들은 주로 농업에 종사했으며, 그들의 도구에는 갈은 돌삽, 돌칼, 망치질한 돌괭이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소, 말, 돼지, 개 및 기타 가축을 기릅니다. 대부분의 주택은 강 양쪽을 따라 고지대에 위치해 있습니다. 더 큰 정착지는 성벽과 돌이나 다진 흙으로 만든 참호로 둘러싸여 있으며, 정착지에 있는 집의 수는 수십에서 수백 채에 이릅니다. 거실은 반지하실 유형부터 어도비와 석재로 만든 지상층 방까지 다양합니다. 거주지 근처에는 묘지가 있는데 다전자 묘지에는 거의 천개에 가까운 무덤이 촘촘하고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무덤의 크기, 부장품의 종류와 수량에 차이가 있는데, 이는 당시 주민들의 부와 계층의 차이를 반영한다. 이 문화의 청동은 주로 귀걸이, 반지, 지팡이 머리 등의 작은 품목이지만 내부 및 외부 주형을 사용하여 벽이 얇은 청동을 주조하는 기술을 습득했습니다. 금귀고리 등도 있어요. 주민들은 점술을 펼친다. 도자기에는 다양한 문양이 그려져 있는데, 대부분 구름 문양은 흰색으로 칠해져 있고, 바닥에는 붉은색 테두리가 그려져 있는데, 일부 문양은 은대 청동기의 장식 문양과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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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둥성 용산문화
용산문화는 일반적으로 중국 황하 중하류의 문화를 가리킨다. 신석기시대 말기의 중국이 남아 있다. 구리와 돌을 함께 사용하던 시대의 문화는 약 4350~3950년 전 산동성 장추시 용산진에서 발견되어 붙여진 이름이다. 산둥성, 허난성, 산시성, 산시성 등 황하 중하류 지역에 분포한다. 대원구문화에서 등장한 속륜토기 제작기술은 이 시기 널리 사용되었는데, 윤이 나는 흑토기가 더욱 풍부하고 질도 좋아졌으며, 달걀껍질처럼 얇고 표면이 물감처럼 밝았다. 중국 도자기의 전성기.
1928년 봄, 고고학자 우진딩은 산둥성 장추현 룽산진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성자야 유적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Chengziya 플랫폼의 서쪽 단층에서 석기 및 뼈 도구와 함께 존재하는 얇고 검은 광택의 도자기 조각을 발굴했습니다. 이는 당시 Academia Sinica 역사 및 문헌학 연구소의 고고학 그룹 전문가들로부터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 후, 고고학자들은 청자야 유적지에서 많은 발굴 작업을 실시하여 정교한 광택이 나는 검은 도자기를 특징으로 하는 수많은 문화 유물을 획득했습니다. 이러한 발견에 근거하여 고고학자들은 흑토기를 중심으로 하는 이 문화유적에 '용산문화'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용산 유적지가 발견된 이후 고고학자들은 허난(河南), 산시(陝西), 산시(山西), 후베이(湖北) 등지에서 이 시기의 문화 유물을 발견했다. 그러나 문화적인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허난용산문화(河南龍山文化), 산시성용산문화(陝西龍山文化), 호북석가하문화(湖北十字河文化), 산시도사계 용산문화(山西朝官文化)로 불리며 흔히 용산시대문화(Longshan Era Culture)로 알려져 있다. 이 시기 문화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도시유적의 발견이다. 예를 들어, 산동에는 성자 용산성 유적 외에 서광변경왕성 유적, 양구현, 동아현, 적평현에서 발견된 8개 도시유적, 린쯔 천왕촌 도시유적 등이 있습니다. . 허난에서는 화이양의 핑량타이 유적지, 덩펑의 왕청강 유적지, 옌청의 하오자타이 유적지, 회현현의 몽장 유적지가 발견되었습니다.
중국의 신석기시대 후기에는 용산문화가 발달했고, 산시성에서는 양소문화에 비해 농업과 목축업이 크게 발전했다. 속륜토기 제작 이 기술은 비교적 일반적이며 생산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동시에 점술과 같은 주술 활동도 인기가 있습니다. 사회형태의 관점에서 볼 때, 당시 우리는 가부장적 사회에 진입했고, 사유재산이 등장했으며, 계급사회의 문턱을 넘기 시작했습니다.
