当前位置 - 무료 법률 상담 플랫폼 - 지식재산권 전공 - 광동성의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은 어떻습니까?

광동성의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은 어떻습니까?

국제적으로 애니메이션 산업은 문화 창조 산업의 중요한 구성 요소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1980 년대부터 애니메이션 산업은 점차 중국의 새로운 인기 산업이 되었다. 우리가 있는 선전은 중국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 중 하나이다. 현재 광둥 () 애니메이션 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세가 양호하고, 제품 수량과 품질이 급속히 향상되어 우수한 애니메이션 기업과 브랜드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애니메이션 산업 체인이 완벽해지고, 운영 모델이 성숙해지고, 애니메이션이' 외출' 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정부 관리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광둥 () 은 이미 초보적으로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의 가장 완전하고 산업 사슬이 비교적 완전한 성 중 하나가 되었으며, 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제시하였다.

첫째, 애니메이션 산업은 규모가 크고 발전 추세가 좋다. 2009 년 광둥 () 애니메이션 핵심 산업의 생산액은 23 억 원, 애니메이션 생산액 (애니메이션 테마파크 제외) 은 75 억 9 천만 원에 달했다. 20 10 년, 애니메이션 핵심 산업 생산액은 32 억 2000 만원, 애니메이션 생산액 (애니메이션 테마파크 제외) 은 10626 억원에 달하며 2009 년보다 42% 증가했다 (전국 평균 성장률은 27.79%) 20 10, 전성에서 TV 애니메이션 54 편 30660 분, 전국 3 위.

둘째, 우수한 애니메이션 기업이 점차 출현하여 경쟁력이 현저히 향상되었다. 중국 애니메이션 제 1 주' 로 불리는 광둥 오피 애니메이션 문화유한공사는 10 여 년의 발전을 거쳐 콘텐츠 디자인, 이미지 승인, 미디어에서 제품 창작, 마케팅으로 전파되는 전체 산업 체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20 10 년 주영 수입은 9 억원이 넘는다. 국가중점 애니메이션 업체인 광저우 유만 문화과학기술발전유한공사 20 10 년 애니메이션 도서 1354 만권을 발행해 전국 총량의 30% 를 차지하며 5 년 연속 전국 1 위를 차지했다. 광둥 오리지널 동력문화전파유한공사가 만든' 희양과 회태늑대' 는 이미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애니메이션 이미지가 되었다. 광둥 오리지널 동력문화전파유한공사가 촬영한' 희양과 회태늑대' 시리즈 영화가 3 년 연속 전국 애니메이션 영화 흥행 우승을 차지했다.

셋째,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제품이 끊임없이 등장하면서 전파 채널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선전 화강 디지털애니메이션유한공사 2065,438+00 년 애니메이션 65,438+02,865,438+08 분을 생산하면 TV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생산량이 전국 2 위를 차지했다. 그 애니메이션 제품은 이미 100 여개 국가 (누적 수출 수 만분) 에 판매되어 외국에서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국제 TV 페스티벌에서 여러 차례 상을 받았다. 20 10 광둥 오리지널 동력문화전파유한공사는' 카니발' 형식으로' 희양과 회태늑대' 를 대만성으로 데려와 처음으로 대륙의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포도에 도입했다. 20 1 1 초, 회사는 미국 디즈니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공식 체결하여 디즈니가' 희양과 회색 태늑대' 파생제품의 글로벌 대리인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허가했고,' 희양과 회색 태늑대' 는 국제 브랜드로 진출했다. 최신 애니메이션 영화 100 회' 희양과 회색 늑대의 희양년' 은 디즈니 채널을 통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 52 개국에서 방송된다.

