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꿇기: 후기 청 왕조의 중상주의의 영향
1. 경제 민족주의의 부상
민족주의는 국가에 대한 높은 충성심을 의미하며, 국익을 개인이나 다른 집단의 이익 위에 두는 것을 의미한다. 본질적으로 민족을 개인의 충성으로 하는 가장 높은 대상의 심리 상태이다. 상상의 * * * 동형으로서' 민족' 의 창조는 백지호 (Walter) 가 19 세기 역사 발전의 핵심으로 꼽힌다. 백어는 유럽과 미국을 겨냥한 것처럼 보이지만, 20 세기 중국에서는 민족주의가 여전히 정치적 진화의 가장 중요한 원동력이라고 생각하는데, 몇 차례의 중요한 정권 교체는 사실상 모두 민족주의가 준 것이다. [34]
만청 이래 민족주의는 중국 사회에서 왕성하게 발전하여 경제 차원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표현되었다 [35]. 평론가들은 종종' 경제민족주의' 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이 단어의 구체적인 의미는 주로 외국 점령을 철회하거나 저항하거나 국내 경제 주권을 침식하는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대내에서 공업진흥을 대대적으로 추진하여 경제 현대화를 적극 추진하다. [36] 도로 광권을 회수하고 양화운동을 보이콧하는 것은 중국 근대 경제 민족주의의 가장 구체적인 표현이다. [37] 이익의 회복과 양품에 대한 저항은 국민의 민족주의 정서를 증가시켰다. 19 10 에 도착했을 때, 심지어 외국 상품 구입과 망국을 연결시켜 누군가가 유럽풍을 모방하려고 하는 것을 보고' 특히 망국' 을 탄식했다. [38] 권리와 주권을 연결시키는 것은 이미 공감대 [39] 가 되었고, 경제경쟁도 일부 지식인의 입에서 명사 [40] 가 되었다.
중국의 경제 민족주의 사조가 1904 정도에 일어났다. 이는 내외 정치경제 변화뿐만 아니라 국내 정치 사회 경제의 정책적 제도 변화와도 관련이 있어' 신사와 상인' 이 새 기업이 가져올 수 있는 폭리를 예견하고 경제민족주의 운동이 구호에서 실천으로 바뀌게 했다. [4 1] 철도 보호 운동에서 경제 배외사조는 지방주의와 지방고문단의 세력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으며 [42], 개인의 사리사의식도 뒤섞여 있다 [43]. 이른바' 환매권' 이란 반드시 외부인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전국, 심지어 본성 인민을 겨냥한 것일 수도 있다. [44] 따라서 응우옌은1903-1911의 경제민족주의 운동을' 애국' 운동이라고 부르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는' 신사상인' 의 가치체계에서 개인의 이익과 국익의 결합이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우발적이라고 생각한다. 일단 이익이 없으면 언제든지 토지와 주권을 포기할 수 있다. 일단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토지와 주권을 팔 수도 있다. [45]
그러나' 애국' 을 상인의 경제행위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는 것은 오도이다. 투자자가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게다가, 소위 땅을 팔아서 주권을 팔다니, 어떻게 상인이 마지막 말을 할 수 있단 말인가? 이를 기준으로 사유재산권을 폐지하고 국가 지배에 들어갈 때까지 멀어질 수밖에 없다. 상인은 운동에서 성적이 좋지 않아 이익공간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재산권 정의가 좋지 않아 그에 상응하는 보조제도가 없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 매수나 상인이 국내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실업구국의 관심에서 비롯된 것일 수도 있고, 순전히 이익에 근거한 것일 수도 있고, 둘 다 있을 수도 있다. 그들의 동기는 사실상 구분할 수 없다. 하지만 일부 상인들이 남긴 자료에서 볼 수 있듯이, 일부 매수자나 상인들은 확실히 오랫동안 민족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정부의 공상 정책과 투자 환경도 사업가들이 새로운 기업을 설립하는 데 주력하는 중요한 영향 요인이다. 물론 애국 정서가 고조될 때 상인들이' 이윤 수요' 를 신규 기업에 투자하거나 철도 광권 회복 운동에 참여하는 공개 목표로 삼는다면 다른 사회계층의 호응을 받기가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경제 민족주의를 사용하는 구호는 현대 상공업자의 또 다른 경영 전략이다. 그중' 상전' 은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큰 구호이다.
