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론할 자료를 찾는 것을 돕다.
그렇지 않으면, 이 논쟁은 매우 격렬할 것이다.
우리의 주요 진술 및 주장:
1. 네트워크 기술의 보급은 저작권 보호에 유리하지만, 현재 네트워크 환경은 성숙하지 않아 관리가 완벽하지 않다.
상대와 현실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너는 그들을 이길 수 없다. 그들은 많은 현실의 예를 들 것이다.
2. 보통 인터넷에 올라온 문장, 인터넷에 올라온 이상, 기본적으로 전재나 수정이 허용된다.
정말이지, 나는 개인적으로 이 토론이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밖에서 의론이 분분한데, 인터넷이 좋지 않은 것 같다. 법률도 디지털 작품에 저작권이 있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침해당하기 쉽다. 인터넷 메커니즘이 아직 완벽하지 않으니, 너는 반드시' 발전' 이라는 단어를 잘 파악해야 한다.
인터넷 저작권의 법적 보호에 대한 몇 가지 생각
금릉과학기술학원 인문학원 엽소휘
[요약]: 우리나라 하이테크의 빠른 발전과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으로 인터넷 환경에서의 법적 문제가 날로 두드러지고 있으며, 그 중 인터넷 저작권 문제가 전 사회의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이 글은 우리나라 인터넷 저작권 입법이 뒤처진 배경에서 우리나라의 현행 저작권법에 따라 인터넷 저작권의 몇 가지 법적 보호 문제에 대해 몇 가지 사고를 제기하여 인터넷 정보산업의 건강한 발전을 진정으로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키워드]: 네트워크 저작권 소유자 네트워크 환경 네트워크 작품
네트워크 기술과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보급으로 인터넷은 놀라운 발전 속도와 광범위한 영향으로 우리의 업무, 학습, 생활의 모든 측면에 침투하고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법적 문제가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으며, 그 중 인터넷 저작권 문제는 사회 전체의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미디어 형식으로 설정된 저작권 제도에 대한 충격도 포함되기 때문에 네트워크 환경의 저작권 문제는 법학계의 진지한 연구와 사고를 불러일으켰다. 우리나라 인터넷 저작권 입법이 뒤처진 배경에서 이 글은 우리나라의 현행 저작권법에 근거하여 인터넷 저작권과 관련된 몇 가지 법률 문제에 대해 조잡한 견해를 발표하여 법학 동료들에게 가르침을 구하려 한다.
첫째, 인터넷 저작권
우리나라' 저작권법' 제 10 조 제 5 항은 저작권자가 작품에 대한 사용권을 누리고 있다고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사용권에는 작품을 복사, 재생 및 배포할 권리가 포함됩니다. 최고인민법원은 오늘 컴퓨터 인터넷 저작권 분쟁 사건과 관련된 법률 적용에 관한 몇 가지 문제에 대한 해석을 발표했다. "제 2 조 저작권법으로 보호되는 작품에는 저작권법 제 3 조에 규정된 각종 작품의 디지털 형식이 포함된다. 다른 것은 인터넷 환경에서 저작권법 제 3 조에 열거된 작품의 범위에 속할 수 없지만 문학 예술 과학 분야에서 독창성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유형적인 형식으로 복제할 수 있는 지적 창작을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 따라서 인터넷 작품의 저작권은 저작권자가 자신의 문학 예술 과학 작품에 대해 법에 따라 누리는 민사권으로, 인신권과 재산권을 포함한다.
인터넷 작품의 저자 개인권은 인신과 불가분의 권리로 직접적인 경제적 이익이 없다. 그것은 작가의 스타일, 수양, 사상, 명성을 반영하며, 작품의 인신권은 정신적 권리라고도 한다. 인터넷 작품 전달체의 특수성으로 인해 인터넷 작품은 작품 저작권을 누리지 않는 다른 네티즌에 의해 쉽게 변경돼 권리가 귀속되는 혼란을 초래하고, 인터넷 환경에서 대량의 침해 사건을 형성하며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인터넷 작품의 저작권 재산권이란 저작권 소유자가 복사, 공연, 발행, 번역, 주석 등을 통해 작품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하며, 다른 사람이 위에서 언급한 방식으로 작품을 사용하고 보수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권리를 말합니다. 저자 노동에 대한 일종의 보상입니다. 인터넷에는 저작권과 이웃권의 융합이라는 새로운 상황이 나타났다. 인터넷에서, 전파자는 더 이상 수동적이고 단일한 신분으로 나타날 수 없다. 어떤 작품이라도 인터넷에 올리면 자동전파 결과가 나와 다른 사람이 복사, 구매, 받을 수 있어 작가의 재산권이 상실된다. 전파자가 직접 전파한 법적 결과는 저작권과 이웃권의 융합, 즉 전파자가 저작권, 발행권, 방송권, 간접 공연권을 직접 실현한 것이다. 전파자의 권리에서 이웃권의 내용을 융합하여 전파자의 저작권, 공연권, 방송권 등을 풍부하게 했다.
