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민속문화의 문화 공간이 축소되고 있습니까?
인터넷상의 포럼, 블로그, 웨이보가 민속문화의 정보원이 되었다. 데이터베이스 기술의 발전은 우리에게 복잡하고 방대한 민간 문화 자원을 추출하고 관리하는 열쇠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정보화 시대는 민속 문화의 이용을 위한 광활한 무대를 열었다. 그러나 민속문화와 정보화 시대의 만남은 완전히 아름다운 것은 아니며, 더욱이 순조로운 항해는 말할 수 없다. 시대적 배경, 내적 메커니즘에 따라 서로의 만남과 결합이 정해져 있고, 충돌과 적응이 있을 것이며, 일정 기간 동안의 조화와 새로운 생태의 재구성이 필요하다. 유네스코가 2002 년' 디지털문화유산보호가이드' 와' 디지털문화유산보호계획' 초안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직면한 주요 문제는 민간문화 디지털화를 이해하는 데 큰 지도의 의의가 있다. 이러한 문제에는 정보가 사라지거나 변경되기 전에 그 가치가 인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무도 정보에 대한 책임이 없습니다. 책임자는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 제도 또는 정책 프레임워크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지정된 시간 내에 보호 작업을 계속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금이나 기타 자원이 없을 수 있습니다. 많은 관련 정보 및 링크 정보가 손실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사람들이 방문할 때 리소스 자체를 이해할 수 없거나 신뢰할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와 데이터 처리 어플리케이션의 독립성을 확인할 수 없어 데이터의 유용성을 떨어뜨렸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세트는 보관할 수 있지만 구조와 규칙을 이해할 수 없으면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디지털 자료는 잘 보관될 수 있지만, 식별과 설명이 너무 나빠서 잠재 사용자가 찾을 수 없습니다. 화재, 장비 고장, 홍수, 바이러스 또는 직접적인 공격으로 인해 스토리지 또는 운영 체제 고장과 같은 재해로 인해 데이터가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암호 보호, 암호화, 보안 장비 및 기타 조치. 적용할 수 없는 경우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4] (P.40) 위에 열거된 문제에 따라 민속문화 디지털화가 직면한 문제를 다음 네 가지 측면으로 더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제도적 메커니즘이다. 정보화 시대의 가장 크고 근본적인 특징은 자원의 이용이다. 정보화 시대에는 민간 문화 자료가 정부, 과학연구기관, 도서관, 관련 개인의 손에 흩어져 있고, 재고 자원이 풍부하고, 소지자가 다양하며, 자료 유형이 다양하고, 품질이 고르지 않아, 좋은 체제 메커니즘 없이는 이 자료들을 조직하고 이용하기가 어렵다. 한편, 인터넷의 발전은 민속문화의 수집 경로를 더욱 다양화하고, 데이터를 빠르게 증가시켰다. 각각 전쟁, 작은 싸움, 약간의 맛, 목표 근시안, 자신, 설치 장벽, 권력권 불분명, 이익 불균형, 기준이 다르고, 품질이 다르고, * * * 의 즐거움과 편리함을 가져다주지 않으며, 정보시대 문화기록의 전승의 지속성을 가져다주지 않고 민간문화에 대한 기술적 파괴다. 이것들은 모두 제도와 메커니즘에서 규범화되어야 하며, 거시적인 민속문화 디지털화 계획, 재력물적 지원, 지적재산권 보호 조치가 있어야 한다. 두 번째는 기술적 인 문제입니다. 코딩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두, 생활, 문자, 그림, 영상, 신체 등의 형태와 매체에서 민속 문화가 어떻게 성공적으로 디지털화되었는지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다. 어떻게 이런 전환을 할 수 있는지 민속문화의 기존 환경을 파괴하지 않고 새로운 환경에서 왜곡할 수 있다. 이것은 표준화를 포함한다. 