2. "상전"-상인의 손에 있는 양날의 검
상전' 은 경제민족주의의 직접적인 표현이자 중상주의 물결 중 가장 큰 구호이다. 상전이라는 단어는 일찍이 증국판이 왕의 고증에 근거하여 제기했고, 정칙은 비교적 완전한 표현을 하였다. [48] 그는 상전 개념의 인식과 제기는 주로 전통적인 객가 배경에서 온 지식인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49] 그러나, 그것은 이미 중국인의 공용어가 된 것 같다. 상전이 언론에서 상용어가 되면 상인들은 자연히 사용한다. 상전' 을 외치는 것은 상인의 사업에 유리할지도 모른다. 우선, 그들은' 상전' 을 구호로 외국 열강과의 경쟁을 강조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역과 광업생산을 통해 수출을 늘리고 자국 시장에서 외국 상품을 추방하고 자국 제품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따라서' 국산 운동' 은 상인의 지속적인 취미가 되었다. 둘째, 상인들은' 상전' 구호를 로비 자본으로 삼아 정부의 산업 지원이나 보조금을 받는다. 청말 정부는 상인을 보호하고 장려하는 일련의 정책을 내놓았는데, 이는 어쩔 수 없이' 상전' 이 그 안에 있다고 말해야 한다. 이른바' 상업력' 의 궐기는 더욱' 상전' 사조에 의해 추진된다.
근대의 사회 운동은 사실 모두' 구국' 을 기치로 하고 있다. "사업에 대해 이야기하는" 상인은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애국" 의 깃발을 들고 애국적인 인민과 함께 서 있을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군중이 운동에서 원한과 열정을 터뜨리는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 민족주의 운동에서 선반제 후 반간상들의 예는 셀 수 없이 많다. 그래서' 상전' 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상인들에게는 유용하기도 하고 시대적 압박이기도 하다. 상인의 입장에서 볼 때, 상업적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나무랄 데 없다. 그러나 근대 중국에서는 민정이 들끓면서 사회진화론이 제기됨에 따라 경제민족주의의 번잡함이 상인들이 국경을 넘어 이윤을 추구할 수 없게 됐다.
그러나 이 전략은 상인의 우려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했다. 사리사욕 추구를 지지하는 도덕 자원은 아직 매우 적다. 상인은 장사를 하면서 경각심을 가진 눈으로 시장의 동향을 관찰할 수밖에 없다.
젠트와 상인은' 상전' 관념으로 민족주의사조에 맞춰 자신의 자아이미지를 애국적인 역할로 해석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실 이 역할은 국민들에게 받아들여지기 어렵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신사상인들이 사리사욕에 정신이 팔려 국가 공익을 돌보지 않고 위법 행위까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표방한 애국적 역할을 훼손했을 뿐만 아니라 사회의 욕도 받았다. [50] 저자는 상인의' 애국' 이미지가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사실 더 중요한 이유는' 정업을 하지 않는다' 는 사회심리가 크게 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상인이 경영에서 자신의 이익을 중시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럽다. 법률 범위 내에 있는 한, 이런 행위는 비난을 받아서는 안 된다. 경제민족주의 운동에서' 상전' 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있는 상인들도 비슷한' 공익사리사욕',' 합법적인 불법' 과 같은 난처한 문제를 겪게 된다.
더 중요한 것은 정부가' 상전' 을 제창하고, 최종 목적은' 외국 세력을 저항하는 것' 이다. 상인들이 사리사욕을' 상전' 의 표면 모래 위에 세웠기 때문에, 그들은 유럽의 칼빈주의자처럼' 신교윤리' 를 믿는 것이 아니라 맹목적으로' 상전' 을 간판으로 삼았고, 돈을 버는 것이 인류의' 천직' 이라고 주장하며 법적 보호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식인이나 혁명가들이' 상전' 보다 더 나라를 구할 수 있다고 생각했을 때, 상인들은 새로운 구호에 불복할 수밖에 없었다. 급진적인 군중이 그들의 사유재산권을 침해하려 할 때, 상인들은 정말 그럴듯한 이론 무기를 내놓지 못하고 대항할 수 없었다. 정부가' 인민' 과' 국가' 라는 이름으로 착취와 박탈을 시행하면 상인들은 참을 수밖에 없다. 이것이 바로' 상전' 구호가 상인에게 가져온 비참한 운명이다. 그들은 법적으로 사유재산권에 대한 보호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민중의' 애국' 열정에 의지하여 만발을 벌려고 한다. 아마도 그들은 확실히 일시적인 이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결국 그들은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망칠 수 있다. 상인에게' 상전' 이라는 구호는 바로 이런 양날의 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