넷째, 전문 애니메이션 전시회가 활발해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 동완시를 예로 국내 최대 애니메이션 파생제품 제조기지의 산업적 우세 (애니메이션 파생제품 생산업체가 1000 개 이상, 국제적으로 유명한 바비인형, 미키마우스, 헬로키티는 거의 모두 동완에서 생산됨) 에 힘입어 2 년 연속 중국 국제영화 애니메이션 저작권 보호 및 무역박람회를 개최했다. 20 10 년 박람회 전시 면적 7 만 평방미터, * * * 국내외 506 개 기업사업 단위 출품, 계약 프로젝트 125 개, 거래액 38 억원, 애니메이션 문화창조산업과 전통 제조업의 효과적인 도킹을 촉진하며 동관 전통제조업의 변화와 업그레이드를 추진했다 또 광저우의 중국 국제 만화절과 같이 이미 세 차례 연속 개최되었다. 20 10 전시회는 애니메이션 저작권 거래회, 만화가 대회, 김룡상 선정, ACG 이삭항 애니메이션 게임전, 중국 대학생 애니메이션 대회 등 행사, 전시 면적 12000 평방미터를 포함한다. * * 국내외 기업 사업 단위 300 여 곳을 끌어들여 98 편의 수상 애니메이션 작품을 선정해 애니메이션을 선보였다.

다섯째, 구위 우세는 나날이 두드러지고, 대외협력은 날로 심화되고 있다. 광둥 () 애니메이션 콘텐츠 창작 생산은 주로 광저우와 선전 () 에 집중되어 있고, 애니메이션 파생품 생산 가공은 주로 동주 삼각과 조산 () 지역에 집중되어 집결 효과가 있다. 주강 삼각주 지역 경제 통합과 광동, 홍콩, 마카오 협력의 심화와 함께 광동, 홍콩, 마카오 문화 창조 산업의 심도 있는 협력은 광동 애니메이션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제품과 서비스를 세계로 나아가는 중요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광저우에 있는 광둥 애니메이션 도시에 위치한 경우 홍콩 및 여러 해외 회사와 협력 관계를 맺었다. 홍콩 문화전파그룹은 주해 횡금 투자에 3D 드림 공장 프로젝트 (크리에이티브 제품 재산권 거래, 3D 기술 개발 및 기술 서비스, 3D 애니메이션 및 영화 제작 등) 를 건설할 계획이다.

여섯째, 민영 애니메이션 기업이 활발해지면서 산업 체인이 나날이 완벽해지고 있다. 광둥 () 애니메이션 산업 투자주체의 다양화, 민영기업이 주력군이 되고, 특히 광둥 () 오리지널 동력, 오피 () 를 대표하는 민영 애니메이션 기업이 전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선두 기업이자 중국 문화산업 발전 수준을 대표하는 화사한 브랜드가 되었다. 광둥 () 성 도서, 잡지, 시청각 제품, 장난감, 문구, 의류 등의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각 전통 산업과 애니메이션 산업은 융합을 가속화하고 서로 도킹하며 장점을 보완한다. 인터넷 애니메이션, 휴대전화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공연 등 새로운 형식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애니메이션 파생산업이 번창하면서 날로 완벽해지는 애니메이션 산업 체인이 형성되었다.

광둥 () 애니메이션 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세는 양호하지만 기초산업이 상대적으로 약하고, 기업집중도와 산업통합이 낮고, 핵심 경쟁력이 약하며, 자주지적재산권을 가진 애니메이션 제품이 적고, 애니메이션 전문가가 부족한 등 몇 가지 문제와 약점이 남아 있다. 우리가 중시하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

현재 애니메이션 산업은 얻기 어려운 발전 기회에 직면하고 있다. 국가와 성은 애니메이션 산업을 포함한 문화산업 발전을 높이 평가하고, 현대과학기술과 애니메이션 산업의 긴밀한 결합으로 문화소비의 빠른 성장과 애니메이션 관객층의 지속적인 확대를 중시하며 우리 성의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을 가속화하는 데 매우 유리한 조건을 만들었다.

우리 성의 애니메이션 산업을 더 크게 하기 위해 앞으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면의 일을 중점적으로 할 것이다.