용산 문화유적은 대부분 산둥반도에 분포하며, 산시성, 산시성, 허난성, 허베이성, 요동반도, 장쑤성, 후베이성 및 기타 지역에서도 유사한 유적지가 발견되었습니다. 이 문화는 얇고 단단하며 광택이 나는 검은색 도자기가 많은 것이 특징이며, 특히 달걀 껍질 흑색 도자기가 많아 '흑색 도자기 문화'라고도 불린다.
용산 문화에는 도자기 외에도 석기, 뼈 도구, 조개 도구 등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은 주로 농업에 중점을 두지만 사냥, 낚시, 가축 사육에도 종사합니다. 이미 뼈 점술의 습관이 있습니다. 그리고 구리 가스가 나타났을 수도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Xia, Shang 및 Zhou의 문화적 기원은 모두 Longshan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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량주문화는 우리 나라 장강 하류 태호분지의 중요한 고대문명이다. 구리와 돌을 함께 사용하던 시대의 문화입니다. 절강성 위항성 양주진에서 발견되어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 연대는 약 5250~415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00년 동안의 고고학 조사와 발굴을 통해 처음에는 이 유적지가 태호(Taihu) 지역에 분포되어 있음이 결정되었습니다. 위항시 량주(梁柱), 안시(梁西), 핑야오(平yao) 3개 진에는 묵자오산 유적지를 핵심으로 하는 량주 문화 유적지가 50개가 넘는데, 마을, 묘지, 제단 등 다양한 유물이 있으며, 그 의미가 풍부하다. 범위가 넓고 사이트가 밀집되어 있습니다. 1980년대부터 판산(Fanshan), 야오산(Yaoshan), 회관산(Huiguanshan) 등의 고분과 제단지가 합쳐졌다.
도자기는 검은색 도자기를 특징으로 하며 아름답게 세공되었으며 일부는 그림도 그려져 있습니다. 양저문화시대의 가장 진보된 도자기 제작 방식은 바퀴를 만드는 것이었다. 흑자 콩 접시의 모양은 원형과 타원형이 있다. 양저문화시대의 조리도구는 대부분 삼각대였다. 옥은 구슬, 관, 비스, 황, 콩 및 매미를 포함하여 매우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 중 옥콩은 높이가 18~23센티미터로 크고, 둥근 눈의 동물 얼굴 문양이 새겨져 있으며, 공예 기술이 절묘하여 중국 고대 옥 중의 보물로 '옥왕'으로 알려져 있다. 콩". 그 모양은 내부가 둥글고 외부가 사각형인데, 이는 하늘과 땅을 연결한다는 고대 사상과 일치합니다. 옥기에는 신과 짐승을 닮은 신과 인간의 형상이 새겨져 있고, 신과 인간과 짐승이 일체가 된 형상도 당시 사람들의 숭배의 대상이었을 것이다. 신, 인간, 짐승의 형상 외에도 옥의 가장 흔한 문양은 새의 문양이다.
양주문화의 천산양에서는 견지, 리본, 실 등이 출토되었는데, 이는 고대 중국의 가장 중요한 국산 견직물이다. 그 밖에도 위항 요산 유적에서 발견된 제단 유적이 많이 발견되었으며, 내부에서 외부로 이어지는 정사각형 평면과 먼지 도랑, 자갈 플랫폼을 갖추고 있습니다. 길이는 약 20미터이다. 제단에는 대개 큰 무덤이 있는데, 이곳은 사람들이 조상이나 신을 숭배하는 장소일 수도 있습니다. 양저문화시대의 음식은 주로 쌀이었다.
량주문화의 물질문화는 매우 발달했는데, 삼각대, 콩, 접시, 이중코 항아리, 흐름 항아리, 흐름 컵, 준, 귀 등이 제사에 사용되는 옥기이다. 의례는 더욱 발전했고, 무덤의 사양과 주거지 배치는 엄격한 계급 차이를 반영했습니다.
