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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주(Chaozhu) 헤드폰, 롱 할머니의 바느질 상자, '상상력이 풍부한' 문화 창작품은 또 무엇인가요?

문화유산을 이야기할 때면 늘 중국의 풍부한 역사와 문화가 떠오른다. 그러나 이제 문화 및 창조 산업의 부상으로 인해 점점 더 많은 패션 요소가 문화 유산과 결합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고궁이 공개한 '귀요미 버전' 옹정의 손에 든 부채는 자금성의 문화창의적 산물이다.

라이브 무대 '인상서호' 공연 현장.

회색 투구와 짙은 녹색 갑옷을 입은 이들은 최근 텐센트가 출시한 세 명의 '만리장성 군인' 이미지로 각각 산해관, 니앙즈관, 피안터우관을 대표해 만리장성의 이미지를 의인화했다. 텐센트는 앞으로 '만리장성 병사들'이 애니메이션과 피규어를 출시해 소비자를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동시에 '왕들의 명예' 팀은 텐센트가 시작한 '만리장성을 건설할 수 있다' 프로젝트에 합류하고 만리장성 문화를 홍보하기 위해 새로운 게임 영웅 '만리장성 수호대'를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문화 건설이 지속적으로 심화됨에 따라 우리나라의 문화 창조 산업은 전통 문화유산 자원을 활용하는 것을 의식하게 되었습니다.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대중에게 문화유산을 소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모든 당사자의 자원을 동원하여 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공동 노력을 형성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문화 창의성 개발을 위한 중요한 방향입니다.

문화유산을 IP로 구축

최근 몇 년 동안 IP 산업은 전국적으로 대중화되었으며 문화 산업 성장의 중요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IP는 지적 재산(Intellectual Property)의 약어로, 폭넓게 말하면 대중이 널리 수용하고 인정하며 발전 가능성이 있는 문학 및 예술 작품, 문화 개체, 심지어는 문화 개념을 의미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세계적으로 알려진 우리나라의 역사문화유산은 개발이 가능한 문화IP이다.

자금성은 문화유산을 IP화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자금성은 주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이미 2010년 타오바오에 온라인 매장을 열었지만 디자인 스타일과 마케팅 방식이 상대적으로 전통적이어서 미온적이었다. 2014년부터 자금성은 인터넷 핫스팟과 대중적인 취향을 결합하여 상상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수많은 "상상력 있는" 주변 장치를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조주(Chaozhu) 이어폰, 롱 할머니의 바느질 상자, 유명한 시간 여행 드라마 옹정제(Yongzheng)와 관련하여 출시된 "너무 보고 싶어요" 접이식 부채는 모두 젊은이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현재 자금성 내 문화창의 상품의 연간 매출이 10억 위안을 돌파한 것으로 파악되며, 그 배경에는 자금성에서 세심하게 제작된 9,000개 이상의 문화창의 상품을 지원한 결과가 있다. 자금성. 현재 자금성은 53,000여 점의 그림, 75,000여 점의 서예 작품, 28,000여 점의 비문을 포함해 186만 점 이상의 소장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자금성의 문화 및 창조 제품 개발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고궁박물원 산지샹 관장은 문화 창조의 지름길은 이러한 풍부한 컬렉션에서 문화적 의미를 깊이 탐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컬렉션 패턴을 문화적이고 창의적인 제품 디자인으로 추출하거나, 소, 말, 하녀 등 다양한 궁중 요소를 추출하여 창의적인 제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흥미롭고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면 제품은 인기를 끌 것입니다.

국립박물관 온라인 스토어에서는 다양한 문화창작 상품도 좋은 판매를 보이고 있다. 금계열 야광 책갈피는 총 7,670개가 판매되었습니다. 명청 시대 도자기를 기반으로 한 또 다른 야간 램프는 4,674개 판매되었습니다. 기자의 관찰에 따르면, 매출이 가장 높은 이러한 문화창의 제품의 가격은 대부분 수십 위안 수준이며, 기술이 뛰어나고 실용성이 뛰어납니다. 제품 자료는 Xinglin Chunyan Bowl, Hongshan Jade Dragon, Yuanmingyuan Animal Head 및 Siyang Fangzun과 같은 국립 박물관의 고전 컬렉션에서 나온 것입니다.

'문화적 창조성'은 문화 건설의 불가피한 요구 사항입니다.

문화적 창의성과 문화유산의 결합은 다양한 문화 단위가 널리 실천되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문화 건설의 최고 수준 디자인을 제시합니다.

2014년 국무원은 '문화 창의성과 디자인 서비스 및 관련 산업의 통합 발전 촉진에 관한 여러 의견'을 발표했습니다.

이 의견은 풍부한 문화자원에 의지하고, 창의성과 디자인적 의미를 풍부하게 하며, 유무형 문화유산의 계승과 활용을 확대하고, 산업과 산업체와의 통합 속에서 문화유산 자원의 계승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해야 함을 지적합니다. 시장.