특정 기술 플랫폼에 정보를 전파하려면 정보의 발신자와 수신자가 동일한 프로토콜을 따르고 동일한 디지털 표준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자연과학에서는 쉽게 해결할 수 있지만 민간 문화 앞에서는 이 기준을 정의하기가 어렵다. 디지털 기술이 민간 문화의 기호, 요소 및 특징을 자동으로 효과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디지털화의 질이 결정됩니다. 세 번째는 라벨링 문제입니다. 민속문화의 매력은 그 문화적 가치의 내포에 있다. 표기된 정보를 통해 이런 민속문화 의향의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방법은 의미 문제다. 디지털 기술이 민간 문화 기록, 보존, 활용에 개입하는 난점이기도 하다. 민속문화에 대한 우리의 분류는 설명적이고, 개괄적이며, 분류 원칙이 다르고, 기준이 다르거나 표준이 없고, 경계가 불분명하고, 교차가 많고, 주관성이 강하다. 어떤 개념은 이해할 수 있을 뿐 표현할 수 없다. 지금 이런 전반적인 파악과 빗질 능력을 가진 사람은 많지 않다. 어떻게 민간 문화를 묘사하고, 한편으로는 문화의 진실성에 가깝고, 다른 한편으로는 현대 정보 환경의 전파와 전시에 적합하다는 것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난제이다. 네 번째는 디코딩 문제입니다. 즉, 우리가 기술적 수단을 통해 기록하고 보존한 민간 문화가 어떻게 수취인에게 잘 이해되고, 정보 내용에 따라 인간 생활의 세계로' 번역' 되어 이용되고 창조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 이 문제의 해결은 기술적 문제와 라벨링 문제가 잘 해결되는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 기술 문제 (코딩 문제), 레이블 문제 (의미 문제), 디코딩 문제는 정보 전파 시스템에 존재하는 세 가지 유형의 문제, 즉 A 급 문제에 해당합니다. 구체적인 정보를 어떻게 정확하게 전파할 수 있습니까? B 급 질문, 메시지는 어떻게 표현하고자 하는 뜻을 정확하게 전달합니까? C 급 문제, 받은 뜻이 어떻게 원하는 방식으로 행동에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치는가. 종이 커팅을 예로 들자면, 민간 문화의 디지털 기술 개입에 대한 탐구성 연구가 연구되고 있다. 개발된 시스템에서 오려내기 예술 작품에서 특징형 기호 요소의 추출과 가공, 형태 기호 요소의 조합으로 오려내기 예술의 전시와 2 차 혁신을 위한 큰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5] 이런 정보 관점의 토론과 실천은 민속 문화와 디지털 기술의 도킹에 도움이 된다.
둘째, 중국 민속 문화의 디지털화 현황
중국 민간 문화의 디지털화는 1990 년대에 시작되어 중국 정보기술의 점진적인 보급과 동기화되었다. 최초의 디지털화 작업은 주로 유적지, 고건물, 고촌, 고대 벽화, 조각상, 그림, 문헌을 대표하는 물질문화유산과 고대 음악, 전통극, 민속을 대표하는 무형문화유산의 디지털화 복원이었다. 대표적인 예는 돈황연구원이 1993 부터 시작한 돈황벽화 디지털화 기록과 관리다. [6]2 1 세기에 유네스코는 디지털 문화유산 보호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관련 업무를 지도하는 가이드 초안과 방안을 발표하면서 무형문화유산 보호를 추진하기 시작했다. 이 시점에서, 우리 나라의 무형문화유산 보호 업무도 전면적으로 전개되었으며, 우수한 민족문화를 발양하고, 기본적인 공공문화 서비스 체계를 세우고, 문화산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키고, 문화와 과학기술의 융합을 촉진하는 등 일련의 정책조치가 점차 출범하였다. 한동안 민간 문화 디지털화가 핫스팟이 되었다. (1) 디지털화는 민간 문화 보호, 전승, 발전 및 연구의 중요한 영역이 되었다. 이런 점진적인 추세는 국내외 정세의 요구이자 정보시대에 접어들기 위한 발전이다. 무형문화유산 보호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디지털화 수단을 이용해 조사를 실시하고, 중국 무형문화유산망을 구축하고, 중국 무형문화유산 디지털박물관을 건설하고,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은 중국 정부의 중요한 내용이었다. 각급 기관들도 자체 웹사이트를 만들어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했다. "전국 문화 정보 자원 공유 공사" 도 디지털화의 전형적인 사례이다. 