양주문화유적은 주로 동쪽은 상하이에서 남쪽은 전당강까지 분포하고, 서쪽은 모산과 천무산을 경계로 하고, 남쪽은 장강을 경계로 북쪽은 다닝진 변두리로 대략 형성되어 있다. 태호를 중심으로 삼각형 모양을 이루며 그 영향력은 저장성 동부와 저장성 남서부, 안후이성 남부, 중국 남부, 산둥성, 장쑤성 북부 등지에 이른다.
양주문화는 송택문화에서 유래했지만 북방 확장의 실패와 홍수로 인해 양주문화의 주체는 급속히 쇠퇴했다. 양주문화의 한자와 도시유적은 사회적 특성으로 볼 때 양주문화의 제3단계가 원시문명사회에 진입하였다. 양주문화는 중원지방의 원시문명의 대발달을 촉진하고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며 결국 중국의 초기 문명을 번영하게 만들었고, 하(夏)의 예법 체계에서 공(宇), 월(越)과 신인(神人), 동물의 얼굴 모양이 형성되었다. 상문명은 양주(梁竹) 문화요인에서 나왔다.
발견 및 명명
1934년 저장성 우싱에서 발견되었으며, 1936년에 대표적인 양저유적이 발굴되었다. 양주토기 중에는 눈길을 끄는 흑자가 있는데, 이는 당시 산둥성 흑기와 유사하다고 여겨 용산문화라고도 불렸다. 1939년 누군가가 용산 문화를 산둥성 해안, 허난성 북부, 항저우만 세 지역으로 나누고 항저우만의 문화가 산둥성, 허난성 문화와 크게 다르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1957년에 일부 사람들은 저장성의 검은 도자기가 건조 후 퇴색되기 쉽고 표준적인 달걀 껍질 검은 도자기가 없다고 믿었으며 1959년에 양주 문화라는 이름이 제안되었습니다. 발굴된 주요 유적지로는 장쑤성 우현현의 조사산, 장링산, 우진시 부두, 절강성 가흥 항저우의 Quemu Bridge 및 Shuitianfan, 상하이 현 마교, 상하이 현, 푸취안산, 칭푸 현 등이 있습니다. ,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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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하 문화
동과 돌을 함께 사용하던 시대의 문화, 약 4600~4000년 전. 호북성 천문시 스허진에서 발견된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여기에는 50개가 넘는 유적지가 있는 대규모 유적군이 있습니다. 이 문화에서는 구리 블록, 옥 및 제사 유물, 문자가 새겨진 상징 및 문자와 유사한 도시 유적지가 발견되어 문명 시대에 진입했음을 나타냅니다. 도자기의 대부분은 검은색이지만 붉은색 도자기 잔과 도자기 조각품도 많이 있는데 이는 이 문화의 주요 특징이다.
사자, 코끼리, 호랑이, 닭, 물고기, 거북이, 인물 등 개별 도자기 조각품은 매우 작습니다. 이 작은 조각상들은 지하실에서 집중적으로 발굴되어 희생적인 느낌을 줍니다. 아이들이 묻혀 있는 항아리와 관에는 사람의 얼굴, 날아다니는 독수리, 돼지용, 매미, 황, 관 등과 같은 풍부한 모양을 가진 옥이 많이 있습니다. 조각이 정교하고 장인의 수준이 상당히 높습니다. .
양소문화
양소문화는 황하 중류 지역의 중요한 신석기 문화이다. 양소문화는 1921년 허난성 산문샤시 면지현 양소촌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 기원전 5000년부터 3000년까지 지속되었다. 현재의 간쑤성(甘肃省)에서 허난성(河南省)까지 황하(黃河) 중류 전역에 분포한다. 오늘날 중국에서는 수천 점의 양소 문화 유물이 발견되었으며, 그 중 허난(河南)성과 산시(陝西)성이 가장 크며 양소 문화의 중심지이다.
