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재산권을 모방하다
20 15 년, 상하이 당대 예술박물관은' Copyleft: 중국의 횡령 예술' 이라는 전시회를 개최하여 서구에서 온' 횡령예술' 이론을 넓히고 전환했다. 중국의 횡령 예술에는 최소한 세 가지 현상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 예술 전통과 관련된 복제; 서구 근대 및 현대 미술과 관련된 부당 이용; 현재의 사회 현상과 관련된 짝퉁. 표절, 횡령, 표절은 세 가지 다른 방식과 경지로 참고할 수 있다. 당대 예술의 경우 서구 예술을 도용하는 성공 사례가 많다. 장효강의' 대가족초상화' 는 벨기에 초현실주의 화가 르네 마가렛을 연상시킨다. 장환의 종합 재료는 독일의 새로운 표현주의 화가 안더런 키퍼의 그림자를 찾을 수 있다. 또 차이 구어 치앙 2006 년 베를린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전시된 설치 작품인' 벽 충돌' 과 보이스 1969 의 작품' 늑대' 의 관계, 류소동과 당대 영국에서 가장 위대한 화가로 여겨지는 루시안 프로이드 등이 있다.
슬프게도, 중국 예술가들이 힘껏 모방한 서방 당대 예술은 결코 정토가 아니다. 미국 팝 아티스트 제프? 쿤스는 여러 차례 다방면으로 표절 비난을 받았다. 오스트레일리아 팀 올슨 갤러리 (Tim Olson Gallery) 는 시드니의 유명 사진작가 벤 알리 (Ben Ali) 의 근무대리인을 중단하고 예정된 전시회를 취소했다. 이는 후자가 다른 사람이 찍은 사진을 무단으로 사용하여 창작을 했기 때문이다. 밥 딜런의 전시회에는 사진 작품에서 나온 몇 장의 작품이 있습니다. 일본 예술가 밭은 이탈리아 예술가의 여러 폭의 유화를 표절한 것으로 드러났다.
알베르토 수지는 일본 정부 문화부에서 수여하는 2005 년 예술상을 수상했다 ...
윤쌍희 중앙미원 교수도 또 다른 현상인 예술가의 자기표절을 언급했다. 오늘날의 느슨한 창작 환경과 포괄적인 정보 활용 채널을 통해 일부 유명 예술가들은 자신의 성공적인 스타일 모델을 찾아 자본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반복 제작했습니다. 그들의 10 여 년간의 작품은 돌파와 혁신이 없어 모두 똑같아 보인다. 오늘날의 현대 미술 전시회에서 우리는 여전히 많은 간단한 타일 (다른 배경 요소의 타일, 다른 작품으로 결합) 과 언어 변환 (예: 텍스트를 큐알(QR)코드) 의 작품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예술 창작 수법의 낡고 단일한 것은 자원의 낭비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예술 시장의 거품도 초래했다. 이런 모방은 일종의 전통과 관성이자 예술계가 반성하고 관심을 가질 만한 현상이다.
당대 청년 예술 창작자가' 귀감' 과' 모사' 로 인한 분쟁은 드물지 않다. 제남 제 7 회 중국 스포츠 미술 전시회에서 이달의 유화' 어렸을 때' 와 후무공이 90 년대 촬영한' 팔굽혀펴기' 는 거의 똑같았다. 다만 은소금을 물감으로 바꿨을 뿐 사진은 그림의 복제품이다. 지난 6 월 한 사이트에서 주최한' 중국몽현대예술전' 에서 화가 유씨는 청년 예술가 호승동의 유화' 꿈인 경우' 를 표절한 혐의로 어떤 변경이나 재창작 없이 서명하고 전시해 이 사이트의 전시 예고에 게재했다. 올여름 한 전시회에서도 다른 사람의 졸업 창작을 표절한 혐의를 받고 있는 전시 작품이 발생했다.
참고할 것인가, 표절할 것인가, 어떻게 양자의 경계를 정의할 것인가?
오리지널은 아이디어에 더 많이 나타난다.
