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희지의 서예가 그렇게 좋나요? 현대인이 그것을 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왕희지의 '서예성인'이라는 칭호는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그의 서예는 정말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것일까?
왜 그가 '서예의 성자'라고 불리는지 먼저 알 수 있을까?
왕희지를 늘 존경하는 사람은 당태종이다. 그는 Wang Xizhi의 서예를 극도로 존경하고 광범위하게 검색하여 마침내 "Lanting Preface"를 Zhaoling에 가져 왔습니다. 당 태종 황제도 "금서 : 왕희지 전기"를 위해 특별히 "전기"를 썼습니다. 그의 "전기"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고대와 현대를주의 깊게 관찰 한 후 그는 전서 문자를 개발하고 그것이 완벽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는 왕 이소입니다! 그의 초안 작업과 절단이 얼마나 멋진 지보십시오. 연기 이슬이 되어 그 모양이 깨져서 돌아오느니라.” “봉황과 노인과 용과 냄비는 대각선 같지만 곧게 펴서 놀아도 알아차릴 수 없고, 알 수 없다. 따지고 보면 그만이다. 이 사람은 한 사람이고 나머지도 다 그렇다.” 왕희지에게. 그의 명성은 거의 사상 최고치에 이르렀다. 왕희지의 서예에 대한 소양과 후세에 대한 깊은 영향력, 그리고 황제의 높은 사랑으로 인해 후세에서는 그를 '서예성인'이라 불렀다. ?
왕희지 서예의 가장 큰 특징은 스승 위여사의 획을 보면 한자의 획이 자연에서 영감을 얻었음을 알 수 있다. 진정한 서예는 자연과 인간이 하나되고, 천리를 지키는 것이다.
왕희지의 가장 큰 업적은 한나라와 위나라 시대의 단순한 서체를 절묘한 붓놀림과 아름다운 서체로 변화시켜 아름답고 부드러운 필기체 서예를 개척한 것이다. 대표작 《난정서문》은 흐르는 구름과 흐르는 물과 같으며, 자유롭고 우아하며, 섬세한 뼈대와 아름다운 점묘법, 밀도와 밀도가 번갈아 가며 영리한 흰색과 흰색 천의 크기 안에 지극히 풍부한 예술미가 담겨 있다. . 가로, 세로, 점선, 왼쪽, 고리, 접기, 누르기 등 무엇이든 펜을 사용하여 가장 날카로운 스트로크를 만드는 기술이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랜팅 서문』에 등장하는 324명의 인물들은 각각 자세가 다르며 자유롭게 돌아다닌다. 비록 초안이었지만 때와 장소, 사람이 딱 맞았고 모든 것이 딱 맞아서 세계 최고의 런닝 대본이 탄생했다고 한다. 왕희지는 술에서 깨어난 뒤에도 여러 번 썼다고 한다. 이 효과를 얻으십시오.
잘 알려진 '빠른 눈과 맑은 넥타이', '두 번째 감사 넥타이', '풍주 넥타이'는 자유롭고 자연스러우며, 완곡하고 암시적인 문체가 아름답고 강하다고 후대들이 평했습니다. : "떠다니는 구름처럼 떠다닌다, "겁먹은 용처럼 강력하다."
'상란결'은 강한 펜과 긴 구조, 그리고 가볍고 무겁고 느리고 빠른 동작의 풍부하고 다양한 동작을 사용하여 공식 대본과 장차오의 잔재를 완전히 제거하고 매우 순수한 필기체 스타일. 글을 쓸 때는 먼저 쓰고 그다음에 낙서를 하고, 쓸 때는 낙서를 하는데, 이는 그의 감정이 우울에서 설렘으로 급격하게 변하는 것을 보여준다.
요컨대, 왕희지는 한문 쓰기를 실용성에서 기술과 취향을 중시하는 영역으로 도입했는데, 이는 서예가들이 서예의 아름다움을 발견했을 뿐만 아니라 서예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달필.
현대인들은 그런 환경과 관심이 없다. 기술적으로는 성숙할지 모르지만, 서예를 삶에 접목시키는 것은 어렵다. 왕희지의 선구적인 수준에 도달하려면 거의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