이 프로젝트는 일반 대중에게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우수한 문화 정보 자원의 * * * 건설 및 * * * 공유를 달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지난 세기 중국에서 진행된' 중국 민족 민간 문학 예술 통합 기록' 프로젝트에 의해 축적된 대량의 민간 문학 예술 자원을 바탕으로 디지털화 추세에 맞춰' 중국 기억-민족 민간 문학 예술 기초 자원' 을 개발했다. 또한 도서관, 박물관, 기록 보관소도 각 분야에서 관련 디지털화 작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화는 정보화 시대에 도전을 해결하고, 요구에 적응하고, 대화에 참여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현재 중국 민간 문화에는 많은 디지털 참여자들이 있다. 문화안전을 유지하고 문화유산을 보호하는 것에서 출발하고, 문화다양성을 과시하고, 문화전승을 촉진하는 것에서 출발하고, 문화과학기술의 융합을 촉진하고, 창조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에서 출발하고, 자원가치를 높이고, 경제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에서 출발하기도 한다. (b) 많은 빈번한 하이라이트 중국 민간 문화 디지털화 참가자는 다양하다. 정부는 일련의 디지털 프로젝트를 이끌고 추진했다. 디지털 민속 문화는 매체, 특히 신흥 매체의 총아이다. 학계도 민속 문화 연구 학과와 컴퓨터 기술, 인터넷 기술 등 학과의 심도 있는 융합을 프로젝트 형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민간 문화의 기록자와 애호가들은 모두 디지털 기록의 초심에 힘쓰고 있다. 민간 문화자원을 핵심으로 콘텐츠를 개발하는 문화산업 주체는 부가가치의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 문화산업의 신화 창출을 위해 시장수단을 통해 디지털화 작품을 홍보하고 있다. 여러 마리가 함께 나아가는 추세도 일부 하이라이트가 끊임없이 나타나게 한다. "중국 기억-민족 민간 문예 기초자원" 은 데이터량에서 세계 최대의 중국 민간 문화 기초자원원이 될 뿐만 아니라 기술적으로도 국제 선진 수준에 이르렀다. 문화부 전국 민간문학예술발전센터는 프로젝트 책임자로서 북사대 민속학의 힘으로 자원을 준비하고 디지털 민간제품을 제작하며 2009 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열린' 감정전승-중국 무형문화유산 디지털화 성과전' 에서 전시돼 호평을 받았다. 20 10 상하이 엑스포 기간 동안 중국관에서 전시된' 청명상하도' 는 복잡한 디지털 생성 기술을 통해 모든 인물과 장면을' 라이브' 하여 재현한 생활 장면을 완전히 복원했다. 또한 많은 곳의 경관 라이브 공연에서도 민간 문화의 디지털 모의재현이 많다. (3) 격차가 크게 벌어졌다. 민간문화의 디지털화는 국내에서 이미 하나의 추세가 되고, 대량의 인력, 물력, 재력을 투입하고, 적지 않은 성과도 있지만, 외국의 선진 사례와 비교하면 여전히 큰 차이가 있어 눈앞의 디지털 격차가 커지고 있다. 우선, 우리나라로서는 우리나라 민간 문화 디지털화에 뚜렷한 지역적 차이가 있다. 지역마다 디지털화에 대한 인식이 크게 다르며, 작업 이념, 실현 방식, 디지털화 효과는 여전히 낙관적이지 않다. 둘째, Dell 의 디지털화는 국제적 선진 사례들에 비해 지나치게 보수적이고 단일화되어 보호를 위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관념은 여전히 기록 복제 수준에 머물러 민간 문화와 창작정신의 연계를 갈라놓고, 더 이상의 계승과 발전이 없어 새로운 생명력을 지닌 작품을 만들어 냈다. 많은 발달된 데이터베이스 활용률이 낮고, 데이터 품질과 규모가 제한되어 있으며, 개방성이 부족하다. 모체 안의 글자를 디지털 상호 작용 작품으로 만들어 타이페이 고궁박물원에서 전시하고 소장한 국화를 디지털 국화로 만든 창의적인 제품은 국내에서 보기 드물다. ① 셋째, 민속 문화의 디지털화의 양과 질. 보호의식도 없고, 보호이용계획도 없고, 대량의 자원에 대한 수집 정리 메커니즘도 없어 유실을 초래하고 있다. 동시에, 여러 마리가 함께 전진하고, 각자 전쟁을 벌이는 국면으로 인해 우리의 자원 수집 기준이 다르고, 데이터가 이질적이며, 호환성이 떨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메타데이터 및 관련 사양이 부족하기 때문에 많은 자원에 문화 중요 정보의 손실, 추출 및 사용이 불편합니다. 