칸딘스키는' 논형식' 기사에서
"모방" 은 명확한 정의를 내린다. "천부적인 예술가, 즉 예술의 내적 추구가 부족한 예술가, 다른 사람이 창조한 형식을 자신의 용도로 사용하여 대중을 혼동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예술명언). " 독일 예술사학자 토토 하이저 (Teuto Heizer) 는 그의 저서' 위대한 예술작품' 에서 예술 모방자의 작품이' 표면적' 의 유사점을 제외하고는 원작보다 항상' 극단, 동요, 과장, 도발' 이 더 많다고 언급했다. 기자는 인터뷰에서 대부분의 예술가와 평론가들이 표절과 차용의 차이를 정의하는 명확하고 통일된 기준이 없으며, 구체적인 작품에 따라 분석하고 결정해야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모사는 중국 고대 전통 회화에서 매우 중요한 창작 방법이며, 그 본질은 본보기이다. 명청 화가는 고대인의 그림을 모방하고 모사한다. 그들은 이런 방식으로 자신의 심경을 체험하고 승화하기로 선택했다. 전통예술이 전통적인 패러다임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학습 패러다임은 그들의 일생의 추구이기 때문이다. 이는 당시 관념하에 형성된 전통 학습, 전승, 개인 창작 규범의 큰 틀이다.
이뢰 중국 예술궁 부주임은 20 ~ 30 년 전보다 오늘 예술작품의 독창성을 더욱 중시하고 강조한다고 생각한다. 한편, 오늘날의 문화사고 관념에서는 예술 자체의 창조성을 강조하고, 예술 작품의 상업화와 시장화는 예술의 독창성을 보장하는 것을 전제로 하며, 이는 지적재산권 보호도 포함한다.
양우 중앙미술학원 부교수는 20 세기 들어 관념의 독창성이 예술작품의 주요 가치기준으로 여겨져 왔으며, 당대 예술의 주요 제시 범주는 사실상 관념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현대의 많은 예술 작품들은 모두 다른 작품들을 차용한 선례가 있는데, 어떤 것은 패러디와 유용이다. 예를 들어, 일부 정치 포프 작품들은 원작의 고전적인 이미지에 대한 패러디 모방을 하는데, 이런 횡령과 본보기는 여전히 차이가 있다. 당대 예술에서 기존 제품을 빌려 창작하는 것은 사실 관념의 쇄신과 전복이자 그림 자체에 대한 반성이다.
당대 예술의 독창성의 정의에 대해 많은 학자들의 견해는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당대 예술의 독창성은 작품의 재료와 도식에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사상에 반영된다는 것이다. 당대 예술가는 종종 독특한 생각이나 방법을 가지고 차용, 횡령, 개조, 또는 새로운 방식으로 의미 있는 것을 표현하는데, 이것은 당대 예술의 매우 중요한 특징이다. 피카소의 입체주의 풍격은 세상 후기 작품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의 조각품은 아프리카의 원주민 조각품과 직접 관련이 있다. 그러나 선인의 경험을 적극적으로 배우고 개인 혁신의 동력으로 바꾸는 것과 남의 사상을 명리의 지름길로 훔치는 것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칸딘스키는' 논형식' 에서 "한 예술가가 다른 사람이 만든 한 형태로 자신의 내면의 충동과 체험을 표현한다면, 즉 이런 차용이 그의 내면의 진실에 부합한다면, 그는 완전히 이렇게 할 권리가 있다" 고 말했다.
사실 날로 창궐하는 표절 현상에 대해 우리 법에는 관련 규정이 있다. 중화인민공화국 저작권법 제 47 조에서는 많은 침해 행위에 대해 비교적 명확한 규정과 처벌 원칙이 있지만 실제 집행 과정에서 실제로 시행하기는 어렵다. 근본 원인은 표절과 차용의 한계에는 딱딱한 기준이 없고 주관적인 판단밖에 없다는 것이다. 청년 예술가 모반은 예술 창작 자체가 매우 자유로운 개인 행위라고 생각하는데, 위에서 언급한 기성 예술처럼, 실물 자체가 아니라 사상의 서술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한 작품이 표절 혐의를 받고 있는지 여부는 작품의 실물 (개념) 의 유사성과 쌍방이 제공한 스케치, 문자, 이미지, 특히 창작의 시점을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다.
