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에 절을 하는 풍습을 어떻게 보십니까?
중국에는 옛말이 있는데, 사람 슬하에 금이 있다. 남자의 무릎은 금처럼 소중하며, 그는 쉽게 다른 사람에게 무릎을 꿇지 않는다. 중국의 많은 사람들의 잠재의식에서' 무릎을 꿇다' 는 것은 자존감과 열등감을 낮추는 행위로 남녀 모두 가지고 있다. 이것은 중국인의 뼈에 새겨진 인식이다.
진나라부터 시작했지만 동한 때 무릎을 꿇는 의식은 사람의 지위를 보여 청나라까지 이어져 무릎을 꿇고 절을 하며 권위의 상징으로 뻗어나갔다. 이후 민국 시절에야 무릎을 꿇는 바람이 어느 정도 폐지되었다. 최근 많은 문인 학자들도 무릎을 꿇고 구하는 풍조에 대해 비판을 제기했고, 거의 만장일치로 무릎을 꿇고 구하는 수치스러운 기조를 정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에게 무릎을 꿇고, 그리고 그것이 대표하는 열등감과 등급은 오늘날의 평등관념에서 뒤처지고 도태되어야 한다. 전통 명절에도 전통 형식으로 복귀하는 것도 힘들다.
물론 설을 쇨 때 조상과 부모에게 무릎을 꿇는 것도 일리가 있는 것 같다는 네티즌도 있다. 나는 잠시 그를 반박하는 이유를 찾을 수 없었지만, 이런 무릎을 꿇는 것이 효도 위에 있다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하고 싶었다. 효도가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설날에 어떤 문화 에센스를 첨가해야 하는지에 관해서는, 지금까지 가장 좋은 문화 에센스는 춘련과 창화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중국의 수천 년 전통 설날 문화의 응결이자 민간문학의 전승이다. 설을 쇨 후, 문앞에 의미심장한 대련을 붙이면, 지난날의 사람들이 돌아오는 것을 잊게 할 뿐만 아니라, 가족의 깊은 문화적 내면도 드러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옛날 춘련은 모두 손으로 쓴 것이었는데, 지금은 모두 기계로 인쇄되어 있고, 춘련의 종류도 많고, 거리 문도 맞고, 집 문도 맞다.
창화는 창화지나 창문에 붙인 종이 오려내기이다. 예전에는 설맞이 창호지가 남북으로 유행했는데 지금은 북방만 붙이는 것 같고, 남방은 결혼할 때만 붙이는 것 같아요. 창꽃의 스타일이 많아서 어떤 제한도 받지 않는다. 사각에 걸린' 각화' 와 잘라낸' 군화' 를 제외하고는 윤곽이 제한되지 않고 제재도 제한되지 않는다.
설날은 중국에서 가장 성대한 명절이자 중국의 수천 년 전통 명절의 연속이다. 동시에 설날 문화도 중국 민속문화의 구현이기 때문에 좋은 설 문화 분위기는 설날에 가장 잘 어울리는 동반자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