첫째, 애니메이션 산업을 문화산업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구성 요소로,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을 위한 좋은 시장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과학계획과 정책지도 강화를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을 장려하는 조치를 더 연구하고 광둥 () 애니메이션 산업의 핵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애니메이션 제품 생산업체를 단순한 대행 모델에서 자주재산권, 제품 부가가치가 높은 고급 자체 개발 모델로 전환하도록 추진해야 한다. 광둥 () 애니메이션 파생제품 개발 및 마케팅 우세를 최대한 활용하고, 오리지널 제품의 개발과 육성을 강화하고, 오리지널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키고, 업계의 고지를 점령하고, 제품의 시장 복사력과 커버율을 높인다.

두 번째는 백본 기업에 의지하여 자원을 통합하고 에너지를 모아 클러스터 우세를 형성하는 것이다. 실력이 강하고 발전 잠재력이 큰 애니메이션 기업을 적극 육성해야 한다. 중점 지원을 통해 규모와 핵심 경쟁력이 있는 유명 기업과 브랜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며 중소기업과 애니메이션 산업 생산 요소 및 관련 산업 체인의 집합과 결합을 촉진하여 산업 클러스터 발전 태세를 형성하고 산업의 전반적인 경쟁력을 높이다. 동시에 광둥 () 지역의 우세를 발휘하여 광둥 () 홍콩, 마카오 () 애니메이션 산업 협력을 강화하고 광저우 남사 (), 선전 앞해 (), 주해 ()

셋째, 더 많은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여 애니메이션 산업 인재를 양성하고 애니메이션 인재 팀을 확대하다. 고급 애니메이션 인재를 적극 도입하고 기존 애니메이션 종사자의 수준을 지속적으로 키워 우리 성의 애니메이션 인재 팀 건설을 강화해야 한다. 고교와 각종 직업학교 애니메이션 전문학과 및 애니메이션 교육기관의 교육방법을 개선하고, 교육과 기업 간의 연계와 상호 작용을 강화하고, 애니메이션 인재 양성의 양과 질을 높이고, 산업 발전을 위해 대량의 적용 가능한 인재와 강력한 인재 지지를 제공해야 한다.

정부는 현재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어떤 구체적인 우대 정책과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까?

첫째, 국가 차원에서. 최근 몇 년 동안, 국가는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일련의 정책 조치를 잇달아 내놓았다.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 기업 인정 방법이 도입되었습니다. 인정된 국가급 애니메이션 기업은 네 가지 우대 정책을 누릴 수 있다. 하나는 자체 R&D 기업의 제품이 17% 에 따라 세금을 징수한 후 3% 가 넘는 부가가치세가 곧 환불되는 것이다. 둘째, 이들 기업은 국가가 장려하는 소프트웨어 기업 소득세 특혜 정책을 신청할 수 있다. 셋째, 이들 기업은 반으로 줄이고 3% 에 영업세를 징수할 수 있다. 넷째, 수입관세와 수입부가가치세를 면제받을 수 있다. 또 국가가 지원하는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의 우수한 작품과 제작진에 대한 보상도 주고 있다. 동시에, 애니메이션 외출 성적이 뛰어난 기업에도 상을 준다. 최근 중앙지지로 문화부, 광전총국, 신문출판총국이 애니메이션 부티크 공사 신고에 대한 통보를 공동으로 발표했다. 이번 통지는 우수한 애니메이션 제품에 대한 지원 외에도 예전과는 약간 다른 발전 잠재력과 조작성을 갖춘 우수한 애니메이션 제품의 기획안을 지원했다. 이 변화는 과거 애니메이션에 대한 사후 보조금이 사후 원조로 바뀌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나는 또한 지방 차원에서 소개한다. 지난해 광동성은' 문화강성 계획 개요' 를 내놓았고, 애니메이션 산업은 문화산업 발전의 중요한 내용으로 꼽혔다. 몇몇 중요한 애니메이션 단지 기지와 전시회는 이미' 개요' 와' 개요' 에 첨부된 주요 프로젝트에 포함되었다. 한편 일부 중점 애니메이션 기업과 기지는' 광둥성 현대정보서비스업 기획 개요' 에 포함돼 현대정보서비스업의 중요한 발전 프로젝트로 꼽힌다. 광둥성은 문화 산업 발전을위한 특별 기금을 설립했다. 연간 2 억 위안, 연간 4 천만 위안 증가. 애니메이션 기업은 문화산업 발전 전문 자금의 이자 대출, 프로젝트 보조금 또는 장려를 신청할 수 있다.