둘째, 인터넷 저작권 침해 사건의 주체 현황
(1) 인터넷은 기존 미디어 저작물의 저작권, 즉 복사, 공연, 발행, 번역, 주석 등을 통해 작품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와 다른 사람이 위에서 언급한 방식으로 작품을 사용하고 보수를 받을 수 있는 권리를 침해한다.
인터넷 환경의 저작권을 침해하고 우리나라 저작권법 제 22 조의 규정에 따라 일부 복제품 (사용자 브라우징, 학습, 연구 등을 위한 것) 을 제외한다. ) 즉 저작권자의 허가가 필요 없고, 작품을 복제하는 것은 반드시 저작권자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저작권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지적 재산권 침해는 전통적인 지적 재산권 침해가 인터넷 매체에서의 확장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인터넷 환경에서 저작권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했고, 많은 저작권 소유자들은 법적 의식이 약해서 합법적인 권익이 침해될 때 개념이 없었고, 소수의 식견 있는 사람들은 법률 무기를 들고 자신을 위해 공의를 되찾았다.
(2) 서명권은 비저작권자가 인터넷 작품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인신권 중 하나이다.
인터넷상의 작품은 신문에 발표된 작품에 비해 전파의 전달체와는 다를 뿐이다. 전자는 전통적인 종이 매체를 통해 전파되고, 후자는 뉴미디어인 인터넷을 통해 전파된다. 양자는 본질적으로 같다. 인터넷에서 인터넷 작품을' 다운로드' 하는 것은 다른 신문에서 작품을 발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재' 로 간주해야 하며,' 저작권법' 제 32 조에 따라 저작권자의 합법적인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 많은 신문이 인터넷 작품을 무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종종 원작자의 이름을 서명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예를 들어 9 월 1999, 17, 난징 모 신문은 문화오락판에 장이머우 감독 일본 영화사 흑택명을 기념하는 영화를 게재했다. 이 문장 작가는 장이머우, 그의 초기 종이매체는 타임지이다. 그러나 신문이 출판될 때' 신랑' 에 서명했다. 신문사가 장이머우 돈을 보내든 안 보내든 서명만으로 저자의 서명권을 침해했다.
(3) 웹 저작권 침해는 인터넷의 인터넷 침해 행위이다.
이런 침해는 주로 다른 사이트 정보 자원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침해 행위는 기술적 편리성이 매우 보편적이어서 이미 인터넷 작품의 저작권 침해의 주요 부분이 되었다. 특히 일부 상업 사이트는 정보 자원이 부족해 언론에서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무단으로 발췌해 많은 인터넷 매체의 관심을 끌고 있다. 65438+ 1999 년 4 월 중순 신화통신, 인민일보, 중앙방송국, 중국청년보가 이끌고 국내 23 개 영향력 있는 인터넷 매체가 처음으로 베이징에 모였다. 원칙은' 중국 인터넷 미디어 협약' 을 통해 인터넷 언론에 서로의 정보와 지적재산권을 충분히 존중할 것을 촉구했다. 전 사회에 인터넷 정보재산권과 지적재산권을 존중하고 어떠한 관련 침해 행위도 단호히 반대하고 거부할 것을 호소하다. 각 공약 단위는 본 공약에 속하지 않는 다른 어떤 사이트도 공약 단위의 정보를 인용해야 할 경우, 사용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설정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고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데 정중히 동의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깨어링」, 「킹」, 「킹」, 「킹」, 「킹」, 「킹」, 「킹」) 모든 인터넷 매체는 규격과 실력에 관계없이 재산권 앞에서 평등하다.
(4) 비저작권자는 허가 없이 인터넷 작품을 다운로드하거나 전재한다.