넷째, 민간 문화 디지털화의 이점은 분명하지 않다. 참가자들은 디지털 민간 문화 자원이 엄청난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지만, 이러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능력과 방법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주로 1 입니다. 디지털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합니다. 정보화 시대에는 인지패턴, 생활방식, 지식생산, 산업형식이 크게 달라져 우리의 사고와 업무 방식을 모두 개혁해야 한다. 사람들이 인터넷을 전방위적으로 받아들이고, 디지털화된 생활체계와 디지털화된 기억패턴을 갖추기 시작했을 때, 우리의 민속문화는 이 체계에 들어가야 발전할 수 있다. 민간 문화 자원을 디지털 저장, 기록 및 관리하는 것은 우리나라 민간 문화 자원의 질서 있고 합리적인 이용을 보장하는 전제 조건이며, 우수한 민족 문화 유전자를 보존하는 중요한 방법이며, 문화적 정체성을 강화하고 민족 국가를 건설하는 중요한 기초이다. 민간 문화의 디지털화는 산업 변화와 경쟁력 향상과 관련이 있다. 콘텐츠 자원은 문화산업이나 창조산업의 핵심 경쟁력이다. 민속문화는 우리의 풍부하고 특색 있는 콘텐츠 자원이다. 2. 최상층 디자인이 부족합니다. 현재 민간 문화의 디지털화는 매우 시끌벅적하지만, 이런 국면에는 머리가 없는 무질서한 문제가 있다. 각종 데이터베이스 건설이 중복되고, 구조가 이질적이며, 데이터 품질이 높지 않고, 매스가 크지 않고, 지속할 수 없다. 각종 디지털 박물관은 모두 높은 편은 아니며, 최종 효과도 만족스럽지 못하다. 민속문화산업 발전을 기웃으로 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실제로 디지털 콘텐츠 자원 개발을 하는 사람이 적어서 너무 급공근익이다. 민간 문화 디지털화 중의 지적재산권 보호는 여전히 현재의 큰 난점이다. 국가 및 글로벌 발전 전략의 고도의 인식과 과학 기술 진보와 문화 사회 발전의 필연적인 관계를 파악하고 거시적인 통제 능력을 갖춘 장기 계획과 프로젝트 설계를 진행해야 하며, 국가 발전 전략의 높이에서 민간 문화 디지털화를 위한 효과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학제 간 인재 및 연구 부족. 현재 우리나라 민간 문화의 디지털화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대부분 중도에 출가하여 전문적인 단절은 디지털화의 이해와 능력과는 거리가 멀다. 문화, 기술, 시장, 사회에 대한 학제 간 파악이 있는 인재가 부족하다. 그러나, 민속 문화 자원의 디지털화, 서비스 생활, 사회, 산업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은 민속학자, 문화학자의 내용에 대한 정확한 해석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인재의 창의력, 기술 인재의 디지털화 전환과 산업 인재의 추진도 필요하다. 이 과정은 학제 간 심층 협력의 과정이다. 이런 인재의 부족도 직접 민간 문화 디지털화 연구의 결핍으로 이어졌다. 국내외 민속문화 디지털화에 대한 연구는 기본적으로 제도, 기술, 문화의 세 차원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7] 체계적인 관점에서 연구자들은 디지털 작업의 시스템 설계, 조직 배치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볼 때, 대부분 컴퓨터 등 분야의 연구원들이다.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사람들은 디지털화가 민속문화의 전승 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전반적으로, 이 연구들은 많지 않고, 그것들 사이에는 완벽한 학술 담화 플랫폼이 없다. 내용은 기술 및 사회적 응용 프로그램과 관련이 없습니다. 학제 간 협력과 연구가 없으면 민속문화 내용과 관련 기술의 단절로 직결된다. 내용을 아는 사람은 기술을 이해하지 못하고, 기술을 아는 사람은 내용 자원도 없고, 내용을 해석할 능력도 없다. 디지털 내용은 사회에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우리는 사회에 필요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할 능력이 없다. 이런 풍부한 민간 문화 콘텐츠 자원과 각종 성숙한 기술 사이에는 정보 사회의 광범위한 사회적 수요 사이에는 여전히 큰 차이가 있다.