셋째, 도시 차원에서 소개하고 싶습니다. 각 시 정부도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수준의 인센티브를 내놓았다. 선전을 특별히 소개하고 싶습니다. 2005 년 선전 시 정부는' 문화산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키기로 한 결정' 을 내놓았다. 2008 년 시 정부는' 문화산업 발전을 가속화하는 몇 가지 결정' 을 발표했는데, 모두 29 조였다. 같은 해 선전시 정부도'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에 대한 약간의 의견' 을 내놓았는데, 모두 36 조였다. 이러한 인센티브는 제작에서 마케팅에 이르는 애니메이션의 모든 측면과 영역을 포괄합니다. 예를 들어 인정된 애니메이션 기업은 선전의 중점 기업으로 간주될 수 있다. 인정된 새로 설립된 애니메이션 기업은 소득세 면제 3 년 대우를 받을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중등도시 동관을 들 수 있습니다. 문화건설을 강화하고 문화산업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시청은 매년 문화건설에 1 억원을 투입한다. 이 중 5 억 원은 문화사업 발전에 사용되고, 5 억 원은 문화산업 발전에 쓰인다. 호문진, 내가 아는 동관의 유일한 마을은 매년 문화건설에 투자하는 것도 1 억이다. 전반적으로 최근 몇 년 동안 중앙에서 지방까지 각급 정부는 문화 산업, 특히 애니메이션 산업을 발전시키는 정책 조치를 상당히 많이 내놓았다. 이것이 제가 방금 소개한 광둥이 애니메이션 산업을 발전시키기에 가장 좋은 시기 중 하나입니다.

다음은 인터뷰 내용이다

인터뷰어: 사회자 감사합니다. 저는 남방일보의 기자입니다. 방금 당신들의 자료에서 광둥 () 성이 광저우 (), 남사 (), 선전 앞해 (), 주해 횡금 () 의 문화창조산업단지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구체적인 진전이 어떠한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이 문제에서 연장된 또 다른 질문으로, 나는 우리가 광둥에 프로젝트가 있는 것을 보았는데, 홍콩 문화전파그룹은 주해 횡금 투자에' 문천 아시아 3D 드림공장' 을 건설했다. 이 프로젝트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감사합니다

왕: 광둥 () 은 지정학적 우세를 발휘하는 것을 매우 중시하는데, 바로 홍콩과 마카오와의 문화교류와 협력을 심화시키는 것이다. 삼지문화교류협력은 이미 정상적인 메커니즘을 세웠다. 삼지정부 문화행정부는 매년 한 번씩 문화업무회의를 열고 세 곳에서 번갈아 개최한다. 그 중 하나는 서로 문화산업 방면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을 교류하고 토론하는 것이다. 또한 광둥의 일부 중요한 문화산업원, 특히 애니메이션 산업원도 홍콩과 마카오와 각종 협력 관계를 맺었다. 방금 제가 말씀드린 프로젝트는 신공단 건설에 속하며 현재 계획, 조정 및 각종 신고가 진행 중입니다. 주정부는 이러한 프로젝트에 대해 홍콩, 마카오, 성시 정부 부처와 여러 차례 교류와 협의를 진행했다. 모든 당사자는 이러한 새로운 공업 단지 프로젝트를 잘 수행하기로 결심과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질문 감사합니다!

인터뷰어: 주해 hengqin 프로젝트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왕: 지금 횡금 전체가 이런 산업을 하고 있어요. 우선' 삼통 일평' 을 하고, 전체 외부 환경과 지역 계획을 하고, 주로 이런 큰 계획 작업을 하고, 이런 외부 조건들을 다른 구체적인 계획 프로젝트와 같이 잘 해야 해요. 이 구체적인 항목들은 곧 제기될 것이다.

인터뷰어: 구체적인 시점이 있나요?

왕: 관련 방면이 박차를 가하고 있어요.