인터넷은 대중매체의 수단으로 자원을 즐길 수 있는 권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런 권력은 전제조건이 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 발표된 정론 문장, 시평, 이론 문장 등의 작품들은 모두 저자 자신의 노동 창조이며, 출판과 전재 권리는 저자에게 속해야 한다. 하지만 실제 상황은 작품이 발표되면 일부 사이트와 언론이 오리지널 작품 사이트의 공고와 경고를 무시하고 작가 작품의 저작권을 무시하며 침해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작품을 무단으로 전재하는 것입니다. 어떤 작품들은 한 사이트에 발표된 후 몇 개 이상의 사이트, 신문 등 언론에 의해 전재되고 발표된다. 원작자에게 알리지 않고, 원작자에게 알 권리가 없고, 작품에 대한 재산권은 말할 것도 없다. 두 번째는 상응하는 보수를 지불하지 않는 것이다. 작가가 사이트에 투고하는 것은 자원협의에 속하며 원고료를 지불하지 않는다. 원고료를 지불하는 일부 사이트는 자신의 사이트에 기여한 저자에게만 보수를 지불하고, 전재된 작품에 대한 보수를 지급하지 않아 작가의 노동창조권이 정당한 보상을 받지 못하게 한다. 셋째, 일부 작품은 종종 오용되거나 표절된다. 일반 사이트에는 작품을 전재할 때 출처를 밝혀야 하지만, 종종 한 작품이 한 사이트에 게재되면 많은 사이트에 전재되고, 출처가 혼란스럽고, 출처를 밝히지 않는 규정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근리에 급급하고, 공공연히 작가의 작품을 표절하고, 어떤 사람들은 저자의 이름을 바꿔도 제목을 바꾸지 않고, 웹사이트 (각종 사이트의 포럼이 아님) 나 신문 등 언론에 공개적으로 발표하여 작가의 저작물의 저작권을 심각하게 침해했다.
전통적으로 한 작품은 신문에 발표되었고, 저작권자 성명이 전재나 발췌를 허용하지 않는 한 다른 신문은 전재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법적 허가입니다. 즉, 법에 규정된 경우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저작권으로 보호되는 작품을 사용할 수 있지만 저작권자에게 보수를 지불하고 저자의 이름과 작품 이름을 표시해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작품을 전재할 수 있는 사용자도 보수를 지불해야 한다. 작품을 재사용할 때는 출처를 밝혀야 한다. 인터넷상의 작품의 경우, 권리자가 자신의 작품이 발표될 때 간단히' 전재 금지' 라고 명시하면 권리자의 허가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인터넷 작품의 저작권을 침해한다.
이에 따라 인터넷 작품의 침해 행위가 문자작품에서 소프트웨어 음악 영화 등으로 발전했고, 인터넷 저작권 보호 자체도 무시할 수 없는 문제가 되고 있다. 이를 중시하지 않으면 유형시장에서 지적재산권 침해를 타격하려는 우리의 노력은 어느 정도 실패하게 되고, 인터넷 해적판에 빠져들게 되고,' 번영 문화창작' 이라는 외침도 허사가 될 것이다. 좀 더 똑똑한 침해자가 침해비용이 낮은 인터넷으로 옮겨지기 때문이다. 장기간 방치하면 소프트웨어업, 음향업, 영화업계를 무너뜨릴 수 있어 결국 국민경제의 발전과 대중이 우수한 문화상품을 얻는 데 불리하다. 필자는 인터넷 저작권 보호를 강화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셋째, 인터넷 저작권의 법적 보호에 대한 몇 가지 생각,
(a) 인터넷 작품의 개인 권리 보호 강화
저작권법의 권리 보호는 기본적으로 네트워크 환경에 적용되지만, 인터넷의 특징을 감안하면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개인권 보호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인터넷이 저자의 인권의' 종결자' 가 될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인터넷에서는 모든 사람이 동시에 저자, 발행인, 침해자가 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네트워크 환경에서 개인의 권리는 전례 없는 도전을 받으며, 누구나 다른 사람의 작품을 쉽고 원활하게 바꿔 전 세계에 전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환경에서 작가와 연기자의 인신권은 법률의 효과적인 보호를 받아야 하며, 인터넷에서 인신권으로 보호되는 가명, 익명 작품은 법률의 보호를 받지 않는다고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이것은 작가와 연기자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대중의 이익을 위한 것이다. 따라서 네트워크 환경에서 저자의 인신권을 보호하는 것이 더 중요한 목적은 대중이 진실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필자는 인터넷 작품의 인신권이 새로운 전파 환경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보호를 높이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 아니라 인터넷의 발전에 영향을 주어 작품의 전파와 저작권 제품의 유통을 방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인신권 보호를 적절한 한도 내에서 유지해야 하며, 인터넷의 특수한 환경에서 저자가 인신권을 포기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합리적이다. 저작권제품이 시장에서 유통되는 장애를 줄이고 인신권이 시장경제의 요구에 맞도록 하는 것이다.