양소문화는 약 5,000~7,000년 전 중국의 신석기시대 문화이다. 1921년 허난성 산먼샤시 면지현 양소촌에서 처음 발견됐다. 주로 황하(黃河) 중하류에 분포하며 허난(河南) 서부의 좁은 띠, 산시(陝西) 웨이허 유역, 산시(山西) 서남부를 중심으로 동쪽은 허베이 중부, 중국은 한수강 상류에 이른다. 남쪽으로는 간쑤성 타오허 유역, 북쪽으로는 내몽골 허타오 지역이다. 거의 100개에 가까운 문화유적이 발굴되었으며, 출토된 문화유적은 모두 비교적 균일한 문화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생산 도구는 주로 칼, 도끼, 자귀, 끌, 화살촉, 직물용 돌 물레 등과 같이 상대적으로 발전된 돌 도구입니다. 뼈 도구도 매우 섬세합니다. 농업이 비교적 발달하고 농작물은 밤과 기장이다. 사육하는 가축은 주로 돼지이고, 개도 있다. 사냥, 낚시, 채집에도 종사합니다. 물그릇, 찜통, 난로, 삼각대, 그릇, 컵, 대야, 항아리, 항아리 등 각종 일상용 토기는 주로 고운 진흙을 섞은 붉은색 토기와 모래를 섞은 적갈색 토기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대부분 붉은색을 띠고 있다. 점토 조각을 사용하여 손으로 빚어 그릇 모양으로 만든 다음 벽을 평평하게 만들어 만듭니다. 붉은 도자기에는 기하학적 문양이나 동물 모양의 문양이 그려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양소문화의 가장 뚜렷한 특징이므로 채색도자기문화라고도 불린다. 이 유적지는 일반적으로 강 양쪽의 장기간 침식에 의해 형성된 계단식 지형이거나 두 강이 합류하는 지점의 더 높고 평평한 곳에 위치하며 이곳의 토지는 농업과 목축에 도움이 됩니다. , 취수 및 교통도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린퉁(Lantong) 장자이(Jiangzhai)의 마을 유적에는 100여 채의 가옥이 원형으로 5개 그룹으로 나누어져 있고 호구(Haogou)로 둘러싸여 있는데, 이는 당시 상대적으로 엄격한 씨족 공동체 체제를 반영합니다. 양소문화는 모계 씨족 공동체 체제가 융성하던 시기의 문화에 속한다. 초기에는 집단장례와 동성장례가 성행했으며, 공공묘지에 질서 있게 매장됐다. 각 무덤의 크기와 부장품의 차이는 거의 없으나, 여성의 부장품이 남성보다 약간 더 많다.
양소문화는 약 7,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우리나라 신석기시대 도기의 가장 번영한 시기였다. 황하(黃河) 중류에 위치하며 허난(河南), 산시(山西), 산시(陝西), 간쑤(甘肅), 허베이(河베이), 닝샤(寧夏) 등을 포괄한다.
양소문화의 도자기 기술은 상당히 성숙했고, 그릇이 깔끔하고 정교하다. 대부분이 질 좋은 점토 홍토기이고, 모래를 채운 홍토기도 비교적 드물다. 장식은 주로 칠해져 있으며, 그 당시 사람들의 삶의 일부와 예술적 창작의 독창성을 반영하여 식기에 절묘하고 다채로운 패턴이 그려져 있습니다. 연마, 인쇄 및 기타 장식 기술도 있습니다. 모양의 종류에는 컵, 사발, 그릇, 대야, 캔, 단지, 대야, 병, 레토르트, 가마솥, 스토브, 삼각대, 뚜껑 및 받침대 등이 포함됩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부드럽고, 균형 잡힌 라인과 예술적인 아름다움이 매우 뛰어납니다.
양소문화는 시대적, 지리적 분포의 차이로 인해 주로 반포형과 먀오디구형으로 분류되고 구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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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목두 문화
허목두 문화는 중국 양쯔강 유역 하류에서 일어난 고대의 다채로운 신석기 문화입니다. 처음으로 발견되었으며 저장성 위요성 허무두(Hemudu)에 있었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주로 항저우만 남해안의 닝소평야와 저우산다오에 분포하며, 과학적 방법에 따르면 기원전 5000년부터 기원전 3300년까지이다.