기자: 저는 중국 문화보의 기자입니다. 애니메이션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필요합니까? 광둥에는 현재 몇 개의 애니메이션 기업이 있습니까? 오리지널 또는 자주재산권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기업의 비율은 얼마입니까?

Wang: 국가는 애니메이션 기업이 8 가지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나는 가장 중요한 것은 두 가지라고 생각한다. 하나는 이 기업의 애니메이션 제품 주영 수입이 이 기업 수입의 60% 이상을 차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자체 연구 애니메이션 제품의 영업수입이 주영소득의 50% 이상을 차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국가는 이미 두 차례의 애니메이션 기업 인정을 진행했다. 두 배치, 광동에는 29 개의 애니메이션 기업이 있다. 광둥에는 애니메이션 관련 기업과 기관이 많지만 우리가 집계한 애니메이션 관련 업체는 75 개다. 애니메이션 기업에 대한 국가의 인정이 배치로 이뤄졌기 때문에 국가는 여전히 애니메이션 기업의 인정을 점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자격을 갖춘 애니메이션 업체는 더 많은 애니메이션 업체가 애니메이션 기업으로 인정받을 것이다. 질문하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뷰어: 안녕하세요! 저는 재경 신세기 주간지의 기자입니다. 방금 소개한 바와 같이 광동성의 애니메이션 기업들이 잘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일부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은 종종 표절 비난을 받는다.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는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까?

왕: 해적판 침해와 싸우고 문화시장 질서 건설을 강화하는 것은 각급 정부와 정부 관련 부서의 다년간의 책임이다. 나는이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세 가지 노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시장 감독을 강화하십시오. 광둥은 여러 해 동안 문화시장의 감독과 행정법 집행을 중시해 왔다. 문화 체제 개혁에서 광둥은 전국적으로 문화시장 종합법 집행 기관을 설립하고 법 집행 기관을 증설하며 법 집행 역량을 강화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내가 아는 한, 전 성 법 집행관은 과거 300 여 명에서 현재 1000 여 명으로 증가했다. 다른 한편으로는 기업이 자기 보호와 보호에 대한 의식을 강화해야 한다는 노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 회사는 이 방면에서 과거보다 큰 발전을 이루었다. 그들은 회사 자체에 의존하거나, 산업조직이나 변호사 협회를 통해 자신의 권익을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세 번째 노력은 사회 전체의 분위기다. 모든 사람은 끊임없이 자신의 자주혁신 능력을 제고하고 모방이나 침해에 저항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광둥 () 의 시장 환경, 특히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을 보호하는 환경은 최근 몇 년 동안 더욱 강화되고 개선되었다. 질문하셔서 감사합니다.

사회자: 저는 광동 방송국의 기자입니다. 방금 말한 우리 성에 2 억 위안의 문화 발전 전문 자금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지금 특별 자금이 지원하는 애니메이션 기업이나 작품이 있나요? 또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 광동 문화 산업, 애니메이션 산업이 급속히 발전하다. 최근 몇 년 동안 우수한 기업이나 작품이 국제상을 수상한 적이 있습니까? 그들에게 말해 주세요.

Wang: 이 질문은 Zhu Wu 씨에게 대답하도록 요청하십시오.

주무: 지난 2 년간 광둥성 애니메이션 기업과 그 제품이 국가급 지원과 장려를 많이 받았다고 말해야 할 것 같아요. 오리지널 부분의 수상 상황만 소개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만화 작품에서는 벤자민과 기계 어머니상, 유만사에서 각각 30 만 원씩 국가상을 받았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 애니메이션 공연은 희양과 회태늑대 같다. 광동 인형예술극장이 창작한' 8 층 반' 도 각각 국가상 25 만원을 받았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이 광저우의 오피, 선전의 화강, 광저우의 유만은 모두 국가 지원자금을 받았다. 예를 들어 오피는 50 만 위안의 국가 보너스를 받았다. 또 휴대전화 애니메이션과 마찬가지로 휴대전화 애니메이션 창작팀도 많은 상을 받았고, 여기에는 일일이 열거되지 않았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