부족 호랑이 크리에이티브
예술 생태는 점점 더 좋아질 수 있다.
중국 당대 예술의 현황으로 볼 때, 단기간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은 없지만, 오리지널을 장려하고 표절을 거부하는 관점에서 볼 때, 여전히 큰 진급공간이 있다. 양우는 젊은 예술가들이 미원에서 더 많은 경험을 했기 때문에 우리는 고등예술대학의 교학이념에 대한 지도를 더욱 중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예술창작이 오리지널을 떠나면 가치기준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표절과 모방은 엄중한 비판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동시에, 차용은 예술 혁신의 유일한 길이며, 오리지널을 바탕으로 제한된 차용을 하는 것은 허용되고 적절하게 용인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이에 대해 그는 예술계가 독창적인 상을 장려할 수 있고, 다른 등급상과 별도로 설립해 혁신과 독특한 생각을 가진 작품들에게 상을 줄 수 있는 건설적인 구체적 조치를 제시했다. 그들의 예술적 자질이 가장 높지는 않을지 모르지만, 작품 창작 과정에서 드러난 오리지널 정신은 관심과 격려를 받을 만하다. 예술가들이 여러분의 스타일과 구도를 참고하고, 장기적인 안목과 계획을 가지고, 자신의 오리지널 사고를 소중히 여기고 발양하기를 바랍니다. 남경예술학원 교수 고성봉은 당대 예술의 독창성이 주로 사상과 관념에 반영된다고 생각한다. 개념 오리지널과 이미지 오리지널을 구분해야 한다. 이미지 차용과 횡령이 불가피할 때 개념 창작을 장려하는 데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또 불필요한 분쟁을 피하기 위해 구체적인 전시 운영 수준에서도 큐레이터, 학술전문가 등을 통해 회피할 수 있다. "큐레이터로서, 당신은 깊은 전문적인 소양, 넓은 시야, 많은 예술 작품, 특히 대형 전시회의 작품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오늘 미술관 관장인 고붕은 최근 몇 년 동안 오늘 미술관에서 젊은 예술가에 관한 많은 전시회가 열렸다고 말했다. 창작을 장려하기 위해 박물관은 작품이 개인의 성장 경력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경력이 다르고 생활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이해가 생기며 작품은 예술가가 처한 환경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이러한 경험은 항상 독창적이고 복제할 수 없는 것이며, 그들의 작품도 더 많은 관심을 받을 것이다. 그는 예술가가 자신이 처한 환경과 내면체험을 진실하게 표현하는 것이 가장 생명력과 독창성이라고 생각한다.
중앙미술학원 미술관 관장인 왕은 작품을 선택하거나 예술가와 협력할 때 많은 전시회가 강조된다고 말했다.
"작품은 표절이나 다른 작품과의 저작권 분쟁을 포함해서는 안 된다" 는 학술적 판단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일부 작품들이 여전히 논란이 있다면, 개인의 말로만 표절을 섣불리 판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여전히 토론의 여지가 있다. 젊은 예술가로서 모반은 더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다. "예술작품의 창작 과정은 예술가가 생활에서 발견하고, 정련하고, 승화하고, 실천에 옮기는 과정이다. 이 과정이 없으면 창작은 무미건조하고 감동적인 작품을 창작할 수 없다. 개인의 창작 사유는 항상 주체이며 예술가가 개인의 스타일과 특색을 형성하는 열쇠이기도 하다. 창작은 왕왕 참고와 관련이 있지만, 참고는 반드시 표절이 아니어야 한다. "
창작을 장려해야 우리의 예술 생태가 점점 좋아질 수 있다.
바이두 네티즌에서 발췌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