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돈숴는 어느 왕조에 속했습니까?
주돈이는 북송 출신이다.
주돈이(1017-1073), 이전에는 둔시(Dunshi)로 알려져 있었고, 연희(Lianxi)씨로도 알려져 있으며, 주원호(周源浩)라고도 알려져 있다. 송나라 영종(毛宗)의 오랜 금기(禁忌)를 피하기 위해 둔이(敦伯)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북송 오자(五孫) 중 한 명으로 성주성리학의 대표자로 도주(湖州) 도러천보(현 후난성 도현현) 출신이다. 그는 북송시대의 사상가, 성리학자, 철학자, 작가였으며 학계에서는 성리학의 창시자로 인식되어 '주자(周子)'로 불렸다.
공직생활로 인해 이사를 자주 다녔다. 그는 학생을 인정하고 설교하고 가르쳤지만 오랫동안 제자들을 따르지 않았고 한때 그들을 교사로 대했던 영향력 있는 사람도 많지 않았지만 실제로는 동급생이었습니다. Zhou의 학문적 사상은 유교를 기반으로 하며 도교와 불교를 통합합니다. "무지와 태극"의 우주 발생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태극권 회화', '통수' 등이 있다. 후세들이 이를 『주자전서』로 편찬하였다.
인물 전기
북송 천성 9년(서기 1031년), 주돈이는 14세(15세),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질병의. 그래서 그와 그의 이복형 Lu Dunwen은 어머니를 따라 삼촌 Zheng Xiang과 함께 Hengyang으로 피신했습니다. 1037 년 Zheng Xiang은 두 절강 성으로 옮겨져 Shushan Caohe 지역의 이동 사절로 임명되었습니다. 지성, 인애, 효심으로 백련을 사랑했던 정향의 사랑을 듬뿍 받았다. 정향은 집 앞 서호 봉황산 기슭에 정자를 짓고 연꽃을 심었다. 헝양시 제2중학교), 주둔이가 경전을 공부하고 도교를 배웠습니다. 한여름 밤, 연꽃이 활짝 피어 향기가 압도적이고 아름답습니다. Zheng 가족의 이전 거주지는 나중에 Lianxi Zhou Clan Ancestral Hall (현재 화남 대학교 제 1 부속 병원)로 변경되었습니다.
명나라 만리시대(1587~1598)에 주자, 이관, 한우, 이시진, 주희, 장시, 황천이 시구 칠현사에서 함께 예배를 드렸습니다. 시구 학원 칠현이라 불리는 학원.
어렸을 때부터 독서를 좋아한 그는 고향인 다오저우잉다오에서 꽤 유명하다. 사람들은 그가 "높은 포부와 학식, 실천력을 갖고 있으며 고대인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다양한 독서로 인해 주둔이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접하게 됐다. 그는 진나라 시대부터 인도 불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상 학파에 참여했으며, 이는 한 왕조에서 중국에 소개되었으며, 이는 이후 고대 중국 책인 "역서"를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기초를 마련했습니다. 타고난 우주론에 대한 아이디어.
그는 열다섯 살 때 어머니와 함께 삼촌 정향과 함께 수도로 피난했다. 당시 그는 송인종의 궁정에서 룽터거의 총각이었다. 이 삼촌은 Zhou Dunyi와 그의 아들을 매우 보살펴주었습니다.
주둔이가 스무 살이 되던 해, 삼촌이 황제에게 보고하여 감독직을 맡게 했다.
저우둔이는 임기 동안 열심히 일해 국민들의 마음을 얻었다. Zhou Dunyi는 인생에서 "주변의 책"을 공부하기 시작했고 마침내 그의 중요한 작품 "Tai Chi Tu·Yi Shuo"를 썼습니다. 그것은 우주 생성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중국 철학사상사에서 송명대의 성리학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송명대의 성리학은 공자와 맹자의 유교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여러 면에서 도교와 불교의 본질을 흡수하여 점차 중국 봉건사회의 지배적인 철학사상이 되었다.
주돈이는 북송 성리학의 창시자이다. 『송원공안』에는 주둔이의 지위에 대해 이렇게 논하고 있다. 둘째 성(成)이 뒤를 이어 행곡경(曆曲淸)이 복위되었고, 대성자가 대거 출현하고 성신(聖靈)이 흥왕하였느니라.”
여기서 원공은 주돈이(周恩伯)이고 원공은 원래 그의 사후 호칭이다. 이 구절은 주둔이가 북송 성리학의 창시자임을 분명히 확증해 줍니다. 그는 종종 저명한 승려와 도교인과 함께 여행하고 피아노를 연주하고 시를 낭송했습니다.
그의 지식과 관대함은 많은 사람들을 그와 함께 공부하도록 감동시켰습니다. 그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물론 Cheng Hao와 Cheng Yi 두 형제입니다.
성이는 어렸을 때 주둔이의 설법을 들으며 과거 시험 생활에 지쳤다고 나중에 회상했다. 성왕이 되기 위한 유교의 길을 배우고 탐구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주돈이가 죽은 후 성호와 성의가 그의 철학을 계승 발전시키면서 그의 명성은 점차 높아졌다. 남송시대에는 주돈이의 사당이 곳곳에 지어지기 시작했고, 사람들은 그의 공을 공자와 맹자와 맞먹는다고 칭송하기도 했다. 황제들도 그를 인간 윤리의 모델로 존경했습니다.
주돈이는 평생 동안 실천적인 행동을 통해 위대한 유학자가 되었습니다. 그의 성품과 사상은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습니다.
대표작 : 『주원공집』, 『태극화』, 『동서』
송나라 학자 주돈이는 주은래, 주수인의 조상이다. Lu Xun), Zhou Zuoren 및 기타 유명 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