허목도 문화의 뼈 도구 생산은 비교적 진보적이며, 다트, 생선 다트, 화살촉, 호루라기, 단검, 송곳, 톱 모양 도구 및 기타 도구가 있으며 일부는 정성스럽게 연마되었습니다. 뼈 단검과 뼈 머리핀은 조각된 문양이나 쌍두 새 문양이 정교하고 실용적인 수공예품과 같습니다. 허무두 문화는 주로 쌀 재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유적지 4층의 넓은 지역에서는 벼 유적이 흔히 발견되는데, 이는 중국 벼 재배의 기원과 세계 벼 농업사에서의 위치를 연구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
허무두 문화의 가장 대표적인 농기구는 풀을 광범위하게 활용하는 것이다. 허무두 문화의 건축 형태는 주로 말뚝과 판자를 땅 위에 올려놓은 기둥 스타일의 건물입니다. 감란식 건축은 신석기 시대 이후 중국 양쯔강 이남의 중요한 건축 형태 중 하나이며, 허목두에서 발견된 것이 가장 초기이다. 같은 시기 북부 지역의 반토굴 주택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며 당대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 되었다. 그러므로 장강 하류의 신석기 문화는 중국 문명의 중요한 원천이기도 하다. 이는 고대 중국 문명의 발전 추세를 대표하는 또 하나의 주요선으로, 중원의 양소(陽沙) 문화와는 다르다.
아시아 최대의 강인 장강은 중국 전역을 6,000km나 흐르고 있지만, 그 전체 길이가 황하를 넘지만, 장강 유역에서 탄생한 고대 문명이 이전에는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줄곧 중국 문명이 장강의 발원지는 황하 유역에 있다고 믿어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하류에서는 흥미로운 발견이 이루어졌습니다. 양쯔강(長江)에 이른다. 첫째, 반포유적과 같은 시대의 허무두유적이 발견되었다. 벼이삭 문양의 토기에는 벼이삭 문양이 새겨져 있는데, 곡선 모양의 벼이삭 문양을 보면 이미 허목도 시대 사람들이 벼농사를 시작했을 것으로 짐작된다. 1987년 발굴 당시 현장에서는 왕겨가 다량으로 출토됐으며, 발굴보고서에 따르면 탄화된 왕겨에서 쌀이 발견된 것으로 분석됐다. 7,000년 전부터. 쌀 재배로 인해 사회는 대량의 잉여곡물을 축적할 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해 빈부격차도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문화 발전도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허무두 문화의 사회적 경제는 벼농사를 기반으로 목축, 채집, 어로, 수렵을 주요 활동으로 삼았다. 유적에서는 벼, 왕겨, 볏짚, 벼잎 등의 잔해가 흔히 발견된다. 도토리, 마름, 복숭아, 대추야자, 조롱박, 보리밥, 버섯, 해조류 식물 유적 등 많은 동식물 유적도 현장에서 발굴됐다.
허무두문화시대에는 사람들의 취락이 다양한 규모의 마을을 형성했다. 마을 유적에는 집 짓기 기초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유적지는 강변 습지대에 속해 있기 때문에 가옥의 건축 형태와 구조는 중원부지와 양쯔강 중류 지역의 선사시대 가옥과는 확연히 다르다.
가정용 식기는 도자기가 주를 이루며, 나무 식기도 소량 있다. 허목도 문화는 양쯔강 하류 남쪽의 초기 신석기 시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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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자방 문화
중국 양쯔강 하류 지역의 신석기 문화. 절강성 가흥(嘉興)에 있는 마자방(Majiabang) 유적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주로 태호 주변 지역에 분포하며 남쪽은 전당강, 서쪽은 모산, 북쪽은 장강 북안에 이른다. 연대는 약 7000~6000년 전이다.
