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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의 행복을 누리고 다른 사람도 자신의 행복을 누린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당신이 다른 사람의 행복을 위해 행복하면 다른 사람도 당신의 행복을 위해 기뻐할 것이고, 당신이 다른 사람의 고통을 걱정하면 다른 사람들도 당신의 걱정을 공유할 것이라는 뜻입니다.

출처: 당나라 백거이(白居伯)의 『흥망의 원인 판별』.

'흥망의 원인을 구별하다'라는 글에서 문맥에 따르면 (권력자들이) 국민의 행복을 자신의 행복으로 여기고, 국민도 이를 취하게 된다는 뜻이다. 백성의 슬픔을 자신의 슬픔으로 여기는 사람은 자신의 슬픔도 자신의 슬픔으로 여길 것이다. 총체적으로는 집권자들이 민심을 배려해주기를 바란다는 뜻이다.

추가 정보:

'흥망의 원인 구별' 원문:

질문: 만인의 혈연과 원한의 이유는 무엇입니까? 성씨, 수백 명의 왕의 흥망성쇠, 수백 명의 왕의 흥망성쇠는 사람에게 달려 있습니까, 아니면 당신에게 달려 있습니까?

예전 세대에는 사람을 얻어 나라가 흥했고, 사람을 잃으면 나라가 망했다고 봅니다. 사람을 얻고 잃는 것은 하루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일어난다.

하늘과 땅은 갑자기 춥고 더워지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봄과 가을로 변해가야 한다. 사람과 왕은 갑자기 성쇠로 변할 수 없고, 선악으로 변해야 한다. 선은 쌓이지 않으면 흥할 수 없고, 악은 쌓이지 않으면 갑자기 죽을 수 없다. 선과 악은 처음에는 왕에게 묶여 있고, 번영과 죽음은 궁극적으로 사람에게 묶여 있습니다. 왜? 선을 행하면 사람이 알 것이요, 알고 알면 마음이 돌아올 것이요, 악을 행하면 배를 실은 물이 거기 쌓이리라. 알고 또 알면 마음이 떠나고 또 가고 또 가면 물이 배를 뒤집을 것이요 그 때에는 그치지 아니하리라.

그러므로 가장 강력하고 위험한 사람은 왕이고, 속일 수 없는 가장 어리석은 사람은 사람이라고 한다. 성왕은 이를 알기에 하늘의 무오(無爲)도로써 자신을 닦고, 땅의 불변의 공덕으로 사람을 안정시킨다. 수련하는 사람은 봄 얼음 위를 걷는 것과 같이 조심스럽고, 남을 안정시키는 사람은 남을 공경하는 것이 썩은 밧줄 위를 걷는 것과 같다. 당신이 여전히 잘못된 것을 두려워하고, 당신이 다른 사람의 행복을 누리면, 당신이 다른 사람의 걱정을 걱정하면, 다른 사람도 그의 걱정을 걱정할 것입니다. 희로애락은 남의 것과 같으니 자기를 공경하고 신중히 행해야 할 것이니, 이렇게 형통하지 못한 자는 사람이 태어난 이래로 죽지 아니하는 자니라. 수백명의 왕이 흥망성쇠하는 것도 이것 때문이라고 어리석게 생각했습니다.

저자소개 : 당나라 시인 백거이(772~846). 예명은 롯데, 이름은 샹산쥬시(Xiangshan Jushi)입니다. 문학에서는 “글은 상황에 맞게 조합해야 하고, 노래와 시는 상황에 맞게 조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시의 언어는 대중적이며, 그는 '시귀', '시왕'으로 알려져 있다. Yuan Zhen과 함께 "Yuan Bai"라고도 불리고 Liu Yuxi와 함께 "Liu Bai"라고도 불립니다. 대대로 전해지는 "바이 창칭 컬렉션"이 있습니다.

참고: 바이두 백과사전 - 상승과 하락의 원인 구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