(b) 네트워크 저작권 보호를 가속화하기위한 입법 아이디어
인터넷의 건강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입법이 일반법의 강제성뿐만 아니라 인센티브도 있어야 한다. 입법에서는 네트워크 환경의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하며, 네트워크 정보가 빠르게 전파되고 적용 면적이 넓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자신이 웹사이트에 발표한 작품은 전통 매체에 발표된 작품과 달라야 한다. 다른 사람의 작품을 전재하는 통제가 너무 엄격하면 인터넷 문화의 번영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법률 보호의 목적은 확산과 번영을 장려하고 인터넷 산업과 저작권의 건강한 발전을 보호하고 촉진하는 것이다. 국가가 입법을 통해 민사주체에게 인터넷 지적재산권 및 관련 정신제품에 대한 저작권을 부여하고 침해 주체의 침해 범위, 행위 유형, 배상 기준 및 법적 책임을 명확히 하는 것은 인터넷 문화와 인터넷 경제의 건강 발전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인터넷 저작권의 입법이 없으면 지적재산권의 법적 형태도 없고 창작자와 기타 권리자의 법적 지위도 없다. 이에 따라 인터넷 저작권을 포함한 저작권법 보호 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보완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다. 인터넷 저작권 보호는 저작권법의 최전선 과제로서 더 깊이 탐구하고 연구해야 할 많은 문제들이 있다. 비록 우리나라 최초의 인터넷 저작권에 관한 행정법규' 인터넷 저작권 행정보호방법' 이 우리나라 인터넷 저작권 보호를 국제 선도 수준에 이르렀지만, 법률적 관점에서 볼 때' 방법' 은 부문 규정의 범주에 속한다. 효과는 헌법, 법률, 행정 법규보다 못하다. 장기적으로, 더 중요한 것은' 저작권법' 의 실천 중 수정, 보완, 제정을 가속화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정보네트워크 전파권 보호 조례' 나' 인터넷 저작권 보호 조례' 와 같다.
(3) 법에 따라 인터넷 산업 관리를 강화하고 시민의 법적 보호 의식을 높이는 것에 대한 사고
네트워크 산업 관리를 강화하고 네트워크 모니터링을 강화하다. 우선, 입세 후 법에 의거하여 기업을 다스리는 중요성과 긴박성, 시장 경쟁의 새로운 형세를 충분히 인식하고, 예방조치를 미연에 방지하는 관건은 인터넷 신업계가 하향식으로 법경영을 중시하고, 법에 따라 인터넷 신업계의 모든 활동을 규범화하는 것임을 충분히 인식해야 한다. 지법, 법 준수, 용법의 법적 자질과 도덕 수준을 부단히 높이다. 인터넷 업계는 법에 따라 지적재산권을 관리하는 책임제를 확립하고, 책임 분담을 명확히 하며, 인터넷 업계의 각 부분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 법무, 시장 운영, 사이트 관리, 부가 가치 서비스, 기업 이미지 홍보 등은 모두 저작권 관리의 책임 단위입니다. 관련 책임 심사 제도를 세우고 기업 이미지를 침해하는 위법 행위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
일반법을 통해 인터넷, 컴퓨터 보안, 저작권 보호 등 법제 교육을 확대하다. 인터넷 사용자를 조직하여 지적재산권 관련 법률법규를 열심히 공부하고, 관련 국제공약을 숙지하고, 모호의식을 명확히 하고, 자기보호의식을 강화하고, 사상적으로' 방화벽' 을 세우며, 자기규제를 강화하고, 인터넷 작품 저작권 침해 사건의 발생을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요약하자면, 네트워크 환경과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은 인터넷 저작권 보호에 큰 도전을 가져왔다. 따라서 필자는 인터넷 저작물의 저작권에 대한 법적 보호가 어떻게 저작권을 포함한 지적 재산권 보호가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을 가로막는 요인이 되는지 더 연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작가, 과학자, 예술가를 포함한 지적재산권인의 합법적 권익을 희생해 인터넷과 같은 첨단 기술의 보급과 발전을 바꿀 수도 없고, 일부 불법자들이 첨단 기술과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이용하여 폭리를 도모할 수 있는 조건도 마련할 수 없다. 이는 인터넷 저작권 보호 법률 제도를 수립하고 개선하는 새로운 과제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