주민들은 주로 벼농사를 짓고 있으며, 벼, 벼, 짚 등이 여러 곳에서 발굴되어 인디카, 자포니카 등이 널리 재배되고 있다. 농업 도구에는 펀칭 도끼, 뼈 삽, 나무 삽, 도자기 막자 등이 포함됩니다. 개, 돼지, 물소 등의 가축도 사육됩니다. 어업 및 수렵 경제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뼈 화살촉, 돌 화살촉, 뼈 물고기 다트, 도자기 그물 싱커와 같은 낚시 및 사냥 도구는 물론 육상 및 수생 동물의 유적이 자주 발견됩니다. 칡섬유로 만든 위사무늬 리브편직물은 무현현 조사산에서 출토되었는데, 이는 일반 평직 아마포보다 훨씬 진보된 것입니다. 많은 집의 유적이 발견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장붓구멍과 장부구조의 나무기둥이 있었는데, 나무기둥 사이에 갈대를 엮은 뒤 진흙으로 덮어 벽을 이루고, 지붕은 갈대로 덮고, 생활공간은 대나무로 다졌다. 모래, 자갈, 달팽이 껍질이 섞여 있습니다. 일부 집에는 배수로도 파여 있습니다. 다홍색 토기, 허리 처마가 있는 토기 가마솥, 직사각형 수평 토기 화로(또는 화격자)는 이 문화의 독특한 조리 도구입니다. 고인은 공공묘지에 안장되었으며, 각 무덤의 부장품은 풍부하지도, 천박하지도 않았습니다. Changzhou Weidun과 Wuxian Caoxie Mountain에서는 인골을 도자기로 덮거나 인골을 도자기에 넣는 특별한 장례 풍습이 발견되었으며, 사망자가 비슷한 나이인 곳에서도 여러 개의 동성 무덤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모계 가문의 장례 풍습입니다. 사회. 이 문화의 계승자는 송택문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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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택문화의 역사는 약 6000~53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신석기시대 모계사회에서 부계사회로의 전환기이다. . 상하이 칭푸 지구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송택 마을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송택문화는 마가방문화(Majiabang Culture)와 양주문화(梁竹文化)를 계승한 장강 하류 태호분지의 중요한 문화무대이다. 칭푸구에서는 송택문화유적 4곳(송택유적, 복취안산유적, 금산고분유적, 쓰첸촌유적)이 발견됐고, 각종 문화유적 800여 점이 출토됐다.
고고학에 따르면 칭푸구는 7000년 전에 육지가 됐다. 현재의 송택마을은 당시 동중국해에 가까웠고, 고도가 매우 낮고 지하수위가 높은 습지였다. 산, 고분, 숲, 울창한 물과 풀이 있어 고대 인류가 살기에 적합한 지역 중 하나입니다. 1958년 농부들이 연못을 파던 중 송택에서 유물이 발견되었고, 이후 계획된 발굴 작업이 1961년과 1974년에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100기의 고분과 수많은 석기, 옥기, 골기, 도자기가 발굴되었습니다. 벼 씨앗과 기타 유물은 6,000년 전에 송택에 인간 정착이 있었고 송택 사람들이 상하이의 초기 조상임을 증명합니다. 쑹택 유적은 1962년 상하이 문화재보호단위로 등재됐다. 1982년 중국 고고학연차회의에서 가흥을 중심으로 한 마씨 문화와 위야오를 중심으로 한 양주 문화 사이에 있다고 판단해 이름을 붙였다. 송택 문화를 위한 것입니다.
6000년 전 송택에서는 사람들의 생활 방식이 극히 원시적인 어업, 수렵, 수확에서 축산업과 농업을 기반으로 한 생산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생산도구는 주로 석기이며, 괭이질과 쟁기질은 원시적인 석기를 주로 사용했던 구석기시대에서 보다 세련된 석기를 주로 사용했던 신석기시대로 변화하였다. 출토된 벼알과 벼잎으로 미루어 볼 때, 송택은 6000여년 전부터 자포니카와 인디카 벼를 인공재배할 수 있었으며 이때 다양한 형태와 용도의 도자기 삼각대를 제작할 수 있었다.
6,000여년 전 송택에서 발견된 두 개의 마자 가문 문화 우물은 모두 매끄러운 벽, 풍부한 수원, 동물 뼈가 있는 직선형 우물입니다. 장인정신도 상대적으로 발전해 오늘날에도 그 형태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많은 묘지의 매장지는 품질이 좋고 풍부하며 다채롭습니다. 이는 6000년 전 송택족의 생산, 생활 및 문화 발전이 특정 단계에 도달했음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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