2016년 국무원은 문화부와 기타 부처 및 위원회에서 발표한 '문화재 단위의 문화창의적 제품 개발 촉진에 관한 여러 의견'을 전달했으며, 이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가 필요합니다. 문화유적단위가 수집한 문화자원을 활용하고 문화창의산업을 발전시켜 2020년까지 다양한 형태와 특징, 창의성과 강력한 경쟁력을 갖춘 문화창의적 상품체계를 점진적으로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화부 장관 뤄수강(Luo Shugang)은 '13차 5개년 계획' 문화 건설 개요를 해석하면서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기념관 등 문화 유물 단위의 발전을 장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시관, 무형문화유산보호센터 등 다양한 문화창작물이 역사문화자원을 진정으로 '살아남'도록 홍보합니다.

기본적으로 문화유산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문화적 창의성을 활용하려면 과학기술 발전의 최신 성과를 활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시장 주도, 혁신 중심의 시장화 경로를 택해야 합니다. 좋은 문화, 창의적인 제품을 개발하려면 인재 활용, 관리 메커니즘, 브랜드 운영 측면에서 경직된 기존 모델에서 벗어나 시장의 역할을 최대한 발휘해야 합니다.

자금성에 따르면 '핫셀' 문화창작 상품의 탄생은 '유독한 디자이너' 집단의 영입에 따른 것이다. 과거 공공기관은 시스템 내에서 신입생이나 병행편입자를 채용했기 때문에 단기간에 많은 전문인력을 확보하기가 어려웠다. 제품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제도적 장벽을 허물고, 정체성 장벽을 제거하며, 혁신 인재의 건전한 성장과 두각을 나타내는 능력에 도움이 되는 제도적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문화 단위의 경우 문화 및 창작 상품의 개발 및 판매에도 제한이 있습니다. 상하이 박물관, 저장 박물관 등 9개 국가급 박물관이 설립되었으며, 단위당 문화창작 제품의 연간 평균 판매 수입은 천만 위안 이상에 달합니다. 자금을 어떻게 관리하고 사용하는지가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국가는 2016년에 문화 및 문화 유물 기관의 문화 및 창의적 발전을 통해 창출된 수입이 규정에 따라 해당 단위 예산의 통합 관리에 포함되어야 하며 공공 강화에 사용될 수 있음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복지서비스, 추심추심, 지속적인 개발투자, 인사성과 포상 등 기금활동을 동원합니다.

상업적인 성공 외에도 더 높은 추구도 있다

문화 창의성을 통한 문화유산의 발전은 업계의 상식이 되고 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받고 있지만, 그러나 현재 상황은 여전히 ​​낙관적이지 않다. 일부 언론은 '아트마켓'의 보도를 인용해 2016년 기준 전국 4,526개 박물관 중 문화 및 창의적 발전 역량을 갖춘 박물관은 2,256개에 불과했고, 수익성이 있는 곳은 18개에 불과해 비율이 1도 채 안 됐다고 전했다.

이런 상황의 이면에는 제품 유사성, 저비용 성능, 관련성 부족 등 국내 문화재 주변상품 개발에 오랫동안 축적되어 온 문제가 있다.

여행 매니아인 샤오 우는 기자들에게 시중에서 판매되는 박물관 문화 및 창작 제품은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나는 이러한 제품이 우수하지만 부피가 크다는 것입니다. 여행할 때는 구매가 불가능하며, 엽서, 열쇠고리, 물병 등의 일반 상품은 약간의 독특함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너무 재미있게 만들지 않으면 더 비쌉니다. , 그들은 사람들이 지출하고 싶어하게 만들지 않을 것입니다.

“문화적이고 창의적인 주변기기를 사는 것은 실용적인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사고 싶은 것은 그 물건 뒤에 숨은 문화적 의미입니다.”

또한, 박물관 소장품 등 물리적 문화유산에 비해 우리나라의 산, 강, 호수, 역사사업, 전통예술 등 문화지재는 비교적 넓은 개념과 불분명한 소유권을 갖고 있어 부족한 점이 많다. 문화 발전 노력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2003년부터 '인상' 시리즈 무대쇼가 전국적으로 인기를 끌었고, '인상 리장', '인상 유삼계', '인상 대홍포' 등의 제품도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다. 국가. 이러한 유형의 라이브 무대 공연은 관광지를 기반으로 하며, 국내 최고의 감독과 공연팀을 통해 지역 문화 특성을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이 시리즈는 적지 않은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예를 들어 한때 연간 6천만 위안 이상의 수익을 올린 '인상서호(Impression of West Lake)'는 실제로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무대 건설로 인해 서호의 전통경관과 생태환경이 훼손될 위험도 있어 많은 사람들의 우려를 낳고 있다. 문화적이고 창의적인 제품을 개발할 때 비즈니스, 문화, 생태 모두가 어떻게 상생할 수 있는지도 고려해볼 만한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